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아산 주말농장의 매매 또는 실버 임대사업 타당성 분석


--------------------------------------------------------------------------------
서울 양재동에 살고 있는 K씨는 고향인 아산시 염치읍 중방리에 현재 주말농장으로 이용하는 5천평정도의 땅이 있다. 아산 시내에서 약 6km가 떨어진 변두리에 위치해 있고 2차선 도로와 200m 정도 거리에 있으며, 배산임수형의 경사가 완만한 정남향 부지로 모두가 탐내는 그런 땅이다. K씨는 80~90년대 초반까지 이 땅에서 사슴농장을 운영했는데, 90년도 후반에 들어서 사슴농장관리가 어려워져 이를 주말농장으로 이용하며 그 관리를 고향에 사는 형님에게 부탁했다. 이는 고향 땅을 그냥 방치할 수 없었기 때문에 취한 조치인데, 이렇게 이웃 주민들의 시선 때문에 틈틈이 가꾼다는 것이 지금은 은행나무, 둥근 향나무, 회양목, 단풍나무, 두충나무 등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약재와 조경수들이 수없이 늘고 또 잘 조화돼 조경원 못지 않다. 그러나 최근 들어 형님이 건강상의 문제로 더 이상 관리를 할 수 없게 되다보니 이제는 처분을 해야할 입장에 놓였다. 그래서 이를 어찌 처분할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문득 실버 전원주택을 지어 임대사업을 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 곳을 부지로 매매할 경우와 실버전원주택으로 개발할 경우 중 어느 쪽이 유리한지와 또 이곳에서 실버전원주택 임대사업을 한다면 그 가능성이 있는 지를 물어왔다.
--------------------------------------------------------------------------------

■ 질문요약
1.실버전원주택임대사업의 타당성과 적당한 건축규모 및 건축비, 전세보증금액
2.부지로의 매도(9억원)와 실버전원주택임대사업의 수익성 비교
■ 입지분석
소재지: 충남 아산시 염치읍 중방리
규모: 전 5천평(4필지), 관리사옥 1동. 사슴장 3동
용도지역: 준도시취락지역 내 준농림지




■ 실버 전원주택 임대 사업의 타당성 제고

21세기에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 중에는 실버사업도 자주 거론된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노령화에 따른 새로운 주거 문화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새로운 사업에 도전에는 희생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이 덤비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이것은 아직 이러한 실버주택사업의 정확한 모델이 제시되지 못한 때문이며, 또 시행착오에서 나오는 사례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어쨌든 전원주택에서 볼 수 있듯이 실버전원주택도 양분화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여겨진다.

‘최상을 요구하는 실버타운(수요자의 10%)과 임대 아파트와 같은 수준이면서 텃밭이 딸린 실버전원주택(60%), 기타(30%) 수요층으로 구별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그 가능성이 큰 사업이다.

반면 현대 판 고려장이라는 인식의 양면성도 있는 것이 실버 전원주택사업이다. 이것은 부지의 입지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도 지닌다.

젊은 세대와는 달리 승용차가 없이도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이용거리(300~600m), 종합병원과의 거리뿐만 아니라 온천이나 관광단지와 연계성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우선 본 의뢰지는 실버전원주택의 임대사업은 그 가능성이 크다. 그럼 K씨가 구상하는 의뢰지는 과연 임대사업을 할 수 있는 지역인지, 그리고 어떻게 접근을 하면 임대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를 검토해보자.

지리적 요건

본 의뢰지는 아산시청에서 6㎞ 반경에 위치하고, 현충사에서 10km, 현대자동차 아산 공장에서 10km 거리에 있는 아산시 염치읍 중방리 소재의 땅이다.

아산시는 온천이 유명한 곳으로 온양온천 말고도 최근 개발된 아산온천이 있으며 서해안 고속도로와도 연계성이 좋은 지역으로, 우선 실버전원주택지로써 유리한 지리적 입지조건이다. 또한 의뢰지가 위치한 중방리는 마을 앞 들판은 평야 지대이면서 아늑한 야산이 감싸고 있어 온화한 자연마을이다.

그리고 골중뱅이란 영인산(해발363,9m)자락의 야산 자락에 위치한 부지 역시도 배산임수형으로 중방리 중에서는 제일 명당 터로 아산 시내가 보이는 전망이 좋은 땅이다. 따라서 본 의뢰지는 실버전원주택의 지리적 요건을 잘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변환경과 교통

의뢰지의 주변환경은 산세가 온화한 자연마을 한 쪽에 위치하고 경사지가 완만한 배산 임수형 부지로 좋은 편이다. 부지의 정남향 2차선 도로변에는 소규모 공장이 있고 마을 뒤편 약500m 거리에 석산을 개발중에 있으며, 부지상단 8부능선 위쪽에는 가족묘지 들이 있으나 조경이 잘되어 있어 여타 묘지 주변의 부지처럼 거부감이 적어 보인다.

그리고 교통에 있어서는 39번 국도와 접하는 염치사거리와 약700m거리에 위치해 있는 의뢰지는 현대 자동차 아산 공장으로 가는 길목으로 지방도가 잘 닦여있다.

시청까지는 5분 거리로 생활권에 가깝고, 서울 나들이도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강남편이 1시간 10분대로 편리하다. 따라서 교통에 있어서도 실버전원주택으로써 안성맞춤이다.

규모에따른 건축비산정

전원주택을 짓는 사람들이 보통 부지선정은 잘해 놓고 건축을 잘못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이다. 이는 수요자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인데, 특히 주변의 시세를 감안하지 않고 과다한 비용의 건축을 한 후 분양가를 높게 책정해 수요자들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인식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의뢰 지의 경우는 온양 아파트 23평대 아파트전세가 2천5백만원 선이라는 것과 아산시 주변 농가주택이 대지 1백50평을 기준으로 농가를 포함해 평당 20~30만원 선이란 것을 고려하면 좋을 것이다.

그래서 임대을 목적으로 한다면 전세금을 2천5백~3천5백만원 선으로 책정하고 이에 맞춰 건평은 15~20평 사이, 건축비는 평당 1백50~2백만원 선으로 하는 것이 알맞다고 본다.

이는 온양시내 아파트의 전세금과 비교해 조금은 비싼 편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나 ‘환경이 쾌적하면서 텃밭이 있다는 장점을 들어 새로운 주거 문화를 요구하는 수요자’가 온양시내의 사람들이 아니라 서울 사람들이란 점을 생각한다면 비싼 것이 아니다.

현재 서울에서 살고있는 집을 월세를 놓고 실버전원주택으로 이사를 하고 월세 받는 것으로 생활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할 때 2천5백~3천5백만원 부담이 없다. 또 건축주 입장에서도 건축비를 전세보증금으로 충당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와 알맞은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현 상태에서 보는 견해이며 금년 말을 지나며 경기가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아산만 공장지역이 활성화되게 된다면 건축비는 평당 1백70~2백30만원대, 건평은 20~30평 정도로 지어도 좋을 것이다.


■ 부지로 매도할 경우의 적정가격

적당한 필지면적과 수는 수요대상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의 상황으로 볼 때 20~30대의 직장인을 주 수요대상으로 할 경우 성공확률은 가장 높다. 그리고 이 경우, 필지당 면적은 4백~6백평 정도가 알맞으며, 분양가는 평당 5만원 선이면 적당하다.

물론 주변에 적은 평수로 8만원~10만원 대를 형성하는 매물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보합세만 이루지 거래는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결론

주택에 있어서 대부분 사람들이 실버타운을 21세기 유망업종으로 꼽는다. 그리고 아산은 기후가 수도권보다는 따뜻하고 주변에 문화 유산이 있고 온천이 많아 실버전원지로 각광 받을 수 있는 지역이다.

때문에 이러한 주변여건과 더불어 아산만의 배후 도시인 온양시내 변두리의 본 의뢰지는 교통이 편리해 차가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을 특화시킨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점들을 종합해 보면 본 의뢰 지는 경우 부지로의 매도하는 것보다는 실버 전원주택 임대사업이 수익에 있어 좋다고 본다. 단, 최근의 변화에 맞는 수요층을 겨냥하고 적당한 규모의 건축을 했을 경우다.

만일 이러한 정서를 무시하고 30평 이상으로 짓는다면 오히려 헐값에 부지로 매도하는 것보다 손해를 볼 것이다.田

■ 글 진명기(전원주택 전문 컨설턴트 02-536-2500)

월간 ‘전원주택라이프’가 부동산 무료컨설팅을 실시합니다. 소유하고 있는 전원주택(지)에 대해 자세한 물건 소개와 사진을 우편으로 보내 주시면 매달 1분을 추첨하여 무료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추첨된 물건의 컨설팅에 대해선 본지 게재를 원칙으로 하며, 기타 보내주신 자료와 사진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보내실곳: 서울 마포구 성산동 275-1 덕성빌딩 4층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앞
보내실 자료: 간단한 현황 자료(전화번호 명기)와 사진 2장
마감기한 : 매월 10일까지
문의전화: 월간 전원주택라이프 02-323-3162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산 주말농장의 매매 또는 실버 임대사업 타당성 분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