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198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보급되기 시작한 서구식 경량 목조주택은 현재 전원주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건축주들 사이에 선호도가 높다. 목조주택은 ▲적절한 습도 조절 ▲우수한 단열 효과 ▲친환경적인 건축 자재 ▲화재에 대한 안전성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다른 건축 구조에 비해 방음(충격음)에 취약한 것이 단점이다. 열전도율이 낮은 대신 소리와 진동을 잘 전달하는 나무의 특성 때문이다.
전원주택은 대부분 이웃과 간격을 두고 짓기에 방음 걱정을 덜 수 있지만, 문제는 펜션 같은 수익형 건축물이다. 따라서 목조주택의 방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흡음 · 방음재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근래에는 시공이 편리한 보드 형태 제품의 인기가 높다.
대표적인 제품이 전원주택 자재 전문 업체 애니우드에서 직수입해 판매하는 CELOTEX社의 SOUNDSTOPⓇ'이다. CELOTEX社는 50년간 주택 흡음 · 방음재를 생산해 온 전문 업체다.
SOUNDSTOPⓇ은 친환경 재생 섬유질로 제작해 밀도가 높아 흡음·방음 성능이 뛰어나며,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하기에 인체에 유해한 폼알데하이드 성분이 방출되지 않아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3의 R값(열관류 저항 값)을 지녀 단열 성능을 높이는 데에도 일조한다.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다는 점도 SOUNDSTOPⓇ의 장점이다. 두께 12㎜×폭 1220㎜×길이2440㎜로 가볍고 작업이 간편해 설치하기 쉽고, 접착제로 소음 전용 실리콘을 사용하면 향상된 흡음 · 방음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시공할 때 수분에 장기간 노출되면 밀도가 낮아지기에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고, 제품 특성상 표면이 거칠어 마감 용도로 부적합해 2차 도장 시 석고보드나 합판 등과 같은 기타 마감자재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SOUNDSTOPⓇ은 목조주택 벽체나 천장, 펜션, 원룸, 사무실 등 소음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에 주로 쓰이고 있다.

 

 

 

 

 

 

정리 홍예지 기자 자료협조 애니우드 031-321-0366 www.anywood.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친환경 재생 섬유질로 제작한 흡음보드 등장, 흡음 · 방음 성능 뛰어나 인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