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난로 이야기
국산벽난로와 외제벽난로의 분석비교
--------------------------------------------------------------------------------
무조건 국산벽난로가 외재에 비해 좋다, 혹은 나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벽난로는 그 나라의 풍습, 생활,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으로 발달되어 왔기 때문이다. 벽난로의 유형을 크게 미국과 유럽 두 가지로 나눈다면 미국쪽의 벽난로는 덩치가 매우 크고 화구도 크고 화실이 깊다. 반면 주거공간이 우리와 비슷한 구라파 쪽의 벽난로는 화구가 작고 화실이 깊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
우리나라 주택의 벽난로
벽난로가 우리나라 주택에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약 20년 남짓으로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20여년전 한국의 벽난로는 그야말로 걸음마 수준으로 외국의 카탈로그나 책자에 있는 그림을 그대로 흉내내는 정도였다. 국내 벽난로 수요의 대부분은 미국, 캐나다 등에서 수입된 벽난로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20여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주택에 가장 적합한 벽난로 문화를 가지게 되었다. 수입에 의존하던 수요의 대부분이 국산화되었고 외국으로 수출까지 하는 정도의 기술력을 가지게 되었다.
벽난로와 주거문화
벽난로는 그 나라의 주거문화에 따라 많은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의 벽난로 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미국식 벽난로의 예를 들어보자. 미국 벽난로는 거실의 한쪽을 모두 차지할 만큼 크고 산타할아버지가 들어올 수 있을 만한 큰 굴뚝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보기에는 이렇게 용적이 큰 벽난로는 비효율적이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므로 공간 활용을 못할 것 같으나 그들의 주택구조나 문화로 봐선 문제될 게 없는 것이다.
또 그들은 열효율이나 편리성, 공간 효율 등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미국의 벽난로를 자세히 보면 재받이가 거의 없으며, 매우 약한 구조로 되어 있다. 우리가 보기에는 한 일년만 쓰면 구멍이 날 것 같은 얇은 함석철판 구조가 대부분이고 또, 화재방지를 위하여 벽난로의 표면에 그라스울 등으로 단열하여 표면열을 차단하였다.
이러한 구조의 벽난로라면 열효율은 거의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이며, 만약 효율을 높이기 위해 그라스도어를 닫으면 과열하여 얇은 철판에 무리가 갈 것이 분명하다. 미국의 벽난로는 약한 만큼 가격이 매우 싸다. 반면, 유럽의 벽난로는 덩치가 작고, 매우 견고하며, 열효율과 편리성이 강조되어 있으나 가격이 매우 비싸다.
그러나 가격을 논하기 이전에 이 두가지 유형의 벽난로를 그대로 우리 거실에 옮겨 놓기에는 다소 문제가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 고유의 뿌리 깊은 주거 문화와 이에 따른 구조상의 차이, 생활방식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 주거문화에 알맞는 벽난로
좋은 벽난로의 조건은 튼튼한 구조와 높은 열효율, 편리성 그밖의 사후관리(A/S)에 있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좋은 벽난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주택구조는 대개 천장이 낮고 거실에는 넓은 창을 가지고 있다. 또 벽난로가 설치되는 거실에는 여러 가지 장식을 겸한 가구들이 놓이게 되는데 덩치가 큰 미국식 벽난로는 거실의 공간 활용도를 떨어지게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거실에 가장 잘 맞는 벽난로 화실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일까. 대개 거실의 규모는 적게는 5평에서 20평을 넘지 않는다. 이러한 공간에서 가장 적당한 화구의 치수는 가로 80Cm, 높이60Cm, 깊이50Cm 미만이 가장 적당하다. 이 치수는 그동안 우리 거실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치수이기도하다.
외국에서 호평 받는 국산벽난로
한국의 벽난로산업은 20년이란 그리 길지 않은 역사를 가졌으나 지금은 세계 유수의 벽난로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특히 우리의 주거문화와 비슷한 이웃 일본에서는 단연 한국 벽난로가 호평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만의 독특한 디자인과 가격에 비해 높은 효율과 우수한 품질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특허기술인 이중연소방식은 열효율을 극대화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환경친화적인 신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의 기술인 이중연소방식은 콘덴싱 원리를 그 바탕으로한 기술로 장작불의 화염 즉, 1차 화염 상단에 일정량의 산소를 공급, 재차 점화하는 방식으로 높은 열효율과 높은 연비를 가능케 하며, 외부로 배출되는 연기의 양을 절반 이하로 줄여 대기 오염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좋은 벽난로의 조건
좋은 벽난로의 조건은 매우 간단하다. 열효율이 높고, 안전하고, 튼튼하며, 가격이 적당하고, 좋은 디자인, 완벽한 사후관리(A/S), 예기치 못한 사고의 대비(보험) 등이 잘 되어 있는 제품이라면 좋은 벽난로일 것이다.
벽난로는 한번 설치하면 그 집의 수명이 다하는 날까지 함께 해야 하는 제품이므로 사전에 요모조모를 잘 살핀 후 구입 설치해야 한다. 광고나 카탈로그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직접 실물을 보고, 설명을 들으며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해야 한다.田
글·채수린(삼미벽난로 대표 02-545-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