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주택용 난방기기 ‘토요토미’
한겨울에 추위가 엄습하는 날이면 너도나도 핫팩을 들고 다닌다. 한 손에 움켜쥘 정도로 작지만, 손쉽고 빠르게 언 손을 녹여준다. 거기다 가격도 저렴하다. 겨울에 이보다 좋은 아이템이 또 있을까? 최근 집에서 사용하는 신개념 난방기기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평범해 보이는 난로에 ‘신개념’이라는 호칭이 붙었으니 궁금하다. 이 난로가 핫팩처럼 우리의 몸을 녹여줄 겨울철 주택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살펴봤다.
자료협조 (주)엔에스트레이딩 www.toyotomi.kr 070-4066-2820
냄새 없고 환기 필요 없는 난방기
토요토미의 국적은 일본이다. 1949년에 나고야에서 등유 난방기기를 생산하기 시작해 현재 100여 개국에 수출할 정도로 성장한 기업이다.
토요토미 난방기는 등유를 사용하는 배기형 팬히터방식으로 대류난방기기다. 버너에서 발생한 열이 파이프를 순환할 때 선풍기처럼 팬을 가동해 따뜻한 공기를 순환한다. 그런데 실내에서 등유를 사용하지만, 냄새나지 않는다. 연소와 배기가스에 의한 실내 공기의 산소 부족이나 오염도 없다.
비밀은 연통에 있다. 지름이 8㎝에 불과한 이중 구조의 연통 하나로 산소 공급과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것이다. 그러니 난방기를 사용하는 동안 벽난로처럼 환기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환기하지 않아도 되니 밤새 틀어놓고 잠을 자도 안심이다. 물론 난방기 주변에 인화물질이 있어도 화재 걱정 없다. 난방기가 가동하고 있을 때 손으로 만져도 화상을 입지 않는다. 그러니 아이들이 난방기 주변에서 논다고 걱정할 필요 없다.
높은 열효율, 착한 난방비용
단독주택에 난방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보조 난방기기 벽난로를 설치하기도 한다. 그러나 난방비용을 절감한 만큼 저장 공간을 마련해 땔감을 준비하고 젖지 않게 관리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또한, 벽난로를 사용할 때마다 재를 치워야 하는 번거로움도 따른다.
토요토미는 열효율이 뛰어나 적은 연료로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고 연료 주입 외에는 관리할 것도 없다. 연료비용은 27평형에 사용하는 FF95 제품을 예로 들면, 10월부터 3월까지 5개월 동안 하루에 7시간 난방하면 약 50만 원 든다. 연료비용이 적게 들고 관리도 쉬우며 열효율이 높아 토요토미 난방기는 보조난방이 아니라 메인 난방으로 사용해도 문제없어 보인다.
토요토미 제품은 내구성이 뛰어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말이다. 이처럼 성능과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이유는 일본의 난방문화에 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대류 난방문화인 일본은 일찍이 난방기 개발에 힘써왔고, 그 결과를 토요토미가 보여준 것이다. 토요토미 제품을 수입·판매하는 (주)엔에스트레이딩 관계자에 따르면, “혹독한 추위와 긴 겨울밤을 보내야 하는 알래스카의 많은 가정에서도 토요토미 난방기를 사용할 정도로 난방 성능과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전한다. 또한, 아직도 모든 제품은 토요토미 고향인 나고야에서 직접 생산하는 시스템이라 반세기 이어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담아낼 수 있다고 한다.
토요토미 난방기 장단점
장점
● 크기가 작아 공간을 적게 차지해 부담 없이 설치할 수 있다.
● 설정 온도를 맞추면 자동으로 열량을 조절하고, 설정 온도보다 실내 온도가 2℃ 이상 올라가면 자동으로 꺼졌다가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켜져 연비 효율이 높다.
● 초기 투자비용이 벽난로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경제적 부담이 적다.
● 연료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입하면 된다.
● 소모품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내구성이 뛰어나 평생 사용할 수 있다.
● 난방비용이 적게 든다. ※FF95 기준 겨울(10월~3월) 동안 하루 평균 7시간 사용할 때 총 난방비는 약 50만 원 소요.
단점
● 한 번 설치하면 이동하기 어렵고, 연통 설치비용이 든다.
● 난방기를 작동할 때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난다.
Product
Model FQ-70
크기: 84 × 45 × 74.5㎝
열량: 2.18 ~ 7.0㎾
난방 면적: 20평형
난방비(월): 약 9만 원
시간당 연비: 0.25 ~ 0.79ℓ
시간당 평균 연비: 0.54ℓ
※FQ-70은 2017년 10월에 출시 예정
Model FF-95
크기: 74 × 42.7 × 70㎝
열량: 2.96 ~ 9.5㎾
난방 면적: 27평형
난방비(월): 약 10만 원
시간당 연비: 0.33 ~ 1.07ℓ
시간당 평균 연비: 0.62ℓ
Model FF-55
크기: 49.6 × 33.9 × 60㎝
열량: 1.88 ~ 5.5㎾
난방 면적: 15평형
난방비(월): 약 7만 원
시간당 연비: 0.21 ~ 0.62ℓ
시간당 평균 연비: 0.42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