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여름내 계속된 비로 집 안 관리에 어려움이 두드러지는 곳이 바로 욕실이다. 국내 욕실은 대부분 습식이기에 그 여건상 습기가 많고 어디서든 악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만 닫아놓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방치하면 매번 볼일을 보러 갈 때마다 얼굴을 잔뜩 찌푸리고 말 것이다. 적당한 때에 적절한 청소 및 관리로 손님에게 가장 보여주고픈 공간으로 욕실이 되도록 만들어보자.

정리 박연경 기자·자료제공 더 욕실공사 02-574-7605


수도꼭지에서 물이 새요?

연결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고무 패킹이 낡으면 물이 샌다. 설치할 때 제대로 설치하지 않아 틈이 생겨 물이 샐 수도 있고 부식의 결과로 생긴 누수일 가능성도 있다. 수도를 차단한 후 물이 새는 곳을 찾아 방수 처리를 하거나 수도가 부식됐다면 교체한다.
수도를 차단

① 원전(메인 밸브)
집 안으로 들어오는 물을 차단하려면 계량기 옆에 설치된 앵글밸브를 잠그면 된다. 집마다 위치가 다르므로 항상 위치를 확인해 두고 응급 상황에서 바로 밸브를 잠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단독주택은 마당에, 아파트는 출입문 옆에 계량기함을 설치해 두고 있다.
② 수개별 밸브
싱크대나 세면대, 변기의 급수관 아래에는 물을 차단하는 밸브가 달려 있다. 부분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해당 부분의 밸브를 잠그면 된다.
③ 온수 차단
집 안으로 들어오는 물을 차단하는 밸브가 있는데 집에 따라 위치가 다르므로 확인해 두어야 한다. 또한 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수도꼭지 아래에 있는 온수용 밸브를 잠그면 된다.

수도꼭지 교체 방법
① 먼저 원전과 개별 밸브를 잠근다.
② 싱크대와 세면대에 붙이는 수도꼭지는 싱크대나 세면대의 뒷면에서 부착하게 되어 있다. 뒷부분에 온수와 냉수가 나오는 수도관이 연결돼 있는데 이 부분의 너트를 풀면 수도꼭지를 쉽게 분리할 수 있다. 이 같은 형태의 수도꼭지를 '대붙이 수도꼭지'라고 부르는데 가정에서는 이 부분만 떼어내 교체하면 된다. 오래되어 녹이 많이 슬어 있는 경우에는 교체할 때 수도관이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배수관이 막혔을 땐?

배수관은 가스나 냄새가 올라오는 것을 막기 위해 'U'자 또는 'P'자 형태로 되어 있다. 이 굽은 부분에는 물이 빠지고 나서도 약간의 물이 고이는데, 가스나 냄새가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배수관을 막히게 하는 것은 오물이나 물때나 머리카락 등이다.

세면대 배수관이 막혔을 때
① 배수관이 막혔다면 먼저 고인 물을 퍼내야 한다.
② 그 다음에는 팝업마개(세면대의 물을 받아 놓도록 하는 마개)를 빼낸다.
③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이 넘치면 흘러들어 가는 구멍을 젖은 걸레로 막고(진공 상태를 만들기 위해) 압축기를 이용해서 뚫는다.
④ 압축기로 뚫리지 않으면 긴 철사를 넣어 뚫는데, 철사로 된 옷걸이를 펴서 쓰면 좋다.
⑤ 마지막으로 뜨거운 물을 붓는다.

막힌 배수관 트랩 분해하기
① 물을 받아낼 수 있는 통을 밑에 받친다.
② 팝업마개와 연결된 부분을 푼다. 팝업마개는 세면대에 막는 마개이다.
③ 그 마개에 몽키 스패너나 파이프 렌치를 이용해 트랩의 너트를 푼다. 나가는 부분을 먼저 풀어주고, 너트를 돌려 푼 다음 세면대와 연결된 부분의 트랩을 잡고 돌리면 빠진다.
④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트랩을 청소한다.
⑤ 청소가 끝나면 트랩을 다시 끼운다.
⑥ 배관에 발생하는 문제는 대부분 배관을 청소하거나 손질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트랩 청소나 교체는 쉬운 작업이지만 배관이 오래되어 트랩 연결 부분에 녹이 많이 슬 경우에는 자칫하면 배관 자체가 망가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욕실 배수구가 막혔을 때
① 먼저 바닥의 거름망을 들어내고 플래시로 안쪽을 살펴본 후 오물을 제거한다. 배수구가 막히는 원인은 주로 머리카락 때문이다.
② 오물을 제거해도 뚫리지 않으면 압축기를 사용한다. 압축기를 사용할 때는 압축기와 배수구 사이에 압력이 생기도록 바닥에 물을 부어 밀봉을 시켜야 한다.
③ 압축기를 사용해도 뚫리지 않으면 철사의 한쪽 끝을 고리처럼 구부린 다음 배수관을 뚫는데 옷걸이를 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변기에서 졸졸 흐르는 소리가 난다?

사이폰 마개가 뒤틀려 있거나 부식이 되면 사이폰 마개 사이로 물이 샌다. 사이폰 마개는 소모품이기에 부식된 것은 교체할 수 있다. 제대로 부착되지 않는 것은 위치를 다시 조정해준다.
또한 탱크로 물을 공급하고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볼탭 고장일 경우에도 물이 계속 나오게 된다. 볼탭에서 나오는 물은 배수구를 통해 밖으로 흘러가거나 탱크 밖으로 넘친다. 이때는 볼탭을 교체하면 된다.

변기의 물이 탱크 밖으로 샌다면?

물이 탱크 밖으로 새는 것은 탱크 안의 부품의 연결 부분이 헐거워지거나 부품이 부식됐기 때문이다. 변기의 부품은 물 속에 잠겨 있어 쉽게 부식된다. 부식된 것은 교체하고 헐거워진 곳은 다시 조여 준다.

배수구로 물이 넘친다면?

변기의 수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물이 배수구로 넘친다. 물이 흘러넘치면 부레를 약간 들어주면 되는데, 이때 물이 멈추면 수위를 너무 높게 잡았다는 뜻이다. 이럴 때는 부레 지지봉을 아래로 구부려 줘 수위를 조절하면 된다. 반대로 수위가 너무 낮아 물이 적게 나올 때는 부레 지지봉을 위로 올려 수위를 조금 높인다. 대부분 변기 탱크 안의 수위는 배수구 상단에서 2㎝ 정도 아래가 적당하다.田


Tip. 변기의 물이 멈추지 않는 경우
① 플로트 밸브 : 밸브가 빠져 있거나, 밸브와 배수구 사이에 이물질이 끼
어 있는 경우이다. 고무 노화가 주원인이다.
② 볼탭 내 패킹 : 탭 내부의 패킹이 노화된 경우로 교체하여 사용한다.
③ 오버 플로우관 : 오버플로우관이 부서져 있으면 물이 넘치므로 교환이
필요하다.
④ 부레 : 부레가 빠져 있는 경우이므로 제 위치에 고정시키고 지지봉도 꽉
조여준다.

변기의 물이 흐르지 않는 경우
① 체인 : 레버와 부레의 연결고리 및 체인의 끊어짐이 원인.
② 볼탭 : 탭 내부의 물때와 먼지가 끼었거나 유량 조절밸브의 고장이 원인
이다.
③ 부레 : 부레가 벽에 걸린 경우로 부레의 위치를 조정해 주면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Bath Room(4) 욕실 문제? 내손으로 관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