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키워드로 알아보는 건축자재 트렌드

Environment환경
Energy에너지
Ecology생태
3E를 만족시켜라

 

새 집 증후군 논란 이후 실내 공기 질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정부도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 촉진을 위해 다방면에서 법 제도(실내공기질관련법, 수도권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등)를 정비했다. 이에 따라 환경마크 및 우수재활용(GR) 마크 등의 각종 인증제도가 강화됐고 건축자재 시장도 친환경 쪽으로 활기를 띠고 있다. 더불어 최근 경기 침체와 관련 고효율 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급부상하면서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건축 자재들 역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글 서상신 기자

 

2월부터 23일까지 개최된 건축자재 전문 박람회'제 24회 2009 경향하우징페어'의 주제는'GREEN_3E로 여는 미래의 녹색건축'이었다.
3E는 Energy, Environment, Ecology를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 건축자재 동향을 그대로 반영함과 동시에 미래상도 제시했다. 전시회에서는 친환경 건축자재로 조성되는 건강한 공간, 신재생 에너지 접목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화고 궁극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공존을 가능케 하는 생태적 접근의 그린 건축을 선보였다.
또 올해 열린'조선일보 홈덱스 2009(2월 3일~7일)'역시'지구환경'을 키워드로 내걸었다. '지구환경 친화적인 건설 건축 기술'이라는 슬로건으로 지구환경과 인류 건강을 지키는 건설 기술, 건축 자재, 인테리어 자재 등을 중점 전시했으며 특별 전시관으로 에너지하우스관과 U-에코시티를 마련해 태양에너지 활용 건축소재와 에너지 절감 건축기자재를 선보였다.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비슷한 시기(2월 11일~15일)에 개최된'2009 하우징브랜드페어'에서도 드러났는데 신재생 에너지 특별전을 마련해 태양광발전시스템, LED조명, 페열회수 냉·난방시스템 등 건축에 응용되고 있는 에너지 관련 기자재를 전면에 내걸어 방문객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제는 필수, 친환경 자재
참살이(Well-Being) 문화가 사회 전반적인 코드로 인식된 것은 이미 수해 전의 일. 이제는'친환경'푯말을 달지 않은 제품은 오히려 소비자 구매 목록에서 제외될 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집증후군 유발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주목된다. 친환경 건축자재를 결정짓는 기준은 크게 두 가지 전제 조건을 갖는다. 기존에 사용되던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과 천연소재를 첨가하여 유기물 분해나 항균 기능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에 전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춰 국내 건축자재 시장도 환경마크 및 우수재활용(GR) 마크 등을 획득하고 기존 자재의 기능성까지 만족시키는 대체재 개발 및 상용화에 힘쓰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로 환경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현 정부의 제1순위 정책 모토인'저탄소 녹색 성장'은 환경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경기부양책으로 각 업계는 자원과 에너지를 순환하고 재생하는 그린 에너지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잠재량이 풍부한 재생에너지 쪽으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데 특히 에너지의 97%를 수입해 쓰는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로 대체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건축자재 분야에서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 LED조명, 페열회수 냉·난방시스템 등 전원주택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백남춘 박사팀이 선보인'제로 에너지 타운'은 실험결과 약 80%의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벽체와 창호의 기밀·단열 성능 강화, 덧문 시스템 등으로 일반 공동주택 연간 소비 연료의 80% 절감을 유도한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었다. 그 결과 창호의 기밀氣密(사방이 꽉 막혀 공기가 통하지 않는 상태)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시스템창호에 단열성능이 뛰어난 Low-E를 결합한 3중 유리 등 패시브 하우스를 위한 각종 건자재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렇듯 참살이 문화의 영향으로 친환경 건축 자재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사용이 보편화된 것이 사실이지만 자칫 명품 이미지나 트렌드에 그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친환경, 에너지 절약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자재를 사용함으로써 이제는 저비용 고효율은 물론이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생태(Ecology)적 접근이요구된다.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키워드로 알아보는 건축자재 트렌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