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단지에 지은 집

사이딩과 인조석 마감이 돋보이는, 2층 목구조 주택

이 집은 60평 규모로 지어진 2층 목조주택으로 새하얀 목재 사이딩과 인조석으로 마감한 외관의 모습이 돋보이는 집으로 1층과 2층의 면적이 각각 40평, 20평에 이르며 건축 외 공간으로는 12평에 이르는 데크가 마련되어 있다. 실내의 공간구획에 있어서는 현관을 기준으로 정면으로 2층과 연결되는 계단이 자리하고 있으며 우측으로 주방겸 식당이 그리고 좌측으로 널찍한 거실을 자리시켰다. 2층과 연결되는 계단 좌측으로 침실을 위치시켜 놓았는데, 부부의 독립공간으로 활용되는 침실에는 드레스룸과 욕실을 갖춰 독립성을 강조하고 있다.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에 자리한 이 집은 전원주택단지 ‘노블레스빌’의 단지주 두상달씨가 생활하고 있는 곳으로 필요에 따라서는 모델하우스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는 곳이다.

그렇다 보니 수려한 외관은 물론 그 외관 속으로 전원주택으로서 갖춰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한껏 담아낼 수 있도록 시공되었다.

단지 이름에 걸맞게 고급스러운 외관을 자랑하고 있는 이 집은 우선 새하얀 목재 사이딩과 인조석으로 마감한 외벽을 통해 전형적인 목조주택으로서의 멋을 한껏 부리고 있다.

또, 현관에서 좌우로 펼쳐진 데크와 그 곳에 가만히 자리한 야외용 탁자 역시 전원주택의 여유로움으로 다가온다. 이외에도 1층과 2층을 구분하는 공간과 거실과 주방으로 구분되는 공간들에 각각 겹지붕을 마련, 외관상 우아한 멋을 가미시켜 놓았다.

이 집은 60평 규모로 지어진 2층 목조주택으로 1층과 2층의 면적이 각각 40평, 20평에 이르며 건축 외 공간으로는 12평에 이르는 데크가 마련되어 있다.

실내의 공간구획에 있어서는 현관을 기준으로 정면으로 2층과 연결되는 계단이 자리하고 있으며 우측으로 주방겸 식당이 그리고 좌측으로 널찍한 거실을 자리시켰다.

또 2층과 연결되는 계단 좌측으로 침실을 위치시켜 놓았는데, 부부의 독립공간으로 활용되는 침실에는 드레스룸과 욕실을 갖춰 독립성을 강조하고 있다.

설계의 기본은 조망권 확보

이 집의 모든 설계의 기본은 무엇보다, 뛰어난 경관을 집안 구석 구석으로 전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는 단지주위로 펼쳐진 천혜의 자연경관과 단지개발시 각 필지의 고도차를 4m이상 유지시켜 놓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거실에서도 역시 이 같은 흔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여느 주택들과는 달리 남쪽과 동쪽을 향해 서있는 두 개의 벽면에는 큼직한 전면창을 설치, 저 멀리 북한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해 놓았으며 그 각각의 전면창 역시 시스템 창호와 격자창을 사용해 멋스러움과 실용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다.

또, 통유리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전면창 위로 아치형의 채광창을 설치한 점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처음 설계할 당시만해도 모든 전면창을 전원주택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격자창으로 할 생각이었지만 격자에서 오는 답답함으로 인해 조망권이 감소되는 점을 감안, 시스템 창호로 교체한 것이다.

이 같은 조망권 확보에 대한 노력은 비단 1층 거실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공간에 있어 조망권의 확보는 무엇보다 우선하는 것이기에 유난히 많은 채광창이 설치되어 있는 점도 이 집의 특징이다.

채광창을 많이 설치하다 보니 일조권 역시 자연스레 확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기도 하다.

전원주택의 멋이 살아있는 실내구조

거실에는 지붕선을 그대로 살린 천장과 벽난로 등 전원주택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적잖이 찾아 볼 수 있는데, 특히 전체적인 색감에 있어서는 실크벽지의 은은한 베이지톤에 원목의 색감을 살린 구조재 그리고 바닥재로 사용된 온돌마루의 느낌이 자연스레 조화를 이루며 차분하면서도 우아한 멋을 자아내고 있다.

거기에 더해지는 할로겐램프의 은은한 조명 역시 전체적인 분위기를 돋우는 데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실용적인 면에 있어서도 눈에 띄는 점이 여럿 있다. 특히, 모든 연결 공간의 문턱을 없애 청소와 이동에 있어 편의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여닫이문뿐 아니라 미닫이문에도 적용시켜 놓았다.

한 예로 부부침실이 자리한 안방의 경우, 드레스룸과 연결되는 부분에 미닫이문을 사용하고 있지만 레일을 위쪽에 설치, 문턱을 없애 놓았다.

또, 수납공간에 있어서도 그 필요성이 절실한 주방의 경우 싱크대 옆으로 다용도실을 마련했으며 이외에도 모든 공간에는 별도의 가구가 필요 없도록 붙박이장을 설치, 공간활용도를 높여 놓았다.

또 1층에 마련된 화장실의 경우는 세면대를 화장실 문 앞에 위치시켜 공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독립공간으로서의 2층 공간

2층의 공간구조에서는 1층과 마찬가지로 조망권에 대한 고려와 독립된 공간으로서의 활용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우선 2층 거실 정면에는 1층 거실의 전면창을 축소해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의 전면창이 설치돼 있는데 이것 역시 조망권과 무관하지 않은 부분이며 이외에도 크고 작은 채광창들은 거실과 방 곳 곳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독립공간으로서의 활용성에도 부족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데, 결코 작지 않은 거실과 그 곳에 마련된 미니 주방에 이르러서는 그 기능성이 절정을 이루고 있다.

2층의 방들은 1층에 사용된 바닥재와는 다른 전통 한지의 느낌을 살려 놓은 수입장판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특이하다.

이 주택은 ‘노블레스빌’의 분양을 담당하고 있는 칠성산업(주)에서 직영으로 시공한 주택으로 단지분양을 원하는 사람 중 건축을 원하는 이들에 한해 시공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종 자재와 인테리어의 차이에 따라 건축비용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田

■ 건축정보

위치 :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문호리 ‘노블레스빌’

부지면적 : 2백68평

건축면적 : 60평 (1층 40평, 2층 20평), 데크 12평

실내구조 : 1층-침실(드레스룸, 욕실), 거실, 주방겸 식당, 화장실, 다용도실
2층-방3, 거실, 미니주방, 화장실

외벽마감 : 목재사이딩, 인조석

내벽마감 : 실크벽지

바닥재 : 1층-온돌마루, 2층-거실(온돌마루) 방(수입장판)

창호재 : 수입창호, LG트라움

단열재 : 인슐레이션

지붕마감 : 아스팔트싱글

난방형태 : 심야보일러

식수공급 : 지하암반수

건축비 : 평당 3백50만원 (조경별도)
■ 글 사진 정철훈

귀족풍 전원주택 단지 ‘노블레스 빌’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에 자리한 전원주택 단지 ‘노블레스빌’. 앞으로 북한강이 흐르고 뒤로는 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입지를 자랑하는 전원주택단지인 이 곳은 총 7만평의 부지에 1, 2차로 나누어 30개 필지를 개발·분양할 예정이며 현재 4천평에 이르는 15개 필지에 대한 1차 분양을 실시, 이미 7개 필지에 대한 분양이 완료된 상태다.

1차 분양지구의 경우 그 평수에 있어 다소 차이를 보이는데, 대략 2백20평에서 3백20평 사이로 그 가격에 있어서도 80만원에서 1백20만원선에서 분양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1차 분양지구의 모든 필지는 정남향으로 터를 잡을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어 앞으로 북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최적의 조망권을 자랑하고 있다.

또, 각각의 필지마다 4m정도의 고도차를 유지시키며 계단식으로 조성해 놓아 주위의 주택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 놓은 점도 장점중 하나.

전원단지로서 최대 관심사인 서울과의 근접성에 있어서는 불과 30㎞의 거리에 있어 강남까지 4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며 마을 진입로와 국도와의 거리도 5백m정도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어 소음이나 기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인근 마을을 지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진입로를 갖추고 있으면서 단지로 형성돼 경비와 보안안전성이 뛰어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 같은 입지여건 외에도 단지 내에 산책로와 등산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5천여평에 이르는 전답을 끼고 있어 입주자가 원할 경우 주말농장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 주민공동 생활공간인 바비큐장이나 배드민튼장 등 부대시설을 조성할 예정이어서 독립된 생활공간으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단지로 평가되고 있는 곳이다.

◇현장사무실 : 031-771-6312 / 011-496-3992
◇분양문의 : 칠성산업(주) 02-558-4631~3 / 017-246-5919 / 011-281-6014 www.noblessevil.co.kr건축정보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이딩과 인조석 마감이 돋보이는, 2층 목구조 주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