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 또는 층간으로 세대와 가구를 구분한 주택이다. 50평 복층 4실 다가구 주택은 가족의 사용 빈도가 높은 주방/식당 및 거실 공간을 양쪽 끝에 배치하고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낮은 안방을 중심에 배치해 가구 간 간섭 및 소음을 최소화했다. 59평 복층 4실 주택과 61평 복층 4실 주택은 층간으로 세대를 분리했는데 50평 주택과 달리 한 가구만 사용하기에 거실, 홀, 주방/식당을 중심에 대각선으로 놓고 남은 실을 양 옆으로 배치해 사생활 보호를 꾀했다.
도면 이용 방법
면적 관련 참고 사항 | 본 도면들의 면적은 건축물 중심선이 아닌 외벽선을 기준으로 작성했기에 우리나라 건축법을 기준으로 하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덱(Deck) 면적은 건축면적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구조 및 디자인 관련 | 본 도면들은 미국식 경량 목구조(2″×4″)로 설계했기에 조적조나 R/C 등 다른 구조로 설계할 때는 필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설계 및 시공 의뢰 관련 | ▲본지本誌에 공개한 도면을 이용해 건축을 준비하는 분들 중 보다 상세한 도면이나 부분적 수정 도면을 원하는 경우 ▲새로 개인 맞춤형 디자인 도면(투시도 포함)이 필요한 경우 ▲보다 상세한 견적과 시방·시공 계획이 필요한 경우 ▲경제 사정으로 건축주 직영으로 공사를 계획할 때 설계 자문 및 C.M이 필요한 경우 ▲골조공사나 반축공사 같은 부분 도급 방식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문의 바랍니다.
문의 H-plan 031-638-4438/011-9765-1573 www.hpl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