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고택을 찾아서, 사회 변화가 집에 미친 영향 윤보선 생가
-
-
외세의 압력에 의해 나라를 개방한 이래로 우리의 생활에는 변화가 많았다. 사회 신분 질서에 변화가 왔고, 새로운 기술과 공법이 도입됐다. 사회 변화는 집에도 영향을 많이 미친다. 집 구조의 변화는 사회 변화와 관련이 깊으며, 재료의 변화는 공업과 경제 환경의 변화와 관계가 있다. 집의 형태와 느낌도 재료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이러한 변화를 찾아볼 수 있는 예가 전국에 몇 곳 있다. 서울에는 예가 꽤 있지만, 지방에는 그리 많지 않다. 경남 함양의 허삼둘 가옥, 충북 음성 팔성리 고가 등이 있으나,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예가 윤보선 전 대통령의 생가이다.
‘ㄱ’ 자형 안채 대청마루에서 바라본 마당과 중문간.
조선 사회 해체로 일반 사가에서 왕족만의 화려한 호사를 누려윤보선 생가(중요민속자료 196호) 솟을대문 앞에 서면, 다른 집하고 전혀 다른 느낌을 받는다. 이전에 보던 한옥과 느낌이 다른 이유는 바로 재료에 있다. 20세기 이전에 지어진 한옥에서는 방화장-행랑과 행랑 사이에 담을 높이 쌓아 화재의 연소를 방지하는 시설-에 돌을 사용한다. 그러나 윤보선 생가에서는 벽돌이 사용됐다. 붉은 벽돌로 쌓은 벽이 우리의 눈을 낯설게 한다. 이 집은 윤보선 대통령의 아버지가 1907년에 지은 것이나, 사랑채는 1920년대에 지어졌다고 한다. 시대만큼이나 건물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안채는 기존 기법을 그대로 살려지었으나, 사랑채는 화려함이 돋보이고 파격이 많이 보인다. 어떻게 보면 서로가 따로 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이다. 사랑채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일반 집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왕족의 집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물익공-익공의 끝 모양이 새 날개와 같이 뾰족하지 않고 둥그렇게 조각한 것-양식이다. 아름다운 초각까지 했으니 사치를 할 대로 하였다. 그리고 기단을 잘 다듬은 장대석으로 쌓았으니 상당한 파격이다. 모든 외부와 내부의 창호는 대부분 유리문을 사용했다. 특히 대청과 외부에 노출되는 모든 창호를 유리문으로 설치하여, 마치 근세에 새로 지은 한옥을 보는 듯하다. 내부의 마루는 전통 방식인 우물마루가 아니라 쪽널을 사용한 장마루를 설치하여 당시의 유행을 보여주고 있다. 사랑채는 안채와는 전혀 다른 감각의 집이다. 한마디로 20세기에 들어 조선사회가 해체되고 일제 치하에 들어가면서 일반 사가에서도 왕족이 누렸던 호사를 누리게 된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앞서 말한 물익공 양식은 과거에는 왕족만이 했던 것이다. 돈이 있다고 초각을 한 익공집을 짓는다는 것은 감히 생각조차 못 했다.
행랑채와 솟을대문.
다른 건물과 별도로 담을 돌리고 대문을 낸 사랑채.
사랑채의 누마루.
사랑채는 누마루, 2칸 큰 사랑, 2칸 대청, 사랑 건넌방으로 배치하고, 앞퇴에 툇마루를 냈다.
보 아래에 초각을 한 보아지.
누마루의 엇선자 서까래.
장인 정신은 어데 가고 눈 가리고 아옹만 남아충남 예산에 있는 추사고택(충남유형문화재 43) 주변에는 김정희의 묘 외에 묘가 둘 있는데 하나는 추사의 고조부 김흥경의 묘이고, 또 하나는 추사 증조부인 김한신의 묘이다. 추사 고조부는 영의정까지 지냈지만 무덤은 달랑 봉분 하나와 비석뿐이다. 그러나 아들의 묘소는 곡장(曲墻)에 호석까지 갖추었다. 이것은 추사의 증조부가 영조의 딸인 화순옹주(和順翁主)와 결혼했기 때문에 왕가의 예법으로 묘를 모셨기 때문이다. 이만큼 조선시대의 위계는 함부로 깨뜨릴 수 없었다. 이러한 위계가 조선시대 말 이후 와해되면서 건물에서도 위계의 파괴가 발생한 것이다. 윤보선 생가의 사랑채를 지은 목수는 매우 솜씨가 좋은 사람이었다. 초각을 한 수준과 겹처마에서 보이는 서까래 다듬은 솜씨는 가히 신기에 가깝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미 이 목수도 장인 정신을 조금씩 잃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윤보선 대통령의 아들은, 이 사랑채를 ‘집장사 집’이라고 폄하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화려한 집이지만, 안으로 들어가 차근차근 들여다보면 그러한 말을 들을 만한 구석이 많이 보인다. 기본 구조재는 매우 튼실하게 잘 짜여 있다. 그러나 눈에 잘 띄지 않는 내부 구조는 대충 처리하고 말았다. 겉으로는 그렇게 가지런한 서까래도 보이지 않는 안쪽은 그렇지 않다. 선자(扇子) 서까래-편 부챗살 모양으로 배치한 서까래-도 선자의 흉내만 내고 엇선자로 걸었으며, 장마루도 튼실한 재료를 쓰지 않아 걸을 때마다 삐걱거리는 소리가 난다. 또한 합각이 걸려 천장으로 가려야 하는 부분도 우물천장으로 하지 않고 얇은 판으로만 가리고 말았다. 벽체의 두께도 얇고 또한 창문도 매우 부실하게 짜였다. 시대가 흘러 이제 자본주의의 개념이 들어오면서 장인들도 돈을 중요시하다 보니, 눈 가리고 아옹하는 그러한 집이 되고 말았다. 윤보선 생가의 안채는 ‘ㄱ’자 배치 형태이다. 중문간채가 ‘ㄴ’자 형태로 배치되어 안채의 배치는 튼 ‘ㅁ’자 배치가 됐다. 사랑채에 비하여 안채는 매우 소박하다. 대청도 두 칸의 크기이고, 안채의 전체 크기도 다른 부잣집보다는 작은 편이다. 다만 안방이 세 칸으로 상당히 큰 규모라는 데 특색이 있을 뿐이다. 윤보선 대통령의 부친이 크게 재산을 모아 사랑채를 짓고 서울로 진출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안채에서 눈여겨볼 것은 안방에 있는 금고이다. 일본에서 만들어진 육중하게 생긴 금고가 아직 안방 한쪽에 놓여 있다. 윤보선 생가에서 서울로 가져가고 싶어 했지만, 워낙 무게가 나가는 것이라 옮기지 못하여 지금까지 그 위치를 지키고 있다고 한다. 금고도 당시에는 대형이었을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곳을 돌아다녀 보아도 이렇게 금고를 집 안에 들여놓은 집은 보지 못했다. 한창때 이 집 안의 가세를 알아볼 수 있는 자료이다.
안채와 사랑채 사이를 잇는 문.
장마루를 간ㄴ 사랑채.
사랑채는 누마루의 분합문을 제외하고 대부분 유리 미서기문이다.
한 솟을대문에 가옥 세 채가 윤 씨 집성촌의 위풍과 효율성윤보선 생가가 있는 충남 아산 둔포면 신항리는 윤 씨 집성촌이다. 그러므로 주변에는 같은 윤 씨 집안의 집이 몇 채 더 있다. 이 집들도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초까지 지어진 집이니 윤보선 생가와 비슷한 시기에 지어졌기 때문에 당시의 시대상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집들은 윤보선 생가에서 동쪽으로 조금 100미터쯤 떨어진 곳에 있다. 기와집 세 채(충남민속자료 12호 윤일선 가옥 / 충남민속자료 13호 윤재형 가옥/충남민속자료 15호 윤승구가옥)가 나란히 서있는데 고조부가 같다고 하니 6촌 지간의 집 네 채가 지호지간(指呼之間)에 있는 셈이다. 이 집들도 마찬가지로 시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벽돌로 벽을 쌓고 위에 기와지붕을 얹은 창고도 있고 담도 벽돌로 쌓았다. 무엇보다도 특이한 것은 세 집이 한 솟을대문을 쓴다는 것이다. 커다란 솟을대문이 세 집의 입구에 서 있고 솟을대문 바로 붙어 윤일선 가옥이 있고, 다음에 윤승구 가옥 그리고 제일 안쪽에 윤제형 가옥이 있다. 이러한 배치는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다. 이러한 배치가 되다 보니 윤승구 가옥과 윤제형 가옥은 사랑채가 한길에 노출된 듯한 느낌을 준다. 지금의 상태가 허전할 수 있지만 좋은 전망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은 예전에는 이 집 앞으로 아무나 쉽게 지나지는 못했을 것이다. 마을 안으로 들어오려면 솟을대문에 있는 청지기에게 고하고 나서야 들어올 수 있었을 것이다. 청지기 하나로 세 집을 관리할 수 있으니 매우 효율적인 배치이다.
‘ㄱ’ 자형 안채는 부엌을 제외하고 전형적인 중부지방 평면 구성이다.
중간문은 양쪽 모두 대문을 달고 밖으로 여닫게 되어 있다.
안마당을 둘러싼 ‘ㄴ’ 자형 안 사랑채.
당시의 가세를 짐작게 하는 육중한 금고.
행랑채 서쪽 부속채.
윤 씨 집성촌 솟을대문에서 본 안채.
글쓴이 최성호 1955년 8월에 나서, 연세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에서 1998년까지 ㈜정림건축에 근무했으며, 1998년부터 산솔도시건축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한옥으로 다시 읽는 집 이야기》가 있습니다.
-
2021-06-06
-
-
소규모 노후 건축물의 안전 관리 실태조사 추진
-
-
국토교통부는 건축물 사고 예방을 통한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소규모 노후 건축물을 대상으로 안전 관리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건축물관리법령 시행(‘20.5.1.)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에 대하여 3년 주기의 점검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한 바 있으나, 소규모 노후 건축물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수행할 의무가 없어, 불시의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소유자의 적극적인 의지와 일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국토안전관리원(건축물관리지원센터)과 함께 소규모 노후 건축물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올해 실태조사는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선정한 단독주택(다중 및 다가구주택 포함) 및 제1·2종 근린생활시설 등 약 600동에 대하여 추진하며, 구조안전, 화재안전, 에너지 성능 등 약 20개 세부항목에 대한 점검 결과와 국토교통부의 노후 건축물 성능 개선 지원 사업을 소유자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문의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과 1599-0001 www.molit.go.kr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1588-8788 www.kbmsc.or.kr
-
2021-06-06
-
-
한국건축가협회,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공모
-
-
한국건축가협회가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을 공모를 시작한다. 공모는 한국건축가협회상, 특별상, 골드메달 등 3개 부문으로, 7월 9일까지 지원 접수를 마감하고 9월까지 서류 및 현장 심사를 진행한다.‘한국건축가협회상’은 건축문화발전을 위해 기금을 기증한 건축가의 뜻에 따라 제정된 건축상으로 각 취지에 맞는 건축가 및 작품에 상을 수여한다. 특별상은 건축문화발전과 협회 발전에 기여한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초평 건축상’ 창의적이고 선명한 주제․건축적 성취가 두드러진 작품에 수여하는 ‘엄덕문건축상’ 한국적 특색이 두드러진 여성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천병옥건축상’이 수여된다. ‘골드메달KIA Gold Medal’은 건축가의 삶 동안 건축 작품의 현저한 업적을 이룩해 일반대중과 동료 및 후배건축가들에게 존경받는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상이다.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공고의 자세한 내용 및 서식은 한국건축가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문의 사단법인 한국건축가협회 02-744-8050 www.kia.or.kr
-
2021-06-06
-
-
[ARCHITECTURE DESIGN] 부부의 꿈 담은 57평형 안온한 휴식처
-
-
부부의 꿈 담은 57평형 안온한 휴식처
번잡한 도시가 아닌 한적한 자연에서 집을 짓고 펜션을 운영하고 싶어 하는 부부가 찾아왔다. ‘안온한 휴식처’는 부부에게 좋은 대안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단독주택 1동과 펜션 1동으로 계획한 공간이다.
글 양인성 소장
자료제공 아틀리에 로우크리에이터스
HOUSE PLAN
건축면적 183.53㎡(41.90평)
연면적
190.86㎡(57.73평)
주택 동 115.26㎡(34.86평)
펜션 동 25.00㎡(7.56평),
온실/요가 스튜디오 19.44㎡(5.88평)
최고높이 6.55m(가중평균지표 기준)
공법 철근콘크리트 구조
지붕재 콘크리트 누름
외벽재 노출콘크리트
창호재 72㎜ 알루미늄 3중창호
내벽재 백색 도장
바닥재 강마루
수전 등 욕실기기 아메리칸 스탠다드
현관문 단열 강화도어
가구 현장 제작
설계 atelier LOW CREATORs
설계자 양인성
PLANNING
<단독주택>
침실 2개
화장실 2개
층수 지상 2층
<펜션>
온실, 요가 스튜디오
#이야기
작업실을 옮기고 마무리 정리가 한창인 시점에 젊은 부부가 방문했다. 사연을 보낸 부부는 소중한 꿈을 담은 공간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어 직접 사무실까지 방문한 것이다.
아이는 아직 없지만, 미래에 찾아올 아이를 위해 번잡한 도시를 떠나 한적한 곳에서 작은 펜션을 운영하면서 자신들의 삶을 꾸려가고 싶다는 소중한 꿈을 전했다. 현재 부지를 알아보고 있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해 명확한 생각도 가지고 있는 부부와 이야기 나누며 그들에게 어울리는 집에 대해 생각했다. 누군가에게는 휴식이, 누군가에게는 투자가, 또 누군가에게는 삶을 담은 공간에 어떤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것인가.
부부는 300여 평 대지에 30평대 2층 단독주택과 10평대 독채 펜션 2동을 짓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온실과 함께 활용할 요가실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늑한 공간에 가족은 안온한 삶을, 손님에게는 편안한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요구했다.
#공간구성
300평대 대지에 목적과 용도가 다른 공간을 어떻게 담을까?
먼저 휴식에 대한 정의부터 세웠다. ‘하던 일을 멈추고 잠시 쉰다’는 개념이 아닌 ‘일상이 휴식 같은 삶’을 생각했다. 그러기 위해 편리한 공간 구성에 초점 맞췄다. 집을 분리해 대지에 흩뿌리는 방법이 아니라 오밀조밀하게 모아 공간을 구성하는 배치를 떠올렸다.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상황이라 사생활 보호도 신경 썼다. 이에 따라 개별 실 보호를 위해 가벽을 세우고, 그 가벽 따라 프로그램을 배치해 모든 실이 채광과 풍광을 바라보게 했다. 온전히 나만의 넓은 공간으로 진입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 모든 입구에는 작은 삼각형 마당을 마련했다. 넓지 않지만, 삼각형의 작은 하늘을 온전히 갖는 진입 마당에서 휴식의 반김을 느끼게 한 것이다.
본채는 1층에 거실과 주방, 2층에 방을 배치했다. 1층은 계단을 중심으로 실을 구분했다. 주방에 커다란 창을 내 자연을 담고, 고측창엔 부부가 좋아하는 노을이 머물게 했다. 독서를 좋아하는 부부를 위해 거실은 조용하고 차분하게 만들었다. 계단실엔 천창으로 빛이 스며들며, 자연스레 그 빛 따라 2층으로 동선이 이어지게 했다.
2층에는 부부 침실과 아이 방을 배치했다. 부부 침실로 가는 길에는 작은 드레스룸을 제작해 수납이 부족하지 않게 했다. 부부 침실에는 코너창을 내 시야를 외부로 유도하고, 계단과 이어지는 작은 책상을 배치해 이곳에 앉아 집 안 곳곳을 살펴보게 했다. 아이 방은 높은 창을 내 하늘을 바라보고 계절을 느끼도록 했다. 그리고 2층에 가족실을 만들어 독서나 작업, 놀이, 휴식 등을 방이 아닌 열린 공간에서 함께 어우러지게 했다. 또, 가족실에 설치한 열린 파노라마 창은 자연에서 여유로운 삶을 지내기 원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것이다.
#펜션
펜션은 삼각형 작은 마당이 먼저 방문객을 맞이한다. 실내엔 커다란 창을 내 자연에 흠뻑 취하도록 만들었다. 마당은 작지만, 시선을 숲으로 유도해 체감 상 여유 넘치는 곳이다. 이렇게 시각으로 받아들인 숲은 ‘휴식’으로 치환돼 몸에 작은 변화를 줄 것이다. 여기에 모든 실에 설치한 노천탕에 몸을 담그면, 바람에 실려 온 자연의 소리가 더해져 더욱 깊고 충만하게 안온한 휴식을 얻을 것이다.
바쁜 일상에서 내가 살고 싶은, 우리 가족이 살고 싶은 일상에 대해 미처 생각하지 못하기 일쑤다. 그럴 때 우리는 휴식을 원하게 되고 한적한 곳을 찾기도 한다. 이러한 모든 이가 이곳을 찾아 안온한 휴식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
사연을 보내주세요.
집 짓는 과정은 건축주와 건축가가 함께 만드는 느린 여행입니다. 집에 대한 생각(규모, 위치, 방 개수, 기능)과 바라는 삶의 모습을 간략하게 적어 보내주세요. 사연을 토대로 로우크리에이터스가 생각하는 집을 전원주택라이프 지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OW CREATORs로 문의하세요.
사연신청
설문 형식 https://url.kr/jide16
메일 lowcreators@gmail.com
양인성(아틀리에 로우크리에이터스atelier LOW CREATORs 대표)
단독주택, 아파트 인테리어 등 주거환경을 중심으로 건축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다양한 클라이언트 요구사항을 조율하면서 함께 공간을 그려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집을 짓고 사는 모습에 관심이 많아 오랜 시간을 두고 예비 건축주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편안한 집을 위한 건축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070-8833-3162 lowcreators@gmail.com www.lowcreators.com
-
2021-06-06
-
-
[RCHITECTURE DESIGN] 사적 영역 강조한 제네시스 Genesis 91평형
-
-
사적 영역 강조한 제네시스 Genesis 91평형
제네시스는 매스와 매스를 입체감 있게 연결해 다양한 표정을 담았다. 실내는 2층에 별도 간이주방을 마련해 대가족이 살거나 손님이 방문했을 때 서로 간섭 없이 편안하게 지내도록 구성했다.
자료제공 ㈜로하스홈
HOUSE NOTE
DATA
건축구조 철골조+철근콘크리트조
건축면적 186.30㎡(56.35평)
연면적
301.19㎡(91.11평)
1층 159.44㎡(48.23평)
2층 141.75㎡(42.88평)
지하 219.50(66.40평)
포치 26.86㎡(8.12평)
데크 51.17㎡(15.47평)
베란다 26.86㎡(8.12평)
설계 ㈜로하스홈 02-597-4560 www.lhome.co.kr
MATERIAL
외장재 와이드롱브릭, NT패널
내장재 인테리어 시공
지붕재 리얼징크
창호재 3중유리
현관문 스테인리스 도어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전체 콘셉트
다양한 매스를 비율에 맞게 배치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었다.
실외 디자인
외형이 단조롭고 심심해 보이지 않도록 획일적인 매스 배치를 벗어나 기하학적인 형태로 구성했다. 다채로운 디자인으로 매스 하나하나 개성을 살리고, 각 실은 기능적으로 충분한 역할을 하도록 채광이나 조망을 고려해 배치했다.
실내 디자인
공간 기능과 효율을 높이면서 공간이 막혀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동선을 세심하게 계획했다. 1, 2층에 테라스를 설치해 실내외 공간을 유연하게 연결하고, 사적 공간은 서로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프라이빗 공간으로 연출했다.
DESIGN POINT
디자인 미래지향적 디자인 추구
커튼월 커튼월을 적용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익스테리어 완성.
-
2021-06-06
-
-
[TINY HOUSE DESIGN] 비움으로 채운 마음이 편한 48평 집
-
-
비움으로 채운 마음이 편한 48평 집
‘마음이 편한 집’은 비움과 나눔으로 완성한 집이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지형에 따라 영역을 나누고 영역에 맞춰 건물을 배치했으며, 건물 역시 영역에 맞춰 두 공간으로 나눴다. 대지를 최대한 이용하지 않고 넓은 마당으로 비워둠으로써 가능성이 더욱 풍부한 공간을 제공했다.
글 김동희(건축사사무소 KDDH 소장)
HOUSE NOTE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물높이 10.15m
가상 대지 689.00㎡(208평)
건축면적 116.69㎡(35.29평)
연면적
158.29㎡(47.88평)
1층 116.69㎡(35.29평_별채 16.64㎡(5평) 포함)
2층 41.60㎡(12.58평)
외부마감
지붕 - 외단열 시스템
벽 - 벽돌
내부마감
벽 - 페인트
바닥 - 구정마루
화장실 - 시트+우레탄방수 위 타일, 페인트
단열재
내단열 법적 단열재 규격사용(지역 따라 조정)
실내문 영림도어
창호 시스템창호
현관문 고급 도어(지문인식+번호키)
보일러 기름보일러(경동콘덴싱-Wifi 온도 조절기)
설계
건축사사무소 KDDH(내진구조설계,
인테리어포함 설계가능) 김아름
총공사비 3억 2천만 원(2021년 기준)
※별도작업(별도비용)
건축+토목 인허가, 정화조, 지하수 개발, 조경, 담장, 데크, 특수조명, 싱크대, 태양광 패널, 에어컨, CCTV, 지반 보강공사, 각종 인입비, 세금
땅이 넓은 곳에 집을 지으려면, 나눔에서 시작한다. 지형과 지세, 주변 여건에 따라 마당과 건물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불필요한 공간이 남지 않도록 공간을 적절하게 나눈다.
마음이 편한 집은 부지가 689㎡(208평)로 다소 크고 레벨 차가 있다. 남저북고 지형을 활용해 우선 대지를 3단계로 영역을 구분했다. 가장 낮은 남쪽 1단계 영역은 주차장과 진입 마당을 배치해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한다. 진입 마당에서 한 단계 위에 있는 영역은 메인 마당이자 별채 앞마당이다. 주로 외부 활동은 이곳에서 벌어지며, 별채를 활용해 마당을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가장 상부 영역에는 본채가 있다. 본채 앞에도 약간의 여유를 둬 적절한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심리적으로 공간의 다양성을 느끼게 했다.
영역마다 의미를 부여해 전체 짜임새를 갖춘 뒤 본채와 별채 자리를 잡아 큰 맥락에서 편안하고 여유로운 환경을 구성했다. 먼저 본채는 최대한 빛을 끌어들이도록 남향을 향해 열린 공간으로 설정했다. 따라서 모든 공간에 빛이 골고루 스미도록 평면을 분할해 2층으로 구성한 뒤 동서로 긴 형태로 주요 실을 나란히 배치했다. 1층 현관에 들어서면 일체형인 거실과 주방이 반기며 그 옆으로 안방이 연결된다. 거실과 주방은 넓을 창을 통해 햇볕이 깊게 들어온다. 하지만, 모든 실이 햇빛에 노출되는 게 좋지 않다. 햇빛이 오히려 방해 요소가 되는 운동실은 주방 뒤에 배치해 은은한 자연광만 끌어들여 편안한 환경으로 구성했다.
2층은 손님을 맞이하는 쉼터인 거실과 차를 마시는 다도실을 갖춘 작은 공간이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서로 간섭 없이 편안하게 지내도록 계단을 건물 외부에 연결함으로써 층간 독립성을 강화했다. 2층은 면적이 좁고 단출하지만, 자연을 만끽하도록 외부로 열린 넓은 데크를 설치하고, 별채 옥상과 브리지로 연결해 다이내믹한 활동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지루하지 않다.
창은 열린 조망에 맞춰 위아래 모두 넓게 내 풍경을 끌어들였다. 마당은 널찍하게 비웠다. 꼭 무언가로 채워야 충만해지는 게 아니라, 때론 비움으로써 더욱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얻을 수 있어서다. 그러한 의미에서 마당은 마음으로 채우는 편안한 가상의 공간이다.
-
2021-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