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20여 년간 우리나라에 목조주택 보급에 앞장서온 팀버하우스 이천로 대표가 예비 건축주를 위한 시공 업체 선정 방법 6가지를 밝혀왔다. 그는 시공사 규모, 경험과 노하우, 실력과 신뢰성 등을 꼼꼼히 따진 후 시공사를 선정하라고 조언했다. 덧붙여 성실하고 건실하며 장인정신과 소신으로 무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정리 홍정기 기자 자료협조 팀버하우스 02-426-9400 팀버하우스.kr

 

 

 

 

 

전원주택 마련은 오랜 시간 준비해 결실을 맺는 평생에 한 번 있는 일이다. 새로운 삶의 시작의 순간이며 새로운 사람과 인연을 만들어가는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팀버하우스 이천로 대표는 "집짓기는 축제의 시간이며 즐거움이 있고 삶의 풍요가 있는 장場"이라고 말한다. 집짓기가 진정한 축제 행사가 되려면 성실하고 건실하며 장인정신과 소신으로 무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이천로 대표의 지론이다.
1992년 설립한 팀버하우스는 우리나라 경량 목조주택 시장에서 굵직한 발자취를 남겨온 업체다. 1993년 전원주택 분야에 국내 최초로 목조 패널 공법을 적용했고 1997년 역시 국내 최초로 충주에 중목구조 방식 대형 목조 건축물을 완공하기도 했다.
2008년에는 주요 언론의 이목을 집중시킨 용인동백 'SK아펠바움'1단지를 시공했으며 인기에 힘입어 2009년에는 'SK아펠바움'2단지를 건립했다.
20여 년간 우리나라에 목조 건축물 보급에 앞장서온 팀버하우스 이천로 대표에게 전원주택 시공 업체 선정 방법에 대해 물었다.

 

시공 업체 선정 시 살펴야 할 6가지
전원주택 시공 분야에 수많은 업체들이 있다. 이들 업체 가운데 어떻게 제대로 된 업체를 골라내느냐가 관건인데 이 대표는 "어느 정도 회사 규모를 갖추고 공사 실적과 실력을 겸비한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지인들을 통해 도움을 받기도 하는데 건축주가 냉정하게 판단해 결정을 해야만 피해를 보지 않는다"면서 "무조건 아는 사람 말만 믿지 말고 아래 6가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첫째, 시공사 규모를 봐야 한다. 본사 건물이 있는지, 자본력에 문제는 없는지, 거래처와의 결제 관계는 깨끗한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공사 중 부도와 같은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필히 회사를 방문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둘째, 업체 창립 연도를 따져본다. 대부분의 전원주택 시공 업체는 규모가 작고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아 실적과 기술이 미비하고 자본금이 모자라다. 이런 업체를 선정 할 경우 하자 보수에 대한 우려가 클 수밖에 없고 부실 시공까지 걱정된다. 따라서 경험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설계도와 견적서 등 계약 관련 서류 등을 통해 업체의 실력과 신뢰성을 가늠한다. 일반적으로 시공자들이 작성하는 견적서는 개략적이기 쉬운데 이것만으로는 시공자의 자질을 알 수 없다. 공정별로 자세하고 알기 쉽게 풀어놓은 견적서를 제출하는 시공자일수록 경험이 많은 업체일 확률이 높다.
넷째, 업체가 지은 집을 방문해 업체에 대한 집주인의 평판을 귀담아듣고 이를 선정기준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문 시 집만 구경할 것이 아니라 시공 과정에서 업체와 마찰이 있었는지, 하자는 없는지, 있다면 보수는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업체 관계자의 백 마디 말보다 거주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솔직한 이야기가 큰 도움이 된다.
다섯째, 옵션 항목이나 관례상 추가 항목에 대해 확인하고 점검한다. 전원주택 업계에서는 관례상 별도로 추가 정산이 되는 항목들이 다수 있다. 이러한 사안을 점검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한다면 큰 실수로 많은 금전적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주의한다.
여섯째, 전원주택 특성상 시공 물량이 많다면 경영자 소신이 담긴 시공을 하기 어렵다. 경영자는 시공 외에 다른 부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적절한 양을 시공하는 업체를 찾아 의뢰함이 타당하다.
이천로 대표는 "이상과 같은 여섯 가지 항목이 귀찮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평생 한 번 짓는 집이기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심정으로 설계에서 완공까지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가족과 충분한 의견을 거치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가족의 반대로 전원행을 포기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전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3th Anniversary 팀버하우스] 팀버하우스 이천로 대표가 말하는 올바른 시공 업체 선정 방법 - 규모, 경험과 노하우, 신뢰성 꼼꼼히 따져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