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연중 정원이 가장 돋보이는 푸른 계절. 우리 집 정원은 의자를 놓는 것만으로도 최고의 공원이 된다. 정원에서 자연을 맘껏 즐길 수 있는 의자를 만들어 보자.

글 한태성
1998년부터 D.I.Y공방인 '만드는세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대 미대 졸업, 분당에 있는 이우학교에 목공강사로 출강 중입니다. '만세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학교 졸업생이 회원자격으로 자유로운 D.I.Y작업을 하는 작업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만드는세상에서는 고집스럽게 통 원목을 주로 사용하는데, 원목은 곧 자연이며 오랜 세월이 흐를수록 손때 묻은 원목의 진가가 드러난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세학교 분교로는 현재 경북만세, 서산만세, 수원만세, 분당만세, 양지만세가 있으며, 전남 광주만세, 경기 산본만세, 강원 평창만세, 충북 단양만세를 오픈했습니다.
만드는세상 031-765-4404, www.makeworld.co.kr


1 디자인 : 디자인이 그리 쉽지 않지만 시행착오를 줄이려면 반드시 해야 한다. 본인의 능력에 맞게 구상한 것을 그린다. 다리 2개를 만들면 의자는 끝이므로 다리 부분을 보다 정확하게 그렸다. 구조역학적으로 '×'자 형태의 다리는 완벽하다. 2 다리용 원목 재단 : 2×6인치(두께 36 × 폭 140 × 길이 3600㎜) 원목을 사용해 디자인할 때 정해 놓은 치수대로 재단한다. 원목 77, 70센티미터를 각 1개씩 재단하고 60센티미터는 필요한 부분이 2군데이므로 2개를 재단하면 합이 4개다(필요한 나무의 수량은 4×2=8개지만 재단 후 2등분 켜기를 할 예정이므로 원목의 재단은 2개만 있으면 된다.) 3 원목 켜기 : 앞에서 언급했듯이 2×6인치 원목의 폭이 140밀리미터이므로 2등분 켜기를 하면 약 6.5센티미터 정도의 다리를 얻을 수 있다.




4 대패질 : 원목의 두께가 약 36밀리미터로 너무 두껍기에 자동 대패를 이용해 2∼3밀리미터 깎아 냈다. 자동 대패의 경우 원목이 너무 짧으면 대패에 집어넣기가 곤란하므로 적당한 길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5 원목의 수량 확인 : 켜기와 대패질 과정을 마치고 나니 다리용 원목이 모두 8개 나왔다. 6 다리 사선 재단 : 재단기(Table Saw)의 슬라이딩 각도 조절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각도로 재단한다. 이때는 각도 맞추기가 쉽지 않으므로 신중을 기해 작업하고, 재차 확인하는 지혜와 끈기가 필요하다. 7 사선 재단을 마친 상태.






8 가조립 : 원하는 모양이 나왔는지 간단히 가조립을 한다. 9 '×'자 다리 결합용 홈파기 : 재단기를 이용해 톱날의 두께만큼씩 원목을 날려 버린다. 물론 원하는 각도는 '×'자 구조를 유지할 2개의 원목에 맞추어 정해야 하는데, 톱날의 높이는 다리용 원목 두께의 1/2이 되도록 상대편 원목의 폭만큼 정해야 한다. 다리는 1개가 아니므로 재단기에서 세팅을 해야 홈파기를 똑같이 할 수 있다. 10 홈파기를 한 상태. 11 가조립 후 확인 : 홈파기가 잘 됐는지 가조립을 하여 확인한다. 너무 헐거우면 구조상 문제가 발생한다. 이 기능은 숙련을 요구하는 과정이므로 절대로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작업한다.




12 가조립 후 확인 : 등받이와 좌대 받침대도 가조립을 해 본다. 자, 이제는 가공 및 조립 절차만 남았다. 13 손대패 사용 모서리 둥글리기 : 모서리를 둥글리는 공구는 많지만 이번에는 손맛을 보기 위해 작은 손대패를 사용했다. 14 1차 샌딩 : 원목을 자동 대패로 깎아 낸 상태이므로 표면의 상태가 거칠 수 있다. 그래서 강력한 벨트 샌더로 1차 샌딩을 한다. 15 진동 샌더로 더욱 부드럽게 샌딩.




16 샌딩을 한 원목의 상태. 17 원목 모음. 18 가조립 : 다리 2개를 가조립한다. 이때의 가조립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좌우 대칭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 19 조립을 위한 드릴링.




20 목공 본드 칠하기. 21 피스 못을 이용한 조립. 22 드릴링 구멍을 나무못으로 가리기. 23 튀어나온 나무못 자르기.




24 다리 중 나머지 부분 조립. 25 등판과 좌대용 원목 : 등판과 좌대용 원목을 다리 부분과 같은 과정으로 가공한다. 물론 길이는 본인의 자유 의사로 결정한다. 여기에서는 길이를 1미터로 정했다. 등판 2개, 좌대 4개를 사용할 예정이므로 원목이 총 6개다. 26 좌대와 등판 조립. 27 완성된 모습.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APPY D.I.Y] 정원용 의자 만들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