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
국산 목재 유통의 중심

 

신토불이身土겘二는 몸과 땅이 둘이 아닌 하나라는 뜻으로 나무 역시 우리 땅에서 자라고 거둔 것이 재목으로의 성능도 탁월하다. 그 예로 가장 널리 쓰이는 국산 낙엽송은 뚜렷한 계절변화로 나뭇결이 아름답고 내구성도 다른 수종을 제치고 단연 일순위로 꼽힌다. 설립된 지 햇수로 15년을 눈앞에 둔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는 명실공히 국산 목재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리 서상신 기자 문의 목재유통센터1588-1398 www.woodkorea.or.kr

 

 

 

 

우리 집은 우리 나무로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는 국산 낙엽송 및 잣나무의 이용을 위해 수년간 연구개발로 용재의 결함인 비틀림, 갈라짐, 송진제거 등의 문제를 해결했고 전문 건조기의 도입으로 완벽한 낙엽송 건조목을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경급별 용도개발로 품질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낙엽송을 국산 목재의 효자수종으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국산 목재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낙엽송은 무겁고 강도가 높은 나무로 꼽힌다. 기건 비중(목재 성분 중 공기 중에서 수분을 제거한 상태의 비중)이 0.61로 국산 침엽수 중에서 가장 무겁다. 국산 목재 외에도 가장 많이 수입해 유통되고 있는 뉴질랜드산 라디아타파인(Radiata Pine, 0.48)과 북미산 더글라스퍼(Douglas Fir, 0.54), 햄록(Hemlock, 0.45)보다 높은 수치다. 강도를 비교하면 낙엽송이나 편백의 휨강도, 압축강도는 수입 목재의 어느 수종보다 높으며 내구성 또한 높다. 강도는 일반적으로 비중이 클수록, 수분이 적을수록 크다. 특히 낙엽송의 경우 목재 표면의 단단한 정도를 나타내는 경도도 잣나무의 약 2배, 소나무의 약 1.5배 정도로 높다.

 

목재유통센터에서 판매하는 국산 목재 브랜드' 나모'는 한민족의' '과 나무의 옛날 표현인'나모'의 합성어로 고풍스럽고 고급스러운 우리나라 목재를 의미한다. 주로 낙엽송과 잣나무를 이용해 만드는데 품목에는 구조재, 외장재(사이딩), 내장재(루버), 원주목, 계단재, 몰딩 등이 있다.

 

국산목재 최초로 KS(F3103) 인증을 획득한'플로오링'은 국산 낙엽송 중 엄선된 원목만을 사용해 나무의 결과 질감을 살린 제품으로 내구성이 우수하고 우리나라 생활 방식에 적합한 마루재다.田

 

INTERVIEW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

 

강대재 본부장

 

Q 여주 센터가 준공된 지 12년이 지났다. 가장 많이 변화된 부분은.
A 국산 목재에 대한 인식이 가장 많이 바뀌었다. 산에 버려지는 나무, 쓸모없는 나무, 작업하기 힘든 나무 등 편견에서 벗어나 무늬가 아름다운 나무, 튼튼한 나무(흰개미, 나무좀 등의 피해에 강한)로 생각이 바뀌고 있다. 현재 센터 방문 고객들 중에도 수입 목재로 주택 시공 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해 국산 목재로 재시공을 의뢰하는 사람이 많다. 이는'우리 환경에 가장 맞는 것은 우리 목재'라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또한 목조주택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었다. 외국식 목조주택보다는 전통적인 방식에 친환경적 소재(황토, 목재, 구들 등)를 활용한 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센터에서도 프리컷 자재에 대한 소비가 점차 확대되는 것을 보면 목조주택 공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계속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Q 국산 목재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A국산 목재 대리점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일반 대리점을 포함하여 산림조합중앙회 조직을 이용한 자체 대리점을 확대해 어디서나 쉽게 국산 목재를 구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어 지속적인 대리점 간담회를 통해 대리점 간 정보 소통 창구를 확대하고 물류체계를 확립하고자 한다. 물류체계가 확대되고 안정되면 현재 지적되고 있는 가격 및 접근성 문제가 개선될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A유통센터는 국산 목재 가공 생산 및 유통의 명가로 알려지길 희망하며 앞으로 국산 목재의 도매인 역할을 하고자 한다. 전체 목재시장에서 점차 국산 목재의 입지를 강화하고 건축재, 토목재, 가구재(D.I.Y.) 등 다양한 소비처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내산 내 땅에서 나는 목재가 최고'라는 생각을 온 국민이 가질 수 있도록 홍보활동도 활발히 진행할 것이다.

 

 


회 사 연 혁
95. 11. 8. ~ 96. 8. 20. 부지 조성 공사 완료
96. 8. ~ 97. 4. 기계 장비 시설 완료
97. 5. 공장 등록 필
97. 5. 15. 여주 센터 준공
99. 2. 목탄 목초액 공장 준공
05. 10. 동해 센터 준공
06. 3. 프리커팅 머신 도입
09. 1. 목재 펠릿 공장 준공
02 ~ 09. 현재 휴향림 41건, 산촌 개발 33건, 삼림욕장 9건,
목조주택 41건, 조경 시설물 86건, 시설물 사업 210건 실행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