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한 개성 공간으로 클로즈업 '위생공간'
화장실, 욕실
위생공간(Health Space)은 가족의 위생을 책임지는 곳으로 화장실과 욕실 등이 여기에 속한다. 청결 유지와 생리 작용 해결이 일차 목적이지만, 최근에는 욕실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휴식과 건강 관리 기능이 더해져 안락하면서 개성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는 추세다.
욕실은 세면과 목욕이, 화장실은 배설이 기본 기능이다. 일반 주택에서는 통상 두 기능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한다. 욕실과 화장실을 별개로 설치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한 곳에 모으는 경우가 많다.
주택의 규모가 커지면 화장실은 거실 쪽에서, 욕실은 침실 쪽에서 사용하기 쉽게 배치한다. 부부침실의 경우 프라이버시를 위해 전용 욕실을 두기도 한다. 욕실의 크기는 그 곳에 놓이는 위생 기구의 배치에 따라 다양해진다.
화장실은 주택의 중심 부분에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물을 많이 사용하므로 공기가 습한데, 그 중에는 오물 냄새와 독가스도 포함돼 있다. 따라서 화장실이 주택의 중심 부분에 있으면 집 안의 기운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현대의 욕실에서는 건강과 휴식 기능을 요구하므로 계획 단계부터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예전의 일반 규격으로는 다양해진 위생기구를 배치하기 어려우므로, 각종 기구의 제원과 이용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욕실에서도 웰빙 트랜드
예전에는 샤워 중심의 목욕 방법으로 욕조를 잘 들이지 않다가, 웰빙 트랜드와 함께 반신욕이 유행하면서 다시 욕조를 적용하는 추세다. 요즘에는 보다 고급화되어 물 분사로 마사지와 수(水)치료 효과를 내는 욕조와 가정용 사우나 시설을 선호하는 추세다. 또한 장시간 입욕을 위해 독서나 음료 섭취를 위한 보조도구 또는 수납과 텔레비전 시청까지 하는 시설을 요구하기도 한다.
욕실과 화장실에 배치되는 위생 기구는 욕조, 샤워부스, 가정용 사우나 도크, 세면대, 양변기, 비데, 욕실장, 방습거울과 각종 액세서리들이다. 욕실 기능이 확대됐으나 설계자에게 부여되는 면적은 항상 부족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원활한 사용과 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욕실과 화장실은 물을 사용하는 공간으로 같은 습식 공간인 다용도실, 기계실과 함께 모아 준다. 상하층 간에도 일체가 되도록 배치하여, 각종 배관의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하자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해 수리도 편리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바닥을 방바닥보다 낮게 하여 실내화가 걸리지 않도록 하고, 단 차이를 이용한 구조적인 방수 형태로 만들어, 내구적인 방수시공으로 물을 편하게 사용하는 우리의 주거 습관에 맞도록 계획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