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붉은 악마와 함께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축제의 해가 밝았다. 올해는 월드컵 4강을 기원하며 월드컵 경기에 사용하는 공인구에 관해 알아보고 축구공을 만들어 보기로 한다. 먼저 2014년 월드컵 공인구의 이름은‘ 브라주카brazuca’로 선정됐다.

브라질 축구팬 100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표에서 선택된 이름이다. 브라주카는 브라질 사람을 의미하는 포르투갈어로 브라질 특유의 삶을 표현하는 뜻도 함유한다. 또한,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는 나만의 축구공 만들기도 소개하니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 보길 바란다.

글·사진 김영만


축구공의 변천사
월드컵에서 사용하는 공인구는 그동안 다양한 모습을 보여줬다. 가장 오랫동안 사용된 형태는 2002년 한·일 월드컵에 선보인 ‘피버노바’에 마지막으로 사용된 오각형과 육각형의 패널 조합이다.

이듬해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새로운 제작 방식과 신기술이 적용된 ‘팀가이스트’를 선보였다. 기존 오각형 20개와 육각형 5개의 패널을 사용한 공인구는 팀가이스트에서 다른 모양의 조각 14개로 만들었다. 이것이 브라주카에선 다시 6개의 패널로 줄어들었다. 브라주카는 2년이 넘는 제작 기간과 600여 명의 선수가 제작에 참여해 완성된 공인구다.

(좌)는 전반전에 사용한 아르헨티나의 공.
(우)는 후반전에 사용한 우르과이의 공.




공은 시대마다 다른 형태와 재질로 만들어져 지금까지 이어져왔다. 기원전 6~7세기 고대 그리스는 축구와 흡사한 ‘하르파스톤Harpaston’ 이라는 경기에서 마른 풀을 이용해 공을 만들어 사용했다. 중세시대에는 닭의 깃털을 뭉치거나 가죽에 동물의 털을 채워 만들었다. 때론 소나 돼지의 방광을 이용했다.

현대의 축구공과 흡사한 공이 사용된 것은 1863년 런던에서 창립된 ‘잉글랜드 축구협회’가 1872년 ‘축구공은 가죽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을 세우면서다. 하지만 가죽을 사용하라는 규정만 있다 보니 나라마다 규격이 다른 공을 만들어 사용했다.

국제 경기에서 결승전에 오른 선수들은 자신들에게 익숙한 공을 사용하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1930년 우루과이에서 최초로 열린 월드컵 결승전에서 서로 맞붙게 된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가 한치의 양보를 하지 않아 결국 전반전은 아르헨티나의 공을, 후반전에는 우루과이의 공을 사용했다.


1970년 제9회 멕시코 월드컵에서 사용된 최초의 공인구.

그나마 일반 경기에선 신경전이 덜했지만, 결승전에선 서로 익숙한 축구공을 사용하려고 매번 격렬한 의견 충돌이 일어났다. 그러다 1938년 프랑스에서 ‘알렌’이라는 인정구를 만들며 분쟁을 잠재웠다. 하지만 주최국에서 정하는 인정구는 나라마다 다른 규격을 적용하고 있어 선수가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자 FIFA는 공인구 제도를 만들어 1970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텔스타’를 선보였다. 선수들은 경기 전부터 동일한 공으로 연습하고 경기에 임해 최고의 기량을 뽐내고 경기 수준도 높아졌다.
최초 공인구 텔스타부터 브라주카까지 눈부시게 발전해온 축구공은 첨단 과학이 총 집약된 과학 그 자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축구공 만들기
월드컵 시즌이 되면 응원 열기도 점점 뜨거워진다. 각양각색의 응원 도구도 등장한다. 다가오는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개성이 넘치는 우리만의 응원 도구를 만들어 월드컵 열기에 동참해 보자. 아이와 함께 쉽게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 최고의 응원 아이템이 될 것이다.

소재 선택
외부 마감을 하고 싶은 소재와 색상으로 결정하면 된다.
º소재로는 유리, 아크릴, PC(넥산), 하드보드, 합판, 6㎜ PC보드, 시멘트, 패브릭, 가죽, 철판, 스티로폼, 목재 등 사용 용도에 따라 정하면 된다.
º마감재는 페인트, 아크릴 접착제, 절단 도구, 본드 etc 등 구하기 쉬운 것을 준비한다.

크기 결정 및 변 길이 계산 방법
º오각형과 육각형 각각 변의 길이는 동일하다.
º만들고 싶은 크기를 정한다(예: 지름(D) 300㎜).
º300㎜(D)/2=150㎜(R)×0.40355=60.5㎜(변의 길이)
º오각형 12개, 육각형 20개 필요

축구공 도면 그리기
º오각형Pentago 그리기


º육각형Hexagon 그리기


※ 홀Tab의 위치는 A오각형 / B육각형의 위치가 동일해야 조립할 때 서로의 홀의 위치가 같게 된다.

완성된 전개도
º전개도는 결과물이 같으니 원하는 모양을 따라하면 된다.


오각형과 육각형의 위치가 올바른지 확인해 보자


 ※사진이나 그림 등을 활용해 만든 예

완성한 축구공 모형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돔 하우스]상상이 현실로, 독특한 개성으로 만나는‘2014 브라질 월드컵 4강 기원’ 축구공 만들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