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건축주는 어렸을 적 거주했던 익숙한 곳에 148.6㎡(45.0평) 복층 경량 목조주택을 올렸다. 생면부지 지역보다 부모님과 함께 어린 시절을 보냈던 곳이 낯설지 않아 전원생활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인 딸과 아들의 교육문제 등의 이유로 전원생활을 결심하기까지 쉽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확신을 가진 후론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일을 진행했다. 징크와 스타코로 마감한 지붕과 외벽이 조화를 이룬 화성주택은 단순하지만 간결하면서도 깔끔한 외관이 돋보인다.

목조주택의 단열 성능에 감탄하다
전원주택을 지으면서 가장 많이 신경 쓰이는 부분은 십중팔구 단열일 것이다. 대게 목조주택은 단열에 취약할 것으로 보는 이가 적지 않다. 경기 화성 주택은 콘크리트보다 7배나 단열 성능이 뛰어난 목조주택이다. 단열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결로 방지와 방음 효과가 탁월한 수입산 시스템 창호를 사용했으며 거실에는 벽난로를 설치해 난방비를 절약함과 동시에 추운 겨울에 대비했다.


징크와 스터코로 마감한 외벽과 지붕이 조화를 이뤄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런 느낌을 준다.

가족 소통을 고려한 내부 설계
1층은 거실, 주방/식당, 다용도실, 화장실, 2개의 방으로 구성했다. 자주 드나드는 장소인 거실과 주방/식당은 일렬로 배치해 동선을 줄였다. 거실 양쪽 구석에는 벽난로와 TV를 설치하고 가운데에 소파를 마주보게 놓았으며 곳곳에 창을 크게 내 채광과 조망을 확보했다.
가족의 대화를 중요시 여기는 건축주의 성격은 안방에서도 드러난다. 1층에 놓인 안방에 화장대 대신 긴 테이블을 놓았다. 부부간의 대화를 위해서다. 이를 위해 드레스룸을 다른 방으로 계획했다. 자녀들이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은 가족실과 다락방에 구성했다.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책과 접할 수 있는 구조가 돋보인다.




높은 천장의 거실은 자주 드나드는 장소인 주방/식당과 일렬로 배치해 불필요한 동선을 줄였다.



각 실마다 군더더기없이 깔끔하게 구성했다.

건축정보
위치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수면리
대지면적  906.0㎡(274.1평)
연면적  148.6㎡(45.0평)
건축형태  복층 경량 목조주택
외벽재  스터코
지붕재  징크
내벽재  실크벽지
바닥재  강마루
난방형태  기름보일러, 화목보일러
설계 및 시공  세담주택건설 031-336-1547
www.sedam.co.kr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간 15주년 특집 Ⅱ - 잘 지은 모던하우스 Best 10 - 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