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팔당호 인근 조용하고 아늑한 마을에 위치한 주택이다. 팔당호 반대편에 작은 산들이 보여 자연과 사시사철 함께할 수 있는 곳이다. 이러한 부지에 건축주는 넓은 마당과 수영장을 가진 남동향 모던 주택을 계획했다. 대부분의 공간은 평소 설계에 많은 관심이 있던 건축주 제안과 설계자 기술 지원으로 완성했다.
글 천경희 차장(㈜더존하우징 인테리어부)
자료제공 ㈜더존하우징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광주시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연면적
195.48㎡(59.13평)
1층 119.90㎡(36.27평)
2층 75.58㎡(22.86평)
포치 14.40㎡(4.36평)
데크(2층) 49.30㎡(14.91평)
설계 및 시공 더존하우징 1644-3696 www.dujon.co.kr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컬러강판 / 벽 - 세라믹 사이딩, 세라믹 타일 / 데크 - 석재, 합성목재 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 벽지 / 벽 - 친환경 벽지, 우드루버 / 바닥 - 포셀린타일, 마모륨 단열재 글라스울, 스카이텍 계단실 멀바우 집성목 창호 독일식 3중 유리 시스템창호(살라만더)
◆외부데크◆
거실 앞 외부 데크는 수영장과 연결했다. 수영장은 사용하지 않을 때, 확장형 데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레일 뚜껑을 설치했다.
◆거실◆
거실은 오픈 천장으로 계획하고 위아래에 창을 설치해 개방감을 주었다. 인테리어는 전체적으로 화이트 컬러를 바탕으로 한 후 난로를 설치한 벽면에는 블랙 세라믹 타일 아트월을, 거실 상부 한쪽에는 우드루버로 마감했다. 윈도우 시트를 설치한 창호는 마치 액자처럼 보이도록 연출해 자연이 집 안으로 들오는 듯하다.
◆주방&식당◆
주방&식당은 공용 공간에서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 바닥에 적용한 포셀린 패턴 타일 마감재는 거실과 공간을 분리하고 분위기 반전 효과를 준다. 아일랜드 위에 설치한 긴 펜던트 조명이 심플한 포인트를 더한다. 식탁 위에는 식당과 주방 영역을 구분하도록 우물천장을 계획해 간접 조명 박스를 설치했다.
◆1층 공용욕실◆
욕실은 라이트 베이지와 테라조 타일 그리고 우드 패턴 하부장을 조합해 따뜻한 분위기로 연출했다. 안쪽 창호 밑에 이동식 욕조를 마련하고 한쪽에 파스텔 톤 펜던트 조명을 설치해 공간이 마치 호텔 같다.
◆2층 복도◆
투명 유리와 블랙 프레임 조합으로 설치한 2층 복도 난간은 심플하면서도 열린 공간감을 연출한다. 복도 한쪽에는 업무 볼 수 있는 컴퓨터실을 마련해 일과 휴식을 모두 취하는 공간으로 계획했다.
◆안방◆
안방은 침실 헤드월에 우드루버를 계획해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 침대 양옆에 조명 거울과 펜던트 조명을 설치해 따뜻함을 더했다. 우물천장에 설치한 커다란 간접 조명 박스는 천장고를 높이면서 공간에 확장감을 준다.
◆취미실◆
취미실은 밝고 산뜻한 톤의 벽지를 적용해 공간 사용 시 지친 심신이 자연스럽게 힐링하도록 조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