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으로 갓 이사 온 도시생활에 익숙한 건축주라면 사소한 것에도 불편이 따른다. 상수도가 그 중 하나. 지하수를 사용하는 전원주택은 세탁실에서 물을 사용할 때 2층 화장실에선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일이 일어나기도한다.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수압변동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일정한 압력으로 지하수를 공급하는 펌프 시스템을 설치하면 해결할 수 있다.
정리변지임 기자 자료협조프랭클린 일렉트릭 코리아 02-3473-3353 www.Franklin-Electric.com www.constantpressure.com
콘크리트 촌에서 자연 속으로 터전을 옮겨 전원생활을 막 시작한 전원 생활자는 전기, 난방 등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하던 도시생활에 익숙해, 전원생활 시작과 동시에 불편함을 느끼곤 한다. 생활용수도 예외가 아니며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라면 더그렇다.
주방에서 물을 사용할 경우, 욕실 또는 정원에서는 물의 양이 급격히 줄어든다. 한쪽에서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면 다른 수도꼭지의 수압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큰 물탱크를 설치해 충분한 양의 물을 저장하면 한쪽에서 갑자기 많은 물을 사용할 때 다른 곳에서도 불편하지 않게 물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큰 물탱크는 많은 공간을 차지해 비효율적이며 온도가 높고 습한 여름철에는 물때와 곰팡이가 생겨 청소와 유지·관리가 까다롭다.
문제 해결을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수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지하수 전용 펌프를 설치하는 것이다. 펌프 설치 시 내부에는 모터를 장착하는데 기능(설치 장소)에 따라 성능 차이가 있다.
모터는 육상용 모터와 심정용 지하수 수중 모터로 구분하며 이 둘은 작동 원리 및 구조가 다르고 설치하는 곳도 다르다. 비전문가가 설치할 때 지하수 수중 모터가 들어갈 자리에 육상용 모터를 장착해 종종 문제가 발생한다.
전원주택을 포함한 지하수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수중 전용 모터를 사용해야 한다.
프링클린 정압유지 인버터 시스템은 지하수 관정 근처에 설치하는 전용 펌프로 압력 센서와 압력 탱크, 인버터 제어 장치가 함께 가동해 수압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물 사용이 적을 때는 자체적으로 모터 회전수를 줄여 에너지를 절감하고 사용 수명을 늘리는 것이 특징이다. 설치가 간편해 기존에 설치된 수중 모터 펌프가 있는 경우에도 땅을 파고 수도관을 연결할 필요 없이 지상의 제어 장치만 간단히 교체하면 된다. 물탱크 크기에 상관없이 수압을 설정해 두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제조사인 프랭클린 일렉트릭은 1950년 미국에서 설립된 수중 모터 생산업체로 정압유지 인버터 시스템은 1999년 출시해 10년이 넘게 호평 받아 왔다. 국토가 넓어 지하수 사용이 많은 미국과 호주 등에서 수압의 변화 없이 편리하게 물을 사용할 수 있어 인기를 모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원주택 붐이 일면서 세탁기, 욕실 샤워기와 변기 물 내림, 주방 싱크, 정원의 스프링클러 등 집 안의 모든 수도시설을 한 번에 작동해도 사용에 불편함이 없어 널리 애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