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도자기 마을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 집 고령 도요재 陶窯齋
-
-
30년 이상 된 집터에 부모님과 함께 하기 위해 지은 집이다. 1층은 부모님 방과 가족이 함께 할 거실과 주방·식당을, 2층은 건축주 부부와 자녀가 생활할 두 개의 방과 각각의 발코니, 1층 거실과 오픈된 가족실 그리고 옥상을 두어 탁 트인 전망과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글 김종균(건인자건축사사무소 대표건축사) 사진 그린홈예진
※ 기사 하단에 이 주택과 관련된 인터뷰와 영상을 링크시켰습니다.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OUSE NOTEDATA위치 경북 고령군 성산면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주거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건축구조 스틸하우스대지면적 220.00㎡(66.55평)건축면적 102.56㎡(31.02평)건폐율 46.62%연면적 152.96㎡(46.27평) 1층 101.91㎡(30.83평) 2층 51.05㎡(15.44평)용적률 69.53%설계기간 2019년 8월~11월공사기간 2019년 11월~2020년 3월설계 건인자건축사사무소 053-753-0470시공 그린홈예진 1833-4956 www.yejinhouse.com
MATERIAL외부마감 지붕 - 포스맥징크(포스코) 벽 - 스타코, 청고벽돌, 적삼목 데크 - 현무암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 실크벽지(LG하우시스 베스띠) 벽 - 친환경 실크벽지(LG하우시스 베스띠) 바닥 - 강마루(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계단실 디딤판 - 멀바우 난간 - 평철단열재 지붕 - 네오폴, R30 글라스울 외단열 - T100 스타코 중단열 - R19 글라스울 창호 T/S.T/T 47㎜ 3중유리(엔썸)현관 브리즈다크 그레이(성우스타게이트)조명 LED(비춤라이팅)주방가구 제작위생기구 호림난방기구 스마트 콘덴싱 보일러(린나이)
경북 고령군 성산면 득성리는 예로부터 도자기를 구워 마을을 번성하게 했다는 유래에서 득성리라 명칭 됐다고 한다. 건축주는 30년 이상 된 오래된 집터에서 부모님과 건축주 가족이 함께 할 새로운 안성맞춤의 주택을 짓고자 했다. 집의 명칭은 도자기를 굽던 덕성리의 명칭과 조화롭게 도요재 陶窯齋로 부르기로 했다. 이는 집의 전반적인 콘셉트 Concept가 되었다.
집터는 북서 측 주도로와 좌측 북동 측에 좁은 도로를 낀 두 개의 도로에 접해 있었으며, 뒷 부지인 남동 측 인접 부지와 2m의 고저차가 있었다. 이 고저차는 건물 기초 부분을 콘크리트 옹벽으로 처리하여 토목 공사비를 최소화하고 집의 기단으로 역할하게 했다.
주 도로 측에 1대의 주차장을 확보하고 계단을 이용하여 대문으로부터 현관까지의 접근성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도로면의 담장을 콘크리트 옹벽으로 처리해 집 전체를 감싸고 떠받드는 동시에 건물과 담장 사이의 작은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대문으로부터 계단을 오르면 보이는 현관문 전경.
현관 신발장 하단 간접조명과 타일이 잘 어우러진다.
현관 홀에서 바라본 거실 전경. 2층의 트임과 TV 양측으로 주방과 식당이 보인다.
거실은 2층 아들 부부 내외와 소통하기 위해 높은 천장고를 가진다. 거실 상부에 고창을 두어 따스한 햇살이 거실 내부 깊숙이 들어온다.
건축주 요청에 의해 설치된 나무 소파. 이곳에서 TV를 보고 있노라면 양측으로 주방과 식당 공간이 한눈에 들어온다. 또한 2층 아들 부부 공간과도 소통된다.
TV 벽에서 바라본 거실은 높고 큰 거실 창과 1~2층의 복도 공간이 트임으로써 좁게 보일 듯한 거실 공간을 열린 공간으로 확장시킨다.
식당은 큰 창밖으로 보이는 작은 잔디마당으로 확장되고 창이 없는 뒷집 담장은 밤에 스크린의 역할까지 하게 된다.
주방 싱크대에서 작업하는 동안 거실의 가족들과 아이들과도 소통할 수 있다.
주방에서 바라본 전면 데크와 잔디마당 전경. 시각적 개방성과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모서리창을 가진 1층 내실은 마을 주변의 다양한 전경을 선사한다.
세 가지의 대비로 역동적 이미지 연출1층은 부모님 방과 가족이 함께 할 거실, 주방·식당을 계획했다. 집의 중심이면서 전망이 좋은 남서 측에 거실을 배치하고, 거실 앞에 작지만 아담한 데크를 두어 개방성을 확보했다. 주방과 식당은 집의 뒤편 남동으로 배치하여 거실과 공간적으로 열려 있다. 창이 없는 뒷집의 담을 배경 삼아 식당과 접하는 외부에는 작은 잔디마당을 두어 가족들의 단란한 야외 식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뒷집의 담은 아마 가족들이 함께 식당에서도, 바깥 잔디마당에서도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다.
대지의 형상에 따라 설계된 계단의 꺾임은 다채롭고 역동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2층 복도에서 바라본 계단과 가족실. 2층 복도와 가족실.
복도의 끝에 2층 아들 부부의 내실과 베란다 창이 보인다.
베란다를 가진 2층 자녀방.
베란다는 마을의 가장 좋은 넓은 시야를 제공하고, 아이들의 놀이공간이기도 하다.
마을의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2층 아들 부부 내실 앞 베란다 전경.
2층 내실 옆 베란다. 저 멀리 마을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세련됨이 돋보이는 2층 욕실.
2층은 건축주인 아들 부부와 자녀가 생활하며 두 개의 방과 각각의 발코니, 1층의 거실과 오픈된 가족실 그리고 옥상을 두어 탁 트인 전망과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2층 내실 앞 발코니는 전망뿐 아니라 집 외부의 형태에서 중요한 시각적인 느낌을 제공한다. 주택 외부 마감에서 기단 부분인 콘크리트 옹벽과 백자를 연상시키는 백색 스타코의 부드러움과 다기를 연상시키는 회색 청고벽돌의 거친 투박함, 이 세 가지의 대비는 부정형의 대지 형상과 조금은 복잡할지도 모르는 평면을 시각적으로 단순화시킴으로써 독특하면서도 역동적인 주택의 이미지로 나타날 것이다.
두 도로가 마주치는 지점에서 바라본 주택 전경. 콘크리트 옹벽의 기단 위에 백자의 세련된 멋스러움이 비상하고 있다.
백색 스타코와 투박한 청고벽돌이 어우러진 동측 후문 전경.
2미터의 높이 차이를 둔 대지는 주차장과 대문과 현관으로의 계단 등으로 다양한 동선을 유발시킨다.
마을 시가지 측에서 바라본 주택 전경. 2층 아들 부부의 내실 베란다는 전망대 같은 이 집의 클라이맥스다.
김종균(건인자건축사사무소 대표 건축사)건축을 하는데 항상 생각하는 것이 있다. 건축 ARCHITECTURE, 인간 HUMAN, 자연 NATURE이다. 건축을 향하여 인간을 위하고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다. 진행한 프로젝트로는 핸즈 커피 본사 ㈜지핸즈 ‘비바채’, 구미 봉곡 소소한 풍경, 부산 구포 스킵 플로어, 행복을 건축한 ‘모녀의 집’, 김해 응달 ‘북향집’, 경산 백천 짱아네 상가주택, 포항 인비리주택, 영천 신원리주택, 성주 도흥리주택, 성주 법전리 주택, 밀양 부유재 등이 있다. 053-753-0470 https://blog.naver.com/withg21jkkim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20-12-28
-
-
캠핑용 화목난로
‘에코파이어 C-Ecofire 2021’ 출시
-
-
삼면에 독일산 대형 세라믹글라스가 장착돼 있는 에코파이어.
야외 캠핑 장작난로로 이동과 설치가 편리한 ‘에코파이어’가 출시됐다. 난방 가능 영역은 13.2㎡(약 3~4평) 정도다. 전체 재질이 스테인리스(SUS 304)로 국내 생산 제품으로, 상판에 직화 요리용 쿡플레이트가 장착돼 있어 캠핑요리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삼면에 독일산 대형 세라믹글라스가 장착돼 불을 피우는 동안 ‘불멍’까지 즐길 수 있다. 크기는 전면은 가로와 세로 각 250㎜씩, 높이는 250㎜에서 폈을 때 470㎜, 깊이는 450㎜, 무게는 약 20㎏ 정도다. 장작은 최대 40㎝ 길이까지 넣을 수 있으며, 버닝타임은 약 1~2시간 정도다. 추가 구성품은 연통 길이 350㎜ 4개, 댐퍼 연통 1개, 불티 방지용 연통 1개, 재처리용 부삽, 쿡플레이트용 갈고리가 있다. 모든 구성품은 C-Ecofire 화실 내부에 수납 가능하다. 문의 예성벽난로 www.yesungfire.co.kr 031-836-7681~2
-
2020-12-28
-
-
[HOME & GARDEN] 이오의 정원 이야기3 겨울 정원의 마술사 ‘정원등’
-
-
이오의 정원 이야기3
겨울 정원의 마술사 ‘정원등’
겨울 정원은 어느 때보다도 차분하고 조용하다. 새벽에 내린 서리에 따듯한 햇볕이 내려와 식물의 몸을 녹여주듯이 겨울은 작은 불빛도 따스하게 느껴지는 계절이다. 어떻게 하면 겨울 정원을 조용하면서도 화려하게 만들 수 있을까. 이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정원등에 대해 살펴보자.
글 사진 이오(푸르네 대표정원사)
정원등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정원 입구나 현관에 매달려있는 작은 불빛이 마음 한구석을 데워주는 것 같은 포근함에 행복을 느낀다. 정원등 하나만으로도 특별한 경관이 만들어지고 보는 이를 즐겁게 하는 마력이 있다. 그래서 정원등을 선택하고 설치하는 작업 또한 즐겁고 설렌다. 이오의 정원과 친구네 정원을 산책하면서 그 과정을 살펴보았다.
낮에는 느끼지 못하는 밤의 정원은 조명으로 완성된다. 정원의 축제를 위해 다양한 등기구를 사용해 보자.
정원 중심에 우뚝 서 있는 정원등 하나로부터 정원은 특별한 공간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해가 지기시작하면서 정원등은 은은하게 정원을 비추기 시작한다. 서서히 어둠이 몰려오지만 정원은 작은 불빛에 의지하며 조용하게 다른 경관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태양광 정원등이 어둠이 다가오는 순서에 따라서 빛을 밝히기 시작한다. 어느새 구석구석 숨어있던 식물들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정원은 또 다른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낮에는 보지 못했던 것으로 정원공간이 다시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보는 이의 마음도 불빛과 어우러진 정원을 보면서 왠지 모르는 따뜻함으로 물들기 시작한다. 정원등은 이런 묘미가 있다. 그래서 준비할 때 신중할 필요가 있다.
건축물의 벽면에 간판등이 정원등과 어울려 돗보이고 있다. 동선을 따라 등기구 배치가 손님이 환영받는 느낌을 받게 한다.
정원 입구 양쪽으로 벽등을 설치해서 벽체의 웅장함과 공간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가든하우스 벽체 마감재인 너와집 자재가 벽등의 조명빛을 받아 따뜻함과 빛의 멋을 더하고 있다.
정원과 어우러진 조명의 마력
정원 입구에 벽등 하나와 담장에 몇 개의 정원등이 있다. 정원등이 위치해 있는 공간마다 그 목적이 다르다. 정원 입구나 담장에 매달려 있는 정원등은 집으로 퇴근해서 돌아오는 길에 마을 입구부터 보이기 시작한다. 어둠 속에서 그 불빛은 멀리서도 보이기 시작한다. 기다리고 있는 가족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과 같은 상상을 하게 한다. 담장의 벽등도 마찬가지다. 어둠이 시작되면 필자는 스위치 박스로 가서 담장의 조명등을 키기 시작한다. 동네 길을 오가는 마을 사람들에게 빛을 선물하듯이 우리 가족의 마음을 전한다. 물론 필자의 생각이다. 어느 때는 깜박 잊고 밤새 불을 켜 놓기도 한다. 아침 산책길에서야 밤새 전등을 켜 놓은 사실을 알 때도 있다. 자동 스위치로 하면 이런 불편은 없겠지만 이 또한 정원을 즐기는 과정이기에 자동보다는 수동이 좋다.
다른 공간과 달리 입구나 담장은 조도를 높게 계획을 하자. 가장 활기찬 공간으로 표현이 된다.
정원 입구를 지나 정원으로 들어가는 길에 간간히 정원등이 있다. 불빛을 따라 가다보니 불빛을 받고 피어 있는 장미꽃 하나가 나를 잡는다.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코를 깊숙이 장미에 박고 향기에 취한다. 꽃향기 하나로 낮 시간에 분주했던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고 행복이 세계로 들어선 듯하다.
정원에 들어서니 수돗가 주변과 쉼터 주변에는 어김없이 정원등이 준비되어 있다. 저녁 설거지를 마치고 퇴비장으로 가는 안전한 보행을 위해 그리고 수돗가에서 김장이라도 하려면 주변에 작업등이 필요하다. 쉼터도 마찬가지다. 그렇게 밝지 않아도 조명등 하나가 의지가 되어서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된다.
가든 하우스의 조명은 또 다르다. 어둠 속에서 가든 하우스 안쪽 공간을 비추고 있는 조명빛은 화려함을 넘어 밤의 예술을 보는 듯 자기를 드러낸다. 필자는 그 불빛에 초대 받는 듯 공간에 빨려 들어간다. 가든 하우스에 앉아 밤새 정원친구와 함께 이야기꽃을 피우며 겨울 정원의 재미를 누린다.
정원 주방등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 정원도 주택을 계획할 때와 같이 섬세한 등기구 계획이 필요하다.
따뜻한 빛이 가든하우스 공간을 가득 채우면서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겨울이다. 불빛 아래서 밤을 새며 이야기 나누고 싶어진다.
지붕 끝선에 매달아 빛이 허공에 매달려있거나, 간접 조명처럼 빛을 내는 방법은 직접적인 방법은 아니라도 신비로운 경관을 만들어낸다.
등기구 선택 시 신중해야
정원 등기구를 선택할 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 물론 개인적인 취향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전체적인 공간과 주변에 사용된 자재를 보면서 선택하면 좀 더 멋스런 정원등을 선택할 수 있다.
먼저 공간에 걸맞은 형태와 크기를 선택한다. 공간이 가지고 있는 느낌을 정원 등기구 하나가 공간에 깊이를 만들어 준다. 그래서 등기구의 크기도 중요하다. 너무 작은 등기구를 선택하면 어딘가 모르게 불편해 보이기 때문이다.
가든하우스 전체의 등기구가 정원의 조명등 역할을 하고 있다. 가든하우스 자체가 큰 규모의 등기구다.
다음은 등기구의 조형미다. 낮 시간에 등기구는 식물과 함께 공간의 느낌을 이어간다. 등기구 혼자서 너무 특별해 보이지 않아야하고 식물의 크기와도 어울릴 수 있는 치수를 선택해야 조화로운 정원을 유지하게 된다. 그래서 정원등을 온라인 매장에서 찾는다는 것이 매우 신중한 일이 된다. 여러 회사를 돌아보고, 몇 번의 시간을 내어 찾아야 마음에 드는 등기구를 선택하게 된다. 등기구는 보통 철재와 유리의 조합이 대부분이다. 철재의 장식성이 좋거나 빛을 통과 시키는 유리의 장식성이 정원등을 선택할 때 관심을 가지게 되는 부분이다. 또한 벽에 달지, 통나무 기둥에 매달아 놓을지 같은 등을 가지고도 다른 연출이 가능하게 한다. 툇마루 지붕 끝선에 매달아 빛이 허공에 매달려 있거나, 간접 조명처럼 빛을 내는 방법은 직접적인 방법은 아니라도 신비로운 경관을 만들어 낸다.
소박하지만 작은 등기구 몇 개가 정원의 완성도를 높인다.
벽돌 담장이 두 개의 벽등과 간접등의 빛을 받으며, 마을길을 오가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스위치 박스는 설계 때 반영
또 한 가지 선택해야 할 것이 있다. 전구빛의 색상이다. 보통 전구 색과 주광색으로 구분을 한다. 필자는 전구 색을 정원에서 사용한다. 공간을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하기 때문이다. 단점은 주광색에 비해 어둡다는 단점도 있다.
등기구의 스위치도 고려해야 한다. 정원 등기구가 많을수록 정원등을 활용해서 정원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데 이때 스위치의 숫자가 중요하다. 가능하면 등기구를 나누어서 그룹별로 스위치와 연결해 놓는 것이 좋다.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 때 또는 날씨가 흐릴 때 몇 개의 등기구로 주변 경관을 특별히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볼 수 있다. 때로 정원에 사람이 많을 때는 모든 등기구를 밝혀서 화려하고 활기 넘치는 공간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그래서 가능하면 스위치를 나누어서 연결해 보자. 건축설계 때부터 설계자에게 당부를 해야 거실 스위치 박스에서 모든 정원등을 조작을 편히 할 수 있다.
담장의 긴 축을 가진 목재의 패턴을 등기구가 이어받아 강조해 주고 있다. 등기구 선택 시 소재와 크기, 형태를 신중히 선택하면 즐거운 작업이 된다.
작은 쉼터가 있는 공간은 조도가 높은 등기구보다는 조금의 어둠이 이야기의 깊이를 만들어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정원에서 특별한 밤을 위해
정원등을 계획할 때 한번에 모든 계획을 끝내려고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서서히 정원 등기구의 숫자를 늘려가면서 공간을 느껴보면 어디에 어떤 등이 필요한지 상상력이 발동하기 시작한다. 등기구를 통해 나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때 계획은 내가 할 수 있겠지만 설치는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좋다. 누전이나 안전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원등 하나로 겨울을 더욱 따뜻하고 특별히 보낼 수 있다. 정원에서 보내는 밤 시간에 특별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우리의 상상력을 동원해서 준비해 보자. 요즘은 파티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태양광 정원등도 다양해지고 있어, 언제든지 이동이 쉬운 방법도 소개되고 있다. 마술처럼 낮에는 느끼지 못했던 또 하나의 경관을 즐기며 멋진 겨울을 보내보자.
전기 등기구가 아니라 양초 또는 호롱불을 준비하면 감성의 온도가 높아진다.
이오(푸르네 대표정원사)
현장에서 27년간 정원디자인과 시공, 문화 활동을 이어왔고, 최근에는 마을정원을 통해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다. 현재 푸르네 대표정원사 겸 원예치료사로 활동하고 있고 산림청정책자문위원, 한국원치료복지협회이사, 한국정원협회이사를 겸하고 있다. 저서로 《정원사용설명서》, 《건축가의정원 정원사의건축》, 《엄마정원 아이정원》, 《가든&가든》이 있다.
allday31@naver.com www.ipurune.com
-
2020-12-28
-
-
[TINY HOUSE DESIGN] 선룸이 있는 집_23평형
-
-
선룸이 있는 집_23평형
감성을 살리는 공간에 살고 싶다. 아파트와 다른 그 어떤 것을 누릴 수 있는 공간, 따뜻하고 밝은 공간, 전망이 좋은 공간을 갖고 싶다는 생각에서 집에 대한 로망이 싹트기 시작한다.
글 김동희(건축사사무소 KDDH 소장)
HOUSE NOTE
건물높이 5.40m
가상대지 496.00㎡(150.04평)
건축면적 76.50㎡(23.14평)
연면적 76.50㎡(23.14평)
1층(온실 포함) 76.50㎡(23.14평, 온실 18.36㎡(5.55평))
다락 12.24㎡(3.70평)
구조 일반 목구조+경량철골조
외부마감
지붕 - 컬러강판
벽 - 외단열 시스템 파벽돌
내부마감
벽 - 벽지(LG하우시스)
바닥 - 강마루
화장실 - 시트+우레탄방수 위 타일, 편백 무절 천장재
온실 - 에폭시코팅
단열재 내단열 법적 단열재 규격 사용(지역 따라 조정)
실내문 현장 제작
창호 시스템창호
현관문 파티오 도어(지문인식+번호키)
보일러 기름보일러(경동 콘덴싱-Wifi 온도 조절기)
설계 건축사사무소 KDDH(내진구조 설계+인테리어 포함) 김동희, 손승
총공사비 1억 5500만 원(2020년 기준, 설계비별도)
※별도작업(별도비용) 건축+토목 인허가, 정화조, 지하수 개발, 조경, 담장, 데크, 특수조명, 싱크대, 태양광 패널, 에어컨, CCTV, 지반 보강공사, 각종 인입비, 세금
집에 사는 의미를 되새겨 본다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고 말하는 것이 보통이며 맞는 말이다.
그렇다면 행복이 주는 집은 어떤 것인가.
사실 집이란 특별할 게 없다. 특별한 것이 있다고 해도 별것 없이 느껴지기도 한다. 집은 지극히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모든 사람이 코웃음 치는 하찮은 공간도 자신에겐 특별한 의미가 담긴 소중한 공간이 되기도 한다. 결국 행복을 주는 집이란, 거주자의 평범한 일상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공간이고, 집과 잘 어우러지는 단어다.
선룸은 특별한 공간이다. 온실, 제2거실, 가족실 같은 공간이며 변형된 테라스다. 목적과 용도에 따라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만큼 기능적인 공간이다.선룸은 몇몇 간단한 소품만 배치해 다과를 즐기는 휴식 공간, 손님과 어울리는 응접실, 아이의 놀이 공간으로 꾸밀 수 있다. 외부로 열린 공간이라 편안한 소파에 앉아 풍경을 바라보며 음악을 감상하면 마음의 안식처가 될 것이다. 스윙체어와 화분 등을 배치해 일상의 휴식처나 취미 공간으로 꾸며도 좋다.
집 안에 난로를 설치하고 싶지만, 연중 사용 기간이 짧고 관리하는 게 부담이라면 선룸에 설치하는 것도 좋다. 눈 내리는 겨울 가족만의 감성 공간을 연출할 것이다. 장작을 선룸 한편에 쌓아두면, 나름 근사한 그림을 제공하고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천장이 유리라는 것도 매력적이다. 비 올 땐 빗소리, 밤에는 별을 보는 멋진 공간을 연출하기 때문이다. 빗물이 다소 새더라도 반 야외공간이라 큰 문제가 되지 않으니 방수와 누수 걱정은 접어둬도 된다. 여기에 폴딩도어까지 설치하면 필요에 따라 실·내외 공간으로 변형해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
2020-12-28
-
-
[ARCHITECTURE DESIGN] 삼대가 거주해도 여유로운 나눔 주택 54평형
-
-
삼대가 거주해도 여유로운
나눔 주택 54평형
공간은 나눔과 위계로 영역을 분리하고 경계를 나타낸다. 이 주택은 수평과 수직으로 영역을 분리해 세대별 사생활을 존중하는 공간을 구성했다. 외부 디자인도 다양한 위계를 설정하고 서로 다른 질감을 나타내 풍부한 표정을 담았다.
진행&구성 백홍기 기자 | 자료제공 ㈜로하스홈
HOUSE NOTE
DATA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건축면적 128.08㎡(38.74평)
연면적 180.13㎡(54.49평)
1층 125.77㎡(38.04평)
2층 54.36㎡(16.44평)
다락 23.40㎡(7.08평)
포치 26.16㎡(7.91평)
데크 26.16㎡(7.91평)
베란다 5.25㎡(1.58평)
설계 ㈜로하스홈 02-597-4560
www.lhome.co.kr
MATERIAL
외장재 세라믹 패널, 스타코플렉스, 리얼징크, 파벽돌
지붕재 리얼징크, 아스팔트 이중그림자 슁글
창호재 3중유리
현관문 스테인리스 도어
전체 콘셉트
다양한 외장재와 조형적 디자인 구현
실외 디자인
이 주택은 색과 질감에 변화를 주고 조형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다이내믹하면서 입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세라믹 패널과 파벽돌 조화는 세련된 느낌과 적당한 무게감을 전한다. 전면 벽면에는 블랙과 화이트 계열 세라믹 패널로 마감하고, 블랙 계열 세라믹 패널을 포인트로 사용해 시크한 분위기와 고급스러운 느낌도 같이 보여준다. 안방 외벽과 기단부에 파벽돌을 부착해 디테일한 디자인을 표현했다.
실내 디자인
거실과 주방·식당을 중심에 두고 앞뒤 일체형으로 구성한 뒤 왼쪽에 부모님 방, 오른쪽에 안방을 배치해 세대 간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공간을 연출했다. 주방·식당에는 다용도실을 연계해 편리성을 부여하고 외부로 통하는 문을 설치해 실내외 연결 동선을 간결하게 했다. 부모님 방과 안방에는 각각 드레스룸과 욕실을 둬 편리한 실생활을 돕도록 했다. 2층에는 침실 두 개와 작은 거실, 보조주방, 베란다, 욕실을 구성했다. 작은 거실에는 베란다를 연결해 여가를 보내기 좋은 공간으로 만들었다. 전체 실내 분위기는 독특한 천장선으로 아늑한 공간을 형성하게 했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넓은 다락도 확보했다.
DESIGN POINT
-
2020-12-28
-
-
[ARCHITECTURE DESIGN] 안전가옥_30평형
-
-
안전가옥_30평형
집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공간이다. 그래서 집은 생각의 공간이다. 생각의 깊이만큼 나에게 딱 맞는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양인성 소장이 예비 건축주에게 빠트리지 않고 꼭 하는 질문도 같은 의미다.
진행&구성 백홍기 기자 | 글 양인성(로우크리에이터스 소장) | 자료제공 로우크리에이터스
PLANNING
침실 2개
화장실 2개
층수 지상 1층
HOUSE PLAN
건축면적 100.33㎡(30.34평)
연면적 100.33㎡(30.34평)
최고높이 5.45m(가중평균지표 기준)
공법 철근콘크리트조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외벽재 적삼목 슁글 사이딩, 스타코
창호재 72㎜ 알루미늄 3중창호
내벽재 백색 도장
바닥재 강마루, 모자이크 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아메리칸 스탠다드
현관문 단열 강화도어
가구 현장 제작
설계 LOW CREATORs
설계자 권재돈, 양인성
건축주 스케치
건축주들과 이야기하면 꼭 물어보는 게 있다.
“건축주분에게 ‘집’이란 어떤 장소인가요?”
많은 건축주는 그동안 미처 생각하지 못한 질문에 당황도 하고, 생각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도 한다.
그렇다면 집이란 과연 무엇일까?
안전하게 가족과 내 삶을 지키고 휴식과 이야기를 꾸며가는 장소이자, 규모가 큰 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투상도
#사연
얼마 전 메일 한 통을 받았다.
“따뜻하게 해가 잘 드는 곳에서 인생을 마무리 하고 싶습니다.
제가 살고 싶은 집은 양문형의 육중한 나무 대문이 있는 넓고 환한 현관, 욕실은 옛날 동네 목욕탕을 축소한 형태의 2인용 목욕탕에 긴 창을 내 겨울이면 따뜻한 탕에 들어가 창밖으로 눈 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거실 한편에는 벽난로와 흔들의자를 두고, 부엌에는 커다란 창을 두고 싶습니다.
온전한 나만의 공간에서 그림도 그리고 바느질도 하고 싶습니다.“
연로한 부모나 미래의 손주들이 왔을 때, 늙어서 휠체어를 이용하게 될 때 넘어지거나 걸리지 않도록 턱이 없는 공간, 감성을 녹여낸 벽난로와 목욕탕이 있는 집을 바라는 건축주의 소망을 담아 설계를 진행해본다.
평면도
투시도
#공간구성
건축은 대지와 나누는 대화다. 집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봐야 할 부분은 ‘대지에 건물을 어떻게 앉힐까’하는 점이다. 어떻게 집을 앉히는지에 따라 주변과 맺는 관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건물은 원룸으로 둘러싸인 주변 환경을 고려해 대지 중심에 두고 남쪽에 넓은 마당과 함께 북쪽에도 마련해 마당이 서로 관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계획했다.
묵직한 대문을 열고 길 따라 현관에 들어서면 전면을 투명유리로 만든 문과 마주한다. 물리적 이동 기능은 물론 시각적으로도 집 안과 밖을 연결해 소통하도록 한 것이다.
세면대는 화장실 외부에 설치해 외출 후 바로바로 손을 씻을 수 있게 계획했다. 화장실 사용 시간과 무관하게 언제든 편리하게 활용하도록 한 것이다. 건축주의 바람을 이루고자 욕조를 바닥에 묻어 나이 들어서도 위험하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들고, 전면에 커다란 창을 내 목욕하면서 외부 풍경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방은 최소 크기로 기능에 충실하고 변화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했다. 노후에도 사용할 집이라 방을 따로 만들기보다 평상시엔 작은 거실처럼 사용하고 손님이 묵을 일이 생기면 장지문을 닫아 하나의 방처럼 활용하도록 했다. 안방 옆에는 드레스룸을 두어 수납에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건축주의 사연에서 가장 중요하게 읽힌 점은 높은 거실과 작은 부엌 그리고 벽난로였다. 이 세 가지는 집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삶을 그리는데 있어 가장 고민을 많이 한 부분이다.
현관을 돌아서면 거실과 주방이 한눈에 담긴다. 시선 확장으로 인해 개방감과 이야기가 읽히고 집 안 곳곳에 빛이 들어서게 하는 공간이다. 건축주는 거실에서 바라보고 싶은 부분과 경험하고 싶은 부분이 명확했다. 은은한 빛이 들어오는 창가에 앉아 책을 읽고 싶은 경험을 원한 건축주를 위해 창문 주위에 책장을 배치하고 그 사이에 벤치를 두어 언제나 창밖을 바라보며 책을 읽거나 사색의 시간을 갖도록 했다. 책장을 돌아서면 작지만, 온전한 건축만의 장소를 숨겨두었다. 건축주가 그동안 쌓아둔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거실을 돌아 마주하는 벽면에는 작은 벽난로가 있다. 이곳에서 느긋하게 흔들의자에 앉아 여유를 즐기는 건축주를 생각해본다.
우리가 건축주에게 질문한 “나에게 집이란 무엇인가요”에 대해 답이 왔다.
“나를 지켜주는 울타리, 가족을 모이게 하는 곳이요.”
‘안전가옥’이 건축주의 답변에 맞는 집이 되기를 바라본다.
사연을 보내주세요.
집 짓는 과정은 건축주와 건축가가 함께 만드는 느린 여행입니다. 집에 대한 생각(규모, 위치, 방 개수, 기능)과 바라는 삶의 모습을 간략하게 적어 보내주세요. 사연을 토대로 로우크리에이터스가 생각하는 집을 전원주택라이프 지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OW CREATORs로 문의하세요.
사연신청 설문 형식 https://url.kr/jide16 메일 lowcreators@gmail.com
로우크리에이터스LOW CREATORs
LOW CREATORs는 2015년 설립한 아틀리에다. 주택, 아파트, 인테리어 등 주거환경을 중심으로 건축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어른과 아이들 정서에 어울리는 건축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한 프로젝트를 심도 있게 연구하며,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010-4789-8208 070-8833-3162 lowcreators@gmail.com www.lowcreators.com
-
2020-12-28
-
-
[STYLING INTERIOR] 자연 품에서 자연을 연출 화이트 내추럴 인테리어
-
-
자연 품에서 자연을 연출
화이트 내추럴 인테리어
건축주는 도시적인 주택을 짓고 싶었다. 그래서 지금 살고 있는 한옥 옆에 스타일이 완전히 다른 모던하우스를 지었다. 이 주택은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모두 화이트를 바탕으로 자연의 모습을 주택에 끌어들였다. 숲으로 둘러싸인 대지이기 때문에 가능했다. 공용 공간과 사적 공간 모두 동선을 따라 크고 작은 창문을 설치했고, 어느 곳에 있든지 자연과 경계 없는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한다.
진행&구성 이상현 기자 | 글 인테리어 디자인 조아라(㈜더존하우징 인테리어부 과장) | 사진 더존하우징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김포시 월곶면
지역/지구 보전관리지역, 성장관리지역
건축구조 목구조
대지면적 956.00㎡(289.19평)
건축면적 173.38㎡(52.44평)
건폐율 18.14%
연면적 258.64㎡(78.23평)
1층 98.14㎡(29.68평)
2층 86.10㎡(26.04평)
용적률 27.05%
설계기간 2019년 3월~2020년 3월
공사기간 2020년 3월~6월
설계 및 시공 더존하우징 1644-3696
www.dujon.co.kr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컬러강판 0.45T(포스코)
벽 - 세라믹 사이딩(KMEW 시크보더 마치화이트)
데크 - 고흥석
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벽 -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바닥 - 복합대리석, 원목마루(본티첼로)
계단실
디딤판 - 무늬목
난간 - 유리
단열재
지붕 - 수성 연질폼(아이씬)
외벽 - 수성 연질폼(아이씬)
내벽 - R19 글라스울(크나우프)
창호 이노틱(삼익산업)
현관문 엔썸케멀링 로덴버그
조명 LED(태영)
주방가구(싱크대) 오벤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대림바스
난방기구 콘덴싱 기름보일러(경동나비엔)
1층 평면도
현관아늑한 분위기를 좋아했던 건축주의 요청 따라 티크목으로 따듯함을 담아냈다. 바닥도 옐로우 톤 타일을 붙여 분위기를 맞췄다. 신발장 한쪽엔 신발을 쉽게 신고벗을 수 있게 벤치를 만들었다.
<개요>
면적 5.28㎡(1.60평)
바닥 포셀린타일
벽 티크 찬넬 루버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복도사적 공간과 공용 공간을 잇는 복도. 복도 옆에 중정을 설치해 햇살도 끌어들였다. 블랙 프레임 중문은 오가는 길에 현관이 눈에 띄지 않게 하며, 무게감을 더해 공간이 너무 들뜨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
<개요>
면적 9.32㎡(2.82평)
바닥 복합대리석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중문 비대칭 양개도어(영림)
거실익스테리어의 사각 모듈 디자인을 거실에도 반영했다. 아트월을 따로 두지 않아 모던함이 더 강해진다. 창문을 곳곳에 설치해 마당의 잔디와 나무를 통해 사계절 변화를 집 안에서도 느낄 수 있다. 거실에서 주방까지 기둥 없이 연결하고, 천장고 일부분을 높여 개방감도 크다. 다운라이트와 코브 조명을 적용해 부드러운 빛으로 공간을 채웠다.<개요>
면적 28.20㎡(8.71평)
바닥 복합대리석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조명 다운라이드, 코브조명
주방주방과 식당은 블랙프레임과 브론즈사틴 유리파티션으로 공간을 분리했다. 가구는 아일랜드 원목을 사용해 멋스럽다. 상판은 화이트 세라믹을 올려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수납장은 수입 하드웨어를 사용해 수납력을 높였고, 바로 위에 달린 간접 조명은 수납장을 열고 닫을 때마다 가구에 은은한 빛을 비춘다.
<개요>
면적 16.00㎡(4.84평)
바닥 복합대리석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가구 제작(오벤)
1층 방벽면에 크게 낸 창이 매력적인 1층 방. 창밖 풍경을 침실까지 가지고 와 숲 속에 머무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창 크기에 맞춰 벤치를 제작했고, 여기에 걸터앉아 마당을 바라보고 휴식을 취하길 의도했다.
<개요>
면적 13.80㎡(4.17평)
바닥 원목마루(본티첼로)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조명 다운라이트
1층 욕실1층 욕실은 세 곳으로 나눴다. 건식 세면대를 가운데 두고 좌우에 샤워실과 욕실을 두었다. 동시에 사용해도 불편함이 없게 공간 활용도를 높인 것. 게다가 수전을 매립해 작은 공간도 넓어보이게 만들었다. 욕실 일부는 오픈 박스를 매립해 간단한 용품을 둘 수 있다.
<개요>
면적 6.23㎡(1.88평)
바닥 복합대리석
벽 디자인타일
위생도기 아메리칸 스탠다드
가구 제작
계단계단실은 노출형으로 제작했다. 블랙프레임과 톤 낮은 무늬목이 집 안 분위기를 한층 더 고급스럽게 보이도록 만든다. 무늬목은 ‘ㄱ’자로 제작해 노출 계단의 단점 중 하나인 불안한 디자인을 안정감 있게 했다. 중심부에도 손스침을 설치해 안정감을 더했다.
<개요>
면적 7.92㎡(2.40평)
디딤판 무늬목
난간 유리
손스침 블랙프레임
계단 하부책장과 책상을 설치해 아담한 서재로 변신한 계단실 하부. 내벽으로 막지 않고 오픈해 답답함이 덜하다. 또한 전면에 가로로 긴 픽스창을 설치해 독서는 물론 티타임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작은 아지트다.
<개요>
면적 7.92㎡(2.40평)
바닥 원목마루(본티첼로)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가구 제작(오벤)
2층 평면도
가족실원목 루버를 두른 가족실. 따듯한 감성을 극대화했다. 폴딩 창호를 양쪽에 시공해 폴딩 도어를 모두 열 경우 자연과 한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개요>
면적 16.80㎡(5.08평)
바닥 원목마루(본티첼로)
벽 원목루버(티크)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간이주방가족실과 이어지는 간이주방은 폴딩창을 설치해 두 공간을 연결했다. 가족실 방향 창호 아래에 우드 테이블을 설치해 음식을 쉽게 옮길 수 있는 편의성도 갖췄다.
<개요>
면적 7.60㎡(2.30평)
바닥 원목마루(본티첼로)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가구 제작(오벤)
2층 다락가족실에서 계단을 오르면 도착하는 다락. 천창을 만들어 낮은 천장고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가로로 길게 낸 고정창이 병풍처럼 실내를 감싸 다른 인테리어 요소를 불필요하게 만든다.
<개요>
면적 12.00㎡(3.63평)
바닥 원목마루
벽 원목루버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가구 제작(오벤)
2층 방1층 방과 비슷하게 창 앞에 수납벤치를 제작했다. 수납력을 높이고 벤치 난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다. 다른 점은 크기를 조금 더 키워 평상처럼 만들었다.
<개요>
면적 13.77㎡(4.17평)
바닥 원목마루(본티첼로)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2층 욕실2층 욕실은 기능별로 구획했다. 세면 공간은 복도에 두고, 블랙프레임과 유리파티션으로 전실과 구분했다. 욕실 공간은 우드 타일로 마감해 복도와 통일감을 주었고, 편백나무 욕조가 있는 샤워실은 세로로 긴 창호를 설치해 자연 속에서 휴식하는 듯한 힐링 공간으로 꾸몄다.<개요>
면적 6.63㎡(2.01평)
바닥 복합대리석
벽 디자인타일
욕조 편백나무
다락 평면도
3층 다락옥상 테라스와 연결된 3층 다락. 원목마루와 하얀 벽, 세로로 긴 창이 창밖 풍경을 그림으로, 실내를 갤러리처럼 만든다. 사방에서 들어오는 따듯한 햇살은 덤이다.
<개요>
면적 16.62㎡(5.03평)
바닥 원목마루(본티첼로)
벽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
2020-12-28
-
-
[HOUSE INTERIOR] 그린에 올린 프렌치 감성 청라 프렌치 모던하우스
-
-
그린에 올린 프렌치 감성
청라 프렌치 모던하우스
도심 속 골프장에 위치한 ‘더 카운티’ 전원주택단지. 이곳에 골프장 풍경을 집 안에 끌어드린 프렌치 모던하우스가 있다. 익스테리어는 세라믹 사이딩과 스타코플렉스를 적용해 모던함을 강조했고, 인테리어는 가족의 취향을 따라 프렌치 모던 스타일로 꾸몄다.
구성&진행 이상현 기자 | 글 윤형노&임희연(코원하우스 브랜드전략팀)
사진 코원하우스
HOUSE DATA
위치 인천 서구 경서동
지역/지구 제1종 전용주거지역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연면적 223.54m²(67.63평)
1층 122.64m²(37.10평)
2층 88.58m²(26.80평)
옥상 테라스 37.13m²(11.23평)
설계 및 시공 코원하우스 1577-4885 www.coone.co.kr
프렌치 모던하우스에는 건축주와 건축주의 아버지 그리고 아들까지 3대가 모여 산다. 그만큼 취향이 다를 터. 따라서 같이 살지만 독립적으로도 생활할 수 있게 공간을 디자인했다. 1층은 공용 공간과 계단 오르내리기 힘든 아버지 공간, 2층은 부부 공간과 아들 공간, 3층은 카페를 연상시키는 루프탑으로 시공했다.
INTERIOR POINT!
골프장 푸른 잔디와 호수를 배경으로 지은 프렌치 모던하우스는 망중한을 느끼게 하는 아늑함이 있다. 화이트 톤을 바탕으로 웨인스코팅, 골드 톤과 우드 톤으로 따듯한 포인트를 주었기 때문이다. 특히 거실은 바닥을 블랙 컬러를 적용해 안정감이 있으면서도 클래식함 마저 느껴지게 연출했다.
주요 공간을 남향과 남서향으로 설계해 거주 쾌적함을 높였고, 거실이나 가족실에 있으면 실내 공간이 한눈에 들어와 공간감이 넓고, 동선도 간결하다. 주택 안에서도 자연을 충분히 만끽하고 싶다는 건축주의 바람을 담아 3층에 루프탑을 만들었다.
01 큰 창으로 풍경을 담은 집
푸른 잔디와 골프장 호수가 어우러진 풍경을 만끽하도록 거실 천장고를 높이고 넓은 창과 고창을 설치했다. 한적한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 집 안에서도 자연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02 쾌적한 공간설계, 루프탑
‘-’자형 계단을 설치해 루프탑 면적을 최적화했고, 폴딩도어를 여닫아 상황에 따라 실내외를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
03 공간감을 확보한 공간 분리
거실은 천장고를 높이고, 주방·식당과의 벽도 허문 후 오픈형 계단실을 시공해 실내 공간감을 확보했다. 거실과 주방·식당은 톤을 달리한 바닥재와 천장 레벨차로, 계단실은 검은 평철로 심리적으로 각 공간을 분리했다.
04 아일랜드형 11자 가구 배치
이 집의 포인트는 주방이다. 주방과 식당을 길게 구획하고, 벽면 전체에 가구를 설치해 통일감을 주었다. 넉넉한 수납공간은 물론, 빌트인 냉장고를 설치해 공간을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수전은 아일랜드형 가구에 설치해 이국적으로 느껴진다.
05 영상 감상 최적화, 가족실 대형 스크린
거실 천장고를 높인 곳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했다. 2층 가족실에 앉으면 영화관에 온 듯 넓은 스크린으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가족실은 영화 감상에 방해되지 않도록 간접조명을 설치했다.
1층 평면도
견고함과 화려함이 돋보이는 현관 가장 먼저 보이는 공간인 만큼 화이트 톤과 골드 톤으로 럭셔리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네이비 톤 중문을 사용해 포인트를 줬다.
Interior Data
바닥 포셀린타일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간접등박스
중문 타공유리 양개도어(영림)
현관문 양개도어(YKK)
햇살 가득 화사한 거실 거실은 블랙&화이트로 깨끗하고 안정감 있게 연출했다. 웨인스코팅 아트월과 골드 벽등을 설치해 클래식함을 더했다. 높은 천장고는 확 트인 느낌을 준다.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헤링본 시공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간접등박스
아트월 웨인스코팅
넓고 웅장한 수납 공간 주방·식당 아일랜드형 수전과 식당까지 길게 가구를 설치한 11자형 주방.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가구 안에 빌트인 냉장고를 설치했다. 다크그레이 톤과 골드 톤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했다. 주방과 식당은 바로 옆에 배치하고, 펜트리는 아일랜드형 수전 옆에 구획해 동선이 간결하다.Interior Data
바닥 포셀린타일(윤현상재)
벽 웨인스코팅, 벽지
천장 실크벽지
맞춤가구로 실용성을 높인 1층 방 건축주 아버지가 사용하는 1층 방. 작은 공간이지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간에 맞춰 가구를 제작했다. 그레이 톤과 무늬목을 사용해 따듯한 분위기를 풍긴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도어 ABS 도어(영림)
화사하고 클린한 분위기 다용도실 세탁실 겸 보조주방 공간으로 사용될 다용도실은 밝고 깨끗한 분위기의 화이트 톤으로 꾸몄다. 밋밋하지 않도록 바닥은 패턴 타일을 적용했다.
Interior Data
바닥 자기질타일
벽 도기질타일
천장 실크벽지
도어 타공유리 포켓도어(영림)
유리 난간으로 개방감이 돋보이는 계단실 답답하지 않게 유리 난간을 사용해 개방감을 준 계단실. 디딤판은 멀바우 집성목을 사용하고, 챌판은 화이트로 마감해 세련된 공간으로 마무리했다.
Interior Data
바닥 멀바우 집성목
난간 유리난간
구조 목재, 부분 금속
2층 평면도
샤방샤방한 스타일 파우더 공간 1층 욕실의 전실인 파우더 공간은 핑크 톤 하부장과, 골드 프레임 거울로 포인트를 주어 러블리하게 연출했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도기질타일
천장 실크벽지
위생기기 아메리칸 스탠다드, 더죤테크
거울 8와트
우아하고 아름다운 욕실 1층 욕실은 그레이 톤 타일과 맞춤가구로 깊이감과 모던 스타일을 강조하고, 2층 욕실은 화이트 톤 타일을 바탕으로 가구에 블루 톤을 입혀 세련됨을 연출했다.
Interior Data
바닥 자기질타일, 포셀린타일
벽 도기질타일
도어 ABS 포켓도어(영림)
젠다이 인조대리석
샤워기 더죤테크
가구 8와트
홈시어터로 재무장된 가족실 대형 스크린을 설치한 가족실. 시야가 차단되지 않도록 유리 난간을 설치했고, 직부등을 최소화하고 간접등 위주로 설치해 은은한 분위기를 의도했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난간 유리
쾌적함과 아름다운이 돋보이는 2층 방 초등학생인 자녀 정서에 맞춰 모던하고 심플한 맞춤가구를 설치해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스트라이프 벽지로 포인트를 주어 산뜻한 분위기를 의도했고, 천장 간접조명을 라운드로 시공해 부드러운 느낌을 더했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간접등박스
도어 ABS 여닫이도어(영림)
유니크한 공간과 고급스러운 느낌 안방 안방은 건축주 성향에 맞춰 침대 헤드는 웨인스코팅으로 디자인하고, 간접등박스와 펜던트등으로 분위기를 연출했다. 간접등은 공간을 은은한 분위기로 만드는데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한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도어 ABS 여닫이도어(영림)
디자인과 실용성의 조합 안방 드레스룸 클래식하게 연출한 드레스룸. 아일랜드 서랍장 위로 간접조명과 고급스러운 펜던트 조명이 포인트다. 눈여겨봐야할 곳은 거울이다. 거울의 위치가 애매해 창문에 거울을 설치했다. 환기시킬 때는 잠시 열고, 사용하지 않을 땐 닫아서 거울로 사용한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실크벽지
천장 실크벽지
도어 ABS 여닫이도어(영림)
고급스럽고 화사한 안방 욕실 대리석 같은 포셀린타일로 호텔 분위기로 디자인한 안방 욕실. 건식과 습식을 분리시켜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다크그레이 톤과 골드 톤 조화로 고급스럽게 공간을 조성했다. 골드 프레임 거울과 펜던트 조명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Interior Data
바닥 자기질타일
벽 도기질타일(수입)
천장 SMC
샤워부스 강화유리
위생기기 아메리칸 스탠다드
수전 더죤테크
도어 ABS 포켓도어(영림)
옥상 평면도
골프장 전망이 한눈에 펼쳐지는 3층복도&루프탑 3층 복도는 통로인 만큼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시공했다. 복도 길이만큼 기다란 폴딩도어를 설치해 상황에 따라 실내외를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
Interior Data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벽 실크벽지, 도기질타일
천장 실크벽지
도어 타공유리도어(영림)
-
2020-12-28
-
-
[HOUSE WITH A YARD] 일과 삶이 공존하는 공간 작업실이 있는 마당 집
-
-
일과 삶이 공존하는 공간
작업실이 있는 마당 집
요즘 설계되는 집들은 단순히 거주만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다채로운 활용을 모토로 삼고 있다. 작업실이나 공방, 갤러리, 민박 등 일반적인 주거의 목적을 넘어서, 일과 삶이 공존하는 공간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현대 사회의 다양한 욕구가 주거에 반영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주거 공간과 다른 목적의 공간들은 어떻게 결합해야 할까. 이는 도심, 근교, 자연 등 주택을 짓는 지역에 따라 공간의 구성 방식을 달리해 해결할 수 있다.
진행&구성 이수민 기자 | 글 홍만식(리슈건축 대표), 홍예지(건축 전문 작가)
사진 김재윤(창원 다믄집, 파주 수수재), 김용순(통영 지그재그 하우스) | 참고자료 『마당 있는 집을 지었습니다』 포북
홍만식 건축가에게 들었다
취미실 설계 노하우 06
01_ 주거와 일터의 공존을 꾀하라 최근 지어지는 단독주택들은 휴식과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멀티 공간을 두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휴식처에 국한된 것이 아닌, 일터라는 생산 활동 범위와 어우러지는 것이다. 이에 주거 영역과 작업 영역을 구분해 배치하면 작업실 겸 보금자리 기능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02_ 경사진 지형을 활용하라 독특한 지형은 설계 시 더 이상 불필요한 요소가 아니다. 각 영역을 층으로 구분할 수 있어 오히려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한 예로, 경사진 지형에 펜션과 주택을 동시에 설계할 경우, 층별로 수영장, 객실, 주택 등의 공간을 대지의 레벨 차에 따라 배치해 각각 특별한 공간으로 완성할 수 있다.
03_ 마당으로 영역을 구분하라 주거와 작업 공간을 자연스럽게 구분 짓기 위해서는 마당을 적극 활용해보자. 가운데 마당을 중심으로 외부 출입구와 가까운 곳에 작업실, 안쪽으로 주거 공간을 배치해 사생활을 보호한다.
04_ 지역별 특성에 따른 공간으로 구성하라 대지의 면적이 좁은 도심 지역은 지하나 다락을 활용해 작업 공간을 설계하는 편이 좋다. 반면 도심 지역에 비해 면적이 넓은 근교나 자연 지역은 건물의 구분을 통해 주거와 작업 공간을 나눌 수 있다. 이어 작업 공간을 외부인의 접대 공간으로 확장한다면, 주거 공간을 보다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다.
05_ 작업 공간 종류에 따라 계획적으로 반영하라 작업 공간은 건축주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공방, 미술 작업실, 음악 작업실, 농가형 펜션, 갤러리 등 프로그램에 따라 각 실의 기능은 다르게 고려된다. 음악실의 경우에는 방음, 갤러리는 전시의 채광 방식, 목공방은 방진 시설, 민박은 동선 분리 등 각각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처럼 각기 다른 고려 사항을 계획적으로 반영하면 공간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06_ 작업 공간의 다목적 활용도를 고려하라 주거와 공존하는 일터로서의 작업 공간은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추후 작업 공간이 필요 없을 때 다른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작업 공간의 경우에는 주택이 아니라, 근린생활로 구분해 놓으면 추후 임대해줄 수 있다. 또한 면적이 협소한 주택인 경우,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주거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끔 계획하면 생활의 만족도도 높아지게 된다.
도시 위의 오아시스 창원 다믄집
다믄집은 지인들에게 ‘갤러리가 있는 집’이자 놀 유遊, 쉴 휴休라는 글자를 따 ‘유휴채’라고도 불린다. 미술을 전공한 아내는 갤러리를 겸한 개인 작업실을, 의사인 남편은 개인 공간인 취미실을 원했고, 자녀와의 소통도 중시했기에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마당은 필수 요소 중 하나였다.
소통과 프라이버시가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다믄집.
길에 면해 있는 테라스 마당과 갤러리 전경.
거실에서 바라보이는 안마당 전경으로, 우측으로는 갤러리가 위치해 있다.
이에 전체적인 설계는 한옥 배치 프로그램을 변용해 가로수 길 쪽에서 다물어진 ‘ㄷ’자형 배치로 매스를 계획했다. 내부 중정을 중심으로 길에 면한 부분은 갤러리와 취미실, 나머지 ‘ㄱ’자 매스에는 2개 층의 주거 공간을 꾸몄다. 덕분에 내부 중정은 길에서 분리된 가족들만의 프라이빗한 마당이 됐다. 한편 대지의 중심에 만들어진 1층 마당은 각 실과 관계를 맺는 매개체 역할을 하기도 한다.
건축주 가족이 프라이빗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마당.
따스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주방과 안마당.
지하에 위치한 남편 취미실.
공간 구성 특징
-아내의 작업실은 길에 면한 개방된 공간을 통해 공유된다.
-안쪽 안마당을 중심으로 가족들만의 프라이빗한 주택으로 완성했다.
-1층에는 가족이 공유하는 주방과 거실, 손님방을 두고 2층은 침실 위주의 공간으로 구성해 효율성을 높였다.
-2층에 위치한 방들은 테라스 마당과 연계해 확장된다.
HOUSING PLAN
위치 경남 창원시 의창구
가족구성 성장기 남매를 둔 부부 내외
건축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건축구성
지하 1층 - 취미실
1층 - 거실, 주방, 다용도실, 손님방, 욕실1, 갤러리
2층 - 안방+드레스 룸+욕실2, 자녀 방1+다락, 자녀 방2+다락, 욕실3
대지면적 336.00㎡(101.64평)
건축면적 160.74㎡(48.62평)
연면적 지하층 48.59㎡(14.69평)
지상층 241.99㎡(73.20평)
목공방과 주거 공간의 콜라보 파주 수수재
도심 근교에서 목공방을 운영하는 부부의 마당집이다. 도심지에 비해 넓은 면적 덕분에 인위적인 느낌보다는, 자연 요소를 살리는 방향으로 설계를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마당 역시 지형을 그대로 살려 특별함을 더했다. 작업실과 창고 사이 비워진 공간에 생긴 마당이 그 예다. 덕분에 기존의 경사 지형이 마당에 레벨을 만들며 목공방과 연계된 외부 공간으로 자리하게 됐고, 이는 동서 양쪽의 자연 풍경을 자연스럽게 담아내는 결과를 가져왔다.
파주 수수재 전경.
사이마당에서 보이는 목공동.
도로에서 바라본 파주 수수재.
목공동 내부 공간으로, 마당과 바로 이어지도록 설계해 활용성을 높였다.
각종 물품을 수납하는 창고나 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널찍한 다락.
주택과 목공동 사이마당 공간.
공간 구성 특징
-마당을 중심으로 길에 면한 매스는 목공방을, 뒤쪽으로는 2층에 주택을 배치했다.
-2층에 위치한 주택은 프라이빗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별도 마당을 구성해 조망을 확보했다.
-목공방은 마당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하다.
-마당은 주변의 자연을 담아내는 또 다른 장소가 된다.
-건물의 옹벽들은 연결되어 흐르듯 지형과 어우러지며 경계가 모호한 ‘하나’가 된다.
HOUSING PLAN
위치 경기 파주시 하지석동
가족구성 목공방을 운영하는 아내와 촬영 감독인 남편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층-작업실, 창고
2층-거실, 주방·식당, 손님방, 다용도실, 욕실, 안방
대지면적 859.00㎡(259.85평)
건축면적 337.37㎡(102.05평)
연면적 406.91㎡(123.09평)
바다의 노을을 담은 마당 통영 지그재그 하우스
건축주는 은퇴를 앞둔 체육 선생님으로, 일을 그만둔 뒤에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싶어 했다. 수익 창출의 목적을 넘어 사람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싶었던 것이다. 이곳의 1층은 주차 시설과 카페, 2층은 파티 룸과 풀장, 3층은 객실, 4층은 건축주가 거주하는 단독주택으로 꾸몄다. 각각의 건물이 여러 목적으로 나뉘었기에 통일성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했다. 공통적 키포인트인 ‘다양한 외부 공간’이 바로 그것이다. 모든 공간에서 바다를 감상할 수 있으면서도, 각기 다른 풍경도 볼 수 있게끔 설계를 구성했다.
지그재그 모양 외관의 각 층에 테라스를 구성했다.
오르내리는 동선을 통해 풍부한 풍경을 선사하고 있다.
마당을 사이에 두고 손님공간과 주택을 분리한 것이 특징이다.
주변 풍경과 조화를 이루는 층별 테라스 공간.
2층 테라스 전경으로, 풀장과 카페가 연계돼 있다.
공간 구성 특징
-경사진 지형을 통해 펜션과 건축주 주택 영역을 구분했다.
-지형을 그대로 살리는 지그재그 형태로, 테라스와 사이마당들이 형성돼 있다.
-층마다 바다 풍경이 일상의 삶과 함께 조망된다.
-1층은 카페와 주차장, 2층은 파티룸과 수영장, 3층은 객실, 4층은 객실과 건축주 주택으로 구성해 층별로 공간을 구분했다.
HOUSING PLAN
위치 경남 통영시 산양읍
가족구성 체육 선생인 남편과 음악학원을 하는 아내, 주말에 오는 딸
건축규모 지상 4층
건축구성
1층-카페, 주차장
2층-파티 룸, 수영장
3층-객실 4개소
4층-객실 1개소 및 건축주 주택(거실, 주방, 다용도실, 욕실, 안방, 드레스룸)+다락
대지면적 1652.00㎡(499.73평)
건축면적 573.80㎡(173.57평)
연면적 541.12㎡(163.68평)
근린생활시설과 주택, 마당의 3중주 양평 필경재
전시 및 커뮤니티를 위한 근린생활시설과 힐링을 위한 단독주택이 공존하는 곳이다. 층으로 나눠 공간을 구분 짓기보다는, 넓은 부지의 장점을 활용해 단층으로 각각 근린생활시설과 주거공간의 영역을 나눈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시마당, 사랑마당, 안마당 등 다양한 마당을 통해 공간별로 용도와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근린생활시설과 단독주택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외관.
전시를 위한 근린생활시설 내부.
주거동의 가운데 위치한 중정마당.
주택동의 안마당으로, 주변 풍경과 어우러지는 모습이다.
거실 정면.
안방에서 바라본 뷰.
공간 구성 특징
-주거와 근린생활 영역을 마당을 통해 분리 및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 실과 마당이 짝을 이루는 방식으로, 마당을 통해 풍부한 공간을 완성했다.
-전시마당, 부엌마당, 안마당, 사랑마당 등 여러 마당이 프로그램화되고 있다.
-이곳의 집은 시각적 오브제가 아닌, 주변 환경과 관계를 조직하는 삶의 장치가 된다.
HOUSING PLAN
위치 경기 양평군 서종면
가족구성 사업을 하는 남편과 주부인 아내
건축규모 지상 1층
건축구성 근린생활시설, 주택(거실, 주방, 다용도실, 드레스룸, 욕실, 안방)
대지면적 단독주택 856.00㎡(258.94평)
근린생활시설 797.00㎡(241.09평)
건축면적 단독주택 168.86㎡(51.08평)
근린생활시설 152.69㎡(46.19평)
연면적 단독주택 168.86㎡(51.08평)
근린생활시설 189.52㎡(57.33평)
홍만식(리슈건축 대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쳤다. 2006년 디자인과 디벨럽이 합쳐진 리슈 건축을 설립했다. 현재까지 ‘공존을 위한 병치’, ‘사이 존재로서의 건축’ 등의 질문을 던지며 설계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에서 겸임교수(2012~2017)로 역임했으며, 2013년 대한민국 신인건축사 대상, 최우수상(국토교통부 장관상) 등 다수 건축상을 수상했다.
02-790-6404 blog.naver.com/richuehong2
-
2020-12-28
-
-
[ARCHITECT ESSAY] 작지만 좋은 집4_건축가의 작은 집
-
-
작지만 좋은 집4
건축가의 작은 집
집은 채울 게 많고 보여주고 싶은 게 많을수록 크고 화려해지기 마련이다. 또, 사물에 대한 미련은 공간을 점점 비좁게 만든다. 그래서 작은 집은 비움에서 시작한다. 물건에 대한 애착과 소비 욕구를 비우고 욕망을 절제해야 작지만 넉넉한 집을 얻을 수 있다. 이는 건축주와 건축가 모두에게 해당한다. 작을수록 건축이 어려운 이유다.
글 이영재(건축사사무소 이인집단 소장)
르코르뷔지에Le Corbusier
2016년 예술의 전당에서 프랑스 건축가 르코르뷔지에Le Corbusier(1887~1965)「4평의 기적」전시가 있었다. 르코르뷔지에 작품 가운데 17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을 기념하는 전시였다. 현대 건축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는 1951년 남부 프랑스 카프 마르탱에 오두막(카바농)을 지었다. 코코샤넬, 그레타 가르보, 윌리엄 예이츠가 반한 풍광을 지닌 이곳에 아내 이본느와 함께 할 ‘최소한의 주택’을 지은 것이다. 한 변 길이 6.66m, 4평 남짓한 작은 궁전에서 매년 여름 사색을 즐겼고 이곳에서 그가 바라던 생을 마감했다. 또 하나의 작은 집 ‘빌라 르락Villa Le Lac’은 스위스에 있다. 이 집은 부모님의 노후를 위해 지은 것으로 1924년 그의 부모는 이곳으로 거처를 옮겨 생활했다.
르코르뷔지에가 1951년에 지은 오두막
오두막 내부
르코르뷔지에 부모와 형제가 지냈던 빌라 르락
1926년에 사망한 르코르뷔지에의 아버지는 1년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살았지만, 그의 어머니는 100세 되던 해인 1960년까지 36년 동안 이 집을 가꿨다. 그리고 형인 알버트 잔느레Albert Jeanneret도 이곳에서 1973년까지 살았다. 이 집은 면적이 64㎡다. 19평 조금 넘는다. 건축 거장이었음에도 자신과 부모 형제 모두 작은 집에서 지냈다.
미스 반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르코르뷔지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1867~1959)와 더불어 20세기 건축계의 거장이었던 미스 반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1886~1969)는 1951년 에디스 판스워스Edith Farnsworth 박사의 주말 주택 판스워스 하우스Farnsworth House를 지었다. 철골 프레임과 투명유리로 단순하고 완고한 모습으로 지은 이 주택은 시카고 외곽 폭스강 옆에 있다. 강 범람을 고려해 바닥에서 6피트 띄웠다. 모더니즘의 걸작으로 집은 자연과 완벽한 조화를 이뤘고 건축적 가치로서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판스워스 하우스
물에 잠긴 판스워스 하우스
하지만, 투명한 판유리로 인해 사생활은 사라졌고 여름엔 형언할 수 없이 덥고, 겨울엔 추워 실용적이지 못해 소송까지 겪어야 했다. 또, 침수를 대비한 설계는 강 범람에 무색하게 잠겨 신문에선 “판스워스 하우스가 익사하고 있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건축 거장의 오만함이 저지른 어처구니없는 실수였다. 비록 소송에서 미스 반데어 로에가 승소했지만, 더 이상 주택 설계를 할 수 없었다. 여기에 반스워스Barnsworth라는 오명까지 갖게 됐다.
안도 다다오藤忠雄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가는 안도 다다오藤忠雄(1941~ )다. 권투선수 출신에 독학으로 건축을 공부하며 일반인들에게까지 알려진 건축가다. 1995년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그를 일약 스타덤에 올려놓은 작품은 1976년에 완공한 작은 집 스미요시 주택이다. 주택은 매끈한 콘크리트로 전면에 입구만 남겨놓아 주변과 이질적이다. 노출콘크리트 벽은 외부와 차단된 내적 사유 공간을 제공하고 중정에 내리는 빛, 바람, 비는 극히 동양적 사상이 내재되어 있다. 공간에서 공간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가운데 외부 공간을 지나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협소한 대지에 한정된 예산과 법적 제약을 만족하면서 통풍, 채광, 일조를 확보하기 위한 극한의 처방이었고 이것이 안도 다다오의 건축 전형이 되었다. 이 집은 면적이 65㎡이다. 20평이 채 되지 않는다. 이 작은 집에 내려진 찬사는 1979년 일본 건축학회상을 안겨주었고 세계적인 건축가로 부상할 기회를 부여했다.
스미요시 주택
스미요시 주택 내부 중정
작은 집은 규모 때문에 설계가 쉬워 보이지만, 크기만큼 평가의 관용 폭도 좁아 냉정하다. 작은 집 설계는 거장 건축가에게조차 어려운 작업이다. 작은 집 하나를 대함에 있어 교만에 가득 차면 씻을 수 없는 불명예를 안겨주기도 한다. 그러나 4평의 작은 공간으로 자신의 건축적 철학을 정립할 수도 있다. 그 과정이 세계적인 건축가의 첫걸음이 되기도 한다.
이영재 소장 경상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시공간 개념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엉뚱 발랄해도 진지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마이너 건축가다.
02-336-2021 www.othersa.com/work
-
2020-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