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지오데식 돔은 구의 표면을 삼각형으로 깎아서 만든 정 20면체의 구에서 시작됐다. 한 면의 삼각형을 작은 삼각형으로 나누다 보면 구에 가까운 구조체가 완성되고, 이 형태를 기본으로 집을 짓거나 돔구장과 같은 건축물의 덮개로 이용한다.
지오데식 돔 구조물은 적은 재료가 사용되고 기둥도 없지만, 가장 강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 돔보다도 매우 튼튼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색적인 외형으로 인테리어 소품이나 실내 장식, 아이들의 놀이공간에도 이용된다. 복잡한 구조 때문에 제작이 어려워 보이지만, 동일한 삼각형 구조의 조합이라 의외로 빠르게 기술을 익혀 다양한 공간 연출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렇게 가정에서 간단한 소품이나 아이들의 놀이공간을 직접 만들 수 있게 미니 돔 하우스 제작 방법과 그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별이와 달이 이야기
필자가 2010년에 입양한 어린 강아지 ‘별이와 달’이이다. 새로운 가족이 된 것을 기념해 별이와 달이에게 예쁜 돔 하우스를 만들어 줬다. 당시 가평에서 주택을 지을 때라 현장과 작업실을 오가며 틈틈이 남는 목재를 이용해 만들었다. 새집을 서로 차지하겠다고 ‘으르렁’거리던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

구조/마감: 목재,
                   폴리카보네이트PC

제작 기간: 4일
바닥 크기: 1m
연결: 피스(36mm), 
          타카핀, 목공 본드



아이 혼자만의 공간
아이를 위해 예쁜 작은 집을 만들어 선물하면 어떨까. 사진은 대전의 한 건축주 가족에게 선물하기 위해 하드보드로 만든 놀이터이다. 하드보드가 종이라서 약할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지오데식 돔의 가장 큰 장점이 튼튼하고 견고한 것을 완성해 보면 알 수 있다. 설령 부서진다 해도 수리는 쉬우니 걱정은 접어두자.


여러 아이를 위한 공간
조금 커 보이지만 견고함 때문에 하드보드로 제작이 가능한 아이들의 놀이터이다. 이글루 형태와 아늑한 실내 분위기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구조/마감: 하드보드 ㅣ  제작 기간: 1일 ㅣ 연결: 탭(Tap) 또는 클립
 



돔 하우스 제작에 필요한 재료 챙겨보기
자재와 재료는 쉽게 구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1) 돔 하우스 기본 구조물 자재
·구조물에 사용하는 자재의 크기는 돔 바닥 크기(지름)의 1/100이면 된다.
(예: 지름 1m 크기의 돔이면, 폭 1~2㎝정도 목재, 파이프, 대나무, 스트로를 자재로 이용하면 된다.)
·구조물 연결에 필요한 재료: 피스, 본드, 타커, 용접, 클립 등 구조물 재질과 어울리는 재료를 선택하면 된다.

2) 돔 하우스를 덮는 마감재 종류
·소재와 색상에 제한은 없다. 창의성을 발휘해 보자. 주로 사용하는 소재로는 하드보드, 아크릴, 폴리카보네이트PC,  합판, 6㎜ PC보드가 있다.
·제작 및 도색에 필요한 재료: 절단 도구, 아크릴 접착제, 본드, 페인트

3) 하드보드는 가볍지만 단단하고 저렴하면서 다루기 쉬운 재료다. 또, 구조물 없이 제작이 가능하고 외부 도색을 생략해도 되기 때문에 제작 과정이 단순하다.

재료가 준비됐다면 어떻게 만들지 구상해 보자.
1) 돔의 기본 형태Frequency 1v, 2v, 3v
·1v는 정 20면체를 의미한다. 20면체의 1개면(삼각형)을 4개의 삼각형으로 나누면 2v, 9개의 삼각형으로 나누면 3v가 된다.


2) 돔 하우스의 크기는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된다.



·크기는 위 표에서 ‘길이(m)’에 대입하면 된다.(예: 1v 크기(지름) 2m를 1m로 한다면 1.05146×0.5=0.52573 한 변을 약 50㎝로 하면 된다.)

3) 하드보드를 이용한 2v 돔 하우스 만들어 보기
·2v 도면 그리기 : A와B 변의 길이는 표를 참고해서 그리면 된다. 연결에 필요한 날개는 3~4㎝면 적당하다.






글·사진 김영만<서울하우징 대표>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돔 하우스]상상이 현실로, 독특한 개성으로 만나는 D.I.Y. Do it yourself 지오데식 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