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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주택 트렌드를 제시하다!
- 단독주택 기획전 -

집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집을 ‘투자’의 개념으로 생각해 어떻게 하면 돈으로 환산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이제 사람들은 삶의 여유를 즐기고 건강을 챙기는 ‘거주’의 개념으로 집을 인식한다. 기획전시 <단독주택: 나의 삶을 짓다>는 최근 단독주택 트렌드를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최근 변화된 집에 대한 개념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리 김경한  
자료협조
김중업박물관 www.ayac.or.kr/museum/main/main.asp
사진 윤준환(전시회 및 주택) / Hélène Binet(김현진 혼신지집)

긍정적 삶의 공간으로 
‘집=아파트’라는 인식이 사라지고 있다. 사람들은 획일적인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 사람을 욱여넣는 아파트의 강제성에 지쳐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제 주택에 대한 개념은 건축주의 개성과 바람, 삶의 패턴을 반영하는 긍정적인 삶의 공간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다. ‘단독주택’은 건축주의 요구와 아이디어에 따라 공간을 변화시키기 쉽기 때문에 최근에 변화된 주택의 개념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이번 전시회의 주요 테마로 선택됐다. 

주거문화를 되짚어보는 시간
총 2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회는 국내 유일의 건축전문 박물관인 김중업박물관에서 5월 21일부터 7월 3일까지 진행했다. 단독주택이라는 주제를 통해 아파트로 대변되는 한국의 주거문화를 넘어 ‘집’이라는 근원적 장소를 되돌아보고자 ㈔한국건축설계교수회와 김중업박물관이 공동주최했다. 
제1부 전시는 「단독주택 : 누가, 어디서, 어떻게」를 주제로 단독주택을 매개로 건축가와 건축주가 어떻게 소통하며 합의점을 찾아 거주에 필요한 주택을 지었는지를 보여줬다. 전시에는 총 9팀의 주택 작품을 전시했으며, 각 주택 안에 담긴 공간 구성의 의미와 실제 완성 주택의 쓰임에 대해 다뤘다. 
김중업박물관 고은미 학예연구사는 “아파트와 같은 획일화된 집이 아닌 건축주의 삶에 맞는 집이 어떻게 탄생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제1부 전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2부 전시는 「단독주택: 시간과 공간을 넘어」를 주제로 ㈔한국건축설계교수회 소속 건축가들의 다양한 단독주택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이 시점, 여기’에서 지어지고 있는 주택들을 돌아볼 뿐만 아니라, 우리 시대 주거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론과 연구자료로 보여줬다.

Part 1.
누가, 어디서, 어떻게
 
김중업박물관 문화누리관에서 진행한 제1부 전시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건축가 9팀의 주택 작품을 전시했다. 전시물은 모형과 사진을 선보였으며, 필요에 따라서 멀티미디어 자료나 조형물로 작품의 이해를 도왔다.  
 
-  누가 Who  -
첫 번째 전시실에서 다루는 ‘누가’는 건축가와 건축주 모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건축가는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듣고 합리적이며 미적으로 풀어내기 위해 애를 쓰고,
건축주는 완성된 집에서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얻게 된다.
새로운 경험을 하는 공간_곽희수 
곽희수 건축가는 제22회 세계건축상을 받은 고소영·장동건의 신천리주택 모형과 사진을 선보였다. 곽희수 건축가의 건축은 노출콘크리트를 주재료로 하는데, 이는 건물의 외피도 피부조직과 같이 하나로 이어져야 한다는 그의 생각에서 출발한다. 또한, 그는 노출콘크리트 재료를 사용해 벽을 접거나 꺾고, 박스 공간을 중력에 거슬러 공중에 띄워 독특한 공간을 구성한다.
살림집과 기념관의 공존_정재헌 
정재헌 건축가의 도천 라일락집은 한국 서양화 1세대 작가 도삼봉 화백의 집터에 세웠으며 그 후손들이 4대째 살아가는 곳이다. 이 집은 살림집과 도삼봉 화백의 기념관을 겸하는 공간을 함께 배치했다. 살림집은 ‘ㄱ’자로 배치해 배경의 역할을 하며, 화백의 기념관은 O형의 작은 오브제로 세워 입체적 공간을 연출했다. 정재헌 건축가는 자극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보다는 변함없이 묵묵히 존재하면서 빛을 내는 건축을 추구한다.
삼대가 사는 집_이중원·이경아
이중원·이경아 건축가의 삼대헌은 문자 그대로 삼대가 사는 집이다. 건축가 부부인 이중원·이경아는 부모님과 자녀들이 함께 머무는 공간을 설계하며 동네와 막힘없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설계했다. 이를 위해 공적 공간은 유리로 된 투명한 매스로 구성해 개방하고, 사적 공간은 전벽돌과 스테인리스의 불투명한 매스로 구성해 사생활을 보호했다. 두 건축가는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동문으로 미국 MIT 건축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  어디서 Where  -
두 번째 전시실인 ‘어디서’는 단독주택이 위치한 장소의 문제를 다룬다.
풍성한 자연경관 속에 놓인 집에 자연을 끌어들이거나, 빽빽한 도심지에서 알차게 집을 구성하는 건축가의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다. 
5×17 대청동 협소주택_윤재민
윤재민 건축가의 대청동 협소주택은 5m의 폭과 17m의 높이를 지닌 도심 속 주택으로,
주거의 새로운 가능성과 확장성을 보여준다. 1층은 건축주가 직접 운영하는 상업 매장, 
2층은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인 사랑방, 3층부터 5층을 주거 공간으로 시공했다. 
윤재민 건축가는 건축 공간을 단단한 재료로 확정된 것이 아니라 유기적이고 생명력을 지닌 것으로 여긴다. 
자연을 끌어들인 공간_김현진
김현진 건축가의 혼신지집은 풍성한 자연을 집 안으로 어떻게 들여올 지에 대한 건축가의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주택이다. 마치 거실 창이 지면과 맞닿은 듯 한쪽 벽면을 충분히 개방해, 혼신지 호수면이 보는 이의 마음속에 다가올 수 있도록 했다. 김현진 건축가는 2001년 세 명의 파트너와 SPLK 건축사사무소를 개설했다. 이들은 작가적 언어만을 강조하지 않고 상황과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건축을 추구한다. 
삶을 형상화한 주택의 전형_김승회
김승회 건축가는 이번 전시회에서 주택의 전형을 제시했다. 또한, 주택은 삶이 형상화된 공간이며, 그가 속한 시대 속에서 일종의 전형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건축이란 근본적으로 ‘세계와의 경계이며 관계’라고 정의한다. 그의 건축은 도시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삶과 환경,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도시 공간의 진화를 제안한다. 
 
-  어떻게 How  -
세 번째로 풀어놓는 ‘어떻게’ 전시에서는 단독주택을 나의 삶에 맞춰
어떻게 지을 것인지에 대한 현실적 고민을 다룬다. 
재구성의 가능성을 열어둔 공간_김동진
김동진 건축가가 선보이는 커스토마이집은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고 그에 적합한 형태로 공간을 나누고 합하고 넓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공간을 보여준다. 김동진 건축가는 집이라는 공간을 구성원들이 각자 삶의 방식에 맞춰 재구성할 수 있는 곳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그는 다양한 사회현상 속에서 변화를 거듭하는 현대 도시와 그 속에서 숨 쉬는 건축, 그리고 이들을 아우르는 환경의 상호관계에 주목하고 있다.
숨은 재료의 가치에 주목_조장희·원유민
조장희·원유민 건축가는 그동안 건축에서 간과되고 쉽게 지나쳐온 재료들의 가치를 보여준다. 그뿐만 아니라 건축에서 비용의 문제를 생각하고, 적정 기술에 의한 적정주택이 무엇인지를 고민할 수 있도록 했다. 두 건축가는 모든 프로젝트의 과정마다 최선을 다하는 것에 가치를 두며, 건축이 건축가와 건축주 모두에게 ‘재미’를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작업에 임해왔다. 
신혼부부 위한 50㎡ 하우스_이소정·곽상준
이소정·곽상준 건축가는 신혼부부를 위해 가파른 경사의 자투리땅에 지은 50㎡ 하우스를 소개했다. 또한, 서울시 아파트 전세금 및 주택 공급 현황을 보여주는 조형물을 설치해 과연 어떤 장소에 무슨 집을 지을 것인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졌다. 
두 건축가가 설립한 OBBA는 비판적 시각을 바탕으로 당면한
주거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연은 건축 설계의
영원한 기준점!
SPLK 건축사사무소 김현진 건축가
혼신지집을 지은 김현진 건축가는 경북대학교와 프랑스 파리 라빌레트 건축학교를 졸업했다. 2001년부터 설계, 시공, 구조 분야 네 명의 파트너가 모여 만든 SPLK에서 대표 건축가로 활동하고 있다. 2014년에는 혼신지집으로 한국 건축문화대상 주거 부분 본상과 신진건축사 대상을 받았다. 

Q.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A. 요즘 아파트 생활로 빼앗겼던 공간에 대한 주도권과 주거문화를 되찾고자 하는 보통 사람들의 관심이 단독주택에 맞춰져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이번 전시회가 다양한 삶의 스토리와 공간적 잠재력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뜻깊은 행사라고 생각해 참여했다.

Q. 혼신지집의 콘셉트는? 
A. 아름다운 자연 풍광 속에서 두드러지지 않도록 단순하면서도 시공의 완성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콘셉트를 추구했다. 또한, 건축물의 섬세함을 통해 계절과 시간의 변화를 담아내고자 했다.

Q. 혼신지집을 설계할 때 고려한 사항은? 
A. 세계적 건축가였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건축가는 어떤 주제theme를 바탕으로 그에 적합한 소재motif를 찾아 그것으로 집을 짓는다build”라고 말했다. 건축에서는 자연이 설계의 영원한 주제이다. 따라서 혼신지집을 설계할 당시, 어느 곳에 벽을 세워 공간을 여닫을지, 어떤 재료를 어떤 방식으로 느끼고 만지게 할지, 건축주가 어떻게 움직이고 무엇을 보게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주변 자연환경을 기준으로 삼았다.

Q. 시공 상담 시 건축가에게 필요한 자세는? 
A. 최고의 과학 저술가이자 의사인 아툴 가완디는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저서에서 환자와 상담하는 임상의의 유형을 세 가지로 말한다. 첫째는 가부장적 관계로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와 약물을 결정해주는 유형이다. 둘째는 정보를 주는 관계로 수치와 방법을 설명하고 환자에게 선택하도록 하는 유형이다. 세 번째는 해석적 관계로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스스로 이해하도록 돕는 유형이다. 개인적으로는 세 번째 유형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건축가는 건축주가 주택을 왜 짓고 싶어 하고 어떤 주택을 기대했는지를 스스로 깨닫게 해야 한다. 이는 건축가와 건축주 사이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 건축주에게 꼭 필요한 주택을 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
 
경상북도 청도군에 있는 혼신지 호수 전경

혼신지집은 어느 곳에서 보더라도 자연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Part 2. 시간과 공간을 넘어
김중업박물관 안양사지관에서 진행한 제2부 전시는 우리나라의 현재의 실험적 단독주택과 미래 주거생활에서 나타날 단독주택을 소개했다. 전시물들은 설계 교수 그룹이 제시하는 단독주택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배치됐다. 즉 전원적 단독주택, 도시적 단독주택, 집합적 단독주택으로 섹션을 나누고 각 주택에 대한 조형물이나 사진 자료를 전시했다. 주최 측은 관람객들에게 다소 실험적인 전시물들을 선보이며 현재를 넘어 미래의 주거 형태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연계 답사_‘집’을 다시 생각하다
주최 측은 단독주택 기획전 연계 프로그램으로 서울 근대 주택 및 판교 주택단지 답사를 진행했다. 프로그램을 맡은 김중업박물관 박은수 학예연구사는 “답사 프로그램이 더운 날씨에 야외에서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정원이 조기에 마감됐을 뿐만 아니라 신청자 전원이 참석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참석자들이 타인의 주택에 실제로 들어가서 그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에게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을 듣는 점에 크게 만족해 했다”고 덧붙였다. 

답사 프로그램 참석자들은 북촌로 한옥부터  주상복합주택까지 다양한 주택을 둘러보며 나만의 집짓기에 대해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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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단독주택 기획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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