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앞서 알파룸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 계획적인 설계가 필요한 이유를 통해 우리는 단독주택에서의 알파룸에 대한 다양한 요소를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이론을 정리해 머릿속에 속속 중요한 정보만을 넣을 차례다. 건축가들이 꼽은 알파룸을 대비한 집짓기 설계 Tip을 알아보았다.

1. 분가한 가족을 위한 공간을 설계하기보다 알파 공간을 설치하라
1년에 2~4번 방문할 자녀를 위한 공간을 구성하기보다는, 기존 공간과 연계한 알파 공간을 만들자. 가변적인 공간 활용을 통한 주택의 최적화를 누릴 수 있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2. 앞으로의 주택 생활 패턴과 가족계획을 정리하라
가족 구성원은 주택 공간 구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택 사용자의 구성에 따라 각 생활 패턴에 따른 합리적인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중동리 K 주택은 지하층에 음악실을 계획해 거주 공간과 취미 공간을 명확하게 구분했다. (이미지 라움건축사사무소)

3. 지하층은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설치하라
지하층은 생각보다 복잡한 절차와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대지의 형상과 건축주의 생활 패턴, 가족 구성, 건축 예산 등 다각적인 검토 후에 지하층 설치를 신중히 결정할 것을 추천한다.
 
4. 처음부터 정확한 목적을 정하라
무분별하게 꾸미는 알파 공간은 결국 쓸모없는 공간으로 도태되기 쉽다. 처음부터 사용 목적을 정확하게 정해놓고 설계를 진행한다면, 더욱 가치 있는 집을 지을 수 있다.

2 ‘호와원’은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거실과 식당을 분리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거실은 TV 대신 빔프로젝트를 설치해 영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사진 에이디모베 건축사사무소) 0

5. 공간을 분리시켜라
공간을 분리시키면 가족들의 사생활에 피해를 끼치지 않으면서도 서로의 삶을 윤택하게 유지할 수 있어 좋다. 더불어 손님이 머물 공간이나 취미실을 별동으로 계획한다면 소음 문제에서도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6.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장소로 꾸며라
대부분의 사람이 공간을 꾸밀 때, 고정관념으로 인해 하나의 고정된 기능의 실만으로 꾸미는 경우가 많다. 이때, 나머지 실들과의 관계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여러 곳에서 장점을 만끽할 수 있다.

동춘온실 (사진 에이디모베 건축사사무소)

7. 개성을 갖춘 특별한 경험의 공간으로 계획하라
공간 하나하나가 나름의 가치를 지닐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건축 비용이 발생하는 주택의 특성상, 각 실을 일반적이고 상투적인 공간으로만 계획한다면 추후 매력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에 건축주의 개성을 담거나 해당 주택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넣은 공간으로 꾸민다면 이곳만의 아이덴티티를 완성할 수 있다.

부암동 ‘숲속 마당집’ (사진 이한울 작가)

8. 방의 크기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라
단순히 방의 크기나 위치에 연연하기보다는, 알파룸의 용도에 맞게 동선, 조망, 가변성, 마당과의 연계, 층고, 설비시설 등을 계획한다면 비용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보다 풍부한 알파룸을 확보할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독주택 알파룸 대비한 집짓기 설계 Tip 5-4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