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상산곡동은 원주민들이 마을의 주요 구성원이다. 상산곡동은 중부고속도로 상일 나들목과 인접하고 서울 동부 지역을 거쳐 경기 동북부와 경기 동남부를 잇는 43번 국도가 곁에 지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게다가 서북쪽에 위치한 검단산자락의 발가락 정도에 닿는 위치로 둘레가 나지막한 산으로 숲을 이뤄 안온함이 감돌고 싱그러운 전원 풍경에 눈이 즐겁다. 구옥이 많은 터라 베이지-브라운 톤의 외벽에 주황색 점토기와를 올린 미끈한 목조주택이 단연 돋보인다.
공장제작 골조구조로 건축비 절감
이 집 건축의 근간이 된 ‘월Wall’ 공법은 스틸 스터드와 목조 패널 공법을 결합한 공장 제작 기법으로 미리 공장에서 생산된 각 단위 패널을 현장에서 간단히 조립만 하면 집의 형태가 완성된다. 주택 골조 제작 설계를 통해 스터드와 패널을 규격화시키고 단열재, 전기 배관, 내외벽 양쪽 OSB 합판까지 완료된 패널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 공사 기간을 현저하게 단축시켜서 골조 시공 비용이 기존 대비 20% 절감 효과를 얻었다. 이 주택의 경우 4명의 인원이 8~9일 걸려 건물의 기본 골격을 완성했다.
외벽에 3종류 이상의 다양한 마감재를 조화롭게 사용했고 지붕재도 시공단가가 상위 그룹에 속하는 고급 점토기와로 시공했을 뿐 아니라 인테리어 역시 외장에 빠지지 않는 세련미를 풍기는 다양한 자재를 적용했다.
다세대 생활 가능한 공간 설계
이 주택은 외형상 입면이 다채로운 점이 특징이다. 평지에 앉힌 건물은 개방감 넘치는 거실을 전면에 배치하고 그 후면으로 주방/식당을 개방해서 거실 중심의 공용공간이 1층 공간을 지배한다. 입면이 다채로워 보이는 까닭은 1층 침실을 거실 벽과 띄어 설계하고 1, 2층에 실을 많이 배치한 영향이 크다.
2층 공간 역시 다세대 거주 시 사생활 보호와 불편함 해소를 위한 설계 의도가 엿보이는데 1층과 마찬가지로 두 개의 침실을 양 측부로 최대한 띄어 배치하고 층고가 높은 1층 거실과 열림과 닫힘을 적정한 정도로 조절해 2층에서의 생활이 방해받지 않으면서 지나치게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했다. 2층 각 방 사이 가족실에는 주방 시스템을 설치해 2층 내에서 불편함 없는 생활이 가능하다.
■ 건축정보
위치 경기도 하남시 상산곡동
부지면적 1019.0㎡(308.8평)
대지면적 657.0㎡(199.1평)
건축면적 195.0㎡(59.1평). 1층 136.0㎡(41.2평), 2층 59.0㎡(17.9평)
외벽마감 테라코트, 치장벽돌, 인조석, 목재 사이딩
지붕재 라파즈 점토기와
천장마감 수성페인트
내벽마감 실크벽지, 수성페인트, 치장벽돌, 접합유리, 루버
바닥마감 강화마루
난방형태 심야 전기보일러
식수공급 상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