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천연양모 인슐레이션
여름에는 시원, 겨울에는 따뜻한

 

2006년 영국 대표 일간지'인디펜던트'가 선정한'21세기 50대 Great idea'에 건축 소재로는 유일하게 선정된 천연양모 인슐레이션. 유리섬유, 화학제품 등 일반 합성물질 인슐레이션에 비해 고효율의 보온·단열·방음 효과와 더불어 인체에 유기한 성능을 갖고 있는 이 제품은 최근 친환경 건강소재라는 소비자 인식 향상으로 관심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정리 서상신 기자 문의 032-832-4128 www.woolbloclatitude.com

 

다기능 천연 소재, 양모
양모의 보온·단열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가장 우수한 천연 소재로 인정받아 왔다. 30 내지 50마이크론 굵기의 양모 조직에는 내부와 표면에 복잡한 구조의 기공氣空이 형성돼 있어 외부 습도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수분을 흡수·배출함으로써 체온을 조절하는 데 이 역할이 건물 실내의 공기조화 기능으로 이어져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양모의 구조와 성분 상 외부의 열기와 냉기를 전달하는 속도가 매우 느려 보온과 단열의 효율이 높기에 합성 제품을 사용한 건물에 비해 겨울철에 최대 5˚C까지 건물 내부온도를 증가시키고 여름철에 최대 7˚C까지 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갖는다.

이러한 양모의 공기조화 구조는 공기 중의 유해독소를 흡수해 새집증후군과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화학독소를 제거하며 취사 및 일부 난방 기구에서 발생되는 독소까지 흡수한다. 또한 벽체 75㎜ 두께로 시공 시 90㎜ 전용 방음재와 동일한 방음 성능을 가지며 수분으로 주저앉지 않고 고온에도 형태 변화가 없어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래터튜드코리아 관계자는"고급 건축자재의 지속적인 개발과 건축공법이 나날이 발전하는 가운데 천연양모 인슐레이션은 건강과 웰빙, 실용을 추구하는 모든 건축주에게 친환경소재라는 장점 외에도 장기적인 측면에서 경제적 이득이 가능한 자재"라고 설명한다.田

 

INTERVIEW

 


래터튜드코리아 백승성 대표

 

Q 천연양모 단열재의 특장점은.
A 지금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음·보온·단열의 세 가지 기능을 하는 가장 우수한 소재는 섬유형태의 인슐레이션이다. 그 중에서도 동일 밀도와 두께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 자재는 가장 낮은 열관류율을 가진 것이 천연양모다. 광·화학 물질인 규소·규사·폴리에스터 등으로 만드는 여타 섬유소재에 비해 10배 이상 굵고 독특한 단면 구조를 가진 천연양모 섬유의 특성 때문이다. 주로 섬유와 섬유 사이의 에어공간으로 열전도를 억제하는 일반 섬유형태 인슐레이션에 비해 천연양모는 섬유 사이의 에어공간은 물론 단백질 섬유 자체에도 수많은 에어 홀이 있어 열전도를 느리게 하고 방음·보온·단열의 기능을 극대화한다. 아울러 단백질 성분의 양모는 건축구조물 내부의 큰 온도편차에도 부스러지지 않고 항구적으로 형태를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

 

Q 국내에서 천연양모에 대한 인식은 어느 정도인지.
A뉴질랜드 래티튜드社가 천연양모 인슐레이션 특허 제조기법을 2007년 한국에 소개한 지 불과 2년 사이 업계는 물론 많은 건축주들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평균 건축비의 불과 3% 정도(유리섬유 1.5%)면 건교부의 단열 1급 기준을 여유 있게 통과할 수 있다. 시공기준과 가격 그리고 시공인력의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라 고급 주택 위주의 시장에서 점차 대중적으로 시공이 확대되고 있으며 상업용 건물과 공공건물 및 방음과 보온을 위한 다른 용도로도 증가하는 추세다.

 

Q 최근 단열재 시장의 흐름과 관련하여 래티튜드만의 비전을 제시한다면.
A단연 친환경·건강·지속적 에너지 절감에 적합한 자재의 요구이다. 100% 천연양모로 만들어지는 래터튜드 단열재는 이 세 가지 요구를 완벽히 충족시킨다. 수년 내에 국내도 선진국의 형태로 건축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래터튜드의 제품을 모방한 형태의 양모 인슐레이션이 출현한다 해도 가격 면에서 세계 최대, 최우량 양모 생산국 뉴질랜드의 래터튜드 제품을 따라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회 사 연 혁
래터튜드는 뉴질랜드에 소재한 세계적인 양모 인슐레이션 기업이다. 불과 17년 전 100% 천연양모만을 사용해 형태 변화 없이 내구성과 보온·단열성을 항구적으로 유지하는 제조기법을 개발, 세계특허를 얻었다. 그 후 뉴질랜드, 호주 및 일부 유럽 국가와 미국, 일본의 고급건축시장에 제한적으로 보급해 왔다. 래터튜드코리아는 레터튜드의 한국지사로 우수 품질의 천연양모 인슐레이션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천연양모 인슐레이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