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편의와 능률 그리고 청결함을 '작업공간'
주방, 다용도실, 가사실


주부와 밀접한 작업 공간은 조리, 세탁, 재봉, 의류 정리, 청소, 육아 등을 포함한다. 설계를 할 때에는 주부의 편의와 능률을 고려해야 한다. 주방의 경우, 예전에는 주부만의 가사 활동 공간으로 인식했으나, 요즈음에는 가족과 함께 요리를 즐기는 공간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기본 조리 동선(식재료 반입-세척-준비-조리-차림)에 따라 배치할 것이 아니라, 가족의 부분 단란 공간으로 면적 확장과 밝은 분위기, 조망을 위한 큰 창도 필요하다. 또한 식생활 및 주거 생활의 변화에 따른 주방용 가전기기의 확대와 보급으로 주방 가구의 배치 길이도 늘어났다. 이에 따라 보조 주방의 기능이 다용도실의 기능과 맞물리면서 그 필요성이 높아졌다.




주방 - 작업 능률을 고려한 배치


주방은 식사 준비, 식사 중의 서비스, 식사 후 뒤처리 등 가사 작업 장소인 동시에 식사 중이거나 식사 후 담소를 나누는 등 준 거실적 장소로도 쓰인다. 무엇보다 가사 행위를 하는 장소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가 필요하다. 밝은 마감재를 사용해 청결감을 주되, 지나친 화려함보다는 소박하고 단순한 분위기가 바람직하다.

 

주방 계획은 식당이나 서비스 야드와 연결되고, 현관이나 후정(後庭)으로의 출입이 용이하되, 다른 실의 동선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주부가 가사를 돌보면서도 어린 자녀를 관찰하거나 함께 지내도록 한다.

주방은 식당(D)+부엌(K)으로 그 형태를 네 가지로 나눈다.

 

첫째, 별도의 식당을 두는 경우로 보통 거실과 부엌 사이에 배치하는 형태다.

둘째, 다이닝 키친으로 부엌 한 부분에 식당을 두어 부엌과 식당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주부의 노동력 절감을 꾀하는 형태다.

셋째, 리빙 다이닝은 거실(L) 한 부분에 식탁을 두는 형태로, 식당의 분위기 조성에 유리하다.

넷째, 리빙 키친으로 소규모 주택에서 흔하며 거실의 연장선에 부엌·식당을 배치하는 형태다.

 

배치 형태는, '一'자형, 'ㄱ'자형, 평행형, 'ㄷ'자형과 이를 포함한 아일랜드형이 있다. 그 형태는 거실과 식당, 보조 주방(다용도실)과 연결되는 공간에 따라 결정한다. 보조 주방의 기능은 주로 냄새나거나 장시간을 요하는 음식 조리, 빨래 삶기, 수납 등이다. 다용도실과 복합 배치하거나 효율적으로 연계해 세탁, 다림질, 세탁물 및 세제류 수납 등과 같은 가사실의 기능도 편리하게 한다.

 

주방용 기기류는 식기 세척기, 식기 건조기, 가스(전기) 오븐 렌지, 냉동·냉장고, 김치 냉장고, 세탁기 등이 있다. 주방 기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그 배치를 작업 순서에 따른 동선에 맞추어야 한다. 작업 순서는 통상적으로 오른편에서 왼편으로 이동하기에 오른편으로부터 냉장고, 준비대, 개수대, 조리대, 가열기, 조리대, 배선대 순으로 배치한다. 왼손잡이 주부의 경우에는 그 반대로 한다.

 

주방 조명은 부엌 내에서 작업이 무리 없이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실내 구석까지 비치는 전반조명으로 하고, 특히 개수대 앞은 작업의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국부조명을 따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다용도실 - 쓰임새 많은 똑똑한 공간


다용도실의 기능은 조리 준비, 세탁, 건조, 수납 등이다. 별도의 난방을 위한 기계실이 없다면 그 역할까지도 담당한다. 한 공간에 각종 기구 및 기기류를 넣어야 하는 만큼 해당 제품의 제원(諸元)을 파악해 공간을 확보해 짜임새 있게 배치해야 설치 및 운영이 한결 수월해진다. 세탁기를 설치할 때는 이불 빨래용 대형 세탁기를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해서 빌트인 또는 별도의 세탁 공간을 확보한다. 그리고 선반과 측부 공간을 이용해 세탁물과 세제류를 편하게 수납하도록 한다.

 

다용도실의 위치는 주방과 바로 이어지게 하고, 실내 건조 공간은 물론 실외 건조를 위해 외부 덱이나 후정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다용도실과 이어진 덱은 처마를 내어 비를 맞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심야전력용 보일러 및 온수기가 설치되는 경우에는 기계 반입과 수선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면서 별도의 기계실을 만든다.


가사실



의류의 유지·관리를 위한 공간을 말하는데, 즉 재봉질, 다리미질, 세탁, 건조 등을 하는 곳이 가사실이다. 물론 의류 이외에도 야채 세척 등 허드렛일을 하거나 청소, 난방 기구 보관처럼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인다. 일명 다용도실이라고 하며, 서비스 야드(Service Yard)와 연결되는 곳에 배치한다. 서비스 야드란 김장처럼 집 안에서 하기 곤란한 대규모 작업을 하는 옥외 작업장으로 세탁, 빨래널이, 가스 및 기름탱크, 장독대 등을 설치하는 곳이다. 부엌과 함께 있거나, 주방 앞에 두거나, 주방과 연결이 잘 되는 곳에 계획한다.




주방 평면별 장단점


주방 설비 기구들을 어떤 형태로 배치하는가는 인체의 동작과 관계가 밀접하다. 일반적 주방 평면형은 '一'자형, 병렬형, 'ㄱ'자형, 'ㄷ'자형으로 구분한다. 그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ㆍ一자형 : 동선 배치가 간단한 평면형이지만, 설비 기구가 많은 경우에는 작업 동선이 길어지므로 소규모 주택에만 적합하다.

ㆍ병렬형 : 일렬형에 비해 작업 동선이 줄어들지만, 작업 시 몸을 앞뒤로 바꾸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식당과 부엌이 개방되지 않고, 외부로 통하는 출입구가 필요한 경우에 많이 쓰인다.

ㆍㄱ자형 : 작업 동선이 효율적이지만 여유 공간이 많이 남기에 식사실과 함께 이용할 경우에만 적합하다.

ㆍㄷ자형 : 병렬형과 'ㄱ'자형을 혼합한 평면형으로 작업 동선이 짧고 주방의 면적을 줄이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평면 계획상 외부로 통하는 출입구의 설치가 곤란하다.





-->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편의와 능률 그리고 청결함을 '작업공간' 주방, 다용도실, 가사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