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특집 | 전원 속 따듯한 겨울나기

쾌적한 실내온도 유지를 위한 난방시스템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폭으로 벌어지면서 벌써부터 따듯한 곳이 그리워진다. 바야흐로 바짝 월동준비를 서둘러야 할 때다. 겨울은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계절인 만큼 적당한 실내 온도 유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고유가시대에는 가스나 기름보일러를 사용해도 겨울철 난방비 걱정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다.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쾌적한 난방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 발은 따듯하게, 머리는 시원하게 난방하는 것이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쾌적한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길이다. 다름 아닌 바닥 내에 설치한 파이프에 중온의 온수 열이 순환하면서, 복사열을 이동시키는 바닥난방이다. 이러한 난방 시스템을 패널 히팅(Pannel Heating)이라고 하는데, 우리의 온돌방에서 착안한 것이다.
파이프 내의 복사열을 이용한 난방 시스템의 경우, 콘크리트나 나무 기초, 석고보드 등 주택에서 사용하는 바닥 마감재에 따라 어느 곳이든 설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바닥난방은 온도를 낮추고 상대습도를 높여 근육 및 호흡기 부분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므로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적은 열 손실과 높은 열효율로 냉기 해소는 물론, 난방비를 절감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필름히터 시공 순서

단열재를 재단하여 깔아준다 -> 필름히터 재단 및 전선, 절연처리 -> 필름히터를 바닥에 설치한다 -> 각 필름히터 전선을 연결한다 -> 조절기를 부착 후 센서 연결 -> 모르타르 시공 -> 강화마루 시공

전천후 간편 시공 시스템

파이프를 바닥에 직접 시공해야 하는 패널 히팅은 공사기간은 물론, 공사비용도 비싸기 마련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패널 히팅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필름히터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필름히터란 얇은 필름에 탄소발열체를 도포해, 각 발열체를 병렬로 연결하고, 오염물질 흡착제인 활성탄을 박피해 동박으로 전극을 만든 후에 필름 라미네이팅 처리한 첨단 히터이다. 일반 히터와는 달리 필름 전체에서 고른 열이 발산되며, 원적외선 방사 효과로 햇빛과 같은 따뜻한 복사열을 느낄 수 있다.
기존 바닥을 철거하지 않고, 그 위에 바로 설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히터 외장재는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특수 방수처리 돼 있어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미래지향적 벽면, 천장, 바닥용 난방시스템이다.
필름히터는 제품의 특성상 표면온도가 70도를 넘지 않아 화재의 위험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냄새와 소음, 진동이 없으며 전자파가 거의 발행하지 않는다. 또한 원적외선 복사열로 공간난방이 되므로 가스나 기름보일러 등 기존 난방비보다 30퍼센트 정도 절감 된다. 田

정리 조영옥 기자

필름난방시스템 관련업체
유니플라텍 전국필름난방시공협의회
cafe.daum.net/solarte 033-765-3309
세기하이텍 www.sekihitech.co.kr 051-260-0681
(주)이노텍 www.innofoil.com 031-423-1581
따뜻한세상 www.warming.co.kr 02-3452-6858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쾌적한 실내온도 유지를 위한 난방시스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