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단열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건축주 대부분이 단열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단열재와 창호에 신경을 많이 쓰면서 상대적으로 외기에 직접 접하는 현관문은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다. 창호와 함께 개구부를 이루는 현관문도 고단열 고기밀 성능이 중요하다. 그 때문에 정부에서 창호와 함께 현관문의 단열 기준을 점점 강화하는 추세다. ㈜BnF에서 최근 론칭한 ‘하티스HATIS’현관문을 주목하는 이유다. 이 현관문은 독일 살라만더의 고단열 고기밀 패시브하우스 전용 창호의 프로파일을 비롯해 유럽에서 인증받은 자재로 조립해 겨울철 최저기온과 여름철 최고기온 차가 60℃를 넘나드는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제품이다.

글 사진 이상현 기자
취재협조 ㈜BnF 031-535-3310
               www.baufenster.co.kr

숙련된 직원들이 HATIS 현관문을 만들고 있다.

㈜BnF는 설립 이래 지금까지 독일식 시스템 창호와 현관문을 전문적으로 생산, 수입, 제작, 공급하면서 저에너지·패시브하우스를 위한 기밀, 단열, 환기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또 매년 독일에 기술 인력을 파견해 자체 기술력을 점검하고 향상 발전시키고 있다.

㈜BnF에서 최근 론칭한 ‘HATIS’는 High Airtight & Insulation의 준말로 기밀성과 단열성을 높인 현관문이란 뜻이다. HATIS 현관문(프리미엄급 기준)은 열관류율이 0.932W/㎡·K, 통기량이 0.34㎥/h·㎡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KOLAS 인정을 받았고, 2018년 9월 개정된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도 충족한다.

잠금 장치와 손잡이는 1~2㎜의 오차도 허용할 수 없기에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독일 살라만더의 PVC 프로파일, NT패널, 강판, 경질 우레탄폼과 XPS를 사용하고, 외장 패널로 마무리한 HATIS는 중요 부품을 모두 유럽에서 수입해 조립한다. 프로파일에 맞는 보강재가 있기 때문이다. HATIS는 유럽 기준 TI(Technical-lnformation)에 맞춰 제작한다. 프로파일을 비롯한 보강재 등 자재 대부분을 독일과 오스트리아 등 유럽에서 수입한다. 유럽의 경우 오랫동안 데이터를 축적했기에 제품에 맞는 검증된 자재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자재의 두께와 너비가 맞아야 내풍압, 차음, 단열, 수밀 등 모든 것이 제 기능을 발휘한다. 이를 간과할 경우 아무리 좋은 프로파일을 사용하더라도 제대로 조립되지 않아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특히 외장재는 천연 펄프를 고온 고압으로 압축하고 적층한 패널인 FUNDER MAX IT를 사용해 다양한 기후에도 문제없다. FUNDER MAX IT 패널은 호화 여객선에 사용할 만큼 친환경적이며, FSC 국제산림경영 인증을 받았다. 또 세계적으로 탈색과 변색 사례가 없다는 것을 인정받아 뤼덴-솨이트 합성화학제품연구소[Kunststoff-institut Lüdenscheid]의 33년 외장 성능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염산, 신나, 산, 알칼리 등의 약품이나 담뱃불에도 변질이 없는 지속력과 내구성이 높다.

출고 전 사전 테스트 모습.

독일식 현관문은 기존 현관문 제조와 상이하다. ㈜BnF 직원들이 매년 독일 현지에서 기술 교육을 받는 이유다. 손잡이를 제외한 모든 부분의 타공은 자동화 기계로 이뤄지지만, 잠금장치와 손잡이는 1~2㎜의 오차도 허용할 수 없기에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출고 전 자체 개발한 테스트기로 엄격한 사전 테스트(작동 및 기밀 상태 등)를 거쳐 통과된 제품만 출고시킨다.

출고 시 검수자의 이름을 표기한다.

HATIS는 모두 주문 제작 방식으로 생산한다. 주문에서 생산까지 10일 정도 걸린다. 출고된 HATIS 제품마다 어떤 자재와 부품이 사용됐는지 데이터를 보관하기에 A/S가 신속하게 이뤄진다. 또 wood패널의 경우 소비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음각과 양각으로 새겨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현관문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디지털 도어락 외에 수동 잠금장치인 훅HOOK 기어를 설치해 보안성도 높였다. 또 HATIS는 외부 면에 타공이나 이음 부분이 없어 장비를 사용해 분해하기 어렵다.

HATIS 현관문 시험 성적서
외장 패널 FUNDER MAX IT 인증서 / 힌지 인증서

고성능, 고품격 독일식 현관문으로 추구하는 HATIS는 국내 금속 단열 현관문과 비슷한 가격이며(스탠다드 기준), 스탠다드와 프리미엄군으로 나눠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STANDARD

STA-BETON13(일체형)
PROD single
Color FRAME-BLACK / PANEL-GREY
Size 1,000×2,100㎜
Panel 4㎜
Option 손잡이(일체형/분리형), 
             디지털 도어록, 도어 클로저

STA-STONE-12(일체형)
PROD single
Color FRAME-BLACK / PANEL-BLACK
Size 1,000×2,100㎜
Panel 4㎜
Option 손잡이(일체형/분리형), 디지털 도어록,
             도어 클로저
PREMIUM

PRE-Corten11(사각)
PROD single
Color FRAME-CAMEL / PANEL-CORTEN
Size 1,000×2,100㎜
Panel 6㎜
Option 손잡이(일체형/분리형), 
             디지털 도어록, 도어 클로저

PRE-Wood14(원형,가공)
PROD single
Color FRAME-CAMEL / PANEL-WOOD
Size 1,000×2,100㎜
Panel 4㎜
Option 손잡이(일체형/분리형), 디지털 도어록,
            도어 클로저, 패널 디자인 가공
INTERVIEW
첫인상을 좌우하는 고성능 고품격 독일식 현관문
(주)BnF 이정석 대표
Q. HATIS 현관문 개발 동기는
A. 독일 현관문은 성능과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이 많다. 그러나 상당히 고가며, 내부 오픈 방식(국내에선 외부 오픈 방식을 선호)이다 보니 국내 주택에 설치하기가 다소 어려웠다. ‘만약, 국내 선호도에 부합하는 독일식 현관문을 만들면 어떨까’, ‘제대로 된 독일식 현관문을 만들자’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Q. 개발까지 얼마나 걸렸나
A.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기술도 자재도 아무것도 없었다. 지금의 HATIS 현관문 방식인 Faced 형태의 제조 방법, 수많은 부자재 수급 여부 등 모든 것이 막막했다. 해외 동영상 자료 및 유사 제품들을 찾아보고 만지면서 하나씩 퍼즐을 맞춰나갔다. 국내 수많은 업체와 미팅하면서 자재 수급, 가공 여부 등을 정리하고, 독일의 내부 오픈 방식을 국내 실정에 맞게 외부 오픈 방식으로 수정하기까지 2년 이상 걸렸다.

Q. HATIS 현관문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기를 바라는지
A. 우리 임직원 모두 자부심으로 만든다. 주요 부품은 물론 피스 하나까지 정직하게 사용한다. 현관문은 주택의 얼굴인 만큼 기능이나 디자인 등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고, 사용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그래서 매달 수백 개의 현관문을 만들기보다 수십 개를 만들더라도, 그 주택에 맞는 현관문을 제대로 만든다는 이미지로 기억되고 싶다. 나아가 정직한 회사 ㈜BnF로 알려졌으면 좋겠다.

Q. 앞으로의 계획
A.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내년에 더 많은 디자인 및 패턴을 출시할 예정이다. ㈜BnF는 젊은 회사다. 도전 정신으로 더 좋은 현관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느리지만, 단단하게 성장해가는 ㈜BnF와 HATIS 현관문을 관심가지고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Product】 고단열 고기밀 성능을 갖춘 독일식 현관문 HATIS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