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단독주택의 동반자처럼 한 집 건너 한 집은 실내에 루버가 걸릴 정도로 루버는 건축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아 왔다. 원목으로 만들어졌기에 아토피 등 21세기 환경 질환에 대한 우려가 없고 환경친화적이므로 목가풍의 주거공간을 꾸미는 데 제격이다.
글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자료협조 ㈜타이거우드 031-763-8781 www.tigerwood.co.kr
"요즘엔 루버와 시공 재료를 구입해 직접 시공하는 소비자가 많아요. 그렇게 어렵지 않거든요." 목재 유통 업체인 ㈜타이거우드 담당자의 말이다. 타이거우드에서는 소비자를 위한 D.I.Y. 교육도 운영하고 있다.
요즘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손쉽게 루버를 구입할 수 있는데 쇼핑몰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치수대로 재단까지 해서 배송해 주므로 공장에 직접 가서 구입하는 것보다 30% 정도 더 비싸진다. 인건비와 배송비까지 포함되기 때문이다. 재단과 운반을 직접 할 수 있다면 공장에서 구입하는 편이 저렴하고 재단이 필요하다면 며칠 전에 예약해 두어야 순조롭다.
루버의 종류는 수종별로 나뉘고 또 옹이의 유무로 나뉜다. 유절(옹이가 있는) 루버는 자연스럽고 화려한 맛이 있고 무절(옹이가 없는) 루버는 깔끔하고 심플하며 모던한 분위기 연출에 어울린다. 가격대는 무절루버가 유절 루버보다 2배 정도 더 비싸다. 옹이는 줄기에 붙어있는 가지의 흔적으로 가지치기 등 특별히 관리하지 않은 이상 옹이 없는 목재는 그 양이 많지 않다.
루버 종류에는 이외에도 루버와 루버의 연결 홈의 형태에 따라 U형과 V형, ㅡ자형 루버가 있다. 최근에는 루버를 짤막하게 절단한 우드 타일도 나와 밋밋한 벽면에 포인트 효과를 내는 재료로 쓰인다.
◆루버의 종류◆
삼목 루버
국내 유통되는 삼목 루버는 중국산이다. 저렴하고 향이 좋으며 외부 환경에도 강해 외장재로도 자주 사용된다. 수분과 충해에 강해 욕실, 사우나 시공이 가능하다.
향목 루버
일본에서는 스기노끼라고 부르는 향목은 고급 수종인 히노끼라 착각할 정도로 향이 좋으며 우리나라는 삼목과 함께 중국에서 들어와 유통된다. 삼목에 비해 향이 은은한 편으로 보다 강한 나무 향을 원하면 삼목을 은은하게 퍼지는 향을 원하면 향목이 적당하다. 수분과 충해에 강해 욕실, 사우나 시공이 가능하다.
햄록 루버
결이 화려한 것이 특징인 햄록 루버는 침엽수이나 강질에 속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좋은 편이어서 D.I.Y. 목재로 인기가 좋다.
적삼목 루버
우리나라에는 캐나다에서 들여오는 고급 수종으로 특유의 은은한 갈색 톤이 매력적이다. 향이 좋고 수분과 충해에 강해 욕실, 사우나에 시공 가능하다. 향이 강하다고 느껴진다면 오일스테인을 발라 향을 조절할 수 있다.
레드파인 루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으로 최근에는 국내 수급이 용이하지 않아 그 사용이 차츰 줄고 있다. 시공 후 차차 짙은 색으로 변색이 두드러지는 점이 특징이라 이 점을 감안해 선택한다.
스프러스 루버
레드파인 루버와 비교해 보면 시공 후 색 변화가 거의 없어 깔끔한 실내 연출에 도움이 된다. 레드파인과 같이 향이 거의 없어 담백하다.
히노끼 루버
고급으로 치는 일본 히노끼 루버는 새집증후군 문제가 부각되면서 더욱 각광받았다. 히노끼의 효능으로 유해 물질 제거, 살균, 방부, 소취 등의 효과가 있다고 발표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유의 효과와 향으로 휴식 공간인 욕실 전체나 욕조를 히노끼로 마감하거나 만드는 예가 많다.
코펜하겐리브 루버
요철이 있는 루버로 차음성이 요구되는 방을 비롯해 강당, 집회장, 영화관 등에 마감한다. 혹은 그 자체를 장식 요소로 사용하기도 한다.
◆루버 시공하기◆
루버를 처음의 모습대로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2~3년에 한 번씩 오일 스테인 칠을 권한다.
TIP
황토 미장 한 벽면의 하단부는 사람의 몸이 자주 닿는 부위이므로 몸에 황토가 묻거나 황토벽이 훼손되는 것을 우려한다면 루버를 설치하면 문제 해결!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