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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대한 담론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어쩌면 우리 건축 소비자들은 집 짓기의 담론에서 소외돼 왔다. 지금까지 대중의 집에 대한 이야기는 대체로 이렇게 시작한다. "너네집은 몇평이니?"그리고 그 단순한 대화는 이렇게 끝난다. "이 담에 더 넓은 평형으로 이사할 계획이야." 이미 만들어진 집에 우리 몸과 삶을 맡기는 방식에 익숙해 있기에 이런 대화가 가능하다. 코디네이터 김주원은 이제는 우리 몸과 삶에 알맞은 공간, 꿈에 그리던 집을 실현할 때라고 말한다. 집은 삶을 변화시킬 만큼 중요한 까닭이다. 꿈에 그리던 공간은 23인의 건축가들과 함께 이뤄진다. 소위 개념 있는 건축가들과 함께 하는 유쾌한 집 짓기, 그 중심에 있는 ㈜하우스스타일 김주원 대표와의 질의 답변 내용이다.

정리 박지혜 기자 사진 홍정기 기자 취재협조 ㈜하우스스타일 하우스랩 02-564-7012 스타일랩 02-3480-7485 www.hausstyle.co.kr

 

 

하우스스타일은 어떤 일을 하는가.
주택의 기획이다. 그리고 디자인 품질 관리다. 집 지을 때 건축주가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건축주는 건축에 문외한인 경우가 많은 데 더 나은 집 짓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다. 그래서 집 짓기의 전 과정 즉, 설계부터 시공, 인테리어 공사 등 전반에 걸쳐 관리하며 디자인과 시공 품질, 예산, 일정 관리 등을 하는 게 하우스스타일의 업무다.
집 짓기는 돈과 직결돼 있다. 경제적 토대 위에 서야 한다. 그래서 집 짓기 전 건축주에게 첫째, 어떻게 살고 싶은지 묻고 둘째, 집 짓는 데 얼마를 쓸 수 있는지 묻는다. 건축가는 작품적 욕심을 부리다 보면 때때로 예산에서 초과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부분까지 관리해 건축주가 원하는 집을 얼마면 지을 수 있는지, 혹은 가지고 있는 예산으로 어떻게 하면 지을 수 있는지 코디한다. 집 지을 부지를 봐달라며 전화 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도 가능하다. 이 모든 과정을 하우스 매니저가 함께할 것이다.

 

하우스스타일이 추구하는 바는?
집은 삶의 물리체다. 우리는 건축주에게 먼저 '어떻게 살고 싶어요?'를 묻는다. 흔히 하듯 '벽돌집? 아니면 콘크리트집으로 지어드릴까요?'가 아니라. 또한 '언덕 위 하얀 집'이라는 추상적인 집이 아니라 거기서 한 발 내려와 건축주의 삶을 구체화하고 그것을 담을 수 있는 집을 만들기 위해 코디와 건축가, 건축주가 함께 의논한다. 어떤 건축주의 얘기를 들어보자. 이 건축주는 집을 짓기 위해 한 업체를 찾았다. 업체쪽에서는 몇 개의 도면을 펼쳐 보이더니 그 가운데 원하는 것을 선택하라고 했다. 그것으로 설계는 끝났다. 건축주는 개운치 않아 다른 건축가에게 상담했는데 자연스럽게 일상을 이야기하게 됐다. " 앞으로 지을 집 주방에서는 파스타도 직접 요리해 먹을 거예요…"건축주는 건축가와 헤어지며 "꿈을 맡겨 놓고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한다. 당연히 후자에게 건축을 맡겼다.

 

왜 주택 사업을 기획하게 됐나.
15년간 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주거시설을 많이 했으며 상업시설도 두루했다. 어느 시점에서 내 분야를 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주택, 특히 작은 집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삶을 담은 집'이 내게 화두로 떠올랐다. 재작년 광장건축 이현욱 소장과 땅콩집 프로젝트를 하면서 주택작업에 더욱 매력을 느꼈다.
대학 3학년까지 전공 공부를 안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사회구성원 1%를 위한 직업으로 느꼈기 때문이다. 사회 전반에 이바지하는 일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디자인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으며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공헌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자문으로 계신 김 원(광장건축환경연구소 대표) 선생님이늘하시는말씀, ' 주거문화가 변화해야 한다, 사회운동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내용에 공감한다.

 

코디네이터로서 느끼는 주택의 매력은?
주택의 매력은 손에 잡힌다는 것이다. 아무리 커도 100평은 넘지 않는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디자인을 맡았을 때 한 층만 해도 무려 800평이었는데 그때 느낌은 손에 잡히지 않는다는 거였다.

 

23인의 건축가 선정 방식은?
일명발발이모임이있다. '글발이 건축발을 앞서는 사람들의 모임'구성원에서 김 원 선생님께 자문을 구하고, 김개천 신희창 조정구 건축가가 주축이 됐으며 땅콩집 프로젝트를 같이 작업한 계기로 이현욱 소장과 일간지 건축 전문 구본준 기자의 추천을 받았다. 검증을 거친 후 최종 23인을 선정했다. 애초 24인을 계획했으며 꼭 함께할 그 누군가를 위해 한 자리는 비워 두었다. 23인 건축가그룹을 두고 외부에서 말들이 많다.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학연 지연을 초월한 순수 네트워크라고. 내가 생각해도 그렇다. 그저 주택 디자인 잘하는 사람들이 모였다.

 

 

 

 

건축주와 건축가를 어떤 기준 혹은 방식으로 연계하나?
대체로 건축주는 하우스스타일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23인 중 원하는 건축가를 마음에 품고 온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건축주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건축주 스타일과 성향에 잘 맞는 건축가를 선정하고, 건축가의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양과 현장 위치 등 상황을 판단해 여러모로 적합한 건축가를 연계한다.

 

하우스스타일 사업 계획은?
연간 50~100채 수주를 계획하고 있으며 건축가 1인당 연간 2~3채씩 진행하도록 계획했다. 건축비는 평당 500만~600만 원선이 적절하며 설계비는 건축비의 10%로 하되 작은 집이라도 최저 2,000만 원이다. 8월 하우스스토리 오픈 후 그저께 첫 계약을 했다(9월 4일 기준). 건축비 1억 원의 작은 집으로 설계비는 2,000만 원에 계약했다. 스타일 디자인을 담당하는 스타일랩은 현재까지 6건 정도 계약했다.
블로그를 통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유명 건축가들만 계속 유명해지고 수요층은 그들만 찾는 경향이 있다. 주택 디자인을 잘하지만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건축가가 많다. 매스미디어가 하지못하는 부분을 블로그를 통해 활발히 홍보하고 결과적으로 건축가가 디자인하는 주택의 대중화를 이룰 것이다. 하우스스타일의 힘은 바로 디자인에 있다. 이곳은 건축주에겐 주택 디자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하우스스타일 블로그를 주시하라.

 

사업영역이 하우스랩과 스타일랩으로 분리돼 있다. 어떻게 다른가.
하우스랩Haus Lab은 건축 공정 전체 코디를 담당하고 스타일랩Style Lab은 스타일 코디를 진행하는 파트다. 스타일랩은 다종다양의 인테리어 자재와 최신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해 주택 디자인 콘셉트와 건축주 취향에 가장 적합한 스타일 연출과 재료 적용을 제공한다. 그렇기에 건축가들은 스타일랩과 함께 작업하는 걸 편하게 여긴다. 건축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건축가는 최신 건축 재료에까지 정보가 밝은 경우는 많지 않다. 하우스스타일에 집 짓기 매니지먼트를 의뢰하지 않더라도 시공회사나 개인 등 소비자는 인테리어 코디를 위해 스타일랩만 따로 활용할 수 있다. 스타일랩 서비스 비용은 건축면적에 따라 다르며 85㎡(25.7평) 100만 원부터다. 건축주 직영으로 공사하는 경우에도 스타일랩에 문의하면 한결 수월하게 스타일리시한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하우스스타일에 상담하면 건축주에게 추가 비용이 드나?
그렇지 않다. 상담부터 시작해 관리하는 전 과정은 무상 서비스로 제공한다. 다만 건축주와 상관없이 건축가가 받게 되는 설계비에서 10%를 하우스스타일에 지불하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건축가와 하우스스타일과의 거래 관계다. 즉, 그 10%의 비용은 스타일랩에서 진행하는 스타일 코디 서비스에 사용하는 비용이라고 보면 된다. 그 외 비용을 추가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건강한 집 짓기를 위한 것이라고 봐주면 되겠다.

 

장기 계획을 세워 둔 게 있나?
설계비의 현실화가 목표 중 하나다. 건축가는 한 동의 건물을 올리기위해 정말 많은 노력과 공을 들인다. 그러나 그에 비해 현실적인 설계비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것을 대중이 잘 몰라주는 현실이 안타깝다. 가까운 일본은 건축 단가가 비싸니 건축사사무소는 한 해 2~3개 프로젝트만 해도 유지가 된다. 우리도 그처럼 돼야 한다.
콘테이너박스 업체와 사업 제휴를 맺어 1억 이하의 저렴한 기성화 주택 브랜드를 론칭할 것이다. 25.7평 이하 저가 주택을 계획하는 소비자를 위해 콘테이너박스 모듈을 활용한 몇 가지 타입을 개발해 공급한다. 건축가그룹에서 이 타입을 개발토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신진 건축가들에게 작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통로를 마련할 것이다. 유명 건축가만 반복적으로 찾는 시대를 접고, 신진 건축가들도 어렵지 않게 능력을 발휘하며 궁극적으로 건축가가 디자인한 주택이 대중화되도록 할 것이다. 디자인이 삶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김주원
연세대 주거환경학 학사, 홍익대 실내환경학 석사, 연세대 건축공학 박사과정을 거쳐 1998년 자신의 디자인 오피스를 연 후 지금까지 삶의 방식으로써의 주거공간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2002년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 '신동엽의 러브하우스'디자이너로 대중에게 알려졌으며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천호점 수퍼마켓 디자인 등으로 유명하다. 2012년 8월 건축가, 디자이너, 연구자, 사업기획자로서 그동안 다져온 역량을 모아 바른 삶의 방식을 지원하는 '유쾌한 집 짓기'㈜하우스스타일을 오픈했다. 현재 총괄 코디네이터이자 스타일랩의 선임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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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가 집 짓기의 대중화 선언, 집 디자인 잘하는 23인 건축가와 함께하는 하우스 스타일Haus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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