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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 밀집 지역 안에서 건물 자체가 울타리 역할을 하도록 ‘ㅁ’ 자로 구성하고 중앙을 비워 하늘과 자연을 담았다. 그 위에 고전적인 박공 건물을 앉혀 시선을 사로잡는 형태로 완성했다. 디자인만큼 중요하게 계획한 건 자연과 가족의 삶이 어우러지는 공간 구성이다.
 
백홍기 기자
사진 반치옥 작가, 백홍기 기자
취재협조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

 기사 하단에 이 주택과 관련된 인터뷰와 영상을 링크시켰습니다.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OUSE NOTE
DATA
위치 제주 제주시 도남동
지역/지구 제2종 일반주거지역,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306.40㎡(92.68평)
건축면적 167.94㎡(50.80평)
건폐율 54.81%
연면적
186.39㎡(56.38평)
1층 126.27㎡(38.20평)
2층 60.12㎡(18.19평)
용적률 60.83%
건축비용 6억 원(3.3㎡당 1200만 원)
설계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 064-725-1107 www.atelier11.co.kr
시공 홍남건설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리얼징크(서현금속)
벽 - 페인트(미래페인트방수)
내부마감
천장 - VP 백색도장(미래페인트방수)
벽 - VP 백색도장(미래페인트방수)
바닥 - 온돌마루
단열재
지붕 - T120 비드법 보온판2종
외벽 - T200 비드법 보온판2종
창호 시스템창호(대승창호시스템)
주요조명 큐브조명
위생기구 현우교역
난방기구 가스보일러

제주시 남쪽 외곽 단독주택단지가 즐비하게 늘어선 곳에 HOUSE M이 있다. 대지는 북동과 북서쪽이 도로와 접하고 남서쪽은 이웃집과 면하며, 남동쪽 필지와 북동쪽 도로 건너편에는 무료 공영주차장이 있다. 편리한 교통과 편의시설 그리고 옥상에 한라산 조망까지 끌어들여 도심형 전원주택지로 손색없어 보인다. 건축주가 이곳에 집을 짓기로 했을 때 가장 고민하게 만든 건 사생활 보호였다.
 
“다른 조건은 다 좋았어요. 다만 사적인 공간이 외부에 드러나지 않도록 공간을 구성하는 게 어려웠어요. 주택 밀집 지역에서 창은 외부 시선 유입을 뜻하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크게 낼 수 없어요. 그렇다고 너무 최소화하면 답답해서 집 안에 머물기 힘들어요”

외부 시선은 차단하면서 공간 구성이 답답하지 않은 집, 자연이 머물고 풍경을 담아 편안한 집을 마음에 둔 건축주는 걱정과 기대를 안고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 문을 두드렸다.

주 출입구 바닥에 디딤돌을 깔아 자연스럽게 동선을 유도한다. 내부가 보이지 않고 은은한 빛으로만 채워져 궁금증을 유발한다.
현관 앞에서 본 복도. 복도가 길어 냉난방 부하를 줄이기 위해 중간에 대류를 막는 문을 설치했다.
천장과 아트월, 바닥에 목재 소재를 사용해 부드러우면서 적당한 무게감을 줬다. 건물이 박스 형태라 거실 천장도 박스 형태로 결을 맞췄다.
거실창을 사이에 두고 자녀와 반려견이 교감하고 있다.
주방은 답답하지 않게 중정이나 후정을 바라보게 가사 동선을 11자로 구성했다. 중정 쪽 창은 폴딩도어를 설치해 공간이 확장되도록 만들었다.
거실에서 본 안방
안방은 목재와 밝은 바탕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전용 정원도 배치해 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더욱 편안한 느낌을 준다.
하늘이 열린 중정은 데크를 깔아 신을 신지 않고도 드나들 수 있게 만들었다. 데크는 반려견을 위한 공간이기도 하다.
데크 뒤 담 사이로 거리가 보인다. 외부에선 내부가 보이지 않고 내부에서만 보이도록 만든 장치다.
거실 뒤에 정적인 후정을 만들었다.

고전과 현대 디자인 조화
건축사는 단지를 둘러보고 주택들의 배치 패턴을 분석했다. 다수의 주택이 ‘一’자, ‘ㄱ’자, ‘ㄷ’ 자로 마당을 향해 거실이 열린 구조에,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박공이나 경사지붕만 가능하다 보니 유사한 형태가 많았다. 또, 울타리와 담을 세우지 못해 외부로 노출된 실내를 가리려고 커튼을 치고 생활하는 집이 많았다.
 
이러한 환경과 건축주 요구 조건, 건축 제한을 고려한 건축사는 한옥을 모티브로 외부에 방어적인 형태를 취하면서 내부는 열린 ‘ㅁ’자 형태로 구성했다. 모든 실이 마당을 향해 열린 구조이면서 외부 시선을 차단하도록 한옥의 담을 건물 외벽으로 치환해 사각형 박스 형태를 만든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박공지붕 매스를 올려 고전과 현대 건축 디자인을 융합한 HOUSE M을 완성했다.
 
단독주택 밀집 지역에서 HOUSE M이 유독 기억에 남는 건 긴장감이 있어서다. 외부로 1/3 빼내 캔틸레버 구조로 올린 상부 매스는 하부 매스와 명도 대비로 인해 더욱 위태롭게 걸쳐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이 불안함이 보는 이들에게 미묘한 긴장감으로 각인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부 매스를 한쪽으로 과하게 밀어낸 또 다른 이유는 하늘이 넓게 열린 중정을 얻기 위해서다. 중정은 상부 매스에 부딪혀 한결 순해진 햇빛과 제주의 거센 바람을 담고 집 안을 밝고 온화한 기운으로 채우는 기능을 한다.

욕실에 넓은 창을 내 시원한 바람을 끌어들이게 했다. 창을 열면 벽으로 막힌 데크와 연결돼 외부 시선을 걱정할 필요 없다.
2층 복도. 오른쪽에 자녀 방이 있고 왼쪽은 옥상과 연결된다. 정면에 있는 문은 휴식 공간인 데크와 연결된다.
자녀 방은 높은 천장을 이용해 복층으로 구성하고 용도에 따라 공간을 나눴다. 인테리어는 자녀 취향을 반영했다.
침실을 배치한 위층엔 천장을 내 한결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가족들의 마주침 늘린 동선 계획
주거 공간을 구성할 땐 편리한 동선을 고려해 각 실을 배치한다. 하지만, HOUSE M은 현관과 계단을 ‘ㄷ’자 형태로 양 끝에 배치해 동선이 길고 다소 불편하다. 가령 아이들이 2층에 있는 자기 방으로 가려면, 현관에서 안방을 지나 거실과 주방 거쳐 한 바퀴 돌아야 계단실에 도착하는 구조다. 이러한 구성은 일부러 유도한 것이다. 1층 어딘가에 가족이 있더라고 한 번은 꼭 마주치는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서다. 동선이 긴 만큼 지루해질 수 있는 문제는 공간 꺾임과 바닥 레벨 차, 영역별로 분위기를 다르게 만들어 해결했다.
 
현관 진입로는 상부 건물에 의해 자연스럽게 포치를 형성하면서 비나 눈을 막아준다. 포치 벽면은 어깨 높이로 올리고 상부는 비웠다. 이 개구부는 외부 시선은 차단하면서, 거실에서 답답하지 않게 시선을 밖으로 이어지게 하는 기능을 담고 있다. 담 옆에는 현관으로 이어지는 아늑한 터널이 있다.
 
터널을 지나 내부로 들어서면, 중정을 향해 ‘ㄷ’ 자로 배치한 각 실이 차례로 맞이한다. 이 가운데 안방 배치가 다소 독특하다. 일반적으로 안방은 사생활을 확보하도록 시선이 덜 받는 안쪽에 배치하지만, 이 주택은 현관 바로 옆에 드레스룸과 안방을 나란히 배치했다. 비밀은 드레스룸에 숨어있다. 드레스룸은 내부에서 안방과 연결되지만, 현관 복도 쪽 벽 내부에 빈 공간이 있어 필요에 따라 문을 설치해 방으로 사용하게 만들었다. 향후 건축주가 노모를 모셔야 할 상황을 대비해 진입하기 쉬운 현관 옆에 노모 방을 마련하고 바로 옆에서 돌볼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이다.
 
반려견이 생활하는 중정은 바닥에 데크를 깔고 거실과 주방을 연결했다. 가족들이 신을 신지 않고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반려견과 함께 어울리는 공간이다. 반려견에게 밀린 정원은 거실 후면과 안방, 주방 옆에 자리 잡았다. 관목과 꽃, 벽걸이 식물로 장식한 정원은 차가운 노출콘크리트 벽면과 어우러져 차분하고 정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이렇게 HOUSE M은 곳곳에 담은 빛과 바람, 계절이 가족들의 삶과 어우러져 화목한 공간을 형성한다. 이러한 공간을 우린 좋은 집이라 한다.

베란다가 있는 북서쪽 지붕을 열어 하늘과 빛을 조형적으로 담아냈다. 빔 안쪽엔 조명을 설치해 아늑한 밤 풍경을 제공한다.
주 출입구가 있는 북동쪽 모습이다. 상부 매스가 포치를 형성하면서 특별한 공간을 제공한다. 눈높이로 쌓은 담은 외부 시선은 차단하면서 내부에선 열린 시선을 제공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
외부에 방어적이면서 내부는 열린 한옥에서 모티브를 얻은 주택은 직육면체인 현대적 디자인과 박공이라는 고전 디자인을 더해 독특한 이미지로 완성했다.
상부 매스를 캔틸레버 구조로 살짝 걸쳐 놓듯이 얹어 위태로워 보인다. 이 불안함이 보는 이들에게 긴장감을 제공해 기억에 오래 각인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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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시선 차단하고 자연 풍경 담은 집 제주 HOUS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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