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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먼저 업체를 찾는 요즘, 가격만으로 승부하기엔 부족한 시대가 됐다. 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이에 부응하는 품질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번 호에서는 현관 도어의 정도(正道)를 걷는 업체, 플러스도어를 소개하고자 한다.
    
남두진 기자
자료 및 협조 ㈜플러스도어

상호 ㈜플러스도어
주소 충북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가좌신송로 17 (가좌리)
전화 1855-2601
메일 plusdoor@naver.com
웹사이트 www.plusdoor.com

2022 소비자의 선택에서 대상을 수상한 플러스도어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으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신카이마코토 감독이 최근 ‘스즈메의 문단속’으로 다시 찾아왔다. 특유의 일본 감성이 잘 드러나는 그림체는 역시 우리 마음을 몽글몽글하게 만들었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앞으로 일어날 재난을 막기 위해 남녀 두 주인공이 전국을 돌며 고군분투하는 내용으로 이때 재난을 막기 위한 소재로는 ‘문’이 사용됐다.
    
두 주인공이 간신히 문을 닫아냄으로써 재난을 막는다는 설정은 어떻게 보면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사실 이 이면에는 감독이 관람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 과거 재난으로 인해 돌아오지 못했던 가족, 친구, 지인을 기억하고 그 고통을 달래주고자 한 점이다. 이런 측면에서 문은 기억의 장치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한편, 문이라는 장치가 보다 인상 깊었던 이유에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사용한 소재가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일상’과 가깝다는 점도 있지 않았을까.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기억을 담는 주택의 단 하나뿐인 구조
본문에 이어 이를 주택 현관에 빗대어보고자 한다. 어릴 때 퇴근하는 아버지의 발소리를 현관 밖에서 듣고 미리 뛰어나가 기다렸던 적이 있을 것이다. 하루를 시작하며 현관이 잘 잠겼는지 한번 당겨보거나 일과를 마친 후 침실로 들어가기 전 잊지 말아야 할 메모를 미리 붙여둔 경험에도 공감할 것이다. 이렇듯 현관은 실내와 실외의 경계이자 하루의 시작과 끝이며, 주택의 첫인상이자 외부 위협을 막는 방패다. 다양한 역할과 함께 일상에서 이용자의 기억을 담아 가는 현관은 주택에서 단 하나뿐인 구조이기도 하다.
    
사실 현관은 기존엔 집 짓기의 우선순위와는 별개로 단순한 구조로써 크게 집중 받지 못했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남들과는 다른 개성 있는 집을 바란 건축주들이 현관에 관심 두기 시작했고, 요즘은 기능과 미, 둘 다 겸비한 제품을 먼저 찾는 등 현관을 대하는 그 인식이 사뭇 달라졌다. 과거 알게 모르게 존재감 희미했던 반면 이제는 집을 이루는 하나의 중요한 구조로써 마치 이용자의 기억을 새롭게 담아 갈 준비를 하는 듯 트렌드로써 자리매김했다.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플러스도어의 다양한 현관문 시공 사례

이제는 소비자가 업체를 먼저 찾는 시대
이런 흐름에 관련된 신규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기며 너도나도 현관문 전문 업체라며 홍보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무조건 저렴한 제품이 아닌 합리적인 가격에 알맹이 있는 제품을 원했고 자연스럽게 실력 갖춘 업체를 찾기 시작했다. 어떤 분야든 실력 갖춘 업체는 어느 날 갑자기 생기거나 스스로 잘나간다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노하우가 쌓이고 이를 토대로 한 끊임없는 연구 및 개발 끝에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것이다.
    
플러스도어는 1988년 창사 이래 꾸준히 성장해 온 현관문 전문 업체다. ‘고객만족보다 높은 가치는 없다’라는 경영방침 아래 임직원들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지금도 그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노력에는 단순히 성능, 기능, 디자인만을 내세운 획일화된 모습을 넘어 기존 업계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움직임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면 플러스도어는 북극여우를 모티브로 한 ‘로이’라는 홍보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데 영하 80도에서도 버티는 북극여우의 특성을 살려 업체 강점을 전달하면서도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전해 마음을 끌고 있다. 실제로 웹사이트에서는 이 캐릭터를 활용한 웹툰 형식의 페이지를 마련해 문의사항이나 AS 관련 내용 등에 대해 일반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특히 타 업체에서는 볼 수 없는 ‘나의 현관문 찾기’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나의 현관문 찾기란 대표적인 주택 외장재와 플러스도어의 현관문을 디자인별로 조합해 볼 수 있는 기능으로 건축주는 미리 주택에 어울리는 디자인, 성능 등을 고르며 선택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나아가 경첩 방향이나 소대 유무와 같은 디테일한 부분도 직접 확인해 보며 착오에 의한 오誤발주를 방지할 수도 있다.

나의 현관문 찾기 서비스의 메인 화면
외부 열 차단을 목적으로 하는 플러스도어의 단열현관문 콘셉트를 친근감 있게 전하는 마스코트 캐릭터 로이

합리적 가격과 출중한 성능 보유한 제품
플러스도어는 모든 과정에 하나부터 열까지 자체적으로 손을 거친다. 디자인된 설계안을 3D 시뮬레이션으로 조립해 본 후 실제로 완성되었을 때 그 성능은 어떠한지 프로그램을 통해 까다롭게 검토한다. 여기까지 적합하다고 판정된 제품은 자체 공장에서 이를 정밀하게 가공한다. 제품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단 1㎜의 오차도 결코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플러스도어의 대표 제품으로는 로이도어가 있다. 길 로(路)와 이로울 리(利)의 한자를 더해 ‘올바른 선택, 후회 없는 선택’이라는 의미를 가진 로이도어는 플러스도어 최상위 라인업답게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더욱 살려 현재 고급 단열 현관문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으로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작년 3월 출시되자마자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과 좋은 반응을 얻었던 리젠도어 또한 플러스도어가 추천하는 제품이다. 리제네시스 Regenesis(새로운 탄생)란 의미의 리젠도어는 최상급 모델인 로이도어와 그 아래 등급인 나인도어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탄생되었다. 고객들로부터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을 인정받은 만큼 지속적으로 새로운 디자인 및 컬러를 추가할 예정이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현재 플러스도어는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 중이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도어록, CCTV, LED, 도어벨 등 현관문에 들어가는 모든 장치를 모듈화해 탈부착하며 사용자의 필요에 맞춰 다양하게 조합시키고자 한다. 이 제품이 상용화된다면 전혀 다른 형태로 기존 현관문의 패러다임을 깨는 혁신적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플러스도어는 제3공장과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고 전했다. 설립 목적인 제작 환경 개선과 품질 향상, 그리고 지속적인 투자개발을 통해 불량률 감소, 적합률 증가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작업자의 현장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더욱 알맹이 있는 플러스도어만의 제품으로 소비자 만족을 충족시키겠다는 포부다.
    
플러스도어 관계자는 “고객들이 인생의 꿈인 집 짓기의 한 부분을 맡겨준 만큼 그 삶에 조금이라도 기여를 하고 싶은 것이 플러스도어의 소망”이라며 “모든 직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만큼 고객들에게 단열 현관하면 플러스도어가 첫 번째로 떠올랐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3D 조립(좌)과 조립 시뮬레이션(우)
열관류율 해석(좌)과 열전도율 해석(우)
로이도어(위)와 리젠도어(아래)의 단면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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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 도어 대표 업체, 플러스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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