• 전체메뉴보기
 

전문가만이 실내 조경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 직접 꾸밀 수 있기에 더 개성 있는 실내 조경의 공간이 탄생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시작은 식물 구입부터 시작된다. 조금 다양한 종류를 싸게 구입하고 싶다면 대형 도매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양재동 화훼공판장에서 과천 방면 쪽으로 10여 분 가다 보면 좌측에 여러 개의 비닐하우스 동으로 형성된 시장이 있다. 식물이 싱싱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초화류와 나무 원예소품도 함께 구입 가능하다. 준비한 식물들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베란다 실내 조경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자.

정리 박연경 기자 / 작품 정금호(월계동 현대아파트) / 지도 신구대학 김혜숙 교수



1. 바닥면이 썩지 않도록 스티로폼을 바닥 위에 깐다.

2. 베란다 조경 형태 테두리에 벽돌을 쌓는다.

3. 스티로폼 위에 두꺼운 비닐을 깔고 비닐이 움직이지 않도록 벽돌을 위에 쌓아 고정시킨다.

4. 전체 면적에 1/3 되는 중간에 벽돌을 이용하여 구획을 나눈다.
구획을 나누게 되면 넓은 공간이 단조롭지 않게 보이며, 맷돌과 물레방아 등 조형물대신 장식효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흙이 아니라 돌가루인 펄라이트를 깐다.

6. 피트모스를 넣고 미지근한 물로 썩으면서 풀어지도록 으깬다.

7. 키가 큰 식물부터, 뒤쪽부터 심는다. 나무를 심으면서 뒤로 물러서서 전체적인 균형을 살펴보면서 한다. 사진 속 조경은 팬더 고무나무 스파티 필름, 코코야자, 아라우카리아, 만냥금을 심고 맷돌 분수를 놓았다.

8. 맷돌(돌보다는 가벼운 FRP소재) 을 설치할 때는 위에서 물이 흐르도록 벽돌을 이용해 한쪽의 높이를 올린다.

9. 화분에서 식물을 뽑기 위해서는 한 손으로 식물체를 잡고 옆으로 눕혀 분을 두들긴 후에 꺼낸다.

10. 팬더 고무나무 뿌리 밑에 마사토를 넣는다.

11. 식물을 다 심은 후 수태를 덮고 부분적으로 마사토를 더 깔아준다.

12. 바닥 밑 스티로폼이 보이므로 벽돌색의 시트지를 붙여 마무리한다.

13. 완성된 실내조경.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ome & Garden] 베란다가든(2) 베란다 실내 조경 만들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