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예 통나무집 짓기
이종우(우정목조건축학교 교장 02-552-0295)
통나무집은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무공해건축자재로 인기가 높다. 특히 기술을 습득하면 개인이 직접지을 수 있는 집이다. 통나무집은 수공예통나무와 기계식통나무 등 두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수공예통나무 집짓기에 대해 설명한다.
1. 개요
1) 통나무 건축(LOG BLDG.)
수공예 통나무 건축(HAND-CRAFT LOG BLDG.)
기계식 통나무 건축 (MACHINE CUT LOG BLDG.)
2) 목구조 건축(TIMEBER FRAME BLDG.)
기둥-보 목구조 건축 (POST&BEAM FRAME SYSTEM)
경량 목구조 건축 (LIGHT WEIGHT FRAME)
국내 통나무
낙엽송
잣나무
수입통나무
솔송나무 (Hem lock)
가문비나무 (Sqruce)
전나무 (Douglas-fir)
삼나무 (Cedar)
1. 개요
2. 통나무집의 장점
1) 자연적 아름다움
2) 무공해 건축자재
3) 쾌적한 환경유지
4) 높은 열효율
5) 작은 유지 관리비
6) 높은 내구성
7) 최신설비는 무엇이나 설치가능
8) 화재시 낮은 인명피해
9) 독창성-다양한 건축환경과 조화
10) 건축공사의 높은 경제성
3. 자재와 공구
1) 자재
통나무집에 사용하는 통나무는 말구 기준 20㎝ 이상의 생재의 침엽수를 사용한다.
2) 공구
(1) 엔진톱(Chain Saw)
엔진톱은 통나무 집짓기에 있어 가장 편리한 공구로서 엔진 톱의 개발은
통나무건축술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것은 통나무 가공시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공구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휘발유와 엔진톱전용 엔진오일을 혼합하여 작동시키는 2-싸이클 엔진에 체인톱을 부착시켜 사용하는 공구가 바로 엔진톱이며 벌목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통나무 건축인들은 이 톱을 이용하여 통나무의 낫취나 그루브작업을 한다.
그러나 엔진 톱은 고속으로 회전하므로 조금만 부주의해도 금방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공구다. 이 때문에 철저하게 안전수칙을 준수하면서 작업을 진행 시켜야 하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조심해서 다뤄야 한다.
(2) 스크라이버 (Scriber)
수공예 통나무집은 다듬은 통나무의 상부와 하부가 똑같은 모양이어야 정확하게 맞춰져서 제대로 된 형태를 이룬다. 이 때 필요한 공구가 스크라이버인데 이것은 디바이더의 한쪽은 송곳 형태로 다른 쪽은 연필을 끼우고 전후와 좌우의 수평을 맞출 수 있도록 2개의 수평을 설치한 것이다. 예전에는 수평기능이 없는 거랭이를 대신 사용한 때도 있었다.
4. 낫취 와 그루브 (NORCH & GROOVE)
통나무집에 있어 귀퉁이 처리는 여러 방법이 있다. 상부와 하부 통나무가 정확히 결합되어 수평력에 의해 서로 이동이 없도록 처리되어 있다. 이런 맞춤을 낫취 라고 한다. 그 종류는 나라마다 조금씩 사용하는 방식이 다르다. 옛날에는 도끼로 나무를 파서 만들었으나 현재엔 스크라이버로 그려 엔진톱으로 가공하는 방법이 일반화 되어 있다. 엔진톱 대신 전동끌을 사용해 홈을 파는 경우도 있다. 그루브 사이에는 유리 섬유(Glass Fibor)를 넣고 시공하게 되는데 그 종류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U형 그루브가 많이 쓰이며 W형 그루브는 그루브를 판부분에 할열이 생기는 것을 고려하여 개발된 방식이다.
5. 침 하 (SETTLING)
통나무 건축의 시공과 설계에 있어서 항상 주의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중의 하나인 침하는 다음 두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다.
① 목재의 자연적 수축(Shrinkage) ② 목재가 층층이 쌓이는데 따른 목재 섬유질의 압축(Compression) 시공자는 통나무가 그 직경에 있어서 수축하며 길이 방향의 수축은 무시 할 정도임을 유념해야 한다. 그러므로 두가지 요인은 모든 계산에 동등하게 고려되어야 하는데 전실 침하(Setting)의 50%는 수축에 의해, 나머지 50%는 압축에 의해 일어남을 예상해야 한다. 시공자는 통나무 구조체가 완전히 가라앉기까지(Setting 될 때까지) 항상 그 두 가지를 계산해야 한다. 이 두 가지 계산치는 사용되는 자재의 크기에 의해 좌우 된다. 일단 계산이 되면 침하에 대한 두 허용치중 더 큰 쪽을 예상해야 한다. 그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침하에 대한 허용치 Settling Allowance(S,A)
(1) S.A.= (1/2 /LOG×통나무수)+1/2 (안전계수)
(12㎜/LOG×통나무수)+12㎜ (안전계수)
(2) S.E.= (3/4 /ft×총피트)+3/4 (안전계수)
(55㎜/meter×총미터)+ 7㎜ (안전계수)
6. 공사비
통나무집의 공사비는 물론 사용자재에 따라 공사비가 결정되어야 하나 토목공사에서부터 시작해 골조, 마감공사와 설비, 전기공사를 포함해 총공사비가 일반적으로 3백~4백만원/평으로 생각하면 적정할 것이다. 공사비에는 자재비 50%, 인건비 50%로 그 비중이 같으나 수공예통나무집인 경우 본인이 직접 배워 시공할 경우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통나무집의 통나무량은 평당 1천재(1치×1치×12자) 정도로 소요되며 쓰다 남은 통나무 토막들을 이용해 가구나 소품을 만들면 더욱 운치있는 통나무집이 될 수 있다.
1) 통나무집 공사비 내역
① 총공사비 평당 3백5십만원
② 공사비 상세내역
- 토목공사 및 기초공사 300,000원/평
- 통나무 골조공사 1,1000,000원/평
- 마감공사 1,200,000원/평
- 전기공사 300,000원/평
- 설비공사 400,000원/평
- 부대공사 200,000원/평
2) 자재비 및 인건비 구성 : 자재비 50%
인건비 50%3) 통나무 소모량 : 1,000재/평
7. 공사시 주의사항
① 1층 바닥을 지면에서 충분히 띄어 우천시 낙수물이 통나무 첫단에 튀지 않게 한다.
② 지붕 처마를 길게 처리하여 비바람에도 가능한 한 통나무가 비를 맞지 않도록 한다.
③ 침투성 도료를 사용하여 통나무가 호흡하도록 해 실내가 좀 더 쾌적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
④ 통나무 집은 통나무 시공시 설비 전기를 같이 시공해야한다. 일반 벽돌집과는 달리
추후에는 공사가 불가하며 노출되어 미관상 좋지 않다.
⑤ 침하를 고려하여 창호 상세에 특히 주의하여 시공한다.
⑥ 침하는 3∼4년 간에 걸쳐 진행 되도록 그 기간동안 침하부분을 계속 보링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