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쉽게 풀어 쓴 일반인을 위한 전원주택 마련법 ④ 살림집 배치와 실 구성(2)
-
-
조금만 인식을 바꾸면 쓰임새가 달라진다앞전에는 살림집 배치와 실 구성 요령 첫 번째로 일조와 살림집, 현관, 거실, 식당, 주방 배치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호는 그 두 번째로 화장실, 수납공간, 침실의 배치와 공간 구성 요령에 대해 살펴본다. 다시 언급하지만 설계는 실 배치와 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시간적 여유를 두고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함을 명심하자.글 최규철<BLC하우징 대표>
화장실 먹는 행위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배설 행위가 아닐까 생각한다. 배설 행위의 부산물이 농경시대에는 매우 중요한 자원 중 하나였으며 철저히 재생산되는 순환 체계 중 하나이기도 했다. 하지만 생활환경이 달라지면서 지금은 애물단지(?)가 돼버려 처리에 문제가 생기면 매우 심각한 환경 오염원이 되고 있다. 유쾌한 행위인 먹는 것과 달리 배설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중적이면서 참 고약하다. 필자는 이런 이중적 행위가 벌어지는 화장실을 고맙고 유쾌한 장소로 인식해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지위를 확보해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설계를 하다 보면 화장실은 우선순위에서 늘 밀리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기 어렵다. 특히 주거 공간이 좁을 때에는 더없이 초라해진다. 이러다 보니 종일 햇빛은 고사하고 때론 조금 시간이 지나면 환기조차 제대로 안 되는 공간으로 전락하고 만다. 이렇게 무관심한 공간이 아닌 가능하다면 햇볕이 들고 자연 환기가 이뤄지게 배치하고 물 사용 공간을 최소화해 자칫 습하기 쉬운 조건을 미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실은 바닥, 벽 할 것 없이 석재나 타일로 마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물을 마음껏 사용해도 청결이 유지되고 보수가 편리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습한 환경이 조성돼 인체에 해로운 곰팡이 등 각종 세균의 서식처가 되거나 구석구석 물때가 끼어 쉽게 화장실 환경이 나빠지게 되는 것을 자주 목격한다. 가뜩이나 물 부족 국가라고 하는데 청소로 또다시 많은 물이 낭비되니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지 않은지 생각해볼 일이다. 생각을 바꿔 습식 환경을 건식 환경으로 바꾼다면 관리에 다소 불편함이 따를 수는 있지만, 쾌적하고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는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여기에 더해 까다롭고 하자가 발생하기 쉬운 방수 공사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고 배수·배관 공사도 줄어 여러 가지 유리한 면이 생긴다. 건식공법을 적용하면 벽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석재나 타일 종류가 아니라 일부에 페인트칠을 한다든지 벽지를 바른다든지 나아가 목재를 붙일 수 있으며 바닥은 화장실 위치에 따라 거실 또는 침실과 같은 마감재를 적용할 수 있다. 인접한 공간과 마감재를 연계함으로써 연속감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 사용으로 개성 있는 공간 연출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화장실은 다양한 용품들을 필요로 하는 장소이므로 이러한 것들을 수납할 수 있는 넉넉하고 기능적인 수납장이 필요하다. 형식을 맞추느라 겨우 있는 그런 수납장이 아니라 필요한 용품들이 제대로 효율적으로 자기 자리를 차지하도록 그리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면을 고려해야 한다. 여유가 있다면 샤워부스와 욕조가 별도로 있으면 좋겠으나 그렇지 못하다면 욕조에 문이 달린 칸막이를 설치해 샤워부스를 겸할 수 있도록 하거나 또는 전용 샤워부스를 마련하는 방법도 있다. 욕조는 따듯한 물이 식지 않도록 보온 처리가 된 욕조를 사용하는게 좋다. 보온 성능이 떨어지는 욕조는 단열처리를 해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이다. 세면기는 시중에 흔히 보이는 제품도 기능적으로 무리 없으나 하부 수납장이 달린 것을 사용해 하나의 가구처럼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로 사용하도록 하자. 북쪽으로 배치한 화장실의 환기 장치는 겨울철 역풍으로 외기가 들어오는 통로가 되고 만다. 따라서 역풍을 방지하는 환기 장치를사용하고조명기구도습기에안전한것으로쓴다. 그리고 대변기가 꼭 욕조나 샤워부스, 세면기와 같은 공간에 있어야 하는지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반드시 한 공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별도의 공간(의도적으로 분리할 수도 있지만 집 규모가 작으면 자투리 공간을 이용할 수도 있다)으로 분리, 배치해 더욱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화장실도 크기에 따라 공간을 잘 이용하고 각 위생 기구도 개성 있게 배치하며 작은 꽃이라도 놓아 인위적인 향기가 아니라 자연 향을 맡을 수 있게 함으로써 모두에게 기분 좋은 공간으로 만들어 보자.
수납공간 사람이 살면서 느는 것은 나이와 주름살 그리고 살림살이가 아닐까. 살림살이뿐이랴, 옷가지도 사시사철 바꿔 입어야하니 만만치 않은 공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예전에 한 지인이 이러한 이야기를 들려준 적이 있다. 일명 보자기 문화에 대한 이야기라면서 말이다. 그는 "예전에 우리 선조들은 물건을 옮길 때 웬만한 것은 보자기에 싸서 옮겼다. 옮기고 나면 그 보자기는 역할을 다해서 적당히 접어 한 곳으로 치우면 흔적이 남지 않으나 서양 사람들은 물건을 옮기는 전용 용기 즉 가방 같은 것을 만들어 넣어 옮기기에 이후 역할이 끝났음에도 여전히 그 크기 그대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빈 용기를 보관하는 또 다른 무엇인가가 필요하다"며 보자기 문화의 우월성(?)을 필자에게 열심히 설명한 적이 있다. 공감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 생활 방식이 예전같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은지라 혼자 사는 사람도 무엇이 그렇게 많은지 이사 한 번 가려면 저 공간에서 어떻게 저렇게 많은 물건이 있었는지 상상이 안 갈 정도로 많은 양을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소유한 물건이 많은데 그에 비해 수납공간은 거의 없다고 표현해도 무리가 아닐 듯싶다. 대부분 설계 과정을 보면 따로 수납공간을 요구하는 경우는 극히드물다. 이러다 보니 새 집을 짓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여기저기 수납해야 할 물건들이 제자리를 잡지 못한 채 방황하기 일쑤가 되는 것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수납공간을 준비하지 않으면 당연히 집 안 정리를 제대로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흩어져 있는 물건들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게 되고 결국 주거 환경에 나쁜 영향을 준다. 수납공간도 침실이나 거실처럼 주거에 필요한 하나의 공간이지 이런저런 공간들을 배치하고 난 후 남는 공간을 활용해 겨우 생기는 곳이 아니다. 그런 공간이 수납공간으로 제대로 활용될지 의문이다. 수납공간도 각자의 생활 방식에 따라 소유하는 물건에 따라 규모나 크기가 기능 중심적으로 효율적으로 계획해야 제대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설계 단계부터 이를 계획해 적정한 크기와 효율적인 배치로 물건들을 쉽게 찾아 쓰고 다시 보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납공간도 설계 단계부터 계획해 적정한 크기와 효율적인 배치가 아뤄져야 한다.
침실 어떤 책에서 읽었던 글이다. - "이 벽장을 만들 때에 여간 신경을 쓴 게 아녜요. 이제는 이런 절대 치수를 아는 목수가 없어요. 문을 보세요. 저런 것들 하나하나에도 그 절대 치수가 있습니다. 비대하지도 않고 마르지도 않으면서 방과 자연스럽게 어울리지 않습니까? 이것이 옛사람들의 삶이고 멋이었습니다."벽에는 까만 못이 박혀 있다. "아무렇게나 박아 둔 게 아닙니다. 물론 무언가를 걸기 위해서 박아 놓은 것이지만 방 안에 있음직한 어떤 악센트를 고려 한 겁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이 방의 아름다움은 이런 철저하고 꼼꼼한 마음씨가 배어든 데에 있다. 어느 구석도 억지로 꾸미거나 으스대거나 무얼 강요하는 마음으로 차린 낌새가 없고, 군더더기라곤 하나도 없으며 그 안의 모든 것이 소박하고 자연스럽게 서로 어울린다. - 개인적으로 무척 공감 가는 이야기이기에 짤막하게 소개했다. 가끔 아는 지인들의 집을 방문하거나 잡지 등의 책들을 통해 부부침실을 보게 된다. 침실이 온통 개구부로 돼 있고 겨우 벽면 하나 남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외기와 접한 창문, 한쪽에는 벽면전체를 차지한 옷장이나 벽장, 침실로 들어오는 문, 화장실이나 옷 방으로 가는 문. 이러다 보니 침대나 다른 가구들을 놓아둘 곳이 마땅치 않다. 한편 어떤 집 침실은 영화에서 보았던 장식이 달린 커다란 침대가 방 안을 가득 메운다. 침대 하나만 놓고 보면 어떨지 몰라도 실제 침실을 몽땅 침대에게 빼앗긴 꼴이 돼 버렸다. 침실이 이렇게 된 이유를 앞에 글을 인용해 설명하면 꼼꼼한 마음씨가 배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자신이 좋아하는 가구 크기와 형태가 아닌 방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풀어 말하면 자신이 원하는 가구를 배치하고 이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려면 설계 시 침실 크기를 세밀하게 설계자와 협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구부 동선을 한곳에 모아 벽 면적을 넓히면 거주하면서 침대 등 가구 배치를 바꾸는 것도 한결 수월하다. 아주 오랜 시간을 똑같은 배치로 생활한다면 얼마나 지루하겠는가. 방을 크게 만들어 가구를 마음대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침실 크기와 위치를 고려해 창문과 벽장, 옷장 위치를 잡는 것이 좋다. 가구로 벽면을 가득 채우지 말고 옷 방을 만드는 등 꼼꼼히 살펴 효율적으로 공간을 계획한다면 보다 쾌적한 침실이 될 수있다. 더불어 자연 햇살이 침실 가득 들어오는 것(창문이 지나치게 큰 것)보다 겨울철 깊숙이 들어오고 바람이 침실을 지나는 창문 계획이 된다면 더없이 좋은 침실이 될 것이다.
효율적으로 공간을 계획하면 보다 쾌적한 침실을 만들 수 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19-02-01
-
-
신혼부부의 달콤한 보금자리 함양 목조주택
-
-
지리산 산양산삼으로 유명한 경남 서북단에 위치한 함양. 이곳에서 나고 자라면서 서로 알고 지내던 두 사람이 학업 차 외지에 나갔다가 되돌아와 친구가 되고 연인이 되고 부부가 되어 신혼 보금자리로 단독주택을 지었다. 현재와 미래를 모두 염두에 둔 실용적인 공간 구성과 순백의 도화지처럼 꾸민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글 윤홍로 기자 | 사진 백홍기 기자 취재협조 이솝하우징
HOUSE NOTEDATA위치 경남 함양군 함양읍 교산리지역/지구 제1종 일반주거지역건축구조 경량 목구조토목공사유형 옹벽 설치대지면적 302.00㎡(91.35평)건축면적 76.00㎡(22.99평)건폐율 25.17%연면적 115.42㎡(34.91평) 1층 73.66㎡(22.28평) 2층 41.76㎡(12.63평)용적률 38.22%설계기간 2018년 1월~4월공사기간 2018년 6월~9월설계 및 시공 이솝하우징 031-248-8655 www.aesopfactory.com
함양군 소재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교산리 원교마을에 단정하고 아담하게 앉혀진 복층 경량 목조주택. 갓 결혼한 송광우·서선혜 부부가 알콩달콩 살아가는 신혼주택이다. 군 소재지라 아파트도 적잖은 편인데 이들 부부는 왜 아파트가 아닌 단독주택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했을까.“결혼하면 어디에서 살까, 이 부분은 딱히 고민하지 않았어요. 저희 둘 다 면 소재지의 단독주택에서 살아서 그런지 아파트는 공중에 붕 떠 있는 느낌이다, 땅을 밟을 기회가 적다, 나중에 아이들을 맘 놓고 키우기도 어렵다 …, 이렇게 아파트에 대한 단점만 주로 얘기한 것 같아요.” _ 송광우“무엇보다 아이들 부분이 가장 컸어요. 안에서 뛰든 밖에서 뛰든 아이들을 자유롭게 키우고 싶었어요. 아이들이 눈치를 보면서 자라는 게 싫었으니까요.” _ 서선혜
주차장과 슬로프로 이뤄진 주택 배면과 좌측면
부부가 신혼주택을 앉힌 곳은 비교적 지대가 높은 마을 안쪽 끝이라 분위기가 고즈넉하고, 가깝게는 시내 전경이 멀게는 연화산과 태봉산줄기가 한눈에 들어오며, 바로 앞에 어린이집과 지척에 초·중·고등학교가 있어 입지 면에서 손색이 없다. 대지 여건은 뒤쪽으로 주도로에서 벗어나 차량 소통이 뜸한 마을길이 지나고, 앞쪽 석축 아래에 어린이집이 있으며, 우측은 밭에 좌측은 주택이 들어선 대지에 접한다. 지형·지세는 앞뒤로 긴 장방형에 가까우며,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경사를 이룬다.건축구조를 경량 목구조로 정한 이유에 대해 선혜 씨는 “단열성, 친환경성, 가성비 등을 고려했다”면서, “외국에서 생활할 때 접한 목구조에 거부감이 전혀 없었고, 신랑도 여타 구조에 비해 목구조가 장점이 더 많다고 판단해 의견일치를 보았다”고 한다.건축주 대부분은 건축 상담 전, 여러 경로를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해 어느 정도 건축구조와 형태를 정하고 개략적인 예산까지 산출한다. 광우 씨도 예외는 아니었다.
명도 대비를 이루는 화이트 & 블랙 톤의 외부 이미지를 끌어들인 현관
주방/식당은 거실과 대면형으로 배치해 공간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실면적에 비해 한결 넓게 보인다. 주방 우측에 주차장으로 통하는 문을 낸 보조 주방 겸 다용도실을 뒀다.
화이트 톤으로 도색한 거실엔 아트월이나 텔레비전, 소파 등도 없다. 부부는 “다른 데 신경을 쓰지 않고 오직 서로에게만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 것”이라고 한다.
MATERIAL외부마감 지붕(웜루프) - 알루미늄 징크 벽 - 스타코 플렉스 데크 - 현무암내부마감 천장 - 벽지 벽 - 벽지 바닥 - 강마루계단실 디딤판 - 미송 집성판 난간 - 벽체 난간단열재 지붕 - 글라스울 R37(크나우프) 외벽 - 내단열: 글라스울 R23(크나우프), 외단열: EPS 가등급 내벽 - 글라스울 R19(크나우프)창호 독일식 시스템창호(살라만더)현관문 단열도어(성우스타게이트)조명 LED주방가구 한샘위생기구 대림난방기구 가스보일러(경동나비엔)
복도를 기준으로 배면에 물 사용 공간을, 전면에 두 개의 침실을 효율적으로 배치했다.
1층 복도 전면 침실. 현재는 게스트룸으로 사용하지만, 향후 아이들에 줄 공간이다.
건식과 습식으로 구분한 1층 공용 욕실
“목구조 관련 홈피나 SNS를 검색하고 여러 차례 건축박람회를 관람하면서 상담도 많이 받아봤어요. 나름 예상한 건축비가 있는데, 대부분 그보다 낮게 불렀어요. 하지만 이솝하우징은 ‘우리는 이렇게 합니다, 좋습니다, 하지만 좀 비쌀 수 있습니다’ 하는 식으로 거짓과 숨김이 없이 말해줬어요. 저희가 그런 스타일을 좋아하고, 예상한 금액과도 상당히 일치해 이솝하우징에 설계와 시공을 맡긴 거예요. 시공하면서 뜻하지 않게 비용이 증가하면 낭패잖아요. 설계와 시공 전문 2인 경영체제라 그런지 시종일관 의사소통이 잘 돼서 처음 짓는 집인 데도 재밌게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어냈어요.”이솝하우징은 “가설계를 토대로 한 적산서를 바탕으로 견적을 제시하고, 여기에서 추가할 게 없다는 조건 하에 계약한다”면서, “적산서에 견적이 크게 달라지는 품목의 종류와 크기, 수량을 명시하고, 건축주의 주관적인 모델인 조명이나 타일, 위생기구 등은 기준 금액으로 정해놓기에 공사비에 큰 변동이 없다”고 한다.
계단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공간 디자인함양 주택은 도로면보다 대지가 낮기에 건축물의 안전상 배수와 방습을 위한 성토가 필요했다. 성토는 건설업을 하는 선혜 씨 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평탄 작업 후 주택을 앉힐 자리[집터]에만 진행했다. 이를 통해 주택 배면도로 쪽에 2대 분의 주차장을, 전면에 주택과 위계를 달리한 비교적 넓은 마당을 확보했다. 외부에서 진입 방법은 좌측 슬로프를 통해 마당을 거쳐 전면 현관으로 오르는 동선, 배면 주차장에서 다용도실로 바로 통하는 동선, 현무암 데크를 따라 우측면에서 현관으로 에도는 동선 세 가지가 있다. 주변 풍광과 주택을 바라보며 진입하는 동선도 손색이 없지만, 무거운 짐을 나를 때 주차장에서 다용도실로 곧장 진입하는 동선이 유용해 보인다.동남향으로 앉힌 주택은 사각형 위에 삼각형을 얹어 놓은 듯한 단층과 복층 두 개의 매스를 지붕의 물매 방향을 달리해 배치한 형태다. 군더더기가 없는 모던하고 심플한 형태로 에너지 소비와 하자, 시공비를 최소화한 주택 디자인을 보는 듯하다. 여기에 블랙 톤의 징크 지붕과 화이트 톤의 스타코 플렉스 벽이 명도 대비를 이뤄 모던하고 심플한 주택의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린다.공간 배치는 현관을 기준으로 좌측에 앞뒤로 대면형 거실과 주방/식당이 있고, 우측에 복도를 사이에 두고 전면에 두 개의 방과 후면에 보조 주방(주방 우측)을 겸하는 넓은 다용도실과 화장실, 계단실이 있다. 전망과 채광, 차음, 동선 등을 염두에 둔 기능적 공간 배치임을 알 수 있다.
2층 드레스룸에서 본 포켓도어를 설치한 계단실과 부부 전용 욕실. 원룸형이면서 내벽을 적절히 활용해 공간을 기능적으로 구분했다.
2층 부부 침실. 좌측에 취미실을 두고, 전면을 창가 로망을 채워주는 윈도우 시트로 디자인했다.
2층 욕실. 오픈형 건식 세면대를 사이에 두고 좌우에 샤워룸과 화장실을 배치했다.
계단실을 통해 2층에 올라 포켓도어를 열면 먼저 드레스룸이 눈에 들어오고, 안쪽에 좌우로 트인 가벽을 사이에 두고 전면에 부부 방과 취미실, 후면에 위생 공간이 있다. 2층은 원룸형으로 부부 방과 욕실, 건식 세면대, 화장실로 이뤄진 위생 공간을 가르는 가벽은 수납장과 빔 프로젝트용 스크린을 겸한다. 고가 높아 전망 좋고 채광이 풍부하며 외부 간섭에서 벗어난 부부의 방 전면에 창가 로망을 채워주는 윈도우 시트Window Seat로 디자인한 점이 눈에 띈다. 또한 관리하기 편하도록 창호를 설치한 베란다 우측에 이솝하우징에서 향후 태어날 아이들을 위해 깜짝 선물로 만든 다락이 있다. 단층 구조인 주택 좌측의 거실과 주방/식당 상부 공간을 활용해 만든 것이다.함양 주택은 현재 1층은 공용 공간과 게스트룸으로, 2층은 부부만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계단실의 위치에 따라 2층에 불필요한 동선이 발생하고 공간 구성이 달라지곤 한다. 이솝하우징은 “신혼부부가 2층을 넓게 사용하도록 계단실을 우측 끝에 배치해 데드 스페이스를 최소화하고, 부부의 바람대로 방과 욕실을 기능성 가벽으로 적절히 분리했다”고 한다.부부는 설계 시 1층 계단 하부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했다.
2층 부부 침실 옆 베란다. 먼지가 쌓이면 활용도가 떨어지기에 창을 설치했다. 우측에 이솝하우징에서 향후 태어날 아이들을 위해 깜짝 선물로 만든 다락 출입구가 보인다.
“신랑은 친척이 많으니 욕실과 별도로 변기만 둔 화장실을, 저는 아이들을 위한 수납공간을 원했어요. 결국 수납공간으로 만들었는데, 친척이 많이 방문해야 1년에 한두 번이니 아이들이 태어났을 때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인지 생각하자는 제 말에 신랑이 동의해준 거예요.”함양 주택은 신혼부부만 살아서인지 여느 주택과 달리 부부 공간이 2층에 있다. 부부는 “저희만의 스타일을 반영했다”면서, “나중에 출퇴근할 때마다 1층의 아이들 방을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고 한다. 짐작건대 향후 아이들이 태어나면 2층에서 돌보다가, 아이들이 성장해 각자의 공간이 필요해지면 1층 게스트룸을 줄 요량이다.
좌측에서 바라본 외관. 관리하기 편하도록 목재 대신 현무암 데크를 깔았다.
함양 주택의 단아한 외관만큼이나 인테리어도 순백의 도화지처럼 단순하고 깔끔하다. 또한 거실에는 아트월이나 텔레비전, 소파 등도 없다. 부부는 “다른 데 신경을 쓰지 않고 오직 서로에게만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 것”이라고 한다. 신혼의 단꿈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함양 주택, 신혼부부는 그 속에 어떤 그림을 그려 넣을까. 집 안팎을 드나들며 맘껏 뛰노는 아이들, 그리고 이를 바라보며 흐뭇해하는 부부의 행복한 그림이 아닐까.
다용도실로 통하는 문을 낸 주택 배면. 현재는 LPG 가스로 취사와 난방을 하지만, 곧 도시가스가 들어올 예정이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www.countryhome.co.kr
-
2019-02-01
-
-
[사색의 공간] 집과 건축_삶을 통해 집을 설계할 수 있다면
-
-
집과 건축 Dwelling and Architecture
글 양성필 건축사(건축사사무소 아키제주 대표)
www.archijeju.com 064-751-9151
삶을 통해 집을 설계할 수 있다면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1887∼1965)라는 유명한 건축가는 ‘집은 삶을 담는 그릇’이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집을 규정한 이보다 더 명확한 말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제가 디자인하고픈 좋은 집도 삶을 담는 집이랑 다른 말은 아니지요. 우리말인 ‘집’에 가정이라는 의미가 들어있으므로, 집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이미 삶을 고려해서 설계한다는 의미입니다.
한동안 외지에서 살다가 온 저는 제주도의 고유한 건축에 대해서 정말 아무것도 몰랐기에 참 답답했습니다. 물론 제주도의 초가가 안거리와 밖거리로 되어 있고 일찍이 핵가족제도가 발달했다는 등의 이야기는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초등학교인 국민학교 시절에 저도 초가에서 살았습니다. 지붕을 새로 이을 때면 쌓아놓은 새[茅] 묶음 속에서 친구들이랑 작은 집을 만들어서 놀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정작 건축과에 진학해서 공부할 때, 제가 본 것은 양동마을이니 하회마을이니 하는 육지의 양반 건축물이었습니다. 그때야 제가 자란 서귀포에서는 기와집을 거의 본 적이 없었다고 생각했으며, 집은 지역마다 모양이 다 다르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가 담아야 할 삶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것도 조금씩 알게 됐습니다.
지금은 세계화 시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외국 건축가의 작품이 많이 세워졌고, 또한 우리나라 건축가도 해외에서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도 외국 건축가가 설계한 아름답고 좋은 건축물이 많습니다. 반드시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 건축가가 설계해야 한다는 것은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편협한 사고입니다. 마찬가지로 제주도에서는 제주도 출신 건축가가 설계해야 한다는 것 역시 편협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본질은 누가 설계하느냐에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좋은 집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제주도라는 지역성을 잘 이해하는 건축사라면 그렇지 않은 건축사보다 그곳에 잘 어울리는 집을 설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 말에는 어떤 선입견이 있습니다. ‘제주도민의 삶은 그래도 제주도 출신 건축가가 더 잘 이해하겠지’ 하는 선입견이지요. 글쎄요. 정말 그럴까요. 저는 그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타지에서 온 성실한 건축사가 제주도에 더 어울리는 감성을 담은 건축물을 디자인해서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훌륭하고 능력 있는 건축사는 지역성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거든요.
또한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에 특수한 부분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공통으로 좋아하는 것이 분명히 있거든요. 그래서 대기업에서 만드는 자동차, 가방, 가구들이 대량으로 생산·판매되는 것이지요. 모두 개성만으로 살아간다면 똑같이 생긴 제품들은 팔리지 않겠지요. 제주도민은 분명 다른 지역 사람들과 다른 문화와 생활방식이 있겠지만, 그렇다고 보편적인 삶의 방식은 크게 차이나지 않지요. 어쩌면 제주도민이 갖는 특수한 방식을 이해하는 것보다 인간으로서의 보편적인 삶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보편적인 인간은 어떤 사람일까요. 사실 저도 잘 모릅니다. 저는 제가 살아온 방식으로 인간을 생각합니다. 아마 보통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자기 기준으로 인간을 정의하려고 하겠지요. 그래서 남의 집을 설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지요. 인간의 삶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집을 마음대로 만들면 안 되니까요.
저는 집을 잘 설계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주의 민가를 공부하고 조사해보았습니다. 몇 번 건축을 답사하다 보니 제주도라는 작은 지역에서도 동쪽과 서쪽이, 또 남쪽과 북쪽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콘크리트로 지어진 현대건축은 지역과 관계없이 비슷하지만, 초가와 같은 목구조 집은 바람의 방향이나 물길의 흐름에 따라서 형태와 배치가 달라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것을 세세하게 여기서 나열할 필요는 없지만, 제게 참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옛집을 관찰한다고 해서 잘 설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또한 주위에서 옛날에 그렇게 살았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그때와 삶의 방식이 다르지 않느냐고 합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을 건축공간에 담아내는 기술을 배워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축 디자인을 위한 정보는 책과 인터넷으로 배울 수 있지만, 정작 좋은 집을 설계하기 위한 정보를 제가 얻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삶을 담는 그릇과 같은 멋진 집을 디자인할 수 있을까요.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얻는 건축 디자인에 관한 정보는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이지요. 또한 제가 제주의 민가를 살펴본 것도 역시 보편적인 삶의 모습을 이해하는 것에 불과했습니다. 학문 역시 보편적인 지식을 추구하며, 책에서 서술하는 집도 많은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설계한다는 것은 특정의 단 한 명의 주인을 위한 특별한 집이어야 하는 것이니까,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늘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자기가 원하는 집을 ‘방은 3개고 면적은 30평 정도였으면 좋겠다’는 식으로 말하곤 합니다. 물론 여기에 매우 많은 정보가 이미 들어 있습니다. 방이 3개는 그만큼 가족 수가 많거나 제사 등으로 손님이 많을 수 있다는 의미고, 30평 면적에는 자신이 동원할 수 있는 공사비에 대한 생각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자신이 원하는 집을 이야기할 때 좀 더 친절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방 3개를 원한다기보다 ‘집에 우리 부부와 중학생 남자애와 초등학교 3학년인 딸이 있는데, 아들은 공부보다 운동을 좋아하고 딸은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해준다면 더 좋겠습니다.
집을 설계할 때 처음에 어떤 집이 좋을지 몰라서 이런저런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집을 디자인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질문도 할 수 있고요. 하지만 사람이라는 것이 참 특이해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저는 그런 희망 사항이 잡담하는 가운데서 은연중에 드러나는 경우도 많이 보았거든요. 그러다 보니 좋은 집을 설계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시간이 좀 필요한 것 같아요. 저는 일반적으로 주택설계를 위해 소요 시간을 대략 3개월을 고려하라고 말합니다. 대개 그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느냐고 반문합니다.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저도 빨리 끝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회사 운영을 위해서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설계를 위해 대화하다 보면 그 정도 시간은 늘 필요합니다. 그것도 의뢰인이 놀랄까 보아 기간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지요. 그래도 서둘러서 후회하는 것보다 이참에 차분히 자기가 원하는 집이 어떤 집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야말로 집을 짓는 것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이니까요.
-
2019-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