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슬슬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겨울철 난방비. 식구가 집에 다 모이기 힘든 요즘 집 안을 전체 난방하자니 연료비가 만만치 않고 그렇다고 난방을 꺼두자니 다시 따뜻하게 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여기 그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필름 난방' 시스템이 있다.


필름 난방이란, 얇은 필름에 탄소 발열체를 도포하고 각 발열체를 병렬로 연결해 활성탄을 박피한 뒤 동박으로 전극을 만든 다음 필름으로 라미네이팅 처리한 원적외선 면상발열체다. 개별 난방의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 바닥 층과 함께 공기 상층부를 데우는 복사열 난방 방식으로 겨울철 전원주택의 보조 난방 용도로 이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간편하고 깨끗한 시공

일반 보일러를 설치할 때는 보통 바닥을 뜯고 관을 삽입하는 등 시공 과정이 여간 번거롭지 않다. 또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는 태양열은 초기 설치비를 무시하지 못한다. 그에 비해 필름 난방의 가장 큰 장점은 시공 과정이 간단하다는 것. 또한 장판을 걷어 내고 시멘트 바닥 위에 바로 시공을 할 수 있다는 간편함도 있다.

먼저 바닥에 이물질을 게거한 후 단열재와 필름을 재단한다. 단열재는 반드시 난열성을 사용해야 하며, 난방 필름을 설치할 장소의 방향과 길이를 정확히 확인해서 재단하고 탄소 도포 부분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온도 조절기의 용량을 확인해서 직렬 최대 거리를 산정해야 한다. 단열재와 필름의 재단한 후에는 단열재를 부착하는데 전선이 통과하는 부분은 벽면과 10㎝ 여유 공간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를 통과하는 경우는 2㎝ 이상 여유를 두어야 한다. 설치 시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방수포 및 비닐로 방수·방습처리를 완벽하게 해야 작동에 이상이 없다. 단열재 부착과 필름의 설치, 결선이 끝난 뒤에는 온도 조절 센서를 설치하고 부직포 또는 합판 등을 덮은 뒤 장판이나 강화마루같은 마감재로 마무리를 한다. 이렇게 일련의 과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벽체 및 천장 시공 또한 가능하며 시공 시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경제성-난방비는 다운, 효율성은 업

필름 난방의 장점으로 무엇보다 경제성을 들 수 있다. 부분 난방이 가능하고 심야전력과 도시가스 난방비의 40퍼센트, 전기 패널 난방기의 30퍼센트 비용으로 효과적인 난방이 가능하다. 바닥뿐만 아니라 벽과 천장에도 시공할 수 있어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온도조절 센서를 이용해 단시간에 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역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게다가 부식이 안 되고 수명이 반영구적이라 사용 중 필름이 손상됐을 때 그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계속 따뜻하다. 또한 손상된 부분만 다른 필름으로 교체하면 되기에 문제는 없다.

일석이조 효과-난방과 건강까지

산소를 태우지 않아 환기가 불필요하며 소음 및 냄새가 없어 요즘 같은 웰빙시대에 적합한 난방이다. 특히 전자파를 차단하는 기능과 원적외선을 방사하는 기능도 있어 난방도 하면서 건강에 도움도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최근에는 이를 이용한 반신 사우나 제품과 웰빙 소재인 황토, 은섬유 소재를 이용한 황토전기 온열 바닥재도 출시되고 있다.

100퍼센트 완벽한 것은 없듯이 필름 난방의 약점은 온수 공급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개별 난방 기능이 우수하기에 다른 난방과 병행해서 사용하거나 순간온수기를 이용해 온수를 공급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 무거운 하중에 약한 면이 있지만 계속적인 제품 개발로 점차 보완되고 있으며, 탄소 도포가 아닌 흑연을 이용해 효율을 높인 제품도 등장하고 있다. 田


정리 황정호 기자
자료·사진제공 (가나다순) 따뜻한 세상 02)3452-6858 http://cafe.daum.net/warming,
미래난방필름 1588-9250 www.mfilm.co.kr
세기센츄리 031)712-4570 www.sgcentury.co.kr, 이원필름난방 02-833-7003 www.leel.co.kr, 칼로리테크 02)3461-4488 www.caloritech.co.kr
태평양의료기 02)809-3055 www.pmkorea.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분 난방의 해결사, 필름 난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