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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註>
국내에 전원주택이란 이름을 달고 집들이 지어지기 시작한 것은 10여 년 전. 콘크리트 장벽을 거부한 이들이 자연으로 돌아가 환경친화적인 삶을 영위하기 시작한 것인데 그 중심에 양평, 용인, 광주가 자리했다. 당시 이 지역들은 풍광이 뛰어나고 개발의 손길이 미치지 않아 자연의 혜택도 풍성히 누릴 수 있었다. 거기다 서울과 경계를 마주하고 있어 생활면에서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10여 년의 세월은 지가상승, 난개발 등의 부작용을 가져왔다. 땅값만 3.3㎡ 당 100만 원을 넘어서는 곳이 부지기수고 대규모 전원주택단지, 아파트 대단지, 상업시설 등이 줄을 이어 들어서면서 본연의 모습을 점차 잃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그래서 기존 전원주택 1번지들을 대체할 만한 신新전원주택지를 찾는 예비 건축주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에 못지않은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아직 소문이 덜난,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기반 시설이나 생활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지역을 찾고 있는 것이다. 신전원주택지 기행 그 세 번째로 ‘동서고속도로 수혜지역 - 춘천’을 찾았다.

글·사진 홍정기기자


2009년 동서고속도로 개통을 앞두고 춘천이 술렁이고 있다. 서울에서 춘천까지 40분이면 닿을 수 있어 그간 먼 거리의 부담으로 망설이던 예비 전원주택 건축주들이 하나둘씩 이곳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것이다. 이에 앞서 움직임을 시작한 부동산 투자자들과 맞물려 지역 부동산에는 전원주택부지나 투자처를 묻는 문의가 끊이질 않는다. 경춘선 복선전철(2009년)과 제2 영동고속도로(2010년)도 완공을 기다리고 있다.

‘땅 값은 도로를 따라 움직인다.’ 부동산 투자의 대명제처럼 굳어져 있는 이 말이 춘천에도 고스란히 적용되고 있다. 동서고속도로 건설과 경춘선 복선화 작업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이둘이 관통하는 수혜지역에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그곳이 바로 춘천이다.

‘가깝고도 먼 지역’이라는 통념을 불식시킬 수 있는 ‘더블호재’가 올해로 마무리됨으로써 춘천은 부동산 투자처로 뿐아니라 전원주택지로도 상당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이목이 집중된 나들목(IC) 인근 지역을 벗어나면 아직도 춘천에는 전원주택지로 활용한 만한 땅을 저렴한 가격에 적지 않게 구입할 수 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분지지형이라는 점은 전원주택지로써 춘천의 가치를 더욱 높여준다. 신동면 의암리와 동산면 군자리에서 전원주택 부지 분양사업을 진행 중인 ㈜그린엘리시아 관계자는 “동서고속도로 개통으로 40분 거리면 춘천에 닿을 수 있는데 이는 서울에서 안산이나 화성 가는 거리나 마찬가지다. 그간 이동의 불편으로 이주를 망설였던 많은 전원주택 희망자들이 춘천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어느 지역을 가도 배산임수 지형을 지니고 있다는 점도 춘천이 전원주택지로 유망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더블호재’로 투자자 태운 관광버스까지 등장

빼어난 자연환경을 지녔음에도 만성적인 교통난으로 말미암아 강원도 지역은 그간 전원주택지로 큰 매력을 지니지 못했다. 영동고속도로는 물론이고 서울에서 춘천을 잇는 경춘국도(46번)와 퇴계원으로 우회 진입하는 47번 국도 역시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히는데 이를 이용할 경우 서울에서 춘천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 30분 남짓. 그러나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40분이면 충분하다.

일단 동서고속도로 호재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곳이 신동면 일원이다. 동서고속도로 남춘천 나들목과 경원선 김유정역驛이 위치한 신동면은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데 이 곳에서 만난 부동산 업체 종사자에게 전원주택을 지을만한 땅을 찾으러 왔다고 하자 그는 손사레부터 쳤다. 그는 “이 지역은 수도권 투자자는 물론 기획부동산 업자들까지 치고 들어와 매물로 나온 땅은 찾아볼 수도 없다”고 전했다. 신분을 밝히고 신동면 일대의 부동산 동향에 대해 물었다.

“동서고속도로 소식이 알려지면서부터 매물이 말라버린 상태다. 그때부터 땅값이 들썩이기 시작하더니 시에서 인근에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발표가 떨어지자 판다는 사람은 나타나질 않고 있다”면서 “작년 말부터는 투자자를 태운 관광버스가 주말마다 이곳을 들쑤실 정도인데 어느 누가 땅을 내놓겠느냐”고 그는 되물었다.

신동면과 함께 부상하는 지역이 동내면이다. 연구, 관광숙박, 상업, 유통, 주거시설 등을 갖춘 미래형 신도시가 동내면 거두, 고은, 사암, 신촌리 일대 3,300만㎡에 걸쳐 건설된다. 인구 3만 6천여 명을 수용하게 될 신도시는 4조 5천 7백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2010년에 완성될 예정으로 시는 대상 부지 가운데 15만㎡를 할애해 초·중·고 국제학교를 건설할 계획이다.

동내면에 위치한 온누리 부동산. 낮 시간임에도 서너명이 자리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동네사람들이 모이면 땅 값 얘기만 한다. 땅 팔아 시내에 아파트를 사고 장사하겠다는 사람 많다”면서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러지 않았는데 외지인들이 몰리면서 마을 분위기가 뒤숭숭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2년 전에 비해 지금 땅 값이 두 세배 정도 뛰었다. 지금은 좀 한산하지만 가격이 떨어지진 않는다”고 말했다.
오는 4월부터 일동후디스㈜가 동내면으로 본사, 생산공장, 연구시설 등을 옮기게 되면 이 지역 땅 값은 또 한번 들썩일 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나들목에서 눈을 돌리면 전원주택지 많다

예로부터 호반의 도시로 불리는 춘천은 강과 호수가 많고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훌륭한 대지조건을 자랑한다. 어느 곳을 가나 산을 등지고 강이나 호수를 바라볼 수 있다. 신북읍 지내리 복층 목조주택에서 거주하고 있는 이 모(48세) 씨는 춘천 토박이다. 여기서 나고 자란 그는 2년 전 시내 아파트 생활을 청산하고 이곳으로 이주했다. “춘천의 자랑은 무엇보다 자연환경에 있다. 산과 물이 어우러져 이렇게 아름다운 지역은 어딜 가도 볼 수 없을 것”이라면서 “어디서나 20~30분이면 시내에 나갈 수 있어 생활면에서도 큰 어려움은 없다”고 전했다.

현재 춘천은 새로 건설되는 동서고속도로 나들목과 경춘선 역을 중심으로 땅 값이 크게 치솟고 있지만 이들을 제외하면 전원주택지로 쓸 만한 곳이 꽤 된다. 앞서 언급한 신동면과 동내면을 제외하고 시내에서 10~20분 거리 내외 지역이라 하더라도 여유 부지는 상당한 편이다. ‘더블호재’의 영향으로 춘천 전체 땅 값이 어느 정도 상승했다고 하지만 3.3㎡당 30만원이면 충분히 구입 가능하다.

일단 신북읍, 서면, 남산면을 추천할 만 하다. 3곳 모두 시내와 인접해 있어 생활편의시설 이용에도 큰 무리가 없고 아직 땅 값도 저렴한 편에 속한다.

신북읍은 현재 3.3㎡당 20만 원 선이면 거래가 가능한데 시내와 인접한 강변 쪽 부지는 60만원을 호가하는 곳도 있다. 동내면 온누리 부동산 관계자가 전원주택지로 추천한 곳도 바로 신북읍 일대다. 신북읍 내에서도 율문리는 시내쪽에 가깝고 지내리는 북쪽에 위치한 사북면과 닿아 있는데 사북면을 넘어가는 길에 높은 고개가 놓여 있어 전원주택지로써는 지내리 방면이 유리해 보인다. 춘천부동산펀드에 지내리 3305.8㎡의 전원주택 부지가 2억 2천만 원(3.3㎡당 22만원)에, 율문리 대로변 1917.4㎡ 대지가 3억 5천만 원(3.3㎡당 60만원)에 매물로 나와 있다.

신북읍, 서면, 남산면 눈여겨볼 만

강촌유원지가 위치한 남산면은 서울에서 춘천에 진입하는 관문으로 수려한 경관이 일품이다. 북한강을 끼고 마을이 늘어서 있어 양평 못지않은 자연환경을 제공하는데 유원지, 스키장, 눈썰매장 등의 위락시설이 발달해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 펜션이 줄을 지어 들어서 있고 단독 전원주택도 종종 모습을 드러낸다. 땅 값은 춘천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에 형성돼 있으며 지역 특성상 펜션부지로 적당할 듯. 남산면 내 강촌리를 비롯해 사천리, 백양리, 방곡리가 펜션이나 전원주택부지로 적당하다.

남산면 광판리 강원IC부동산 조문찬 사장은 “전반적으로 춘천은 전원주택지나 농지가 많이 올랐고 수요도 꾸준한 편”이라며 “전원주택유망지의 경우 2004년 초 평균 3.3㎡당 10만 원대에서 최근 30만~40만 원대로, 농지는 4~5만 원대에서 20만~30만 원대로 뛰었다”고 전했다. 덧붙여 그는 남산면에 대해 “전반적으로 펜션 적합지라 할 수 있으나 리조트나 유원지 인근을 벗어나면 땅 값이 비교적 저렴해 전원주택지로도 유망하다”고 설명했다.

나들목이나 분기점(JCT) 인근, 시내에 인접한 지역, 서울에서 들어서는 지역을 제외하면 춘천내 전원주택 부지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큰 가격 변동이 없는 편이다. 춘천시내에서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위치한 사북면과 북산면. 단독형 전원주택이 제법 들어서 있는 이 두 곳은 아직 개발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으로 그야말로 농촌 풍경 그대로를 간직하고 있다.

7년 전 서울에서 내려와 사북면 고성리에서 전원생활 중인 김태수 씨는 “조용한 동네이고 대부분의 농촌이 그렇듯 사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그나마도 고령의 거주자가 대다수다. 그래서 사람이 새로 들어오면 반기는 편”이라고 마을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그는 “3.3㎡당 8만원 정도 하던 땅 값이 지금은 10만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마을에 전원주택 단지를 개발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크게 무엇인가를 개발한다는 말은 없다”고 말했다.
춘천 시내를 기준으로 사북면이 서북 방향에 북산면은 동북방향에 자리한다. 田


춘천시 개요
강원도의 관문이라 불리는 춘천시 면적은 1,116.35㎢로 화천, 양구, 홍천, 인제, 가평과 인접해 있다. 전체 면적의 76% 이상이 산악지대에 속하며 평지가 극소한 관계로 산수가 수려하다. 연평균 기온은 섭씨 10℃를 기록하고 있지만 온도 차가 심해 겨울에는 영하 2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연 평균 강우량은 약 1,250㎜로 여름에 집중돼 있다.
진산인 봉의산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용화산, 서쪽에는 화학산, 동쪽에는 대룡산, 남쪽에는 금병산, 삼악산 등 해발 650~890m정도의 크고 작은 산줄기가 사방으로 병풍처럼 솟아 춘천분지를 이룬다.
·인구 : 97,420 세대 258,896명('07. 3월 현재)
·면적 : 1,116.35㎢ (서울의 1.8배)
·행정구역 : 1읍 9면 15동('07. 3월 현재)

춘천시 주요 교통망 확충 내용
1. 경춘선 복선전철(2009년 완공)
- 구간/시간 : 서울 청량리역~춘천역(총 85.6㎞) / 1시간대.
- 주요구간 : 망우~퇴계원~금곡~마석~대성리~청평~가평~강촌~김유정역~남춘천~춘천
2. 동서고속도로 서울~춘천구간(2009년 8월 완공)
- 구간/시간 : 서울 강일IC~춘천JCT(61.4㎞) / 40분대.
- 주요구간 : 강일IC~남양주TG~화도IC~청평IC~강촌IC~남춘천IC~춘천JCT
3. 동서고속도로 춘천~양양구간(2010년 완공)
- 구간/시간 : 춘천~양양(91㎞) / 50분대.
- 주요구간 : 춘천JCT~동홍천IC~양양J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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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전원주택지 기행IV-춘천시] 호반의 도시 춘천-'더불호재'로 부동산 투자자 몰려, 신북·서면 등 전원주택지로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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