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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의 정취와 멋이 담긴 
한옥마을

좁고 허름한 골목길이 언제부턴가 사람들의 발길로 북적인다. 최근 외국인도 가세해 가히 다국적 마을처럼 됐다. 이들을 끌어들이는 게 한옥이다. 한옥의 무엇에 사람들이 반한 것일까? 그래서 현장을 직접 찾아가 봤다. 서까래가 즐비한 골목을 누비고, 커피향이 스민 대청에 앉아 차를 마시며, 한복의 아름다움에 반해보기도 했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마을 ‘익선동’과 조선의 역사가 고스란히 밴 ‘고성 왕곡마을’, 새로 조성한 ‘오창 한옥마을’에서 한옥의 멋을 찾아본다.

고성 왕곡마을
왕곡마을 겨울 풍경(
왕곡마을 야경
 
왕곡마을은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오봉리에 자리한다. 고려말 양근 함씨 함부열이 이성계의 조선건국을 반대하며 이 마을에 숨어 지냈다. 그의 손자 함영근이 강원도 간성군에 터를 잡아 600여 년 간 후손들이 대대로 살았다. 마을 중간을 가로지르는 길을 경계로 산 쪽은 함씨의 집성촌이었고, 아랫마을은 강릉 최씨가 집성하는 마을이었다. 고려 때 강원도 간성군이 고성군으로 바뀌었고 1850년경 함정균 가옥을 시작으로 북방식 가옥을 건축해 군락을 이뤄 지금까지 잘 보존되고 있다.
이 마을 가옥들은 집과 집 사이에 밭이 있는데 이를 경계로 삼았다. 집 구조는 대부분 부엌에 가축우리가 붙은 ㄱ 자형의 평면형식이며, 안방, 사랑방, 마루, 부엌, 도장방이 한 건물 내에 배치돼 있다. 독특한 건 대문과 담장이 없다.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 햇볕을 충분히 받아 눈이 쌓여도 고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다. 이 마을엔 총 127채의 한옥이 보존돼 있으며 기와집은 20채, 초가집은 30채, 부속채는 77채다. 현재 37가구 65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으며 평균 연령은 70세다. 현재 이 마을 거주자는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부엌을 입식으로 개조해 생활하며, 일부는 옛 방식 그대로 살고 있다. 거주 비용은 각기 삶의 모습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연료비와 공과금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왕곡마을에서는 전통한옥 숙박체험과 제기만들기, 팽이만들기, 전통의상 체험 등 전통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다. 대부분 무료 체험이지만, 떡메와 한과체험, 짚풀공예 등은 1인당 5000원 정도 비용이 발생한다.

익선동 한옥마을

익선동 한옥마을 ‘이어라’

익선동은 우리나라 최초 계획 주거 단지로 100년 가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04년 재개발사업이 추진돼 없어질 위기를 겪었지만, 주민들 반대가 심해 2010년 한옥 보전 방안이 재검토됐다. 이후 2014년에 주민 52%가 익선동 한옥마을을 보존하는 데 동의해 재개발추진위원회가 해산됐다. 이 마을은 부유층이 살던 북촌, 서촌과는 달리 서민들이 살았다. 주로 수도와 전기를 집 안으로 들이는 양옥집으로 20세기 생활양식에 어울리는 퓨전 한옥이다. 대부분 ㄱ자, ㄷ자, ㅁ자 배치에 마당이 가운데에 있는 구조다. 크기는 10~50평으로 다양하지만, 대부분 15평 안팎으로 좁은 골목 사이사이에 작게 지어져 있다. 지금은 젊은 층이 이 공간을 활용해 한옥의 멋과 향을 보존하면서 각자의 스타일로 카페, 음식점, 슈퍼 등을 마련해 마을을 지켜가고 있다. 현재 많은 사람이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했으며, 특히 젊은 층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좁은 골목을 이곳저곳 돌아다니다 보니 한복집 ‘이어라’가 보였다. 개화기 한복으로 소녀다운 스타일의 한복이 쇼윈도에 전시돼 있어 눈길이 갔다. 이어라는 한복 대여뿐만 아니라 전통 한옥을 개조해 만든 공간도 대여한다. 44평 양옥집을 한복 진열해 놓은 방, 피팅룸, 세탁실, 대여공간, 게스트하우스로 계획했다. 개조하기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해 봤다. 입구에 있던 사랑채를 한복 대여 공간으로 개조하고, 마당 옆에 있던 창고와 화장실은 피팅룸과 세탁실로 바꿨다. 안채와 마루 공간은 합쳐 대여 공간으로 구성했다. 대여 공간이 이 집의 메인 공간이다. 20명 정도 모여 세미나나 파티를 열 수 있는 크기다. 낮엔 커피를 마시고 저녁엔 대여하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이어라 사장은 한옥의 예스러움을 젊은 층도 느끼게 해주고자 고가구와 옛 소품을 배치했다. 한복 방엔 개다리소반이나 복주머니 같은 것들의 소품을, 라커룸은 개화기 때 쓰던 앉은뱅이 화장대 3개를, 메인 공간엔 예전 라디오나 다리미, 재봉틀을 곳곳에 놓았다. 마치 시간여행을 하는 공간으로 콘셉트를 잡은 ‘이어라’는 이름이 품고 있는 ‘사랑이어라, 나비이어라, 꽃이어라’의 의미처럼 꿈을 이루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오창 미래지 한옥마을
오창 미래지 한옥마을 개요
위치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오창 미래지 테마공원 내
시행 우성사업개발(주) / 충청북도 청주시 지원
면적 18,603㎡(5637.27평)
필지 499.00㎡(151.21평) ~ 1,226㎡(371.51평)
시설 한옥주택 18호, 근린생활시설 등
분양 완료
주차장 도로변 대지 안, 마당, 체험관에 분산 배치
기반시설 단지 내 6m 도로, 가로등, 마을 공동 상수도, 마을 오수처리시설
문의 043-285-2301

Interview
우성산업개방(주) 최은희 대표는 민간사업으로 한옥단지 개발을 기획부터 분양, 시공까지 맡아 성공적인 한옥마을 조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어렵고 힘든 과정에서도 멈추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던 최 대표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우성산업개발(주) 최은희 대표

Q. 미래지 한옥마을의 특징은
A. 미래지 한옥은 옛 궁이나 사찰에 사용한 겹처마와 원형 기둥, 우물천장 양식으로 웅장하다. 그리고 한옥의 아름다운 선을 살리기 위해 건축물의 크기와 부지를 넉넉하게 계획했다. 기반시설은 모두 지중화해서 깔끔하다. 1차와 2차로 나뉘는 마을은 주거 공간과 예술인을 위한 주거 겸 작업 공간으로 구성했다. 분양은 모두 마쳤고 현재 근린생활시설과 마을 정비만 남았다.

Q. 한옥마을 어떻게 구상하게 됐나
A. 한옥마을 현장을 전체 지휘하는 안백순 대목장이 남편이다. 30년 넘게 사찰을 짓던 사람이다. 10년 전 남편이 전통 한옥으로 우리 집을 지었다. 벽도 외엮기에 심벽치기로 했다. 건축할 때부터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였다. 그때 한옥의 주거공간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사람들과 나눠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한옥마을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남편의 실력도 보여주고 싶었다. 

Q. 민자사업으로 진행하기 어려웠을 텐데
A. 앞뒤 안 가리고 충청북도 이시종 도지사를 직접 찾아가 기획서를 제시했다. 주변에선 무리한 사업이라며 반대가 심했지만, 도지사가 좋은 기획이라며 찬성했다. 이후 한옥마을 조례를 만들어 여기까지 왔다. 그래도 현재 성공적으로 마무리 단계까지 올 수 있었던 건 대목장인 남편이 있어서다. 나는 사업가라 이익을 먼저 생각할 수밖에 없다. 비용 때문에 강원도 소나무와 수입 목재를 절반씩 사용하려고 했다. 그런데 작품 완성도를 먼저 생각한 남편이 강원도 소나무만 고집했다. 결국 일부 손해를 보더라도 남편을 믿고 따랐다. 그것이 오히려 건축주들에게 좋은 반응과 믿음을 줬다. 대목장을 만난 게 운명이라 생각한다. 

Q. 여기까지 오는 게 쉽지 않았을 거 같다
A. 현재 마무리 단계까지 7년 걸렸다. 고비도 많았다. 하지만, 우리가 만든 한옥마을이 유명한 전통 한옥마을처럼 다음 세대까지 남겨질 거라 생각하며 이겨냈다. 또 하나, 건축주의 행복한 모습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끼고 다시 해보자는 생각을 했다.

Q. 앞으로의 계획
A. 한옥마을을 문화관광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1/3 남은 빈터는 회사 소유로 숙박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자리다. 보고, 먹고, 즐기는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다.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어떻게 활용해서 한옥마을을 빛낼 것인지 고민해서 최고의 명소로 만들 것이다.

한옥마을 특징
● 휴식 및 건강 증진을 위해 쉼터 및 산책로 계획
● 한옥 경관을 고려해 전기 및 통신선로 지중화          
● 실외 조명은 한옥과 조화롭게 전통 이미지의 시설물 설치

한옥마을 주변 시설
● 청주 그랜드 컨트리클럽 2.9㎞ ● 오창 종합 스포츠센터 6.5㎞
● 노인복지관 5.6㎞ ● 오창 목령 도서관 5.6㎞

한옥 소개

겹처마의 웅장한 멋에 반하다
언젠간 한옥에 살리라는 소망을 품던 건축주 김병희 씨가 꿈을 이뤘다. 집터에 자리 잡은 주춧돌 위로 기둥과 지붕이 모양을 갖추자 건축주는 웅장하고 아름다운 한옥에 더욱 깊이 빠졌다.

글 사진 백홍기

HOUSE NOTE
DATA
위치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용도지구 계획관리지구
건축구조 전통 한옥
대지면적 628.70㎡(190.51평)
건축면적 145.62㎡(44.12평)
연면적 145.62㎡(44.12평)
건폐율 23.16%
용적률 23.16%

설계  
(주)팀텐
시공 
우성산업개발(주) 043-285-2301

김병희 꽃차연구가 http://cafe.daum.net/bh233

은은한 꽃향과 잔잔한 피아노 선율처럼 차분하고 조용한 김병희 씨. 한옥의 정서에 반해 오래전 한옥에 관한 강의도 수없이 들었다고 한다. 한옥 투어를 할 정도로 한옥은 늘 가깝고 친근했다.
“근처 한옥마을은 거의 다 찾아다녔어요. 그러다 이곳을 알게 됐어요. 마을과 주변 환경을 둘러보고 이곳에 터를 잡겠다고 결심했죠.”
현관 옆에서 바라본 주방/식당이다. 건축주가 직접 천연 염료로 물들인 장식천이 나무와 잘 어울린다. 정면에 보이는 뒷문을 열면 근사한 풍경이 나타난다. 왼쪽의 미닫이문은 다용도실이다.
거실처럼 사용하는 대청이다. 우물천장으로 멋을 내 다도와 어울리는 아늑한 공간을 연출했다. 왼쪽의 살짝 들어난 입구를 닫으면, 두 개의 공간으로 분리되고 거실은 방문객이 사용한다. 화장실과 출입구를 따로 둬 주인이 머무는 공간을 거치지 않아 편하다.
서재 겸 여분의 방으로 사용하는 공간이다.

솔향 그윽한 한옥에 꽃향기를 채우다
오창 미래지 한옥마을에 터를 잡은 김병희 씨는 한옥에 산다는 건 축복이라고 한다. 향기롭고, 힐링을 제공하는 공간에서 살다 보니 ‘성격도 느긋해지고 여유가 넘친다’고 전한다. 그러니 아파트에 살던 시절은 답답한 나날이었다.
“한옥을 지을 때 자주 찾아와 봤어요. 안백순 대목장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작업을 다시 했어요. 하나의 작품을 만들려고 심혈을 기울이는 것에서 진정한 예술가의 모습을 봤어요.”
김병희 씨 역시 하나의 꽃차를 완성하기까지 고단하고 지루한 싸움을 한다. 어쩌면 장인이 집중하는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을 본 건 아닐까? 
고문헌에 전하는 꽃차는 150여 가지다. 그동안 김병희 씨가 만든 꽃차는 200가지가 넘는다. 지금도 비 온 뒤면 들꽃을 찾아 산에 자주 다닌다. ‘들꽃이 모두 작품처럼 보인다’는 김병희 씨가 최근에 재현한 사군자차, 궁중 미인차, 장수차 등은 한 번 향을 맡으면 잊지 못할 진한 여운이 남는다. 국가 행사에도 자주 초청받아 세계인에게 우리나라 꽃차를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다. 
“앞으로 꽃차를 브랜드화해서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 더욱 알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충북의 꽃인 목련을 꽃차로 만들어 충북의 향도 알리려고 합니다.” 
안방은 전통 창살의 붙박이장을 설치해 한옥의 느낌을 살렸다. 창과 붙박이장 문이 서로 마주보며 한옥의 멋을 뽐낸다.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다도실은 넓은 공간을 확보해 여러 사람이 모여도 넉넉하다. 전통 꽃차를 연구하는 김병희 씨가 만든 꽃차들이 벽을 멋지게 장식한다. 이곳에선 건축주가 꽃차 강의를 하고 인문학 강사를 초청해 지인들과 함께 강의를 듣기도 한다.
이 집엔 사람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손님을 위한 방을 마련했다. 방 한 가운데 자리 잡은 김병희 씨의 거문고가 한옥의 정서를 여과 없이 보여준다.

필요에 따라 공간 분할
꿈을 실현한 공간에서 또다시 새로운 꿈을 꾸는 김병희 씨의 집은 그윽한 솔향을 내뿜는 솟을대문과 담 너머 묵직한 팔각지붕을 얹은 한옥이다. 용마루 선은 시원하게 뻗고 추녀는 날개를 편 학의 우아함을 닮았다.
웅장함과 우아한 멋을 내는 처마가 깊다. 서까래를 보니 부연을 설치한 겹처마다. 부연은 깊은 처마가 처지지 않게 받치는 역할과 멋을 내는 용도로 사용한다. 일반 주택에선 잘 사용하지 않는 고급 건축시공이다. 보통 궁이나 사찰에 주로 사용하는 양식이다. 사찰을 30년 넘게 건축한 안백순 대목장이 한껏 멋을 냈다. 그는 실내 천장도 우물천장으로 만들어 멋과 기품을 담아냈다. 전통 한옥 공법을 적용했지만, 실내는 현대인이 거주하는 데 불편함 없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그 첫째가 현관이다. 전통 한옥은 현관 없이 디딤돌 위에 신발을 벗어둔다. 현대 한옥의 큰 특징은 양옥현관을 한옥 내부로 끌어들여 한겨울에도 신발이 차가워지지 않아 좋다. 현관에 들어서면 정면으로 주방이 보이고 왼쪽에 안방, 오른쪽에 대청과 사랑방이 있다.
이 집의 또 다른 특징은 필요에 따라 두 개의 공간으로 분리하게 설계한 점이다. 현관과 대청을 연결한 입구에 미닫이문을 설치하고 미닫이문으로 공간을 분리하게 했다. 공간만 분리한 게 아니다. 화장실과 현관도 하나씩 더 마련해 방문객이 주인의 거주공간을 거치지 않고 편하게 드나들게 했다. 사랑방에 해당하는 공간은 건축주의 꽃차 강의실이다. 벽엔 각종 꽃차를 진열한 장식장이 벽을 멋스럽게 꾸민다. 사랑방 옆엔 게스트룸도 갖췄다. 
김병희 씨는 “사시사철 꽃향으로 가득한 이곳에 한 번 온 손님은 또 찾는다”고 말한다. 그래서 시내에서 진행하던 강의도 수강생들 요청에 의해 이곳으로 옮겼다. 음악 하는 제자들도 초청 연주회를 거치고는 자주 드나들며 즐거워한다. 
지극히 한국다운 것. 우리의 문화는 한옥에서 나와 ‘한옥을 찾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김병희 씨는 전한다. 그래서 ‘외국인 손님은 꼭 한옥체험을 해보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여건이 되면 한옥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고 호소한다.
한낮의 밝은 빛이 창살을 통과해 꽃을 비추고 바닥에 그림을 그리며 공간을 밝힌다.
겹처마의 멋은 웅장함과 부드러움이다. 부여가 깊은 처마를 받치고 아름다운 선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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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호 특집] 04. 한옥의 정취와 멋이 담긴 한옥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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