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본 주택은 학교, 대형마트 등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진 우정읍내와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자리해 있고 평택시흥고속도로와도 인접해 있어 입지 조건이 좋은 편이다. 도로와 대지의 단차로 인해 생긴 담장은 주택의 웅장함을 더한다. 대문을 지나 석재 계단을 올라가면 넓은 잔디 정원과 화이트 톤 바탕에 블랙 톤을 포인트로 가미한 모던 스타일 외관을 가진 매스와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모던한 스타일의 건물은 바로 뒤에 병풍처럼 펼쳐진 쌍봉산과 조화를 이루며 빼어난 전경을 만들어낸다.
 
글 사진 노철중 기자
자료 및 협조 로드하우징

 기사 하단에 이 주택과 관련된 영상을 링크시켰습니다.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화성시 우정읍
용도 단독주택
지역/지구 자연녹지지역, 자연취락지구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대지면적 828㎡(250.47평)
건축면적 138.61㎡(41.93평)
연면적
296.34㎡(89.64평)
지하 76.40㎡(21.30평)
1층 138.61㎡(41.93평)
2층 81.33㎡(24.60평)
건폐율 16.74%
용적률 20.65%(산정 연면적 176.06㎡)
설계기간 2022년 4월 ~ 9월
시공기간 2022년 11월 ~ 2023년 8월
설계
디엔에이건축그룹
시공
로드하우징
1577-1614 www.roadhousing.co.kr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코팅메탈징크
외벽 - 스타코, 징크
데크 - 석재
내부마감
천장 - 베스띠82458-01 페인트(LX지인)
내벽 - 베스띠82458-01 페인트(LX지인)
바닥 - 대리석 타일(강타일)
계단실
디딤판 - 천연대리석 20T
난간 - 블랙프레임 유리
단열재
지붕 - 글라스울
외벽 - 글라스울
내벽 - 글라스울
중단열 - 글라스울
창호 레하우
현관문 철제 529GG세트(커널시스택)
조명 자이
주방기구 건축주 시공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가스보일러

그레이 톤 벽돌 담장과 조화를 이룬 철문을 지나면 정원으로 향하는 계단을 만나게 된다.
블랙 톤 문과 화이트 톤 마감이 대비를 이룬 현관은 깔끔한 인상을 준다.

부지는 지목이 전이어서 대지로 전용하는 작업이 필요했다고 한다. 도로보다 3m 이상 높은 부지의 단차 문제는 지하주차장과 대문 그리고 베이지 톤 벽돌로 마감한 기다랗고 웅장한 담장으로 해결했다. 250평이나 되는 부지 덕분에 넓은 잔디 정원을 계획할 수 있었고 담장 쪽에는 연못도 만들 수 있었다. 정남향의 양지바른 대지 위에 모던하면서도 자연과 이룬 조화가 인상적인 주택이다.

남향인 주택은 정원을 향해 대형 창호를 계획해 자연 채광을 충분히 확보했다.
‘一’자 형태로 나란히 배치된 주방-식당-거실

박스형 건물 형태로 모던함 강조
평면 구성과 건물 배치는 정남향의 장점을 살리는 데 집중해 계획했다. 업체 담당자는 “건물의 형태는 건축주와의 많은 인터뷰를 통해 박스 형태의 모던 스타일에 2층 베란다를 살리는 형태로 구상했다”고 전했다. 깔끔하고 밝은 이미지의 주택을 선호하는 건축주의 니즈에 맞춰 최대한 단순한 형태에 화이트 스타코 외벽 마감을 통해 밝은 이미지를 강조했고 남쪽의 아름다운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전면에 대형 창호를 계획했다.

화이트 톤에 블랙으로 포인트를 줬다. 식탁 위 펜던트 등이 인상적이다.
주방에서 마당으로 직접 나갈 수 있도록 계획했다.
식당 한 쪽에 가벽은 장식장으로 활용하고 주방으로 향하는 복도 느낌이 들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안방은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했다.
욕실

심플하고 깔끔한 평면 계획
내부는 1층 공간과 2층 공간을 비슷한 듯 다르게 구성했다. 가족 구성원이 60대 건축주 부부뿐이고 자녀는 주말에만 하루 이틀 정도 머무르기 때문에 1층은 주 거주자인 건축주 부부가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한 공간 구성에 중점을 뒀다. 실내로 들어서면 ‘一’자 평면으로 구성돼 나란히 배치된 거실과 주방을 만날 수 있다. 계단실 아래 공간은 사업을 하는 건축주의 작업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현관과 인접한 안방은 크지 않게 계획했으며 드레스룸과 욕실을 두어 깔끔하고 실용성 높은 공간이 되도록 했다. 2층은 방 두 개와 가족실, 공용 욕실로 구성했다. 특히 ‘ㄱ’ 자로 구성한 넓은 베란다는 우정읍내와 주변 풍경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장소다.

계단을 오르면 2층의 작은 거실(가족실)을 만나게 된다. 2층 난간은 유리로 설치해 답답함을 해소했다.
2층 자녀방은 깔끔한 인테리어와 드레스룸을 갖췄다.
넓고 ‘ㄱ’ 자로 설치한 베란다가 인상적이다.
2층 베란다에서 바라본 화성 조암리의 풍경이다. 베란다 어디에서든 다른 뷰를 감상할 수 있다.

기능과 조형적 요소를 고려한 인테리어 콘셉트
실내 인테리어는 주조 색을 화이트 톤으로 선택해 밝고 깔끔한 분위기로 조성했다. 블랙 톤의 계단 난간과 TV, 그레이 톤의 빌트인 가전, 브라운 톤의 아트월로 포인트를 주어 단조로움을 덜어냈다. 거실과 주방 바닥재는 화이트 바탕에 약간의 그라데이션을 가미한 폴리싱 타일로 시공했고 천장 간접 조명, 주방 팬던트등. 곳곳에 설치한 매입등 등으로 온화함을 더했다. 방마다 드레스룸을 별도로 계획해 자질구레한 생활물품이 보이지 않도록 했고 주방은 빌트인 가전으로 깔끔하게 연출했다. 특히 거실과 주방 사이에 시공한 장식장은 공간의 분리를 도모하고 거실에서 주방으로 향하는 복도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거실과 주방은 커다란 통창으로 연결돼 있으며, 정남향인 덕분에 햇빛이 실내를 가득 채울 만큼 충분히 들어온다.
 
본 주택은 여러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으면서도 자연과 동떨어지지 않은 훌륭한 입지 조건을 갖췄다. 또 요즘 흔치 않은 약 200여 평 규모의 드넓은 정원이 매우 인상적이다. 사업으로 바쁜 일상을 보내는 건축주에게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여유로운 안식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위치에서 주택을 바라보면 여러 형태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모던한 건물과 자연의 조화 이룬 화성 주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