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홍보가 생명이다


--------------------------------------------------------------------------------
일반적으로 펜션은 관광지 주변의 조용하고 경치 좋은 계곡이나 산 속, 바닷가, 호수 부근 등에 있는 비교적 싼 땅(보통 평당 10만~50만 원대)을 구입해 건축하게 된다. 이럴 경우 펜션이 여기에 있다는 것을 알릴 홍보 방법이 별로 없다. 신문이나 방송에 광고를 내자니 광고비가 많이 들고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자체 제작해 올려놓아도 홈페이지가 워낙 많아 이러한 사이트를 일반인들이 찾아서 방문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입 소문을 통한 단골 고객유치에 많은 부분 의지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며 이렇게 확보된 단골 고객을 통해 연간 객실 가동률을 20% 정도 맞추는데는 1년에서 2년 정도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


도시에서 일반적인 소매점 창업에 성공하려면 우선 목이 좋은 곳에 주변 상권과 잘 어울리는 업종을 고르는 일이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펜션은 이와는 차원이 다르다.

만일 관광객들이 많이 몰려드는 번화한 대규모 관광지에 펜션이 위치해 있다면 일반 소매점 창업과 별로 다르지 않겠지만 이런 번잡한 곳이 과연 펜션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만일 별도의 홍보를 하지 않아도 충분한 관광객이 몰려드는 곳이라면 우선 시끄럽고 복잡한 장소이므로 조용히 전원생활을 하면서 살기에는 부적합할 것이다.

또한 이런 곳에는 호텔이나 콘도, 모텔, 여관 등 수많은 숙박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고객 유치나 가격 경쟁이 치열할 것이며, 땅값이 도시와 맞먹어 펜션을 창업하는데 막대한 자금이 들어갈 것이다.

예를 들어 대규모 관광지 내의 번화한 곳에 있는 땅값이 보통 평당 1백만원이 넘는데 5백평을 구입한다고 하면 토지 매입비로만 5억 원이 들어가고, 여기에 펜션 60~80평을 건축하는데 2억~3억 원 정도가 들어간다.

또한 집기 비품에다 인허가 설계비 등을 포함하면 줄잡아 7억~8억 원 정도가 들어가는데 이런 정도의 자금을 들여 펜션을 하기엔 투자비 대비 수익성에서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펜션은 관광지 주변의 조용하고 경치 좋은 계곡이나 산 속, 바닷가, 호수 부근 등에 있는 비교적 싼 땅(보통 평당 10만~50만 원대)을 구입해 건축하게 된다. 이럴 경우 펜션이 여기에 있다는 것을 알릴 홍보 방법이 별로 없다.

신문이나 방송에 광고를 내자니 광고비가 많이 들고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자체 제작해 올려놓아도 홈페이지가 워낙 많아 이러한 사이트를 일반인들이 찾아서 방문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입 소문을 통한 단골 고객유치에 많은 부분 의지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며 이렇게 확보된 단골 고객을 통해 연간 객실 가동률을 20% 정도 맞추는데는 1년에서 2년 정도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일부는 여행사 등에 룸 전체를 싼 가격에 일괄 임대해 고객을 받는 경우도 있고,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나가 홍보전단을 만들어 배포하기도 한다.

2000년 5월, 펜션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을 때는 이미 인터넷이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및 예약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홈페이지 오픈 이후 각종 언론매체에서 ‘렛츠고 펜션월드’에 대한 소개 기사가 수십 차례 다뤄지면서 일반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연회비 1만원이라는 유료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요즘 매월4천~5천명씩 회원 가입자가 늘어나 지금은 전국의 20여 개 가맹점들의 주말 예약이 1~2개월 전에 끝나고, 평일 예약도 50% 이상 이루어지고 있다.

심지어 이용 회원 증가에 비해 객실 증가가 뒤따라오지 못하는 만성적인 객실부족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각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와 농협, 지역 전문 사이트 등에도 그 지역의 여행이나 숙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이런 사이트에 게재해놓는 일도 좋은 홍보 방법이 될 것이다. 田

■ 글 이학순((주)렛츠고펜션월드 대표) 02-597-7144 www.pensionok.com

[글쓴이 이학순은 전국 펜션 프랜차이즈 사업을 중심으로 한 (주)렛츠고펜션월드의 대표로 국내에선 처음으로 펜션 바람을 불러 일으켰으며, 펜션의 정의와 개념을 국내에 정착시키는 한편, 최초로 이를 사업화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보가 생명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