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고택을 찾아서, 금기를 깨고 실용을 택한 工 자형 평면구조, 영동 소석고택
-
-
충북 영동군 심천면 초강리의 소석고택小石古宅(중요민속자료 제132호)은 기와에 1885년에 지었다는 글이 있다. 건물의 좌향은 남향으로 안채에 수직 축을 맞추어 전면에 H자 모양의 사랑채를 놓았다. 안마당 동쪽에 곳간채를 배치하였는데, 안채와 사랑채 사이에 있던 행랑채와 광채 등은 1920년대에 없어졌다. 안채의 평면 구성은 남부 형식으로 부엌과 안방, 윗방, 2칸 대청, 건넌방 순으로 배열했다. 소석고택은 넓은 들에 자리하여 편안하고 안정된 모습이다.글 최성호 사진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산간 지역인 영동에서는 보기 드문 넓은 평지에 안온하게 자리 잡은 소석고택은 1885년(고종 22년)에 지어졌다. 평야 지형에 자리한 집터는 웬만한 집 두 채는 넉넉하게 들어갈 정도로 넓다. 1920년 안행랑채와 광채가 사라져 지금은 사랑채와 안채 그리고 새로 복원한 광채만 자리하여 집터가 휑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현재 남은 사랑채와 안채의 모습으로 유추하여 보면, 소실된 행랑채의 규모도 꽤 컸을 것이다. 주변에 수많은 농지를 거느린 장원莊園으로 수천 석을 수확하던 지주의 집답게…….
사랑채 누마루와 대문이 보인다. 소석고택 누마루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시원하여 개방감을 준다.
사랑채 건넌방에서 본 대청과 사랑방. 사랑채는 전면 7칸으로 工 자 형태다. 조선시대 工 자 형태 집은 불길하다 하여 금기로 여겨졌으나 집 규모를 넓히는 데에 적당해 보은 선병국 가옥도 이러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지형을 적절히 활용한 건물 배치
소석고택은 분지처럼 느껴지는 넓은 평지에 위치하는데 원래부터 넓은 조망을 의식하고 터를 잡은 듯하다. 주변에 산재한 그만그만한 집들 가운데 자신을 드러내고자 조망을 만드는 방법은 다른 집보다 터를 높은 데 잡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경사에서는 자연스럽게 풀리지만 평지에서는 일반적으로 집을 누마루 형식으로 높게 짓는다. 소석고택의 사랑채가 그러하여 주변 경관을 바라보는데 더할 나위 없는 멋진 장소이다. 지금은 멀리 아파트가 들어서 예전처럼 조망이 탁 트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누마루에서 보는 경치는 시원하여 개방감을 느끼게 한다. 넓게 펼쳐진 들녘 끝으로 멀리 보이는 산은 사람을 푸근하게 만들어 준다. 사랑채의 앞과 뒤는 두 자 정도 경사를 이루는데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그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이 점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밖에서 보면 사랑채가 우뚝 선 것처럼 앉혔다. 사랑채의 앞은 누마루를 높게 만들고 뒤는 뒷마당과 높이에 차가 없어 아궁이를 이용하거나 안채로 들어가기에 편리하도록 계획했다. 집을 지은 목수의 안목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대청마루 후면에서 바라본 안채.
채 대청에서 보이는 사랑채. 안채는 전면 6칸 전후 툇집이다.
사랑방에서 내다본 바깥 풍경. 들녘 끝으로 산자락이 걸쳐 있다.
확장성을 고려한 평면 구조
사랑채의 평면 구조는 전면 7칸 측면 4칸으로 전면이 많이 돌출하고 후면이 반 칸 돌출한 工 자 형태이다. 전면에서 보았을 때 우측부터 누마루(2칸), 대청(2칸), 방(2칸), 방(1칸) 순으로 배치했다. 사랑채 우측 날개는 누마루이고 좌측 날개는 방과 문이다. 《민족문화 대백과 사전》에 실린 1984년 문화재로 지정할 당시의 도면을 보면 지금의 工 자가 아닌 완전한 ㄷ자 형태이다. 여러 곳에서 이렇게 변형된 까닭을 확인하였으나 알 수 없었다. 사랑채가 工 자로 지어진 예는 그리 많지 않다. 조선시대 일부에서는 工 자 형태의 집은 불길하다 여겨서 금기했으나 이런 형태의 집이 가끔 보인다. 이곳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보은의 선병국 가옥이 그러하다. 어찌 보면 工 자 형태의 평면은 집 규모를 늘리는데 적당하다. 대지만 넓다면 전후 툇집의 끝 칸을 더 늘려서 방을 드리는 것이므로, 통풍이나 채광이 안 되는 방이 없이 훌륭하게 집 규모를 넓힐 수 있다. 사랑채에는 변형된 부분이 더 있다. 누마루 반대편 돌출된 곳으로, 마지막 1칸은 현재 문이지만 도면에는 방으로 표기되어 있다. 문화재청 사이트에 소개된 사진 자료에도 집을 수리하기 전부터 문을 설치했던 것으로 보인다. 1984년 이후 문으로 바뀐 것인지, 처음부터 표기를 잘 못한 것인지 알 수 없다. 그 방향을 보면 분명 사랑마당에서 들어가고자 설치한 1칸 규모의 대문이다. 이렇게 사랑채 몸채에 문을 설치한 예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 처음부터 도면 표기를 잘못했다면 이것이 중문일 가능성이 높다. 조선 말 남녀유별의 개념이 최고조에 달하였을 때 지은 집이라 모든 사람의 출입을 완전히 감시하기 위한 조치였을 것이다.
건넌방. 다락 벽과 부뚜막이 직접 보여 집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것이 흠.
뒷방 문을 통해 본 사랑방.
공간을 넓게 활용한 전후 툇집
안채는 전면 6칸의 전후 툇집이다. 실의 쓰임새가 늘어나면서 홑집에서 전툇집 그리고 조선 후기에는 앞뒤에 퇴를 둔 전후 툇집으로 발전했다. 전후 툇집은 다양한 평면 구성이 가능하여 전후로 트인 2칸 방을 만들기도 하고, 앞에는 퇴를 두고 뒤에 골방을 둔 칸 반 규모의 방을 만들기도 한다. 또한 대청도 깊이가 2칸으로 만들어져 집 규모가 전반적으로 커진다. 소석고택도 19세기 말에 지은 집답게 전후 툇집이다. 부엌이 조금 좁은 느낌이 들기에 이 부분을 보완하고자 측면으로 반 칸을 늘렸다. 안채는 건넌방과 부엌의 전퇴 부분에 툇마루를 깔지 않고 후퇴하여 평면을 구성했다. 부엌은 후퇴칸과 처마 밑을 활용하여 비가 올 때도 밖에서 작업하도록 했다. 그러나 건넌방은 아래쪽에 아궁이를 설치하고 상부에 다락을 설치하였기에 전면에서는 창이 보이지 않고 다락의 벽과 부뚜막이 직접 보여 집의 완성도로 조금 떨어뜨린 것이 흠이다. 소석고택에서 빠뜨리지 않고 살펴볼 곳이 광채이다. 광은 최근에 복원한 것이지만 지금까지 보았던 광채와는 형태와 개폐 방식에서 차이가 많다. 보기 드물게 두 채로 이루어졌는데 지붕은 하나이고 광과 광 사이 간격은 45㎝ 정도이다. 쥐가 못 들어오게 하고 습기로부터 재물을 보호하고자 바닥을 땅에서 1자 내지 1자 반 정도 띄웠다. 벽은 판재로 만들고 기둥에 홈을 내어 위에서부터 끼우는 보편적인 방식을 택했다.
주변에 수많은 농지를 거느린 장원莊園답게 집을 누마루 형식으로 높게 올려 위압감을 느끼게 한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퇴락한 소석고택. 인근 주민이 마당을 채마밭으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관리도 엉망이다. 담당 공무원도 별 관심이 없어 보인다.
안채 전경. 행랑채가 사라져 집터가 휑하게 느껴지는데 남아 있는 사랑채와 안채 모습으로 유추해보면 행랑채의 규모도 꽤 컸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 관리 이대로 좋은가
소석고택을 돌아보면서 복원할 때 1920년 집이 소실되기 전 모습을 되살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부지에 비해 집이 너무 적게 남아서 전체적으로 휑한 모습이다. 중간 행랑채와 중문이 남았더라면 사랑채에 설치한 문의 성격도 분명해지고 소석고택을 초창하였던 사람이 이 집에서 지향하는 바를 조금 더 명확하게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점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소석고택 소유주도 이곳보다 영동읍 근처에 자리한 규당고택(중요민속자료 140호)에서 주로 생활하여 집의 내력을 잘 모른다고 했다. 또한 소석고택 일부를 해체하여 규당고택을 짓는 데 사용했다고 한다. 초창 당시의 모습에서 많이 바뀌었으므로 현 소유주를 통해서 이전의 모습을 정확하게 추정하여 참맛을 살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숭례문 화재 발생 후 찾은 소석고택을 바라보는 감회는 이전과 달랐다. 그동안 우리 문화재가 방치 상태에 놓였음을 뼈저리게 느꼈지만 숭례문 화재가 나고 보니 더욱 한심해 보였다. 소석고택은 낡았다는 말로 표현하기에 부족할 정도로 매우 퇴락한 상태이다. 마당은 인근 주민이 채마밭으로 사용하고, 늘 그랬듯이 보수 부분이 과거의 것과 재질과 기법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대청에도 비닐장판을 깔아서 옛집의 맛이 사라졌는데 비닐은 바람의 소통을 차단하여 마루를 쉽게 썩게 한다. 한시라도 빨리 이것을 걷어 내야 하는데 문화재를 관리하는 군청 공무원조차 관심이 없어 보인다.
정면으로 보이는 것이 소석고택에서 반드시 봐야 할 광채다. 흔치 않게 45㎝ 간격의 두 채로 이뤄졌는데 지붕은 하나다. 쥐와 습기로부터 보호하고자 바닥을 땅에서 1자 내지 1자 반 정도 띄웠다.
평면도 (1984년)
글쓴이 최성호 1955년 8월에 나서, 연세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에서 1998년까지 ㈜정림건축에 근무했으며, 1998년부터 산솔도시건축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한옥으로 다시 읽는 집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21-01-30
-
-
자재 정보 - 유럽산 프리미엄 디자인 벽돌
-
-
벽돌의 시대가 돌아왔다. 저렴한 구조재로 쓰였던 벽돌이 ‘치장재’로 변신해 예비 건축주의 시선을 끌고 있다. 구조재로 쓰이던 이전과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고품질’과 ‘다양해진 디자인’. 그래서인지 최근 소비자의 높아진 심미안에 맞춘 유럽산 프리미엄 디자인 벽돌에 더욱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글 사진 이수민 기자제품사진 및 취재협조 시온벽돌(031-322-4780)
유럽산 프리미엄 벽돌 전문가인 시온벽돌 유재훈 대표
스타코, 파벽돌, 콘크리트 타일 등 외벽재 종류가 다양해진 요즘, 오래전부터 흔하디흔한 자재로만 여겨졌던 벽돌이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벽돌 업계도 새로운 디자인과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여기에 벨기에,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 유럽의 벽돌이 속속들이 국내에 들어오고 있기 때문. 유럽 프리미엄 벽돌 전문가인 시온벽돌의 유재훈 대표를 만나 벽돌 고르는 법과 선택 시 따져봐야 할 것, 인기 있는 제품들에 대해 물어보았다.
요즘, 어떤 유럽산 제품들이 인기가 있는지.최근 들어 롱브릭(500×100×40㎜ 또는 400×100×40㎜) 샘플 요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롱브릭 벽돌은 아직 국내에서는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쯤 출시될지도 미지수죠. 현재 공급되고 있는 롱브릭은 거의 유럽인 벨기에,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유럽 제품들만의 매력을 꼽자면.벽돌의 매력은 자연스러움입니다. 벽돌 한 장은 작은 조각이지만, 그것들이 조적되어 큰 덩어리가 되면 어떤 자재와도 비교할 수 없는 무게감과 깊이감을 선사하죠. 특히 유럽 벽돌은 단순해 보이지만 크기와 색상, 질감이 각기 다른 것이 특징이죠. 핸드메이드 기술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옛날 전통방식을 그대로 유지, 계승해 벽돌을 생산해내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자부심 또한 상당하고 만들어진 벽돌 낱장 하나하나 자연스러운 터치감이 멋스럽죠.
벨기에 벽돌이 인기 있는 이유는.벨기에 속담 중 ‘모든 벨기에인은 뱃속에 벽돌을 지닌 채 태어난다. De Belg wordt geboren met een baksteen in de maag’는 말이 있어요. 이 속담은 자신만의 집 짓기를 누구나 꿈꾼다는 뜻인데, 벨기에 사람들이 ‘집 짓기’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알 수 있는 속담이죠. 그만큼 집을 지을 때 필요한 자재에 대해 관심도 많고, 색감과 품질에도 남다른 자신감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죠.
수입벽돌 업체를 고를 때 주의할 점은.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인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수입벽돌의 경우 유통 과정이 단순할수록 좋습니다. 과정이 복잡할수록 벽돌 손상 확률이 높고, 그 가격도 높아지기 때문이죠. 저희 시온벽돌은 이런 부분을 반영해, 유럽 최대 규모의 유명 벨기에 벽돌회사 비네로베르거 Wienerberger와 이탈리아 산 마르코 San Marco 제품 등을 독점 수입해 유통·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인증된 운송 업체와 연계해 제품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철저히 제품을 관리합니다.
벽돌 시공은 아무데나 맡겨도 괜찮은가.가능한 수입업체 선택 시 전문 조적 시공 팀이 있는지도 확인해보길 권합니다. 한 장당 고가인 벽돌인데, 아무렇게 조적하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수입업체에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상황을 체크하고, 시공 중에도 방문해 정확한 시공이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을 모니터링하는가도 살펴보세요.
조적 방법과 메지 공정도 중요한가.어떤 벽돌을 선택하느냐가 가장 중요하지만 조적 방법과 메지 공정 모두 그 벽돌의 매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이기에 쉽게 놓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입업체에서 현장에 방문해 시간과 비용이 더 들어가더라도 원하는 디자인을 뽑아내기 위해 메지 넣는 방식 하나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
유재훈 대표가 추천! 트렌디한 디자인 벽돌&시공사례 4
아고라 Agora벽돌 하나하나 자연스러운 터치감이 느껴지는 멋스러운 핸드 몰드 벽돌. 고급스러움과 모던함이 돋보이는 주택이나 유럽풍의 우아한 분위기의 주택을 디자인할 때 선택하면 좋다. 색상은 7가지가 있으며, 그중 아이보리는 기품 있는 분위기, 실버그레이 컬러는 모던한 고급스러움을 표현하기에 좋다. 제조국 벨기에회사 비네르베르거 wienerberger규격 215x102x65㎜㎡당 58매
파구스 Pagus무메지 공법이 특화된 점토 세라믹외장 벽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으로 연출되는 편안한 분위기부터 위엄 있는 공간 연출까지 가능하다. 표면은 약간 거칠지만, 고운 샌딩 처리가 되어 있으며, 내외장재로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실내 장식 벽돌로 활용해도 멋스럽다. 제조국 벨기에회사 비네르베르거 wienerberger규격 238x90x48㎜㎡당 78매
카시아 Cassia두 개의 벽돌이 붙어 있고, 망치를 이용해 가운데 부분을 쪼개어 사용하는 방식의 롱브릭이다. 앞면과 뒷면, 그리고 쪼개진 면 등 3면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시공 후 자연스러운 표면 연출이 멋스럽고, 감각적이며 웅장한 분위기까지 연출 가능하다. 카시아 레드 외에 카시아 그레이, 브라운 톤의 카시아새도우도 있다.제조국 벨기에회사 비네르베르거 wienerberger규격 400x95x48㎜㎡당 39매
막스 클래식 Maax Classic로마 제국 시대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적으로 해석해 디자인한 벽돌. 내구성이 뛰어나며, 열 및 음향 절연 기능까지 뛰어난 제품이다. 점토벽돌 특유의 부드러운 터치감으로 따뜻하고 깊이 있는 분위기의 주택을 지을 때도 좋지만, 위엄 있는 초대형 예술 건축물을 지을 때도 손색없다.제조국 이탈리아회사 산 마르코 San Marco규격 495x100x38㎜㎡당 38매
프리미엄 벽돌 직접 보고 싶다면 시온벽돌 전시장2층 규모로, 1층과 2층 실내와 외부에 벨기에 비네르베르거, 이탈리아 산마르코 대표 제품을 비롯해 매끈한 디자인의 스페인 벽돌, 내추럴한 무드의 호주 벽돌, 고풍스러운 중국 고벽돌 등을 모두 한자리에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전문적인 상담까지 가능하니, 시간이 갈수록 멋스러운 주택을 짓고자 하는 예비 건축주라면 한 번쯤 둘러봐도 좋겠다. 또한, 전문 조적팀 보유, 대표가 손수 공사현장과 시공 과정을 모니터링해 최대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이끌어낸다.위치 경기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문현로 131 운영시간 오전 8시~저녁 7시 / 토요일 격주 운영, 일요일 휴무문의 031-322-4780 www.zionbrick.com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21-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