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조리하는 주방은 실내공기 오염의 주범이다. 스마트 레인지 후드와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후드 렌탈 서비스 '하츠의 숲'을 소개한다. 소음을 확실히 줄이고 배기강도를 높인 것과 4개월마다 전문가의 청소 · 관리서비스를 받아 청결유지가 손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정리 박지혜 기자 자료협조 ㈜하츠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인 흡연을 한 번도 하지 않은 가정주부가 폐암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원인은 요리할 때 발생하는 유해가스 때문.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물질이 주방 공기를 오염시킨다. 또한 주방에서 조리 시 발생하는 습기와 음식 냄새는 실내공기 질을 나쁘게 해 불쾌하게 만든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스레인지 위에는 환기를 위한 후드가 있다. 그런데 후드를 적절히 이용하고 철저히 관리하는 주부는 얼마나 될까.
레인지 후드 전문 기업 ㈜하츠는 최근 후드 렌탈 서비스 '하츠의 숲'을 론칭했다.
정수기, 비데, 매트리스 등을 렌탈하듯 레인지 후드를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렌탈 사용한다. 하츠 측이 강조하는 것은 제품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제품+서비스'다. 서은영 마케팅본부장은 "열기와 습기로 인해 후드는 표면의 찌든 때, 기름때뿐 아니라 내부에도 각종 세균과 병원균이 번식하기에 후드 오염의 심각성은 표면보다 내부에 있다"며 "후드 내부 청소는 전문인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며 '하츠의 숲'을 이용하면 4개월에 한 번 후드 전문가가 방문해 청소 및 세균 제거 등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후드 렌탈 서비스를 국내 처음 진행하는 하츠 측은 기존 후드 제품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 조사 결과 '소음이 심하다', '기름때가 찌들어 있다', '청소가 번거롭다', ' 일일이 끄고 켜기 번거롭다'등이 사용에 불편을 느끼는 요소였으며 이런 이유로 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밝혔다. 이런 요소를 반영해 '하츠의 숲'제품은 소음을 기존 후드 대비 23% 낮추고 배기 강도는 37% 높였다. 대표적인 주방의 유해가스인 일산화탄소는 환기 없이 요리할 경우 22.23ppm으로 측정됐으나 하츠 제품 작동 시 3.36ppm으로 눈에 띄게 줄었다.
또한 하츠 후드는 스마트 건강 가전으로 미세 유해가스와 조명 밝기를 탐지하는 센서가 장착돼 자동으로 On/Off 된다. 즉, 조리 시 깜빡하거나 손에 음식물이 묻는 등 직접 켜지 않더라도 자동 작동하고 배기 강도 역시 자동 조절한다. 조리하지 않는 평상시에는 공기청정 기능을 하며 밤에 실내 소등 시 자동으로 꺼진다.
서은영 본부장은 "자동으로 켜 있는 시간이 많아 전기요금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이 있을 텐데 하루 17시간 작동 기준 월 전기요금 1,130원으로 저렴하게 든다"고 언급했다.
'하츠의 숲'서비스 상품은 후드 제품 사양에 따라 월 1만 9,900원부터 3만 6,900원까지 선택 가능하다. 4개월에 한 번씩 후드 전문가가 방문해 알루미늄 필터 교체와 후드 내외부 청소 그리고 항균과 탈취, 아토피 케어까지 가능한 피톤치드 항균 코팅 서비스를 후드와 주방 전체에 제공한다. 또한 1년에 한 번 손이 닿지 않는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한 팬모터 케이싱과 흡음재를 교체, 관리한다. 서비스 계약 기간은 3년이며 해당 기간 동안 후드 관리 및 무상 A/S가 포함된다. 계약 기한 종료 후에는 소유권이 고객으로 이전된다. 전국에 10개 물류센터와 130여 개 서비스 지점을 운영하며 렌탈 서비스 고객들을 위한 전용 콜센터를 운영한다.
'하츠의 숲'주요 판매 채널은 홈쇼핑이며 9월 13일 홈쇼핑 정식 출시했다. 김성식 대표는 "주부들에게 주방 유해가스에 대한 위험성을 인식시키고 후드 사용 권장을 위해 합리적 가격의 렌탈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며 "주부 폐암, 천식, 어린이들의 아토피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주방 유해가스를 배출을 통해 가족들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고 싶다"라고 전했다.
한편 하츠는 주방 후드 전문기업으로 1988년 설립된 이래, 레인지 후드와 빌트인 주방 가전, 주택환기시스템을 생산 · 판매하며 국내 레인지 후드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업계 1위 브랜드이다. 건설사, 주방가구사 등 주로 기업 시장(B2B)에 집중해 온 이 회사는 2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렌탈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 시장(B2C)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됐다. 후드 렌탈 서비스는 온라인 홈페이지(www.haatz.co.kr) 및 고객지원센터(1644-0806)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