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부산 해운대 주상복합 건물 화재로 불에 강한 내화건축 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일어난 건축물화재가 큰 불로 이어져 수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낸 것이 가연성 건축자재 때문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를 막기 위해서는 내화건축자재 사용과 시공이 필수라는 지적이 높다. 내화건축자재(Fire-rating Building Material)란 불연(난연 1급, 불에 타지 않는 재료 : 콘크리트, 그라스울 등), 준불연(난연 2급, 불에 잘 타지 않는 재료 : 석고보드 등), 난연(난연 3급, 가연성재료인 목재 등과 비교해 더 타기 어려운 재료 : 난연 도료 등) 자재 등 화재예방에 필수적인 건축자재를 총칭한다. 지속적으로 내화건축자재 개발에 앞장서온 KCC 관련 제품을 소개한다.

홍정기 기자 사진 및 자료 협조 KCC 02-3480-5000 www.kccworld.co.kr

 

 

 

 

보온단열재는 크게 '무기 단열재'와 '유기 단열재'로 나뉜다. 유기 단열재란 석유화학제품인 유기 원료로 만든 속칭 스티로폼(발포폴리스티렌)과 우레탄(발포폴리우레탄)을 일컫는다.
유기 단열재는 화재 발생 시 치명적인 유독 가스를 내뿜게 된다. 그 대표적인 참사가 바로 1999년 '씨랜드 청소년 수련원'과 2008년 '이천 냉동 창고'화재 사고이다. 그렇기에 미
국, 유럽 등에서는 유기 단열재의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것은 물론이고 친환경, 저에너지 단열재 개발 및 건축 기준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단열 기준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KCC 무기단열재 그라스울
샌드위치 패널 심재로 유기 보온 단열재가 사용된 경우 소방 진압시도가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해도 심재가 양철판 사이에 둘러싸여 있는 샌드위치패널의 구조상 소화가 어렵기때문에 대부분 전소가 되어야 화재가 끝난다. 뿐만 아니라 유기 보온 단열재 연소 시 발생하는 연기와 맹독성의 유해가스는 사람들이 미처 대피하기도 전에 질식사에 이르게 할 만큼 치명적이다. 통계 조사에 의하면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는 연기 및 유독가스에 의한 사망이 70%에 이른다고 한다.
KCC 그라스울은 유리 원료를 고온에서 용융한 후 고속 회전력을 이용해 섬유화한 뒤 바인더를 사용해 일정한 형태로 성형한 무기질 인조광물섬유 단열재다. 유연하고 부드러운 섬유가 섬세하게 집면돼 단열 및 흡음성능이 뛰어나며 무기질 원료로 특히 불에 잘 타지 않고 시간 경과에 따른 변형이 없어 반영구적인 적용이 가능하며 인체에도 무해하다. 또한 규사(모래)가 주된 원료로 불에 타지 않고 안전사용 온도가 높아 방화 및 내화구조물 등에 사용되며 석유를 여러차례 정제가공한 유기단열재와 달리 프레온가스,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의 오염물질이 거의 방출되지 않는다. 제품 생산에서 폐기까지 전생애주기(Life Cycle)에 걸쳐 사용되는 에너지 소모량이 유기단열재에 비해 적어 지구온난화방지 및 에너지자원보존에도 앞장서는 제품이다.

 

 

 

 

 

 

KCC 내화도료 화이어마스크FIREMASK
내화도료란 화재 시 철골의 내력(인장강도, 압축강도) 저하로 인한 건물 붕괴와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도료로 고온에서 발포를 통해 단열성능이 향상돼 철골로의 열전달을 차단해준다.
KCC의 발포성 내화도료 화이어마스크 SQ 시리즈는 건설교통부 및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내화구조 인정시험에서 국내 최저 도막 두께로 내화구조 인정을 받은 우수한 품질의 내화도료다.
특히 'KCC 화이어마스크 SQ-2100 / SQ-2400'은 국내 최저 도막 두께로 2시간용 인정을 획득했다. 특수첨가제사용으로 시공성 및 내구성이 우수하고 화재시 인화성이 없어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으며 50배 이상 발포해 철골로의 열 전달을 막아주는 우수한 내화성능을 제공함으로써 건축물화재시 인명 및 건축물을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KCC 천장재 - 마이톤
KCC 마이톤은 순수 자연광석으로 제조되는 미네랄울을 주원료로 하여 불에 타지 않아 방화 및 내화구조물 등에 사용되는 고급불연흡음천장재다. 종래 석고시멘트판에 비해 무게가 1/3에 불과해 대형판으로 제조되며 다양한 무늬, 패턴 제품이 생산된다. 실내·외 소음을 흡수, 차단하는 KCC 마이톤은 사무실, 병원, 호텔, 상가 등에 적용된다.

 

 

 

 

 

 

KCC 석고보드
두 장의 석고보드 원지 사이에 안정된 결정 상태 석고가 판상으로 성형된 건축자재로 내장재 구비조건인 불연, 단열, 차음 성능이 뛰어나다. 또한 다양한 건식공법으로 공기 단축은 물론 시공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국내 유일 경량화 공법인 CD-TECH(Controlled Density Technology)적용으로 현대 건축물 조립화 및 경량화 추세에 적합할 뿐 아니라 경제성에서도 뛰어나다.
특히 KCC의 내화구조용 등에 사용되는 방화 석고보드는 불연 건자재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요구에 적합한 기능성 석고보드제품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불에 강하다! 생명을 지키는 KCC 내화건축자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