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대리석의 큰 장점은 단연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 연출에 있다.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점점 그 세를 넓혀 가는 것은 고급 전원주택이나 아파트 공급이 늘어나면서부터. 비싼 대신 한 번 설치해 관리만 잘 하면 오랜 시간 격조 높은 실내를 꾸밀 수 있기에 고급 주택에서 선호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황토, 인조, 유리 등을 소재로 한 보급형 대리석들이 출시되고 있어 그 수요는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홍정기 기자
자료제공 미진교역 031-763-6688 www.mijin.net, 스톤닥터 0502-333-4084 www.stonedoctor.co.kr
엠그라스 02-719-0807 www.m-glass.co.kr, 이건석재 02-2649-2204 www.lkunstone.com


전원주택에서 대리석 사용은 극히 제한적이다. 시공이 까다롭고 관리도 쉽지 않을뿐더러 비용도 만만치 않아 전원주택을 포함한 대다수의 주택들에서 대리석 사용은 아트월이나 일부 바닥 장식재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고가 전원주택과 신규 분양되는 아파트에서 대리석을 바닥재로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관리만 잘 하면 고급스럽고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

전원주택에서 대리석의 효자는 단연 '황토 대리석'이다. 황토집과 목조주택을 가리지 않고 찜질방을 선호하는 건축주들에게 황토 대리석은 한 번 열을 전달받으면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는 점으로 인기가 높다. 시공업체 이영하우징 최명수 대표는 "고급스럽고 깔끔한 분위기를 원하는 고가의 전원주택에서 종종 대리석을 찾는다"면서 대중화되기에는 가격이 너무 부담스럽다고 전했다.

아트월 단골손님 '천연대리석'

고급스러운 무늬와 컬러를 뽐내는 천연 대리석은 고급 마감재로 각광 받는 자재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에 가격이 너무 비싸 일반 주택에서 바닥재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색채가 고급스럽고 미려해 고급스런 실내 연출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각광 받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 소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아트월 소재로 애용되고 있다. 그러나 간혹 인조 대리석을 천연 대리석으로 속여 파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인조와 천연 대리석을 구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소금물을 몇 방울 떨어트리면 천연 대리석은 매우 격렬하게 기포를 발생하지만, 인조 대리석은 기포를 만드는 것이 약하거나 아예 기포가 발생하지 않는다.
현재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천연 대리석으로는 크리마 마필, 보티치노, 엠페라도, 알리까테 등이 있으며, 가격은 대리석의 종류와 두께에 따라 1㎡당 7만~12만 원대다.

대중화의 선두주자 '인조, 유리 대리석'

대리석은 바닥재로 널리 쓰이지 못했으나 인조 대리석과 유리 대리석 등의 저가 보급형 상품이 출시되면서 심심찮게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인조석은 외관상으로 천연 대리석과 유사하나 가격은 천연 대리석보다 저렴하다. 무공질 소재라 내구성이 강하고 때가 잘 타지 않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원하는 분위기를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다.
기존 유리에 천연 대리석 패턴의 특수필름을 트리밍 가공한 유리 대리석은 대량 생산이 가능해 일단 가격이 저렴하다. 가볍고 시공이 용이하며 기간도 짧다. 또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교체할 수 있어 천연 대리석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하자 보수 걱정도 덜었다. 최근에는 천연 대리석 느낌을 그대로 살린 다양한 패턴의 유리 대리석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건강과 편리함을 동시에 '황토 대리석'

황토 대리석은 천연 황토가 자연 상태에서 오랜 시간 퇴적과 압력 작용을 거듭하면서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진 흙돌이다. 시멘트나 유기화합물을 전혀 첨가하지 않은 100% 천연의 친환경 건축 내장 마감재로 기능성이 뛰어나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전원주택에서 인기를 끄는 황토 대리석은 집 안에 설치된 찜질방, 안방, 거실 등의 바닥재로 애용된다.
황토 대리석은 원적외선 방사율이 92.4%이며 방사에너지는 ㎡당 428W로 어떠한 제품보다도 원적외선 방사율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원적외선은 온열작용을 통해 인체 깊숙이 파장을 전달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등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황토 대리석은 황토의 기능성을 그대로 간직하기에 자연 습도 조절기능, 냉난방 에너지 절감 효과, 유해물질 차단, 유해파 억제 등도 기대할 수 있다.田


Tip. 대리석 일상 관리 및 응급처치 요령

대리석을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일상 손질이 필요하다. 바닥재의 경우 빗자루질 보다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낫다. 표면에 붙은 모래 먼지가 빗자루에 의해 대리석에 손상에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후 석재 전용 중성세제와 초극세사 밀랍걸레로 닦으면 된다.
시간이 흐르다 보면 걸레질만으로 제거할 수 없는 오염물질이 붙는 경우가 많다. 그때에는 중성세제나 파우더로 제거한다. 약품을 남기면 다음 약품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새로운 얼룩을 만드는 일이 있으니 반드시 깨끗하게 뒷마무리해야 한다.
커피나 주스를 흘렸을 경우 그대로 방치하면 석재 안으로 침투해 얼룩으로 남으므로 세제를 묻히지 않고 물걸레로만 재빨리 닦아 낸다. 특히 레몬주스와 오렌지주스 등의 산성음료는 대리석 표면의 광택을 잃게 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바닥의 경우 통행량이 많아 광택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방지하려면 1년에 한 번은 전문 업체에게 연마작업을 의뢰하는 것이 좋다. 또 상처가 나기도 일쑤다. 이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 등을 사용하면 충분히 제거할 수 있으며 자루걸레에 조금 힘을 줘 비벼도 괜찮다.
껌 등의 부착물은 플라스틱 스크레퍼 등으로 제거한다. 딱딱한 헤라나 시너 등으로 닦으면 더 큰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유의하자.

스톤닥터 정일형 대표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원주택에 웰빙을 깔자(4) 고급전원주택 대표바닥재 대리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