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단열재 시공 후 마감 시공을 하는 내단열 시스템의 경우 외부와 내부 공기의 온도 차이로 결로가 생기며 곰팡이가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는 단열재 시공 후 투습방수지로 마감하는 과정을 거쳐 비용 및 시공과정에 효율이 떨어진다. 국내 기술로 개발한 ㈜윈코의 '스카이텍'은 기능성 외단열재로 기존 단열재의 문제점을 보완해 간편한 시공과 우수한 성능으로 프랑스,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먼저 인정받았다.

변지임 기자 자료협조 ㈜윈코 02-3272-0661 www.winco.co.kr

 

 

 

㈜윈코
대구 산업단지에 생산 공장을 둔 ㈜윈코는 재활용 자재와 유리섬유, 1000℃ 이상에서 용융한 천연 광물에서 뽑아낸 섬유 등을 원료로 친환경 단열재, 흡음보드 등을 생산하는 업체다.
프랑스와 미국 등 해외 인증기관에서 우수성을 인증 받은 외단열재로 해외 현지의 생산, 유통업체와 협력해 단열재시장을 점유했다. ㈜윈코의 제품은 성능을 물론, 가볍고 시공이 간편하며 성능이 탁월한 장점으로 건축 현장에서 사랑받고 있다.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주택이 정부의 '저탄소 녹색 성장'발표 후 화두에 올랐다. 탄소제로 주택 또는 패시브 하우스와 같이 최소의 에너지로 최고의 열효율을 만드는 주택의 개념이 낯설지 않다.
열효율을 높이는 친환경 주택의 시공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기밀과 단열이다. 기밀은 습기를 머금은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 결로 및 곰팡이 생성을 억제, 주택 수명을 연장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한다. 단열은 주택 외부 열을 차단하고 내부의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내부의 온도를 일정하게 만든다.
그 중 단열재 시공에는 내단열과 외단열의 두 가지가 있다. 내단열은 단열재를 외벽 내부에 시공해 실외 - 외벽 - 단열재 - 실내의 구조로 이뤄진다. 내단열은 외벽 공사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 실내에서 작업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벽과 슬래브, 벽과 벽에서 단열재의 불연속으로 틈이 생겨 열교가 형성되고 습기가 생겨 곰팡이 문제로 인한 주택 하자 발생이 우려된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 외단열을 한다. 외단열은 실외 - 단열재 - 외벽 - 실내의 구조로 건물 외부에서 작업해 시공의 정밀도가 확보돼야 하고 인건비 지출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주택 외부를 단열재로 감싸는 방식으로 벽과 슬래브, 벽과 벽 사이에 단열재가 연속돼 열교 발생을 근원적 차단할 뿐 아니라 단열재 연결 부분에 틈이 생기는 것을 막아 습한 공기가 구조체에 침투해 결로 및 곰팡이를 발생시키는 위험을 낮추고 실내 쾌적성을 유지한다.

 

 

 

 

 

 

성능 골고루 인증 받은 외단열재
내단열의 문제점을 보완한 외단열재 스카이텍은 우리나라보다 외국에 먼저 이름을 알렸다. 시공 단가를 위해 가격 경쟁력을 우선시하는 우리나라에 비해 유럽, 미국 등은 인증된 제품으로 성능을 우선시하는 구매성향 때문이다. 유럽과 미국의 인증기관에서 단열성은 물론, 투습 · 방수, 불연성에 대한 품질 인증마크를 획득한 ㈜윈코 스카이텍이 외국 진출에 성공한 원인이다.
스카이텍은 천연 유리를 1000℃ 이상에서 용융하여 섬유를 뽑아낸 E-glass로 단열층을 만들어 친환경적이다. 마감에는 알루미늄과 무기바인더를 합성해 방수기능을 가지며 표면에 미세한 구멍을 내 투습성까지 겸비했다. 따라서 단열재 시공 후 방수 및 투습을 위해 투습방수지를 덧씌워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시공 간편하며 자재 보관도 자유롭다.
프랑스 물질 평가원(VERITAS), 프랑스 건자재 시험연구원(CSTB)에서 투습 및 방수성은 프랑스 방수 최고 등급인 W1등급(20㎜ 방수)을, 불연성능은 Euroclass A1등급을 인증 받은 특허제품이며 전체 품질에는 대해서 유럽의 Euro CE 마크를, 미국의 UL 마크를 인증 받았다.
㈜윈코의 이연세 대표이사는 "저탄소, 친환경 주택이 미래지향적인 건축으로 떠오르는 때 ㈜윈코가 큰 역할을 하게 되길 바래요. 본격적인 우리나라 시장 진출에 앞서 지인들에게 평가를 받고자 스카이텍을 무상지원 했는데 다들 만족해합니다"라며 장마철이 끝나 주택 공사가 활기를 띠는 가을을 맞아 우리나라 건축주들을 만날 준비가 됐음을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탄소제로 주택을 위한 고효율 외단열재, 스카이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