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밀양 황토집, 소문난 명당에 전통 한옥 공법을 접목해 지은 목구조 황토집
-
-
ㄱ자형으로 단아하게 자리한 단층 목구조 황토집이다. 공직에 35년간 몸담은 윤용득 씨가 부산 시내 아파트에 거주하다 노후를 보내고자 마련한 주택으로 전통 한옥 공법에 현대식 주거를 접목해 공간을 구성했다. 어릴 적 토담집에 살았던 기억을 되살려 전원주택을 계획할 때부터 황토집만을 고집했다는 건축주는 완공 후 지금까지 사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고 말했다.글. 사진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건축정보위치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행곡리건축형태 단층 목구조 황토집대지면적 969.0㎡(293.0평)건축면적 99.3㎡(30.0평)벽체구조 황토 이중 심벽치기(두께 20㎝)벽체마감 황토 맞벽 후 내 · 외벽 순수 황토 미장바닥재 구들방- 황토+운모+백모래 혼합 황토 미장 안방, 거실, 주방 - 맥반석내벽재 닥종이지붕재 한식기와난방형태 구들 및 기름보일러설계 및 기술지도 한국전통초가연구소 052-263-3007
한옥 분위기를 살려 전면으로 길게 툇마루를 놓고 단열을 고려해 미닫이문을 설치했다.
현관과 주방/ 식당에서 본 거실. 서까래와 보가 어우러져 고풍스럽다.
주택이 위치한 밀양시 삼량진읍 행곡리 일원은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부산에서도 살기 좋은 전원주택지로 정평 나 있다. 안태호와 천태호, 두 저수지를 아래에 두고 구불구불 이어진 능선 도로를 따라 오르다보면 즐비하게 들어선 전원주택들이 연이어 펼쳐진다. 해가 정면으로 들이치는 능선을 따라 아래로는 거대한 저수지가 놓여 있으니 배산임수 명당이다. 인근에 공장 등 혐오시설이 없다고 하니 주변 여건도 괜찮다. 여기에 더해 30분이면 부산에 닿기에 생활에도 어려움이 없을 듯하다. 그래서 지금도 곳곳에서 전원주택 건축공사가 한창이다. 이곳만 놓고 보면 수도권 전원주택 일번지라 불리는 양평군 못지않다. 건축주 윤용득(61세) 씨가 이곳에 주택을 올린 것도 이와 같은 환경에 반해서다. 부산 시내 아파트에 거주하던 건축주는 공직 생활 35년을 청산과 동시에 전원생활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처음에는 고향인 거제를 염두에 뒀으나 1남 1녀 자녀를 위해 먼 곳은 배제하기로 하고 다른 곳을 알아보던 중 밀양에 소문난 전원주택지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이곳을 방문하게 됐다. "굽이굽이 난 길이 불편하긴 했지만 전원주택들이 들어선 곳에 도달하니 오면서 불편했던 마음이 싹 가시더라고요. 부산과 가까운 곳에 이렇게 좋은 경관을 가진 곳이 있었는지 미처 몰랐어요. 그래서 혹시 매물로 나온 땅이 없나 알아보러 다니기 시작했죠." 마침 몇 군데가 있긴 했으나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부르는가 하면 땅 생김새가 좋지 않아 주택을 올리기에 부적절한 경우도 있었다. 미련을 버리지 못한 건축주는 적당한 곳이 나올 때까지 6개월을 기다렸다. 그리고 지금의 부지를 얻게 된 것이다.
정면에 놓인 창 너머로 정원과 정자가 한눈에 들어 온다.
주택 우측 끝에 놓인 안방.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방/식당은 현대식으로 꾸몄다.
전통 한옥 공법에 현대식 주거를 입히다진입로가 가파르긴 하지만 이를 제외하면 나무랄 데 없는 지형이다. 경사가 심하다는 것은 그만큼 옆 부지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조망이 더욱 살아났다.진입로에서 보이지 않던 ㄱ자형 단층 목구조 황토집이 대문에 올라서자 그 속살을 드러낸다. 화강석 외벌대 기단 위에 단아하게 자리한 주택은 한식기와, 황토 모르타르, 세살문이 어우러져 외관에서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그윽하다. 가파른 진입로를 오르느라 무거워진 발걸음과 깊은숨이 순간 진정되는 듯 차분해지는 것을 느낀다. 바닥은 황토(40㎝), 마사(5㎝), 참숯(8㎝), 마사(5㎝), 황토(10㎝) 순서로 깔고 엑셀파이프를 설치한 후 다시 굵은 마사(3㎝), 황토 마감재(6㎝), 맥반석을 시공했다. 두께 20㎝ 벽체는 외를 엮어 황토 이중 심벽치기 후 황토 모르타르로 마감했다. 설계와 시공 기술 지도를 맡은 한국전통초가연구소 윤원태 소장은 "이전에는 황토집을 지으려면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기술이 발달하고 성능을 개선한 재료가 많아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도 5개월이면 충분해요"라면서 더불어 "시공법만 잘 지키면 현대화된 재료로 사는 데에도 별 어려움이 없어요"라고 밝혔다. 건축주 역시 전혀 불편함을 모르고 지낸다. "외벽 황토 미장도 1년에 한 번 칠만 다시 해 주면 돼요.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듯하니 냉 · 난방 걱정도 안합니다." 그는 "역시 우리 황토집이 최고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간은 구들방, 안방, 거실, 주방/식당, 욕실, 다용도실, 현관, 툇마루로 구성했다. 좌측 끝 돌출한 부분 전면에 거실을 놓고 뒤로 주방/식당을 배치했으며 우측 끝에서부터는 구들방, 안방, 욕실, 다용도실이 위치한다. 다용도실 앞이 현관이다.
부지 맨 앞에 정자를 놓아 마음껏 전망을 감상토록 했다
측면에서 본 모습으로 잘 다듬은 잔디와 정 자가 인상적이다.
기와를 얹은 처마 지붕선과 세살 창호가 어우러져 마치 전통 한옥을 보는 듯하다.
전면으로 돌출한 거실. / 후면에도 툇마루를 놓아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가파른 진입로를 오르면 단아한 황토집이 속살을 드러낸다.
마을 도로에서 본 주택.
건축주 윤용득 씨는 어릴 적 토담집에 살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고 했다. 시내 중심가 아파트에서 오랜 시간을 보냈지만 아파트에 관련한 추억이 별로 없는 것을 보면 토담집 생활이 얼마나 좋았는지 짐작이 간다고 했다. 그는 자녀와 손주에게도 그런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다. 그래서 주택 어느 한 곳 소홀할 수 없다. 잔디를 다듬고 정원과 텃밭을 가꾸고 주택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지만 가족을 생각하면 이만한 것쯤 아무것도 아니다. 어찌 보면 이것이 소문난 전원주택지에 잘 지은 집으로 이름을 떨치게 된 이유가 됐을지도 모른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18-05-22
-
-
건축사의 집 이야기 4편 '집과 건축'
-
-
글 양성필 건축사(건축사사무소 아키제주 대표) 064-751-9151 www.archijeju.com
건축을 영어로 ‘아키텍처Architecture’라고 합니다. 저희 사무실의 이름인 ‘아키제주’도 건축을 의미하는 아키텍처의 아키와 제주를 합성해서 만들었습니다. 단순한 이름이지요. 아키제주는 제주의 건축이란 뜻을 갖고 있습니다. 제주건축이라고 하니까 제주에서만 건축설계를 하겠다는 소극적인 의미로 들리네요. 저는 적극적으로 제주에서만 설계하는 건축사가 되려고 했을 뿐입니다. 하긴 부산이나 서울 혹은 광주 같은 도시에서 제게 설계를 의뢰할 리가 없지요. 제가 제주라는 한정된 지역에서 설계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유를 또다시 설명할 것입니다.아주 예외도 있지만, 건축사들은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한 사람들이지요. 건축사들에게 건축이란 용어는 어떤 의미일까요? 건축사들은 건축이란 용어에 매우 친숙해져 있습니다. 너무 일상적으로 사용하다 보니 건축이란 용어 자체에 별 의심을 해본 적이 없지요. 우리는 너무 흔한 것에 오히려 관심을 잘 갖지 않습니다. 마치 물과 공기처럼 귀한 것들에 대해서 무감각한 것처럼 말이죠. 하긴 건축이란 용어를 건축사가 만든 건 아니니까요.여기에서 제가 건축이란 용어에 대해 학문적인 정의를 내리거나 철학적으로 변명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공이 건축이고 늘 해오는 일이지만, 그것이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본 시간이 의외로 적었다는 것에 대해 반성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건축이란 용어를 통해 만들어 놓은 건축사들에게 친숙한 이미지가 일반인의 생각과 혹 다르지 않나 생각하고자 합니다. 또한, 그 이미지가 제가 추구하는 건축사의 모습과 또 다른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려는 것입니다.
누군가 저에게 ‘어떤 디자인을 추구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망설이지 않고 ‘좋은 건축물’이 아니라 ‘좋은 집’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제가 처음 건축사사무소를 시작했을 때만 해도 의뢰인에게 건축설계는 단순히 먹고 자고 생활하는 집을 만드는 과정이 아니라 좋은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란 것을 설명하느라 진땀을 흘렸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건축물의 모형을 만들고 도면에도 색칠하고 이미지를 스케치하면서 소위 브리핑이란 것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떤 디자인으로 만들지 애써가면서 설명하곤 했습니다. 제가 배워온 건축은 그런 훌륭한 예술작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건축은 ‘공간 조형 예술’이라고 했습니다.예술이란 용어에는 독특한 마력이 있습니다. 건축이 예술이라고 하니까, 저도 덩달아 예술가가 된 느낌도 들었습니다. 예술과 비슷한 문화라는 매력적인 용어가 있습니다. 문화라고 하면 뭔가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고상하고 수준 높은 생활양식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명이 인간의 물질적인 풍요에 초점을 맞춘 용어인데 비해 문화와 예술은 인간의 정신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춘 용어라는 점에서 더욱 매력적으로 들립니다.하지만, 인간의 정신활동에 초점을 맞췄다고 해도 문화든 문명이든 자연적인 삶을 거부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이 만든 도덕이 무엇입니까? 동물에게는 도덕이란 것이 없습니다. 물론, 동물에게도 자식에 대한 애틋한 감정을 볼 수 있지만, 그것은 도덕이 아니라 본능입니다. 도덕은 인간이 사이좋게 모여 살기 위해서 본능을 거부하고 지켜야 할 규율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도덕을 더욱 강화한 것을 법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수많은 사람이 도시를 이루고 공동체를 이루면서 서로 불편하지 않게 살아가려면 도덕을 지켜야 합니다. 인간은 도덕이 없이 본능만으로 평화로운 공동체를 이루기 어렵습니다.예술활동도 자연적인 삶의 형태는 아닙니다. 음악이나 미술, 조각 등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해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술은 도덕과 달리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이성적인 규율도 아닙니다. 예술적인 감성이나 열정은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정신활동이 분명합니다. 만약, 동물들도 이성을 가지고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면, 인간의 예술활동을 틀림없이 미친 사람들이 보여주는 이상징후라고 생각할 겁니다. 문화와 예술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이성적이고 감성적인 활동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건축설계도 대단히 감성적인 접근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건축을 교육할 때, 건축설계도 예술의 한 부분으로 정의하고 설명합니다. 물론, 건축을 미술이나 음악처럼 순수예술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형태와 공간을 다룬다는 측면과 감성적 활동이란 측면을 놓고 보자면 분명히 중요한 예술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건축설계의 예술적인 측면을 자꾸 부각하는 것은 또 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용도가 있는 공예와 가구와 같은 실용예술을 미술과 음악과 같은 순수예술과 조금 다르게 봅니다. 건축도 용도와 기능이 중요한데, 그러면 건축은 실용예술인가요? 건축은 다른 실용예술과는 또 차이가 있습니다. 도예와 가구 그리고 현대의 제품 디자인 등도 용도와 기능이 중요하지만, 먹고 자고 생활하는 집과는 그 절실함이 다릅니다.
건축사인 제가 느끼는 ‘건축’과 ‘집’의 차이를 말해 볼까요. 가장 중요한 차이는 집이란 말은 주로 주택처럼 사람이 자고 먹고 쉬는 등의 일상생활을 하는 건물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집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한 기본적인 문화활동인 의식주의 한 가지입니다. 마치 음식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는 것처럼 집은 있으면 편리한 도구가 아니라 없으면 안 되는 생존조건이란 것입니다. 건축이 예술일까요? 생존조건의 두 가지 형태인 요리와 패션이 예술인 것처럼 건축도 예술이겠지요. 하지만 먹을 수 없는 음식을 요리라 할 수 없고 입을 수 없는 옷을 패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듯이 먹고 자고 생활한다는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그것은 건축이 아니지요. 건축에서의 용도와 기능은 반드시 완성시켜야 하는 조건이고 존재 이유이니까요.저는 여기에서도 ‘집’과 ‘건축’이란 용어를 섞어서 쓰고 있습니다. 이제 ‘집’과 ‘건축’이란 용어가 갖는 뉘앙스를 생각해 보지요. 얼핏 비슷하게 보이지만,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많습니다. 마치 ‘땅’과 ‘육지’가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것 같지만, 그 느낌이 다르듯이 말이지요. 땅은 하늘, 육지는 섬 혹은 바다를 염두에 둔 말이지요. 아이들이 손바닥 놀이할 때에 ‘하늘과 육지!’하면서 외치면 얼마나 웃기겠어요. 제주 사람이 육지 사람을 가리켜서 ‘육지 것’이라고 말한다고 간혹 비판하는데, 그것은 제주사람이 스스로 ‘섬 것’이라고 인정하는 말이지요. 만약, ‘땅 것’이라고 불렀다면, 제주 사람이 ‘하늘 것’이 될 텐데 말이지요.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인 듯 보이는 ‘건축’과 ‘집’에 어떤 다른 뉘앙스가 숨겨져 있는지 한번 볼까요. 어느 대지에 건물을 세울 때 우리는 두 가지의 표현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건축을 한다’와 ‘집을 짓는다’. 그렇게 보면 건축이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건물’과는 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을 한(하)다’라고 표현할 때, ‘~’에 어떤 행위가 명사화된 경우 그렇게 쓰게 됩니다. ‘글을 쓰다’와 ‘글쓰기를 하다’의 차이와 같습니다. ‘그림을 그리다’와 ‘미술을 하다’와의 차이처럼 말이지요. 그러면 건축이 건물처럼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건물을 만드는 행위를 포함한 용어임을 알 수 있습니다.반면, 집은 ‘짓는다’고 하지,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집은 행위가 아닌 정확히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러고 보면 집과 비슷한 말은 건축이 아니라 건축물이니까, ‘건축디자인’은 ‘건축물디자인’으로 바꿔야겠지요. 서울에 있는 건물들을 소개할 때에 ‘서울의 건축’이 아닌 ‘서울의 건축물’이라고 해야겠네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건축물과 건축이란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많이 사용합니다. 그만큼 건축이란 용어가 일상화된 이유일 것입니다.그렇다고 ‘집’과 ‘건축물’은 같은 용어도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건축 혹은 건축물보다 집이란 말을 훨씬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건축사 모임에서는 빼고 말입니다. 이를테면 건물을 구입하면 ‘집값이 얼마냐’, ‘건물값이 얼마냐’라고 묻지, ‘건축물값이 얼마냐’라고 묻지 않습니다. 이처럼 일상적인 대화에서 건축 혹은 건축물이란 용어를 쓰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건축사나 건축직 공무원이야 흔히 의뢰인을 건축주라고 하지만, 글쎄요 일반인은 건물주라는 말에 더 익숙하지 않을까요.건축사인 제가 느끼는 ‘건축’과 ‘집’의 차이를 말해 볼까요. 가장 중요한 차이는 집이란 말은 주로 주택처럼 사람이 자고 먹고 쉬는 등의 일상생활을 하는 건물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큰 빌딩이나 학교, 미술관 등은 건축물이라고 부르지만, 집이라고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보통 집이란 말은 삶의 보금자리라고 할 수 있는 주택에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집에는 가정이란 의미를 포함합니다. 가령 ‘아무개네 집이 요새 편안한가’라는 물음은, 그 건축물이 무사한지 묻는 것이 아닙니다. 그 아무개 가족이 무사하게 잘 지내는지를 묻는 것이지요. 건축 혹은 건축물이란 용어에는 이러한 가정이란 의미는 전혀 없습니다. 때문에 좋은 건축과 좋은 집이란 말에는 대단히 큰 뉘앙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건축은 삶의 보금자리를 만드는 것이다’라는 명제는 잘못된 것이지요. 삶의 보금자리를 가리키는 말은 ‘집’이지, ‘건축’이 아닙니다.집과 건축이란 용어의 쓰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제게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건축설계를 전공으로 선택한 이래로 늘 사용해 온 용어는 건축 그리고 건축물이었습니다. 그리고 건축 분야에서의 화두는 늘 작품이었습니다. 건축설계를 열심히 한다는 것은 좋은 건축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건축설계는 예술활동이라는 것이지요. 그런데 점차 살림살이인 집이 건축작품 또는 예술작품과는 어울리지 않는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예술적 의미의 건축이란 말을 사용하면, ‘좋은 건축’의 이미지는 훌륭한 작품으로서의 건축물을 연상하게 합니다. 세간에 쓰이는 건축가라는 호칭도 예술활동을 하는 작가라는 의미를 건축사에게 부가하여 존칭한 호칭이지요. 저는 구차하게 건축가라는 용어를 사용하자고 주장하고픈 생각이 없습니다. 예술로서의 건축보다는 삶의 보금자리인 집을 디자인하는 제 직업의 중요성을 말하고 싶으니까요. 다시 집이라는 말을 사용해서 ‘좋은 집’이 주는 이미지를 생각해 보지요. 편안하고 행복하게 사는 가족을 연상하게 합니다. 그렇습니다. 집의 설계가 작품보다는 행복한 삶을 담을 수 있는 공간 만들기이면 좋겠습니다. 물론 두 가지 다 만족스럽다면 더욱 좋겠지만요.건축물을 예술적인 대상으로 여기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건축물을 디자인한 사람을 작가로 불러준 것은 16세기 르네상스 이후부터입니다. 그 이전의 훌륭한 건축물들도 특별히 누가 디자인했는지 남겨놓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야의 예술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개항 이후 서구식 건물이 들어서면서부터 건축 디자인에 누구의 작품이라고 명명하기 시작했습니다. 겨우 100년이나 되었을까요.반면, 집이 등장한 시기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합니다. 동굴 또는 나무 위에 대충 만든 형태라고 하더라도 생활공간으로서의 집은 매우 일찍이 시작되었습니다. 건축사라는 직업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건축의 역사를 르네상스 이후로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집은 인류가 지구에서 생존을 포기하고 사라지는 순간까지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족이 있고 가족이 생활하는 공간이 필요하다면, 건축사의 역할도 계속 필요할 것입니다. 대기업에서 대량으로 생산한 집을 각자의 삶에 맞게 고쳐주는 역할이 될지도 모르지만요. 마치 카센터처럼 말입니다.
누군가 저에게 ‘어떤 디자인을 추구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망설이지 않고 ‘좋은 건축물’이 아니라 ‘좋은 집’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건축물보다는 집이라는 용어가 주는 느낌이 제가 생각하는 건축 디자인에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다 보니 요즘 들어 의뢰인에게 건축설계는 작품이 아닌 편안하고 생활하기 좋은 집을 만드는 과정이라는 것을 설명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오히려 의뢰인들이 건축사에게 좋은 작품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의뢰인은 ‘예술을 하자’고 말하고, 정작 건축사는 ‘건축은 예술이 아니다’라고 말하니 참 아이러니하지요. 이것도 앨빈 토플러가 말하는 정보화 사회의 징후가 아닐까요.
본 기사는 연재물로 '전원주택 짓기' 시리즈에서 차례대로 볼 수 있습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18-05-22
-
-
[경주 목조주택] 가성비 좋은 경주 행복이 가득한 집
-
-
가성비 좋은
경주 행복이 가득한 집
경북 경주시 강동면의 안계리는 양동마을과 이웃한 곳으로 산과, 들과 물 그리고 햇살과 바람 등 굳이 지형지세를 풍수로 따지지 않더라도 주거지로서 가히 어떠한지 짐작할 수 있다. 이 마을엔 지형지세에 순응하면서 전원주택의 특성과 편리성을 반영해 디자인한 주택이 있다. 번잡한 도시에서의 삶을 접고 전원에서 인생 1막 2장을 시작한 차봉석(55)·배천숙(54) 부부의 복층 경량 목구조 ‘행복이 가득한 집’이다.
글 사진 윤홍로 기자
취재협조 나무집협동조합
<기사전문보기>
-
2018-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