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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홍천강의 한 지류로 지칭되는 노일강에는 20여 개의 펜션이 강줄기 여기저기를 차지하고 있다. 지금도 10여 개의 펜션이 지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3년 이내에 50여 개의 펜션이 들어찰 것으로 보인다. 홍천군 남면의 남노일과 북노일을 이어 금학산과 팔봉산을 휘감아 돌아 반곡에 이르기까지 잔잔히 흐르는 강 상류의 풍광은 너무나 아름다워 가히 ‘펜션 천국’이라고 부를 만하다. 이러한 노일강의 상류 쪽, 아직 포장되지 않은 길을 한참 달려가야 이르는 한적한 곳에 노일강 자체를 테마로 그 풍광과 운치를 그대로 전하는 펜션이 있다. 이름하여 ‘토마토 펜션’이다.



‘토마토 펜션’ 홈피에는 유난히 즐거웠고 감사했다는 고객의 글이 많이 오른다. 펜션을 오픈한 지는 1년이 채 안 되지만, 노일강을 좋아하는 고객의 친숙감은 벌써 몇 년이나 되는 듯 느껴진다. 강을 바라보며 대칭으로 전형적인 서구식 목조주택 두 채를 나란히 세운 토마토 펜션은 한 장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멀리서 그 모습만 보아도 고객의 호감도가 어떠하리라는 것을 느낄 만하다. 아래 글은 금년 초에 친정 부모님을 모시고 머물렀던 한 가족이 방문후기에 남긴 이야기다.


“룸 윈터에 머물렀던 민지넵니다. 친구 소개로 찾았던 토마토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고 돌아와서 흐뭇한 맘에 몇 자 적습니다. 원래는 저희 가족끼리만 가려했으나, 직장 문제로 친정에 아이를 맡기고 있어서 죄송한 맘에 친정 부모님을 한번 모시고 싶어 예약했던 방을 바꾸기까지 하며 갔지요. 근데 안 모시고 갔으면 정말 후회했을 거예요. 정말 너무 좋아하셨답니다. … 토마토에서는 노일강 전체를 전세 낸 것 마냥 신나게 놀았지요. 사람도 없고 공기도 좋고 경치 또한 너무 멋졌습니다.


그리고 밤에는 맛있는 바비큐로 배를 채웠고요. 주인장님이 친절하게 고기 굽는 법도 알려주시고 고구마도 구워주셔서 너무 고마웠어요. … 이제는 계절마다 금학산과 노일강의 변화를 느껴 보고 싶을 만큼 토마토는 저에겐 소중한 곳이 되었답니다. 우리 아기도 집에 오자마자 강원도 또 가자고 해서 식구들 모두 웃었답니다.”



펜션 가동률과 전원생활은 반비례(?)


펜션지기 양희분·강형숙 씨는 나이 마흔의 동갑내기 부부이다. 취재팀이 방문했을 때는 산에 올라 한참 봄나물을 캐고 있었다. 한가하게 펜션을 지키던 진돗개 갑돌이, 갑순이가 갑자기 짓는 소리를 듣고 달려왔다. 미리 연락을 했지만, 모처럼 즐겼을 그들의 전원생활을 방해한 셈이다.


양희분 씨는 효성그룹의 기획담당으로 시작하여 IT업계의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다가 몇 년 전부터 펜션에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그는 안정된 전원생활, 자유로운 자기 시간의 안배 등이 펜션에 대한 매력이라 생각하고 펜션 운영을 꿈꿔왔다. 그리고 2004년 7월에 토마토를 오픈하면서 소위 ‘펜션의 프로페셔널’로서 새로운 세계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그러나 그의 순진한 예상은 여지없이 부서지고 말았다. 펜션에는 진정한 전원생활도 없고, 자유로운 시간의 안배도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알게 됐으니 말이다. 여름에는 새벽 5시부터 전화가 오기 시작하고, 겨울에는 새벽 3시에 들이닥치는 고객들을 맞아야 한다. 한가하게 쉬고 싶지만, 이곳저곳을 보수해야 하고, 고객들에게 연락도 해야 하고, 방마다 꼼꼼하게 청소도 해야 한다. 하루 종일 사생활이란 찾아볼 수 없는 이러한 펜션지기의 삶을 펜션 운영자라면 미리부터 단단히 각오해야 한다는 것이다.


작년에 오픈하면서 여름 성수기에 매일 100퍼센트의 가동률을 올렸고 겨울에도 90퍼센트 이상의 가동률을 달성했다고 한다. 토마토는 그만큼 많은 고객이 찾는 펜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역설적이지만 돈을 잘 벌수록 펜션지기는 누구나 꿈꾸는 전원생활을 포기해야 한다. 이것이 펜션지기의 행복한 딜레마다.



펜션 이용객의 연령에 맞춘 특화 전략


토마토 펜션은 1270평의 땅 위에 600평은 펜션으로, 나머지는 옥수수나 고구마를 심은 텃밭으로 이용하고 있다. 건평은 A동과 B동 각 60평씩 모두 120평이다. 룸은 8평에서 10평 사이로 구성된 커플-룸이 중심을 이루며 A동에 5개, B동에 6개 등 모두 11개의 룸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A동에 별도의 아담한 카페를 설치해 두었다. 2층의 룸들은 모두 강을 내려다볼 수 있어 자연의 운치가 방안 가득하게 느껴진다. 또한 인테리어에 다소 아쉬움은 있지만, 잘 정리 정돈된 방마다 펜션지기의 정성과 배려가 묻어나 보였다.


봄철의 비수기가 이제 막 끝나고 새로운 여름 성수기가 느껴지는 요즈음, 펜션지기는 펜션 안팎을 준비하느라 몸도 마음도 바빠졌다. 풀도 뽑고 길도 다듬고 바깥 청소까지 하느라고 분주하다. 특히 고구마와 옥수수 농사로 고객을 즐겁게 하려고 퇴비도 뿌리고 밭도 갈면서 더 바빠졌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펜션 공급이 과잉이라고 하는데, 펜션지기는 오히려 부족하다며 1년 가까운 운영자로서의 경험을 털어놓는다. 전문가다운 ‘펜션론’을 들어보자. 먼저 고객을 향한 마케팅과 서비스에 대한 견해를 이렇게 제시한다.


“펜션의 중심 고객 층은 20대와 30대 초반으로 어느 정도 고착됐다고 봅니다. 펜션은 이제 젊은 세대를 위한 숙박시설로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 인터넷 문화가 급속히 퍼지면서 펜션 정보는 더욱 정교하고 치밀하게 20대 층의 기호를 만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20대 고객의 문화 양식으로 펜션이 자리했다고 봅니다. 그러나 현재 운영되는 펜션 가운데 얼마나 고객 중심의 마케팅과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20대는 자기들만의 펜션을 찾고 있지만, 아직은 양과 질에서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20대를 위한 펜션으로 특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고객 층을 특화하지 않으면, 그 펜션은 십중팔구 실패하고 맙니다.”


둘째로 관심을 쏟아야 할 사항은 지역사회와의 관계라고 지적한다. 토마토 펜션에서는 가끔씩 인근 농가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펜션 고객들에게 연결해 주는 일을 한다. 어차피 시장에서 구입해야 할 것들이다. 원하는 고객을 찾아 인근 농가에 연결해 주면 고객은 값도 싸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어 좋고, 농가는 직접 팔게 되어 좋다. 그리고 펜션은 만족하는 양쪽 사람을 보게 되니 그야말로 일석삼조(一石三鳥)라고 펜션지기는 웃으며 이렇게 말한다.


“흔히 펜션 운영자끼리만 교류하며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단절하는데, 이것은 아주 좋지 않은 현상입니다. 펜션이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려면 서로의 형편을 이해하며 돕고 협력하는 모양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펜션에는 생각지 않은 좋은 일이 많아지리라고 봅니다. 토마토 펜션은 노일강을 중심으로 인근 농가들과 함께 고객들에게 이 지역의 아름다움과 자연 속에 사는 전원의 순수한 모습을 전하는 일에 열정을 쏟으려고 합니다.”田



토마토 펜션(033-435-1888, www.tomatopension.co.kr)

김창범<본지 편집위원, 《펜션으로 성공하기》 저자> / 사진 윤홍로 기자






■건축정보

·위 치 : 강원도 홍천군 남면 남노일리

·부 지 면 적 : 1270평

·대 지 면 적 : 600평

·건 축 면 적 : 120평(A동 60평, B동 60평)

·건 축 구 조 : 경량 목조주택(2?×6?)

·외벽마감재 : 시멘트 하디 사이딩

·내부마감재 : 실크벽지

·지 붕 재 : 아스팔트 슁글

·바 닥 재 : 데코타일

·창 호 재 : 시스템창호

·단 열 재 : 인슐레이션

·난 방 형 태 : 기름보일러

·식 수 공 급 : 지하수

■설계·시공 : 대림ENC(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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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일강의 풍광과 운치를 전하는 홍천 '토마토 펜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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