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아, 황토집은 이렇게 짓는구나

◎지붕 자재 준비

1. 아스팔트 슁글 나르기-하나
장마동안 집 짓는 일을 쉴 수밖에 없었기에 자재를 나르며 애타는 나날을 보냈다.

2. 아스팔트 슁글 나르기-둘
힘들게 나른 자재들을 비에 젖지 않도록 집안으로 들여놓거나,가빠(Capa:포프투칼어, 비바람이나 눈보라를 막기 위해 만든 두꺼운 천) 등으로 덮어놓는다.

3. 아스팔트 슁글 라벨
가격은 한 롤에 2만7000원 줬다. 운송비는 30롤을 옮기는 데 10만원 들었다.

4. 실어 온 개판
개판이 많이 모자라 제재소에서 육송과 스기목(일본 삼나무)을 절반씩 켜 왔다. 스기목은 조금 비싼대신 물에 잘 썩지 않고, 무늬와 향도 좋다.

5. 실어온 너와
너와로 쓸 피죽(켜고 남은 껍데기)도 5톤 트럭 한 대분 가득 실어 왔다. 오랜 비로 땅이 물러져 짐을 부리기도 전에 차가 빠졌다. 아무래도 견인차를 불러야 할까 보다.

6. 크레인을 부르긴 했지만
래커(Wrecker) 차에 달린 크레인을 이용해 짐을 부리기 시작했다. 기사아저씨가 마음씨가 좋아 그나마 다행이다. 한 시간 넘게 작업을 했는데, 짜증 한번 내지않고... 근데 경황이 없어 인사도 제대로 못했다.

7. 흐트러진 너와
아차차! 제대로 끈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들다가 모두 흐트러졌다. 이걸 일일이 손으로 다 던져 내렸다. 정말이지 쉬운게 하나도 없다. 휴-

8. 너와 자르기
보통6자(180cm)정도로 맞춰 켜진 피죽을 삼등분 하여 너와로 사용한다. 딱 그 길이에 맞출 필요는 없다. 맞출 수도 없지만-.

◎지붕 이기

1. 전선 넣을 구멍 뚫기
지붕을 이기 전에 전등을 비롯해 천장에 들어가야 할 전선을 미리 지붕에 넣어 둔다.

2. 구멍에 전선 넣기
전선은 미리 PVC전선관에 넣어둔다. 그리고 전선을 뚫을 구멍안으로 밀어 넣는다.

3. 전선 설치 끝
이런 식으로 전등이 놓일 부분과 스위치가 달릴 부분에 미리 전선을 설치한다. 물론 외부에 노출 시킬 수도 있다.

4. 비닐 씌우기
지붕에 흙을 올리기 전에 미리비닐을 한 겹 씌운다. 개판 사이의 틈으로 흙 등이 떨어지는 걸 막기 위함이다.

5. U-바 끼우기
처마의 끝 부분에는 동판이나 코팅된 철판 등을 U자형으로 접어 끼운다. 비나 습기로 인해 처마끝의 나무가 썩는 걸 막기 위해서다.

6. U-바 고정
U-바는 못이나 금색 못으로 고정한다.

7. 흙 퍼 담기
지붕에 얹을 흙을 못 쓰는 비로포대에 퍼 담고 있다. 원래는 포클레인 등을 이용해 얹으려 했으나. 거리도 멀고 짧은 시간 하는일(=돈이 안 되는 일)엔 오려고 하질 않는다.

8. 흙 올리기
비료 포대에 절반씩 담아 한 200여 개 정도 올렸다. 차에서 PT발판을 얹고, 다시 지붕 위로 얹었다.

9. 흙 뿌리기
골고루 비닐 위에 흙을 뿌린다.

10. 톱밥 깔기
흙을 뿌린 다음엔 톱밥으로 높이를 맞춘다. 톱밤은 지붕의 하중을 줄이고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 깔아준다.

11. 아스팔트 슁글 깔기
한 번 해 보면 누구나 할 정도로 매우 쉽다.

12. 전병통 자리 정리
전병통 부분 등 꺾이거나 휘는 부분은 세심하게 손질해야 한다. 못으로 일단 고정하고 토치를 이용해 불로 지져 물이 스미지 않도록 한다.

13. 연결 부분, 토치를 이용해 지지기
아스팔트 슁글은 열에 약하기에 토치 등을 이용해 불로 녹이면 연결 부분을 쉽게 접착할 수 있다. 일반적인 공법과는 다르게 아스팔트 슁글을 뒤집어 시공했는데, 나중에 너와를 올려 접착시키기 위함이다.

14. 헤라로 꼼꼼히!
헤라(주걱칼)로 녹은 아스팔트 슁글을 꼼꼼히 접착한다.

◎너와 얹기

1. 너와 놓기
60센티미터 정도 크기로 자른 너와는 넓고 굵은 쪽이 아래로 가게해서 처마부터 맞춰 약 20센티미터 정도 겹쳐서 올라온다. 놓을때 꽁무니의 중심은 언제나 전병통 중심을 향하게 놓는다.

2. 물 뿌리기
아스팔트 슁글은 열에 너무 약해 해가 조금만 비취도 녹아서 끈적거리며 신발에 눌어붙는다. 물을 뿌리면 신발에 붙ㅈ도 않고 더위도 한결 가신다.

3. 열심히, 열심히!
부지런히 먹이를 주워 나르는 개미처럼 뙤약볕 아래서도 열심히 자른 너와를 얹고 있다.

4. 완성 직전
마지막엔 서로 물리게 하고 못을 막아 고정한다. 전병통 자리엔 지킴이(나무 조각상)나 항아리등으로 멋지게 장식한다.

◎지킴이 깎기

1. 형태 잡기-하나
기계톱을 이용해 우선 대충 얼개를 잡는다.

2. 형태 잡기-둘
모양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3. 조각도
이제 여기 있는 조각도를 이용해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간다.

4. 조각하기-하나
큰칼, 작은칼...조각가의 손을 통해 죽은 나무가 새로운 생명을 받고 있다.

5. 조각하기-둘
세심하게 하나하나 조각해 나가는 손길을 바라보고만 있어도 감동을 느낀다.

6. 완성
왼편의 것들은 양쪽 방에 올려질 것들이고, 오른쪽 것은 거실 위에 올려질 지킴이다. 가운데 것은 장승이다.


Tip. 황토집 짓기에 필요한 도구
황토집 짓기에 필요한 도구는 연장쾌, 자귀, 양날 장도끼, 송곳, 꺽쇠, 톱, 먹통, 홈대패,마치, 활비비, 다림줄과 다림추, 막대패와 중대패, 수평기, 그리고 끌이 있다. 이중 큰 끌, 작은 끌 등 다양한 종류의 끌은 기둥머리, 인방, 동자기둥 등에 홈을 파는 데 사용하고, 조각할 때 쓰기도 하는 연장으로 황토집짓기에 가장 많이 쓰는 도구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황토집 따라짓기 8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