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분거 分居; 나누어 살다 -15평 세컨드하우스
-
-
‘분거’는 집을 소유가 아닌 삶을 담아내는 그릇 관점에서 본 것이다. 도시에 살 수밖에 없는 현대인이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을 말한다. 진행&구성 백홍기 기자 글 양인성(로우크리에이터스 소장) 자료제공 로우크리에이터스
HOUSE PLAN건축면적 50.26㎡(15.20평)연면적 50.26㎡(15.20평)최고높이 4.25m(가중평균지표 기준)공법 철근콘크리트조지붕재 리얼징크 외벽재 시멘트벽돌창호재 72㎜ 알루미늄 3중창호내벽재 백색 도장바닥재 강마루, 포세린타일수전 등 욕실기기 아메리칸 스탠다드현관문 단열 강화도어가구 현장 제작설계 LOW CREATORs설계자 권재돈, 양인성PLANNING침실 1개화장실 1개층수 지상 1층
#생각해 보기“일본에서는 벌써 예전에 1세대 1주택이란 개념이 자리 잡았고, 숫자로 보면 현재 주택 공급이 과다니까요. 그러니 한 가족이 복수의 주택을 소유하고 그 주택에 분산되어 생활하는 일이 늘어난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거예요.” 「건축가가 사는 집」_나카무라 요시후미 중 한집에서 살지 않고 여러 곳에 집을 두고 산다면 어떨까. 집 한 채 갖기도 어려운 상황에 너무 꿈같은 이야기일까? 그래도 약간의 가능성을 열고 생각해 보자. 무엇이 필요할까. 가벼운 살림살이, 불필요한 공간 다이어트, 미련을 떨쳐낼 마음, 부지런함 그리고 다소 여유로운 자금. 그릇을 비우고 무엇을 담을지는 선택이다. 분명한 건 비움은 궁색함이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래서 풍요로운 삶은 비움에서 시작한다. 집 역시 그럴 수 있지 않을까? 우리나라 주택 공급량이 수요량을 넘어선 지 오래다. 그러나 어디선 늘 부족함으로 아우성친다. 벗어나려 해도 직장과 아이의 학교가 붙잡는다. 그런데 코로나에 의해 직장과 학교의 일상이 바꾸고 있다. 직접 만나고 모여서 무언가를 하기보다는 집이라는 공간 내에서 업무와 학업을 치르는 상황이 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한번 생각해 보자.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굳이 한곳에서 살 필요가 있을까? 많은 돈을 들여가며 자신이 원하지도 않은 공간에서 삶을 지속시킬 필요가 있을까?
#이야기몇 통의 메일을 받으면서 집 형태와 용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아이들 때문에 시골이나 풍광 좋은 곳에서 살지 못하지만, 조용한 곳에 세컨드하우스를 짓고 휴일을 즐기고 싶다는 건축주가 늘었다. 그렇다면 휴식을 위한 두 번째 집은 어떠한 조건을 갖춰야 할까? 우선 관리가 편해야 한다. 집을 매일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날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 편의성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공간이 클 필요 없다. 너무 큰 집은 유지하는 데 부담을 준다. 규모를 줄이고 접근성보다 온전한 자기만의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집이라면 충분조건을 갖춘 것이 아닐까. 결국 집은 크기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생각을 정리하며 건축주가 바라는 세컨드하우스를 계획했다.
#공간구성 방은 1개 그리고 거실과 주방이 있는 단출한 구성으로 설계를 시작했다. 집 형태는 꼭 정형화된 모습으로 맞출 필요 없다. 조금 다른 모습 속에서 다른 삶을 생각했다. 원통형 모양에 지붕을 얹은 집을 그렸다. 실내로 들어서면 신발장 너머로 내부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천천히 계단 따라 내려오면 주방 너머 큰 창으로 외부 경관이 들어온다. 곡면을 따라 커다랗게 놓인 창은 주변을 파노라마로 받아들인다. 내부지만 외부 환경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실내에 자연을 담았다. 실내 공간은 영역을 명확하게 구성하기보다 유연성을 부여해 공간을 조금 느슨하게 구획했다. 즉, 기능에 따라 공간을 분절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한 것이다. 방은 수평적 개념으로 연결하지 않았다. 수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단차로 위계를 형성했다. 이러한 공간 변화가 각 실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지만, 이곳에 머무는 가족에겐 충분한 여유로움을 제공할 것이다. 열린 천장 위로는 목재 보가 지나가고, 그 사이사이에 간접등을 설치했다. 공간 깊이는 밝음과 어둠으로 입체감을 형성했다. 원형으로 넓고 깊게 뻗은 처마와 지붕이 만드는 음영은 포근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한 곳에 정주하는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기간만큼 살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조금 더 다채로워질 수 있지 않을까? 몸과 마음을 가볍게 한다면, 그리고 크기에 대한 욕심을 버린다면 선택할 수 있는 요소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이를 위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일을 위한 장소가 꼭 회사나 사무실이 아닐 수 있다. 코로나가 바꾼 일상이 앞으로는 새로운 일상이 될 수도 있다. 아파트만이 대안이 아니다. 다양한 집에서 다양한 삶이 태어난다. 새로워진 일상에는 새로워진 삶의 모습이 필요하다.
사연을 받습니다 집을 짓고 싶거나 집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면서 자신의 집을 그려보고 싶은 분은 아래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집의 면적과 규모(집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필지 면적과 형태, 주변 환경 포함), 원하는 디자인, 가족 구성원, 방 개수, 기대하는 삶, 바라는 공간 등을 간략하게 적어 보내주세요. LOW CREATORs와 함께 여러분의 이야기를 담은 주택을 그려보기 바랍니다. 보내실 곳 lowcreators@gmail.com ※채택된 사연은 지면에 소개합니다.
로우크리에이터스LOW CREATORs새로운 일상을 만드는 일상 제작소 ‘LOW CREATORs’는 건축을 통해 일상 속에서 공간이 주는 행복을 찾고 건축의 일상성과 삶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소규모 건축가 그룹이다.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보다는 삶의 작은 틈 속에서 새로운 일상을 찾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010-4789-8208 070-8833-3162 lowcreators@gmail.com www.lowcreators.com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21-02-20
-
-
작지만 좋은 집 5, 숲속의 작은 집
-
-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물품을 꼽는다면 몇 가지나 될까. 필수품의 기준이 사람마다 달라 정답은 없지만, 분명한 건 우리가 원하는 필수품이 과거에 비해 늘었다는 사실이다. 부족해서 불편했던 시대를 지나, 넘쳐서 불편한 세상이 됐다. 글 이영재(건축사사무소 이인집단 소장)
2018년 tvN에서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방영됐다. 1편 프롤로그에서 프로그램이 어떤 성격인지 한 줄로 설명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행복에 관한 실험 보고서입니다.” ‘자발적 고립 다큐멘터리’. 어색하지만, 재미있어 보이는 새로운 접근이다. 그들은 인적이 없는 한적한 장소에 지은 집에서 자유롭게 생활하는 모습을 담았다. 참가자들은 전기와 물이 제한적인 오프그리드 off-grid 환경에서 생활한다. 그들이 가져온 필수품도 덜어내 반 자발적 고립 형태로 자유를 만끽한다. 도시생활에 익숙한 그들은 최소 환경에 적응해 나가고 간간이 주어지는 미션을 해결하며 하루를 보낸다. 시청자는 그들의 하루를 관찰한다. 무료해 보이는 일과는 보면 볼수록 빠져든다. 영화 를 보는 듯하다.
우리는 무의식중에 장면과 소리에 집중하게 된다. 잃어버렸던 사소함이 가져다주는 행복을 간접적으로 만끽하고, 소소한 삶이 가져다주는 작은 디테일에 주목할수록 행복감이 증가한다. 그리고 모든 것의 시작과 끝에는 숲속의 작은 집으로 시선이 모인다. 그들이 생활하는 작은 집을 보자. 피 실험자에게 주어진 두 집은 단순한 목구조 형태다. 뼈대를 세워 목재 널을 붙이고 금속지붕과 천막을 뒤집어씌우고 작은 창과 문을 달아놓은 게 전부다. 면적은 6평 남짓이다. 휴양지에서 사용하던 방갈로와 유사한 형태와 크기를 가졌다. 이곳에 시계는 없다. 시간에 종속되어버린 현대인의 삶에서 시간이 주는 중압감을 제거했다. 풍족했던 전기와 물은 극히 제한적으로 공급했다.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날씨가 흐릴 땐 무용지물이 된다. 물은 고양이 세수할 만큼 소량만 주어진다. 집 내부에는 화장실도 없다. 그나마 배수를 모으는 통을 하부에 넣어둔 싱크대는 벽난로와 함께 이 작은 집에서 가장 호사로운 물건이다. 수도꼭지는 없다. 물통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사용해야 하고 그나마 충분치 않다. 간이 가스버너, 한 명분의 식기세트, 접이식 테이블 그리고 다락에 얹혀놓은 매트리스, 모든 게 부족해 보였다. 부족해 보였던 이유는 우리가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방갈로에서도 그리고 가족과 함께 가끔 떠나는 캠핑에서도 이보다 많은 편의 시설과 도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제 자발적 고립이라는 단어를 이해할 수 있다.
나카무라 요시후미가 새로 증축한 7평짜리 렘 헛(나그네쥐 오두막) 주택.
『집의 초심, 오두막 이야기』를 쓴 일본 건축가 나카무라 요시후미(中村好文 1948)는 나가노현 미요타 산기슭에 14평짜리 오두막을 지었다. 그는 기존에 있던 7평 남짓 되는 집을 고치고 증축한 ‘렘 헛 lemm hut’이라 부르는 ‘나그네쥐 오두막’에서 2005년부터 현재까지 자급자족형 주택을 실천하고 있다. 쉴 새 없이 필요에 의해 보완해야 하는 ‘일하게 되는 건물’ 그런 그에게 어울리는 ‘일꾼을 위한 건축’이다. 나카무라 요시후미가 궁극으로 원했던 소박하면서도 풍요로운 집을 완성한 것이다. 『집을, 순례하다』, 『다시, 집을 순례하다』, 『집을 짓다』 등 주택 관련 시리즈 책을 저술한 나카무라 요시후미는 20세기 건축의 거장들이 설계한 30여 채 주택을 7년에 걸쳐 순례했다. 그 순례에서 빠트리지 않은 것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철저히 실용성을 추구했던 세이커 교도(청교도 일파)의 건축이다. 순례하는 동안 교리에 따라 순수한 생활 형태를 고수했던 그들의 삶 속에 남아 있는 주택을 탐구했다. 그리고 책에서 오두막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멕시코 유카탄 반도 마야의 민가와 풍경에서의 감동”이라고 전하고 있다. 이후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2011년)에서 겪었던 무력감은 그에게 집에 대한 초심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
나카무라 요시후미.
TV프로그램 에서 나영석 PD는 “이 프로그램은 행복에 관한 실험 보고서입니다”라고 했다. 나카무라 요시후미는 “‘나그네쥐 오두막’은 소박하지만, 풍요로운 집의 개인적인 실험 보고서”라고 했다. 이 둘의 ‘실험 보고서’는 단순히 작은 집에서의 생활을 보여주는 게 아니다. 집이라는 본질과 진정한 삶에 한발 다가서게 만드는 소중한 경험담이라 할 수 있다.
이영재(건축사사무소 이인집단) 경상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시공간 개념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엉뚱 발랄해도 진지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마이너 건축가다. 02-336-2021 www.othersa.com/work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