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벽난로 이야기

역풍의 영향을 받는 굴뚝

--------------------------------------------------------------------------------
벽난로 굴뚝(연통)속의 공기흐름은 항상 아래에서 위로만 흐르는 것은 아니다. 지형과 바람 기압 등 기후조건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흐른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후 바람 등의 영향을 최소화해 효율적인 벽난로를 설치하려면 벽난로를 설치하기전 충분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


역풍의 영향을 받지 않는 벽난로의 선택

벽난로의 역풍방지는 벽난로의 구조에서 결정된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역풍방지캡은 캡의 이름일 뿐 실제로는 역풍을 제대로 막아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벽난로 구입시 여러 가지 기능을 살펴보고 구입해야 하는데 우선 역풍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된 벽난로인가를 확인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연동연결구에서 화실속을 들여다보아 불이 타는 곳이 보이지 않는 구조여야하고, 세라믹그라스도어가 부착된 제품을 선택한다.
연통의 연결구와 화실을 차단하는 차단판을 무리하게 설치할 경우 역풍의 피해는 막을 수 있으나 세라믹I라스도어에 그을음이 많이 생길 수 있으므로 구조를 잘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하나의 굴뚝에 여러 세대의 굴뚝을 연결하면 위험

아파트, 빌라 등 고층건물에 층마다 설치하는 벽난로의 굴뚝을 하나로 묶어 설치할 경우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는 굴뚝발화의 원인이 되며, 심한 경우 화재 및 가스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벽난로의 굴뚝은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역풍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굴뚝의 높이

역풍의 피해를 줄이려면 굴뚝은 지붕의 제일 높은 곳보다 약 30~50cm 높게 설치하고, 여러 세대의 벽난로 굴뚝을 설치할 경우 높낮이를 주어 설치해야 한다. 만약 여러 세대의 굴뚝을 나란히 설치하면 사용하고 있지 않은 굴뚝의 경우엔 연기나 냄새가 들어올 수 있다.
만약 여건상 굴뚝을 높게 설치하지 못할 경우엔 무동력 벤치레이터와 같은 보조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데 이것의 재질은 스텐레스이어야 한다.


산불방지를 위하여

숲으로 둘러싸인 전원주택의 벽난로 굴뚝은 굴뚝과 주변 나무숲과의 거리를 최소 8m 이상으로 하고 반드시 불똥 방지캡을 설치해야 한다. 동판 등으로 만든 캡을 사용할 경우 고열에 녹아내려 화재의 위험이 높으므로 캡의 재질은 반드시 스텐레스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田


글·채수린(삼미벽난로 대표 02-545-1900)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역풍의 영향을 받는 굴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