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건축물의 모듈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시공할 수 있는 시스모 공법(Sismo Building System). 슬라브 비탈형 거푸집공법(경량 라티스를 이용한 벽체)으로 건교부 신기술로 지정되어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거푸집 없이 시공이 가능해 단순성을 자랑하는 공법. 공기 단축과 공비 절감 효과로 유연성과 경제성이 있는 시스모 모듈(Sismo Module)에 대해 살펴보자.


What's the SISMO

SISMO(System Module) 공법은 삽입재를 포함한 3차원 라티스(Lattice)로 구성된 요소들을 사용하여 거푸집 대용 재료를 일체화한 벽체 타설용 시스템 패널. 건물 내·외부의 바닥이나 지붕, 기초 등 모든 부분에서 수직과 곡면으로 된 내력벽 및 비내력벽으로 조립해 사용할 수 있다. 자재의 모듈화로 공장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대량 생산이 가능해 신속 정확하게 자재를 공급할 수 있다. 거주자가 원하는 주택 공급은 물론 오피스나 공장 등의 산업용 건물과 대형 창고, 수영장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시스모 공법을 구성하는 요소

라티스(Lattice)

아연 도금 된 철선으로 만들어진 라티스는 시스모 공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로 직경 2.2밀리미터에 인장강도가 7~8ton/㎠으로 사용한다. 시스모 공법에서 뼈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건물 모양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내부 패널(Infill Panel)

라티스 뼈대 사이로 설치해 밀폐된 공간구조를 만들어 벽을 형성하게 해준다. 힘을 받을 때인지 단열재를 사용할 때인지를 먼저 판단 한 후 두께 30, 40, 50밀리미터의 스티로폼이나 3밀리미터의 고밀도 화이버 보드(H.D.F)를 사용한다.

삽입재(Infilled Strips)

내부 패널 설치가 끝난 후 밀폐된 공간이 생기는데, 이 속에 저농도나 고농도 콘크리트를 삽입한다. 필요에 따라 철근 등의 보강재가 추가되기도 한다. 콘크리트는 압축강도 210㎏/㎠이상의 것을 사용하고 철근은 KS D3504 구조형 이형철근을 사용한다.


Why SISMO

아연도 강선으로 만들어진 라티스는 기계를 사용해 빠르고 쉽게 정확한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직선에서 곡선까지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어 어떤 공사에도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다. 거푸집이 필요 없어 공기를 단축하고, 모듈화로 시공을 단순화해 겨울철 등 공사가 어려울 때 적합하다. 다른 장식 자재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고, 단열 및 방음에서 최대의 효과를 낸다. 단열재 속에 배관, 배선의 설치가 간단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져 전기시설 및 난방장치의 시공을 쉽게 끝낼 수 있다. 건물 전체에 사용할 경우 강도가 높아져 지진 발생 지역에 이상적인 공법이다.田


정리 최선희 기자
자료제공 (주)철건 02-542-5811, www.sismo.co.kr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축공법 교실] 건축의 모듈화..빠르고 정확한 시공 시스모공법(Sismo Module)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