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HOUSE PLAN
건축면적  57.95㎡(17.52평)
연면적  63.55㎡(19.22평)
최고높이  6.65m(가중평균 지표면 기준)
공법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1층 - 철근콘크리트 구조
        2층 - 경량 목구조
지붕재  컬러강판
외벽재  탄화목
내벽재  목재 위 투명 스테인 도장
바닥재  강마루
창호  72㎜ 알루미늄 3중창호
가구  현장 제작
수전 등 욕실기기  아메리칸 스탠다드
현관문  단열 강화도어

설계   LOW CREATORs  010-4789-8208 /
          070-4130-3162
          www.lowcreators.com
설계자   
권재돈, 양인성

PLANNING
침실  2개
화장실  1개
규모  지상 2층

디자인 콘셉트 & 설계 계획
‘2겹 집’
도시에서의 삶에 지친 사람들은 주말이나 휴가철마다 교외로 나가 자신을 돌아보곤 한다. 도시와 환경이 다른 지역 곳곳의 농가나 펜션에서 일상과는 또 다른 시간을 보내면서 자연과 교감하며 일상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어오곤 한다.

여행을 떠난 이들에게 음식과 자연환경, 경관도 중요하지만, 머물면서 쉬는 공간의 환경도 매우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너무 큰 면적이 필요 없는 3인 가족을 위한 장소로, 작지만 그 속에서 공간이 주는 감흥을 느끼고 쉬면서 새로운 일상을 위한 준비 장소를 생각해본다.

형태 짓기
다소 담담한 모양새를 떠올려본다. 항상 사용하지 않는 장소다 보니 폐쇄적인 외향을 갖는 게 좋을 듯하다.

담장은 외부로부터의 시선 차단뿐만 아니라 방범, 방풍 등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담장을 활용해 집을 그려보기로 한다. 1개의 담장은 외부와의 단절을 의미한다. 2개의 담장은 외적으로 폐쇄적이지만, 내부적으로 또 하나의 공간이 만들어진다. 새롭게 만들어진 그 공간 속에 우리 가족의 삶을 담아본다.

건물 외장재는 주변 자연과의 조화를 위해 탄화목으로 계획한다.

목조건물은 전통적으로 지붕이 길다. 길게 뽑은 지붕은 선조의 지혜로 구조재인 목재를 보호하며, 여름에 그늘을 만드는 역할도 한다. 외장재 보호와 함께 깊게 드리우는 그림자는 공간 체험의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것으로 생각한다.

공간구성
주말주택/펜션으로 구성된 ‘2겹 집’은 그 기능만큼이나 단순한 구조를 띤다.

1층은 공용 공간으로 거실과 주방 그리고 욕실이 배치돼 있다. 선형으로 길게 늘어선 형태를 따라 건물 중앙에 계단이 있고, 그 앞에 작은 주방이 있다. 거실과 주방은 단차를 두어 공간적 분리를 느낄 수 있게 했다. 한 단 내려앉은 거실 상부는 열려 있어 더욱더 높은 층고를 확보해 좁지만 높은, 평소에 느끼지 못한 공간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주말주택은 오랜 기간 생활하기 위한 장소가 아닌 특정한 시기와 시간에 생활하는 가족만의 보금자리다.

2층은 오직 침실로만 구성돼 있다. 작은 침실은 2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위계는 없다. 같은 크기의 침실 벽은 간이 벽이다. 분리된 공간이 필요 없어지면, 간이 벽을 헐어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침실은 단지 수면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계단 옆 복도를 활용해 부족한 수납을 충족시킬 수 있다.


더 크고, 더 많고, 더 높은 도시의 일상이 주는 무기력이 아닌, 비일상 속에서 공간적 환경이 주는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소담한 집이 되기를 바란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원주택 설계, 19평형 2겹 집 2-layer house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